문화‧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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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오성산 일대 ‘공원·관광자원화’ 추진[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오랜 시간 방치됐던 인천공항 인근 오성산 일대가 공원, 콘셉트를 갖춘 관광자원으로 개발될 전망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6일 오성산 절토지역을 인천공항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오성산 관광자원화 컨셉 및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서쪽 제3·4활주로 인근에 위치한 오성산 일대는 앞서 인천공항 2단계 건설시(2003∼2009년) 항공기 안전을 위해 고도제한(52m) 이하로 절토됐으며, 공사는 지속적인 인천시와의 협의를 통해 지난 2021년 8월 오성산 공원 조성을 위한 실시계획 인가를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사는 총 81만㎡ 중 20만㎡ 면적에 지역주민을 위한 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며, 나머지 61만㎡ 절토지역을 공항과 연계해 환승객 및 외국인 관광객을 모을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공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제안을 활용해 오성산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모는 오는 11월 15일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된다. 공모 분야는 ▲콘셉트 공모 ▲아이디어 공모 2개 분야로 공모 참가는 1개 분야만 참가할 수 있다. ‘콘셉트 공모’는 법인 또는 기업이 오성산 사업개발 컨셉·사업화 방안 등을 주제로 응모할 수 있으며, 해당 분야 입상자에게는 상금을 비롯해 추후 민간사업자 공모 시 가점(5∼10%)이 부여되는 혜택이 제공된다. ‘아이디어 공모’는 오성산에 도입 가능한 시설·콘텐츠 및 관광객 집객 아이디어를 주제로, 별도 참가자격 제한 없이 개인 또는 단체가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다. 시상은 ‘콘셉트 공모’ ▲대상 1작에 상금 2000만 원 ▲최우수 2작에 각각 1000만 원, ‘아이디어 공모’ ▲대상 1작에 상금 300만 원 ▲최우수 2작에 각각 1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 및 공고지침서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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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 규정뿐인 ‘산림문화·휴양법’, 문화서비스 규정 담는다[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산림시설에 관한 사항만 규정된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에 문화서비스 개발·제공에 대한 규정이 담기게 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재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17일 산림문화 활성화를 위한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 ‘산림문화·휴양법’은 산림문화와 산림휴양자원의 보전·이용과 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국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산림문화·휴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그러나 법명과는 달리 현행법은 자연휴양림, 숲속야영장, 산림욕장, 산림레포츠 등 산림휴양기반시설에 관한 사항만 규정돼 있을 뿐 해당 시설에서 국민이 어떻게 즐기고 체험할 것인지에 관한 소프트웨어적인 규정이 미비한 반쪽짜리 법이었다는 것이 윤 의원의 지적이다. 윤 의원에 따르면 자연휴양림에서 숲해설, 산림교육, 산림치유 등 다양한 산림문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지만 프로그램 개발에 어려움이 있어 현재 자연휴양림은 단순한 숙박시설로만 운영되고 있다. 이에 윤 의원은 산림문화의 정의를 구체화하고, 산림문화 전문인력의 양성, 국내외 교류협력, 산림문화진흥 전문기관 지정 근거 등을 마련하기 위해 개정안을 발의했다. 윤재갑 의원은 “개정안이 통과되면 국가뿐만 아니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산림문화 전문인력과 단체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산림문화 프로그램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산림문화서비스를 통해 산림의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지역의 산림관광과 산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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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100주년, ‘DDP 디자인 놀이동산’으로 깜짝 변신[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운영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가 오는 5일부터 15일까지 어린이를 위한 ‘DDP 디자인 놀이동산’으로 변한다. ‘DDP 디자인 놀이동산’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2년 만에 개최되는 DDP 야외 대면 행사로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DDP 전역에서 어린이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DDP 공간 곳곳을 메울 베어벌룬은 임지빈 작가의 ‘에브리웨어 프로젝트’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일상적인 공간을 미술관으로 바꾸는 게릴라성 전시다. 일명 ‘딜리버리 아트’라 불리며 도시의 익숙한 풍경 속에 찌그러져 있는 사물의 모습을 통해 유쾌함을 표현한다. 이미 포토존이 가득한 DDP에 어린이날을 맞아 가족 단위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소가 생기는 것이다. 행사 기간 동안 게릴라성 전시 에브리웨어 프로젝트가 전시명 ‘스페이스인러브(SPACEinLOVE)’로 새롭게 선보인다. DDP 곳곳에 숨겨진 곰돌이를 찾는 재미가 있다. 또한 DDP 미션완수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통해 DDP와 임지빈 작가가 콜라보한 특별 굿즈도 받아 갈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잔디언덕 시네마 및 LP 디제잉 공연 ▲DDP 디자인마켓 ▲어린이 체험교실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음악회 등이며 어린이날을 기점으로 DDP 곳곳이 놀거리, 볼거리, 살거리 가득한 놀이동산으로 꾸며진다. 이번 행사는 안전한 행사 운영을 위해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자세한 내용은 DDP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특히 야외 공간인 잔디언덕에서 해질무렵의 DDP를 등에 지고 영화를 관람하는 건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재단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판타지 모험 영화를 무료로 상영한다. 또한 일일 사전 예약을 한 선착순 100명에 한해 ‘곰표 스페셜 푸드박스’도 제공한다. 낮 시간에는 잔디언덕이 피크닉 공간으로 변신한다. 핑크퐁 애니메이션 시리즈 최신작 상영과 유명 LP바 디제잉 공연이 더해져 잔디언덕에 피크닉 분위기를 한껏 돋울 예정이다. 이밖에도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음악회, DDP 디자인마켓, 어린이 워크숍이 준비돼 있다. 서울시립교향악단 우리 동네 음악회는 14일 오후 7시 잔디언덕에서 진행되며 디즈니의 주요 OST 및 기타 테마곡이 연주돼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DDP 디자인마켓은 어울림광장 미래로 하부에서 40여 개의 셀러가 선별된 디자인 제품을 판매한다. 마켓에서는 키즈, 패밀리 등을 키워드로 한 문구, 패브릭, 주얼리 등 엄선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동대문패션관광특구와 서울디자인재단이 선정한 동대문 베스트셀링 브랜드의 패션 아이템도 만나볼 수 있다. 어린이 체험 교실은 ‘종이비행기 날리기’, ‘김영만 아저씨와 만드는 친환경 색종이 놀잇감’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진행된다. 그밖에 DDP 스페셜 건축투어와 연계한 ‘흥인지문 만들기’, 서울새활용프라자 입주기업과 연계한 ‘폐자전거 활용 조명 만들기’, ‘우유팩으로 업사이클링 카드지갑 만들기’ 등 다양한 디자인 체험 행사가 준비돼 있다. 이번 어린이날 행사를 맞아 문화 소외계층 어린이를 초청해 체험교실 및 시네마 우선관람을 지원하며 공공 역할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무료 및 할인 이벤트가 함께한다. 팀 버튼 전시는 SNS 설문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료 전시 티켓을 제공한다. 디자인놀이터 ‘디키디키’는 행사 기간 내내 입장료를 20% 할인해 주고 DDP 디자인스토어는 최대 70%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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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여름 축제, 사계절 문화 프로그램으로 확대[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여름 한강을 도심 속 피서지로 만들었던 ‘한강몽땅 축제’가 ‘한강 페스티벌’이란 통합 브랜드 아래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으로 확대된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2022 한강 페스티벌’에 새로움을 더해 ‘사계절 내내 즐거움이 가득한 한강’을 함께 만들 시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3일 밝혔다. ‘한강 페스티벌’은 ‘한강에서 사계절 내내 문화와 휴식을 즐긴다’는 취지를 담아 새롭게 출발하는 한강 축제의 통합 브랜드다. 매년 여름 한강을 도심 속 피서지로 만들었던 ‘한강몽땅 축제’를 사계절로 확대해, 계절마다 한강에서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과 즐거움을 색다른 이야기와 형식으로 펼쳐 보일 계획이다. ‘한강몽땅 축제’는 2013년 시작한 한강의 대표 여름 축제로, 매년 시민의 여름나기를 위한 수상레포츠, 문화공연, 생태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사해왔으며, 작년에는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인해 10월로 연기, 가을 온라인 축제로 개최되기도 했다. 한강사업본부는 일상 회복과 함께 한강에서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2022 한강 페스티벌’을 시민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적극 반영된 ‘함께하는 축제’로 꾸미기 위해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와 함께 ‘2022 한강 페스티벌’의 공식 일정이 시작되며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한강에서 직접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시기는 ‘한강 페스티벌: 여름편’이 될 예정이다. 모든 축제 일정과 프로그램 구성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검토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공모는 3일부터 오는 23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누구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뿐 아니라 최대 3인 이내로 구성된 팀으로도 참가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기존 한강 축제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에 관한 새로운 운영 방법을 제안하는 ‘실행 제안’과 자신이 희망하는 축제 프로그램을 자유로이 제안하는 ‘신규 프로그램 제안’으로 구성된다. ‘실행 제안’ 부문은 올해 실시될 예정인 ▲한강 영화제(상영장소, 상영작 콘셉트 등) ▲이색 수상 레이스(이색 배 제작 소재, 경기 규칙 등) ▲한강 자전거 여행(라이딩 코스, 프로그램 운영방법 등)에 관한 아이디어를, ‘신규 프로그램 제안’ 부문은 한강의 자연환경, 역사, 문화를 포함해 주제의 제약 없이 한강과 어울리는 어떤 프로그램이든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지원 방법은 두 공모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아이디어 설명서 등 관련 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관련 세부 사항은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공고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우수 제안으로 선정된 총 18건의 아이디어는 ‘2022 한강 페스티벌’ 프로그램 기획에 반영해 실행될 예정이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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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천연기념물 등 문화유산 ‘게임’으로 만난다[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이 앞으로 게임 개발에 활발하게 활용돼,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가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질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지난달 29일 게임기업 펄어비스의 문화유산과 관련된 각종 게임에 문화유산 원천기록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전 세계 150개국, 12개 언어, 4500만 명의 게임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펄어비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현재 개발 중인 신작 ‘도깨비’ 등의 게임 공간에서 국내외 이용자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펄어비스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국가지정문화재와 국가등록문화재의 3차원 원형기록 데이터베이스 구축, 한양도성 타임머신 프로젝트 등 그동안 디지털 사업을 통해 축적한 문화유산 원천기록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펄어비스에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다양한 콘텐츠 업체에도 원천자료 개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복궁과 세계유산인 창덕궁과 종묘 정전 등에서 보여주는 궁궐건축 ▲조선왕실문화의 품격과 정수를 담은 왕실유물 ▲봉산탈춤의 춤사위와 택견의 동작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무형유산 ▲독도와 성산일출봉, 정이품송 등 천연기념물 ▲바닷속 보물선과 해양문화를 담은 해양유물 ▲군산, 인천, 목포의 근대역사 거리 등 다양한 문화유산을 게임 공간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앞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웹툰·영상·메타버스 등 국민과 민간업체가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화유산 원천자원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신산업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방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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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만나 공감각으로 구현된 버트네스크[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기괴하고 몽환적인 표현으로 유명한 판타지 영화의 거장 팀 버튼 감독의 작품이 자하 하디드의 건축 DDP를 만나 공감각 전시로 구현됐다. 천재 영화감독이자 예술가인 팀 버튼이 ‘팀 버튼 특별전 THE WORLD OF TIM BURTON’ 전시로 10년 만에 서울을 찾았다. ‘팀 버튼 특별전 THE WORLD OF TIM BURTON’ 서울전은 팀 버튼 프로덕션(Tim Burton Productions)이 직접 기획한 두 번째 월드 투어 프로젝트의 첫 전시로 팀 버튼 감독의 약 50여 년간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다. 전시는 그가 어린 시절 그린 스케치부터 회화, 데생, 사진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을 위해 만든 캐릭터 모델에 이르기까지 최초로 공개되는 150여 점의 작품을 포함해 총 520여 점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월드 투어 전시의 첫 시작을 서울에서 개최한다는 점에서 이번 전시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전시장 입구에는 팀 버튼 감독의 시그니처인 대형 ‘벌룬 보이’와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한 8.5미터 대형 조형 작품이 관람객을 맞는다. 팀 버튼은 몽환적이면서 그로테스크한 영화로 새로운 예술 장르를 개척한 감독이자 예술가로 50여 년간 꾸준히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소위 ‘버트네스크(Burtonesque)’라고 불리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냈으며, 어린 시절부터 키워온 풍부한 상상력과 판타지로 영화뿐만 아니라 미술, 건축, 의상, 음악 등 여러 예술적인 분야에서 탁월한 감각의 아티스트로 정평이 나 있다. 지난 2012년 ‘팀 버튼 프로덕션’과 ‘뉴욕 현대 미술관(MoMA)’이 공동으로 기획했던 ‘팀 버튼 전’은 뉴욕, 멜버른, 토론토, 로스앤젤레스, 파리, 서울을 순회하면서 단숨에 전 세계 관람객을 매료시키며 연일 매진사례를 이어갔다. 한 도시에서 한 번 이상 전시를 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 그가 서울을 다시 찾게 된 데에는 우연히 찾은 광장시장에서 먹은 부침개 맛과 시장 사람들의 따뜻한 인정 등 서울에 대한 좋은 기억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고 한다. 또 팀 버튼은 “존경하는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건축물에서 꼭 한번 전시를 열고 싶었다”면서 “자하 하디드의 유작인 DDP에서 전시를 열게 되어 무한한 영광이다”고 전시 소감을 밝혔다. 지난 2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팀 버튼 감독은 “자하 하디드에게 영감을 받았다. 건축물을 만드는 건 영화를 만드는 것과 비슷한 창작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유작을 보고 영감을 받아 이곳에서 전시를 하고 싶었다. 그 영감을 통해 캐릭터를 조형물로 만들어 전시하기도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괴한 배경과 캐릭터가 주를 이루는 그의 세계관과 맥락을 같이 하는 듯한 유기적인 우주선 형태의 건축물이 현실에 존재한다는 데서 영감을 얻었을 뿐 아니라, 같은 콘텐츠라도 공간과 장소 맥락에 따라 전시 내용을 달리하려는 ‘팀 버튼 프로덕션’의 의도를 구현하기에 좋은 공간이 주어져 이를 적극 활용한 기획이 이번 전시의 특징이다. 팀 버튼 감독은 DDP라는 유기적인 공간의 특성을 전시에 어떻게 접목했는지 묻는 질문에 “그 부분에 굉장히 기대를 하고 실제로 녹여낸 부분이다. 전시를 하면 콘텐츠도 분명히 중요하지만 장소의 중요함이 분명히 있다. 어떤 장소에서 개최되었느냐에 따라 전시의 느낌이 달라진다. DDP에서 개최되는 팀버튼 특별전은 콘텐츠가 하나의 공간 안에, 이 공간을 우주선 같다고 생각해서 그런 느낌의 플로우를 따라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나의 원으로서 흐름이 있고 우주선 안에서 돌아다니는 것 같은 그런 플로우를 따라가다 보면 관객들도 공간과의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를 가지고 기획했다. 사람들이 그런 것들을 느낄 수 있으면 하는 게 저의 바람이자 또 기대하는 바다”고 말했다. 공간 특성을 활용한 건 이번 전시가 지난 2012년 전시와 가장 차별화된 지점이기도 하다. 2012년 전시는 ‘뉴욕 현대 미술관’이 주도했다면, 이번 전시의 주도권은 ‘팀 버튼 프로덕션’에 있었다. 이에 전시 흐름을 시기에 따라 기록물을 보여주는 성격을 탈피하고, 공간 특성에 따른 주제별 배치로 또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고자 한 것이 기획 의도다. 팀 버튼 감독은 “그때와 지금의 가장 큰 차이는 우리 프로덕션에서 직접 플로우를 짰다는 것이다. 이번 전시에서 유대감을 보여주고 싶었다. 어린 시절 작품과 지금 작품은 연결성이 다르다. 그래서 ‘창작의 과정이라는 건 이런 것이다’란 것을 지금 전시를 보면서 알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처음에 어디에서부터 창작이 시작되었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작품이 나왔는지 그 흐름을 볼 수 있는 전시로 만들었다. 아이들이 이를 보면서 ‘나도 그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또한 “새로운 작품들을 전시에 녹여내면서 가장 고려했던 게 동선 혹은 플로우였다. 그래서 신작들만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신작들을 자연스럽게 하나의 흐름 안에서 녹여냄으로써 팀 버튼이라는 작가 세계에서 자연스럽게 하나의 연결성을 가지고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그랬기 때문에 장소가 굉장히 중요했던 것 같다. 장소에서 주는 영감을 활용해서 전시장 입구에 새로운 조형물을 또 만들어서 놓기도 했다”는 설명이다. ‘팀 버튼 프로덕션’의 브랜디 폼프렛은 “뉴욕 현대 미술관이 주도한 2012년 전시는 연대 기준으로 기획했다. 이번 전시는 테마별로 플로우를 기획해서 좀 더 친근하고 친밀한 상태에서 작가의 작품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이게 가장 큰 차이가 될 것 같다. 각각의 공간 구획을 나눠놨기 때문에 그 구획별로 또 전시에서 느낄 수 있는 맛이 달라질 것이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동일한 캐릭터가 다른 구역에서 다시 등장하면서 또 어떤 새로운 느낌을 주는지 이런 것도 보면 좋을 것 같다. DDP라는 공간, 장소를 최대한 활용했다. 기존 전시에서 봤던 작품이라고 해도 다른 기획 의도를 가지고 플로우를 따라서 만들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작품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고 말했다. 10년 만에 서울에서 다시 열리는 2022 ‘팀 버튼 특별전 The World of Tim Burton’은 최근 50년에 걸쳐 발전된 독특한 스타일을 구축한 팀 버튼의 예술 세계를 10개 주제로 구분해 회화, 드로잉, 사진, 영상,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매체로 구성했다. 이번 전시는 다른 전시에서 선보인 적 없는 팀 버튼의 신작들이 대거 포함됐으며, 이전 전시와는 다른 전시가 될 수 있도록 실감형 멀티미디어 콘텐츠부터 8.5미터 규모의 대형 조형물까지 팀 버튼의 예술 세계가 진화한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섹션1’ 인플루언스는 팀 버튼의 가장 초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팀 버튼의 유년 시절과 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던 인물들을 소개하고 팀 버튼의 예술세계에 어떻게 반영됐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그가 어린 시절 필기했던 노트와 드로잉 원본들을 통해 당시 상상력의 원천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캘리포니아의 버뱅크라는 작고 조용한 시골 동네에서 자란 팀 버튼은 연말에 열리는 시끌벅적한 축제가 지루한 일상의 탈출구였다. 그런 축제 분위기는 팀 버튼의 초기 시절 예술관에 많은 영향을 줬으며, 홀리데이 테마는 그의 작품에 감성적이고 풍자적인 암시가 섞인 대표적인 모티프가 됐다. 이는 ‘섹션2’ 특별한 홀리데이란 이름으로 연출됐다. ‘섹션3’에서는 유머와 공포라는 상대적인 개념이 동시에 융합된 팀 버튼 예술세계의 가장 상징적인 테마 ‘카니발레스크(CARNIVALESQUE)’를 소개한다. 빙글빙글 꼬인 혓바닥, 밖으로 튀어나와 방황하는 눈동자, 기괴한 광대 모습들은 유머와 공포를 조화롭고 균형 있게 표현하며 기괴한 즐거움이라는 이중적인 테마를 잘 보여준다. 진지한 분위기에서 말장난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이 ‘카니발레스크’ 개념의 대표적인 표현 방식이다. ‘섹션4’는 인물에 대한 탐구다. 팀 버튼은 현실의 모습을 보이는 대로 묘사하지 않는다. 원근법을 깨고 대상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 새롭게 해석하여 표현한다. 사람과 동물, 신화 속 캐릭터가 뒤섞여 새롭게 창조된 인물들은 팀 버튼만의 독보적인 스타일을 강조한다. ‘섹션5’ 오해받는 낙오자다. 팀 버튼의 미술 작품들과 영화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테마로 ‘유령신부’, ‘가위손’, ‘팀 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프랑켄위니’ 등 아이코닉한 캐릭터들이 대표적이다. 동정심을 부르는 괴물들은 비현실적인 드라마틱한 상황에서 자주 등장한다. 이는 팀 버튼의 가장 큰 관심사인 소외된 아웃사이더들을 상징하고 있다. ‘섹션6’ 영화속 주인공 공간은 팀 버튼의 데뷔작 ‘피위의 대모험’(1985)부터 가장 최근 작품인 ‘덤보’(2019)까지 그의 영화 작품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섹션이다. 영화의 콘셉트 드로잉, 회화, 대본, 스토리보드 등을 통해 팀 버튼의 상상 속 아이디어가 스크린으로 펼쳐지기 전에 시작되는 과정들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섹션7’은 폴라로이드다. 1992년부터 1999년까지 즉석카메라를 사용해 20×24 사이즈의 오버사이즈 폴라로이드 시리즈를 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영화 제작자라는 그의 본업과 자연스럽게 연결돼 그의 영화 작품에서 시각적 연출과 테마의 모티프가 됐다. 영화 촬영이나 홍보, 영화제 참석 등 감독으로서 세계 여행이 일상인 그는 떠오르는 영감을 기록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스케치북뿐만 아니라 호텔 메모지, 식당 냅킨들은 그의 아이디어들을 기록하기 충분했다. ‘섹션8’ 세계여행 공간에서는 팀 버튼이 스쳐 지나간 생각들을 놓치지 않고 어떻게 작품으로 탄생시켰는지 그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섹션9’에서는 실현되지 못하고 중단된 필름, 텔레비전, 도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발상 단계에서 중단된 것과 팀 버튼이 의도한 콘셉트가 전혀 반영되지 않아 공개되지 못한 작업물을 통해 그가 예술가로서 추구한 다채로운 분야 그리고 예술적 주제와 모티프에 대한 그의 지속적인 탐구력을 감상할 수 있다. 마지막 섹션은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팀 버튼의 작업 공간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이다. 팀 버튼은 자신의 작업실에서 끊임없이 그림을 그리며, 미래를 계획하는 고독한 예술가다. 그의 작업실 책상 코르크 보드에는 새로운 신작들의 탄생 과정이 가득 붙어있다. 그의 예술가로서의 삶과 정신을 느껴 볼 수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비밀 프로젝트도 미리 엿볼 수 있다. 한편 전시는 4월 30일부터 9월 12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 배움터 지하 2층 디자인전시관에서 개최된다. ‘팀 버튼 프로덕션’과 지엔씨미디어가 주최, 주관하고 주한미국대사관과 DDP를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재단이 후원한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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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건축 그리고 사람 잇는 파주출판도시 이야기[건국대학교 = 이현승 통신원]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 만든 파주출판도시를 통해 코로나 이후 도시 건축 문화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개봉했다. 지난 21일 개봉한 ‘위대한계약: 파주, 책, 도시’는 세계 유일의 책을 위한 생태 도시, 파주출판도시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의미와 가치를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그리는 도시 건축 다큐멘터리다. ‘이타미 준의 바다’를 제작한 건축전문 영화영상제작사 ‘기린그림’의 김종신, 정다운 감독이 제작·연출을 맡아 개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이들은 작품을 통해 파주출판도시의 탄생 배경과 도시의 가치를 탐구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영화 제작은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사업협동조합’ 지원으로 이뤄졌다. 파주출판도시는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에 위치한 국가문화산업단지로, 30여 년 전 시작된 출판인들의 꿈에 건축가들의 새 도시에 대한 희망이 만나며 탄생했다. 민주화 이전 출판이 탄압받던 시절 출판인들은 책을 위한 도시를 꿈꿨고, 이들의 오랜 염원은 건축가들과 ‘위대한 계약’을 체결하면서 실현됐다. 입주사와 건축가들이 맺은 ‘위대한 계약’은 책을 위한 유토피아이자 건축가들의 아키토피아인 새로운 문화 허브를 탄생시켰다. 아무도 관심 갖지 않았던 파주의 늪지는 대한민국과 세계를 대표하는 건축가들의 특색 있는 건축물과 만나 심학산과 한강의 낙조 경관을 자랑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책을 위한 생태 도시가 됐다. 편집, 인쇄, 유통 등 출판에 관한 모든 인프라를 한곳에 집약한 도시는 이후 영화제작사를 비롯한 영상 관련 업체들이 입주하며 종합문화예술 도시로 도약했다. 책을 만들면 구속되던 시절 책의 유토피아를 꿈꾸는 이들의 꿈에 새로운 도시를 희망한 건축가들이 동참하면서 만들어진 결과다. 영화의 주인공이자 세계 유일무이한 책을 위한 도시인 파주출판도시의 여정은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군부독재 시절 책 만드는 사람들은 출판의 자유를 꿈꾸며 ‘책을 위한 공간’을 상상했고, 이기웅 열화당 대표, 김경희 지식산업사 대표, 김언호 한길사 대표, 고 박맹호 민음사 대표, 윤형두 범우사 대표, 고 전병석 문예출판사 대표, 허창성 평화출판사 대표 등 일곱 명의 출판인들은 북한산에 모여 책의 도시를 만들기로 결의했다. 이들의 ‘북한산 결의’는 승효상, 민현식, 영국의 플로리안 베이겔, 김종규, 김영준 등 다섯 명의 실력 있는 건축가들을 만나 1998년 현실로 이뤄졌다. 성공적인 도시 건설을 위해 공공의 이익을 우선할 것을 약속한 ‘위대한 계약’은 ‘공동성의 실천’이라는 정신 아래 사람 중심의 새로운 문화 공간을 탄생시켰다. 국가산업단지의 수많은 한계 속에서도 21세기에 걸맞은 혁신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출판인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은 국내 최초로 민간이 주도한, 전례 없는 도시 건설을 이끌었다. 도시의 각 건물은 개체성을 살리는 동시에 건물의 재질과 높이, 형태, 가로수, 가로등과 같은 부분들까지 상세한 지침으로 도시 전체의 공공성을 지켰다. 그중 김병윤 건축가가 설계한 ‘아시아 출판문화정보센터’는 제15회 김수근 문화상을 받기도 했다. 지난 14일 ‘영화사 진진’ 주최로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시사회 및 기자 간담회에서는 기린그림의 김종신, 정다운 감독이 참석해 영화를 만들기까지의 과정과 영화에 담긴 뒷이야기를 문답 형식으로 풀어주었다. 김종신 감독은 영화를 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기린그림을 설립하기 전, 처음 돈을 받고 맡은 일이 2008년 ‘파주출판도시’의 인터뷰였고, 당시 흥미를 갖고 있었으며 ‘명 필름’이 지원을 해준 덕분에 3년 전부터 영화를 본격적으로 기획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파주출판도시’측에서 도시를 만들 당시 자세한 규율과 과정이 담긴 자료들을 제공해주면서 영화를 제작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파주출판도시 탄생 이후의 영향력에 대해서 정다운 감독은 “파주출판도시 설립 이후 다양한 학생들이 파주에 견학을 와서 영감을 얻어가고, 답사를 하고 토론을 한다는 것 자체가 파주출판도시의 위대한 계약의 영향이다”란 의미를 부여했다. 김종신 감독은 “파주출판도시의 건축 환경이 코로나 이후의 건축 문화가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그룹의 연대라는 가치만으로 출판인과 민간인들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어우러진 점이 흥미로웠다”는 생각을 밝혔다. 전작인 ‘이타미 준의 바다’와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의 차이점에 대해 정다운 감독은 “전작에서는 이타미 준의 작품들을 보고 인상 깊었던 부분들에 초점을 맞췄다. 파주출판도’는 역사가 있고 정신적 가치에 초점을 두고 싶어서 시간순으로 차곡차곡 쌓으며 진행했고, 도시의 미래로 나아가는 마무리를 짓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김종신 감독은 “편집자가 다르고 편집 스타일도 다르다.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에서는 과거를 속도감 있게 정리하고 현재의 상황과 도시의 탄생으로 인한 다양한 영향들 그리고 ‘파주출판도시’뿐만 아니라 한국 건축의 미래에 대해서 보여주고 싶었다”는 속내를 드러냈다. 파주출판단지에 대한 아쉬운 점으로 김종신 감독은 주거단지의 부재를 꼽았으며, 정다운 감독은 출퇴근 거리 문제를 지적했다. 정다운 감독은 “출퇴근 거리의 문제가 있다. 실제로 출퇴근이 문제가 되어 마포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다. 아직은 파주출판도시가 도시의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래도 그들의 정신과 가치가 담긴 생태도시로의 미래를 꿈꾸며 통일을 준비하는 문화허브로서 발전하려는 생각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다운 감독은 “우리에게 필요한 도시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어려서 섬에서 자랐는데 생태적으로 잘 보존된 파주출판도시와 같은 방향의 도시가 더 생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종신 감독은 “최근에는 다양한 집과 공간에 대한 콘텐츠들이 많이 생겼지만 주로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를 한다. 우리는 무엇이 도시에서 중요한 요소인지 생각해보았고 전체적으로 발전하는 형태가 되었으면 좋겠다. 특히 파주출판도시에서 주민들의 땅을 자발적으로 조금씩 양보해 골목길이 생기듯, 서로 배려하며 만들어가는 도시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말로 마무리했다.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를 제작·연출한 김종신, 정다운 감독은 2012년 건축전문 영화영상제작사 ‘기린그림’을 설립해 꾸준한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기린그림의 영화는 건축을 넘어 그 안에 담긴 건축가의 정신과 건축 철학을 보여주며 또 하나의 예술로 거듭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지난 2019년 개봉해 건축 다큐멘터리로서는 이례적으로 2만 관객을 돌파한 ‘이타미 준의 바다’는 ‘바람의 건축가’라 불렸던 재일 한국인 이타미 준(유동룡)의 삶과 공간을 담으며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또한 김종신, 정다운 감독은 건축영화 제작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제13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에서 건축문화공헌상을 받기도 했다. 이번 작품은 제46회 서울독립영화제 및 제12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 공식 초청과 더불어 제1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예술공헌상을 수상하며 건축의 조형미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으로 호평을 받았다.
- 이현승 건국대학교 통신원[email protected]
- 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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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 태권도원, 한국관광공사 추천 웰니스 관광지 선정[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전라북도는 무주의 ‘태권도원 상징지구’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22년 추천 웰니스 관광지’에 신규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태권도원 상징지구’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의 서면·현장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특히 이번 웰니스 관광지 9곳 중 ‘힐링·명상’ 테마로 호남권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2017년 진안홍삼스파, 2021년 완주군 안덕건강힐링체험마을에 이어 전라북도 세 번째 추천 웰니스 관광지다. 반딧불이가 살아 숨 쉬는 청정 무주에 위치한 ‘태권도원 상징지구’에서는 태권도 성지답게 태권도를 소재로 한 힐링태권체조, 태권힐링테라피 등 힐링·건강을 위한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추천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된 태권도원은 향후 관광시설 컨설팅과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관광 상품화부터 한국관광공사 홍보 플랫폼을 통한 국내외 홍보까지 지원받는다. 세계 유일 태권도 성지인 무주 태권도원은 웰니스 체험으로 몸과 마음의 면역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관광지다. 태권도원에는 태권도박물관, 태권어드벤처, 트레킹코스, 모노레일·전망대 등이 갖추어져 있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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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숲에서 전문정원사에게 배우고 정원 가꾸고[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시는 서울숲에서 전문 정원사에게 정원 관리를 배우고 직접 정원을 가꾸는 ‘서울숲 가드닝 자원봉사 프로그램’ 참여자 40인을 20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모집한다. 서울숲은 공원 내 다양한 테마정원과 벤치가든 등 특색있고 아름다운 정원이 많아 사계절 내내 많은 시민에게 사랑받는 곳이다. ‘서울숲 가드닝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정원 관리에 참여하여 자원봉사자로서 보람과, 코로나로 지친 삶에 색다른 활력을 느낄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매주 1회(화요일 또는 목요일) 2시간씩 서울숲에서 정원관리 이론교육과 실습을 겸한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될 예정이며, 해당 과정 이수 후에도 서울숲 가드닝 자원봉사자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자원봉사자들은 식물의 종류와 특성, 정원의 이해와 관리 등의 이론적 강의와 직접 공원현장에서 보고 배우는 현장실습도 함께 참여하게 된다. 5월 가드닝 프로그램(안) 활동 내용으로는 ▲정원식물의 특성 ▲멀칭하기 ▲잡초의 종류와 제거요령 ▲정원의 생태계 ▲서울숲 봄꽃을 이용한 꽃바구니 만들기 등의 알찬 내용이 포함돼 있다. 가드닝 자원봉사 프로그램 수료 후 자원봉사자로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자 하는 수료자에게는 사업소에서 자원봉사 관리정원으로 배정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원관리와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성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모집인원은 화요반 20명 목요반 20명 등 총 40명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1만 원(재료비)이다.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추가 문의사항은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로 하면 된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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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유인도 32곳, 정주환경 개선 등 맞춤형 전략 마련[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인천광역시가 섬 주민의 정주환경 개선하고, 섬마다의 특성 반영한 맞춤형 전략을 마련해 ‘모두가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인천 섬’을 만들어갈 전망이다. 시는 그동안 추진해 온 개발정책과 지원사업을 주민들의 시각에서 재점검하고,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인천 섬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5일 밝혔다. 2021년 9월 기준 인천에는 168개 섬이 있으며, 유인도 40개 중 개발대상 섬은 32개다. 인구수는 2만934명으로, 인구가 가장 많은 섬은 백령도(5281명), 교동도(2901명), 석모도(2136명) 순이다. 섬의 전체 면적은 256.2㎢로 시의 24.5%를 차지한다. 이번 기본계획은 ‘모두가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인천 섬’을 비전으로 ▲살고 싶은 섬(정주환경) ▲삶의 터전인 섬(지역경제) ▲지속가능한 섬(교통 및 접근성·문화관광) 전략이 제시됐다. 이에 기반시설 사업과 정주여건 개선사업 뿐만 아니라, ▲섬의 개발정도 ▲자원 ▲인구특성 ▲산업기반 ▲정주환경 등을 영역별로 평가해 섬마다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전략을 마련했다. 섬 주민, 전문가, 관련 공무원들이 계획수립에 참여해 분야별로 ▲정주환경 11건 ▲지역경제 10건 ▲교통 및 접근성 11건 ▲문화관광 10건 등 총 42건 사업을 계획했다.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총 2395억 원의 예산을 제시했다. 이번 계획수립을 통해 섬 주민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경제복지 발전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강화‧옹진 지역에 대해서는 인구소멸지역 대응정책의 역할을 통해 섬 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인천 섬에 대한 가치 재평가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섬 개발·지원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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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 국내 첫 ‘무장애 관광도시’ 선정[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강원도 강릉시가 국내 첫 ‘무장애 관광도시’로 선정돼 무장애 해안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는 지난 8일 국내 첫 ‘무장애 관광도시’로 강릉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추진하는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가족, 일시적 이동약자 등 관광약자를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교통, 편의시설, 정보 접근에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은 관광약자들이 불편함 없이 관광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별 관광지를 무장애 공간으로 만드는 데 집중했다.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은 무장애 관광교통수단 도입해 민간시설과의 협업 등을 통한 관광지 간 관광지와 편의시설과의 연계성 강화에 역점을 둘 전망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올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 대상지를 공모해 서면 심사와 현장 심사, 전문가 토의 등의 심사과정을 통해 관광 매력도, 사업추진 역량, 민관협력 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 결과 최종 사업 대상지로 강릉시 1곳이 선정됐다. 강릉시는 바다와 커피 등 뛰어난 관광자원과 더불어 탄탄한 사업추진조직을 갖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3개년 동안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을 추진해 무장애 관광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사업 성공 비결이 있다는 점 역시 주요 강점으로 꼽혔다. 강릉시에는 3년간 최대 국비 40억 원을 비롯해 성공적인 무장애 관광도시 모델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가 상담, 무장애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 발굴 등을 지원한다. 연차별로 ▲무장애 관광교통 개선 ▲관광시설(숙박·식음료, 쇼핑 등 민간시설 포함) 접근성 개선 ▲무장애 통합관광정보 안내 ▲무장애 관광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여행 과정 중 겪는 불편과 불안 요소를 최대한 줄인 포용적인 관광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새롭게 추진하는 ‘무장애 관광도시’ 사업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는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민간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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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 한탄강 화적연 등 3곳, 역사·문화·생태 관광명소로[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경기도가 파주 통일동산지구, 포천 한탄강 화적연, 여주 최시형 선생 묘·주어사지터 등 3곳을 역사·문화·생태·평화 이야기를 담은 관광명소로 조성한다. 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지난 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년 역사·문화·생태·평화 융합콘텐츠 개발 공모’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시·군의 역사·문화·생태 관광 자원 활성화를 위해 이야기에 기반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는 내용으로, 지난 3월 공모를 진행했다. 사업 목적, 종합계획서, 관리 능력, 기대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파주시, 포천시, 여주시 등 3개 시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지역에는 각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관광콘텐츠를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개요를 보면 파주시는 통일동산지구 인근 관광지에서 즐길 수 있는 오두산통일전망대, 검단산, 살래길, 파주장단콩웰빙마루를 도보 보행로로 연결한 ‘항아리 위를 걷다’를 제안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와 검단산 및 살래길은 서로 2㎞ 거리인데도 서로 다른 역사적·문화적 배경 때문에 개별 관광지로 운영했던 곳으로 이번에 연결이 됐다. 파주 장단콩 체험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내용도 포함했다. 포천시는 지역 명소인 ‘화적연’에 얽힌 설화를 바탕으로 ‘무지개를 위한 꿈 화적연(진경공연)’을 계획했다. 화적연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한탄강이 흐르는 곳에 형성된 깊은 연못과 13m 높이의 화강암 바위로 이뤄진 국가지정 문화재(명승 제93호)다. 이번 공연은 조선의 12번째 국행 기우제를 주제로 한 창작 뮤지컬로, 극심한 가뭄 속에서 조상들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무지개가 뜨기를 기다린다는 내용이다. 여주시는 동학의 상징인 ‘해월 최시형 선생의 묘’ 인근을 동학의 길로, 한국 천주교 발상의 요람지로서 천주교 강학을 했던 장소인 ‘주어사지’ 인근을 서학의 길로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길과 함께, 님과 함께’를 제출했다. 동학의 길은 시 금사면 주록리 일대의 8㎞ 탐방로로 수려한 임도와 계곡이 특징이다. 서학의 길은 시 산북면 주어리에 위치한 10㎞ 탐방로로 가상현실(VR) ‘주어사지 가는 길’을 통해 탐방객에게 역사자원을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이다. 최용훈 도 관광과장은 “앞으로 전문가 자문 등으로 선정된 사업 계획을 보완해 도민이 언제나 안전하게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을 5~11월 사이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부터 시작된 이번 공모사업으로 그동안 개발된 콘텐츠는 정조의 효심을 노래한 수원 화성 ‘미디어아트진찬연’, 포천아트밸리 ‘채석공의 노래’, 산정호수 ‘윈터페스타’, 행주산성 ‘행주街(가) 예술이夜(야)’, 4차 산업혁명 ICT 기반 신기술을 활용한 AR 미션투어 ‘수원화성의 비밀’, 연천 유네스코 자원 메타버스 프로그램, 김대건 신부의 발자취를 재현한 용인시의 ‘청년김대건길’ 등이 있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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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하중도, 4계절 관광명소로 추진[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대구시가 금호강 하중도를 ‘금호강 그랜드플랜 기본계획’과 연계해 국내 최대 4계절 관광명소로 추진한다. 대구시가 코로나로 지진 시민들을 위해 대구 봄꽃단지 명소인 하중도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목적광장(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마련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하중도 접근로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신천대로에서 주차장으로 연결되는 진·출입도로와, 둔치와 하중도를 연결하는 보도교 2개소, 팔달교 남측 경사로 1개소를 지난해 연말까지 설치해 사통팔달 접근로를 확장했다. 이로 인해 금호강 하중도를 찾아오는 관광객들은 신천대로 진·출입로를 통한 원활한 주차장 이용과 대구도시철도 3호선 공단역에서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으로 쉽게 하중도 꽃단지를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금호강 남편 둔치의 다목적광장을 리뉴얼해 올해부터 물놀이장(여름)과 스케이트장(겨울) 그리고 인라인스케이트장(봄·가을)을 운영해 시민들에게 여가공간과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목적광장 주변에는 부족한 주차공간을 최대 990면으로 확충해 방문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시는 오는 5월 대구에서 개최되는 세계가스총회 기간에 맞춰 금호강 하중도에 청보리와 초화류 등으로 꽃단지를 조성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전 세계인들에게 자연이 전해주는 풍경과 일상의 활기를 찾아주는 대구의 힘을 보여줄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해까지는 하중도 접근로 확장과 편의제공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을 완료해 관광객들에게 여가공간과 즐길거리 제공하고, 내년부터는 사계절 초화원, 수상레저시설, 지방정원을 체계적으로 조성해 국내 최대 4계절 관광명소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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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 탐방로 경기옛길 속 ‘꽃길 12구간’ 선정[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봄을 맞아 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탐방로 ‘경기옛길’ 구간 중 12곳을 아름다운 꽃길 구간으로 선정했다. 28일 도에 따르면 12곳은 평해길 3개 구간, 영남길 4개 구간, 경흥길 1개 구간, 삼남길 4개 구간으로 꽃들이 군락지를 이뤄 아름답다. 시기로는 3월 말 즈음 평해길 망우산 일대 개나리를 시작으로 4월 초·중순 벚꽃이 흐드러진 영남길 탄천, 삼남길 서호천 일대와 6~7월 장미꽃이 만발한 영남길 죽주산성을 거쳐 7~8월 연꽃이 아름다운 평해길 생태공원까지 이어진다. 또한 도와 문화재단은 경기옛길을 걷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경기옛길 꽃길 사진 콘테스트’도 진행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콘테스트는 경기옛길을 걸으며 만나는 아름다운 꽃을 주제로 사진을 찍어 SNS에 게시하고 이벤트에 참여하면 된다. 이벤트 참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옛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처음 걷는 도민이라도 ‘경기옛길’ 스마트폰 전용 앱을 이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꽃길 구간을 찾을 수 있다. 앱을 통해 옛길의 전체 지도와 경로를 안내받을 수 있으며, 주요 지점이나 문화유산에 대해 스토리 음성해설도 들을 수 있다. 또한, 완주가 목적이라면 위치정보(GPS) 기능을 통해 완주 인증도 가능하다. 이희완 도 문화유산과장은 “경기옛길은 조선시대 옛길을 토대로 지역의 문화자원과 연결한 도보길”이라면서 “꽃길과 함께 우리 고장의 역사는 물론 봄의 아름다움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옛길은 조선시대 실학자 신경준 선생이 집필한 도로고의 육대로를 토대로 길을 걸으며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역사문화 탐방로다. 2013년 추진 이래로 ▲삼남길(과천~평택·99.6km) ▲의주길(고양~파주·56.4km) ▲영남길(성남~이천·116km) ▲평해길(구리~양평·125km) ▲경흥길(의정부~포천·89.2km) 등 5곳을 조성했으며, 오는 9월 경기옛길 6대로의 마지막인 ▲강화길을 개통할 예정이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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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선여행, 관광객 시선은 어디로 향할까?[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랜선여행 콘텐츠를 시청하는 상황에서 관광지 유형,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관광객 시선의 위치가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관광재단은 서울의 스마트관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랜선여행 대상 ‘아이트래킹 실험’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실험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체험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해당 분야의 대표 유형인 ‘랜선여행’ 콘텐츠에 대한 ‘아이트래킹’ 실험을 실시하고, 랜선여행 콘텐츠의 효과성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아이트래킹’이란 특수 장비를 활용해 착용자의 시선이 어느 곳을 향하는지, 어떤 지점에 시선이 얼마나 머물렀는지(이하 시지각 주목성) 등을 측정하는 기술로, 모니터로 랜선여행 콘텐츠를 시청하는 상황에서 관광객이 화면상의 어떤 부분에 집중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활용됐다. 실험은 관광지 유형(시내 도보 여행·문화유적 여행)과 상호작용 수준(낮음·중간·높음)에 따라 6개 실험 상황을 설정해, 3개의 피실험자 그룹이 할당된 2개의 서울 랜선여행 장면을 바라보는 15초 동안의 시선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관광지 유형,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피실험자의 시선의 위치가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 도보 여행에서는 시선이 화면 전체에 분산됐으며, ‘문화유적 여행’에서는 시선이 주로 유적에만 머물렀다. 상호작용 요소인 가이드 또는 시청자 채팅창의 유무에 따라 3단계로 분류해 실험을 실시한 결과, 상호작용 수준이 높아질수록 시청자의 시선은 관광지보다 가이드 또는 채팅창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직후 설문조사 결과 관광지 유형과 상호작용 수준은 랜선여행에서 ‘어디를 바라보는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느끼는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설문조사에서 주목한 지표는 총 2가지 지표로 ‘화면에서 본 여행지가 얼마나 매력적이고 흥미로운지’를 나타내는 ‘정서적 이미지’ 지표와 ‘랜선여행 시청 중 타인과의 연결·친밀감 등을 얼마나 느꼈는지’를 나타내는 ‘사회적 실재감’ 지표다. 상호작용 수준이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상호작용 수준이 높아질수록 정서적 이미지 지표가 낮아지고 향후 관광지 방문 의사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채팅창과 가이드를 바라보느라 관광지를 제대로 감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관광지 유형에 따른 ‘정서적 이미지’ 지표를 비교해 보면 문화유적 여행 시의 정서적 이미지가 시내도보 여행 시의 정서적 이미지보다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문화유적 여행이 특정 도시나 국가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고유한’ 매력물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파리의 길거리를 보여주는 것보다 에펠탑을 보여주는 것이 시청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는 것이다. 상호작용 수준이 ‘사회적 실재감’ 지표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상호작용 수준이 높아질수록 사회적 실재감도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청자가 가이드 및 타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타인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쉽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관광지 유형에 따른 ‘사회적 실재감’ 지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석 시 상호작용 수준이 낮을 때 시내 도보 여행이 문화유적 여행보다 높은 사회적 실재감 지표를 기록했다. 신동재 관광재단 관광연구팀장은 “랜선여행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관광객이 여행을 떠나기 전 현지의 분위기를 느끼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인기를 끌 것”이라며 “이번 실험 결과가 관광업계가 효과적인 랜선여행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신유정[email protected]
- 2022-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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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도의 풍부한 자연환경, 웰니스 관광지로 육성[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전라남도가 남도의 풍부한 자연환경을 활용한 웰니스 관광지 육성에 나섰다. 전라남도와 전남관광재단은 힐링, 건강에 대한 여행수요 증가에 따라 전남을 대표하는 웰니스 관광지를 적극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웰니스는 웰빙(Well-being)과 피트니스(Fitness)의 합성어로 몸과 마음, 정신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의미한다. 최근 행복(Happiness) 의미까지 더해져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 형태로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웰니스 관광’은 심신 치유를 목적으로 해양스파, 건강음식, 숲명상 등을 즐기는 활동으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늘면서 더욱 주목받는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다. 전남도는 웰니스 관광산업 육성의 첫 단계로 청정 전남의 특색을 반영한 웰니스 관광지 10개소를 공모로 선정해 전문 여행사와 공동으로 웰니스 관광 프로그램 개발 및 국내외 홍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공모 기간은 4월 22일까지다. 전남에 소재한 웰니스 관광지와 시설이면 응모할 수 있다. 테마는 ▲자연 치유 ▲미식 치유 ▲한방·스파 치유 ▲명상·요가 치유, 4가지 분야다. 참여를 바라는 시설은 전남도와 전남관광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전남 대표 웰니스 관광지는 적합성, 프로그램 운영 노력 및 이용 실적, 발전 가능성 등을 고루 평가해 전문가 심사로 결정할 예정이다. 전남에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순천만국가정원·순천만습지,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태평염전 해양힐링스파, 전남권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 국립장성숲체원 등 5개소가 한국관광공사 추천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됐다. 전남도는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한 10개소와 한국관광공사 선정 웰니스 관광지 5개소 등 15개소를 대상으로 웰니스 관광상품화, 홍보 등을 지원해 전남을 대표하는 웰니스 관광상품으로 자리잡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은 섬·해양, 숲, 남도 음식 등 웰니스 자원이 풍부하다”며 “청정 자연환경을 활용해 특색있는 웰니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웰니스 관광지 10선을 시작으로 웰니스 관광지를 계속 발굴해 전남을 대표하는 관광상품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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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예방 위한 ‘기억 숲 산책’[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치매 어르신 및 가족들의 일상 속 삶의 질을 유지하고 정서적·신체적 건강 증진을 돕기 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중구치매안심센터와 함께 ‘기억 숲 산책’을 오는 28일부터 11월까지 약 8개월간 운영한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기억 숲 산책’은 코로나 감염에 대한 불안으로 활동 제약이 많아지면서 사회적 교류 감소에서 오는 심리적 고립감과 우울감을 해소시키고 신체적·인지적 기능 회복과 함께 치매 예방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남산에서 숲 체험을 통해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숲의 환경과 생태를 잘 아는 공원의 숲해설사·산림치유지도사와 참여자들의 인지적·신체적 이해도가 높은 중구치매안심센터 작업치료사가 함께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남산의 사계를 느낄 수 있는 가벼운 숲 산책과 함께 어르신들의 인지 능력 향상과 신체 회복을 돕는 다채로운 체험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치매어르신 뿐만 아니라 돌봄을 도맡아 하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숲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맞춤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대상별로 구분하여 치매 고위험군(경도인지장애) 어르신 대상 ▲기억이 속삭이는 숲(33회) 정상 어르신 대상 ▲기억을 지키는 숲(4회) 치매 어르신 대상 ▲기억이 샘솟는 숲(2회) 치매 어르신 돌봄 가족 대상 ▲힐링이 속삭이는 숲(8회)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중구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어르신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신청 접수를 통해 사전 모집을 완료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에 앞서 치매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숲 체험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중구치매안심센터의 지원을 통해 치매의 증상, 치매 어르신과의 소통 방법 등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더불어 중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 고위험군(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척도 및 인지선별검사 등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해 산림치유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 전·후 어르신들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인숙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소장은 “고령화 사회에 맞춰 공원의 역할과 기능도 함께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치매 어르신들과 돌봄으로 지친 가족들이 잠시나마 공원에 나와 맑은 공기도 마시며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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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용산철도병원, 용산 역사·문화 담은 박물관으로 재탄생[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옛 용산철도병원 건물이 용산의 역사성과 문화적 다양성을 담은 박물관으로 재탄생했다. 서울 용산구는 지난 23일 용산역사박물관 개관식을 시작으로 본격 운영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성장현 용산구청장과 주요내빈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수, 개회, 경과보고, 축사, 건립유공 표창, 퍼포먼스, 전시관람 순으로 50분간 진행됐다. 용산역사박물관은 1928년에 지어진 옛 용산철도병원 건물을 활용, 용산의 역사성과 문화적 다양성을 담아 재탄생시킨 지역사 전문 박물관이다. 건물이 2008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만큼 붉은색 외부 벽돌, 철도병원 내부 흔적을 보존하고 창호·스테인드글라스 등의 복원·보수작업을 거쳐 기존 시설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현재의 박물관으로 탈바꿈했다. 지상 2층, 연면적 2275㎡ 규모에 내·외부는 전시, 교육, 조경, 수장, 사무, 공용 공간으로 구성됐다. 동시 수용인원은 490명, 쾌적하게 관람 가능한 인원은 100여 명이다. 전시는 ‘보더리스(Borderless, 경계 없는) 용산’을 주제로 한 상설전, 역동적으로 변화해 온 철도병원의 역사를 담은 특별전을 만나볼 수 있다. 곳곳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가상현실, 터치패널 등 체험 요소가 관람의 재미를 더한다. 용산역사박물관 관람료는 무료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단 1월 1일, 설·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은 휴관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도시의 오래된 역사·문화가 소실될 상황에서 우리 후대에 남겨줄 유산으로 취임 초부터 계획했던 역사박물관이 드디어 개관했다”며 “현재 모인 전시 유물이 약 4000여 점이다. 용산역사박물관을 중심으로 격변의 세월을 거친 용산의 모든 것을 내·외국인에게 보여드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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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공간·건축 맥락, 음악으로 풀다[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DDP를 매개로 공간과 건축의 맥락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눈길을 끈다. 서울디자인재단(이하 재단)은 서울을 디지털 감성 문화도시로 이끌고자 다양한 예술 장르의 결합을 디자인하는 시도로 DDP 뮤직 에피소드를 지난 21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DDP 뮤직 에피소드는 DDP 건축물의 아름다움과 숨은 매력을 알리고자 음악 장르별 힙한 아티스트와 협업해 DDP의 시간, 비밀, 선이라는 주제로 총 3편을 제작했다. ‘DDP의 시간’은 낮에는 소매, 밤에는 도매시장으로 꺼지지 않는 동대문의 지역 특성을 고려해 24시간, 365일 DDP라는 키워드로 갤러리문과 이간수문을 배경으로 DDP의 시간을 표현한 영상을 제작했다. 이루마 아티스트가 ‘RIVER FLOWS IN YOU’를 연주하며 컴템포리한 무드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이루마의 ’RIVER FLOWS IN YOU‘는 2020년 빌보드 클래식 차트 23주 1위를 달성한 전 세계에서 유명한 곡이다. ‘DDP의 비밀’은 ‘신비, MZ세대’라는 키워드로 시민에게 공개되지 않는 DDP 숨겨진 장소인 기계실과 풍도 등을 배경으로 신비롭고 몽환적인 느낌의 영상을 제작했다. 이 영상은 릴체리 아티스트와 함께 제작했고 미공개 신곡인 ‘꿈’이라는 음악으로 힙한 뮤직비디오를 완성했다. 릴체리는 최근 미국의 래퍼 리코 네스티와 협업해 싱글을 공개했으며, CL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티스트에게 작업하고 싶은 아티스트로 뽑히는 힙한 아티스트다. ‘DDP의 선’은 ‘DDP의 빛과 그림자’라는 키워드로 DDP 시그니처 공간인 조형계단, 둘레길 등을 배경으로 DDP의 기하학적인 건축미와 선을 표현했다. DDP의 선은 빛과 그림자를 뚜렷하게 표현하기 위해 흑백으로 제작했으며 아티스트는 모니카와 립제이가 참여했다. 모니카와 립제이는 MNET ’스트리트우먼파이트‘에 프라우드먼팀을 이끌었으며 최근에는 아이폰, KT, 조니워커 등 유명 브랜드의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이다. 또한 립제이는 왁킹댄서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월드클래스 댄서다. 이번 뮤직 에피소드 영상에 참여한 모니카와 립제이는 “DDP는 우리의 춤을 공간에 그대로 구현한 듯 유려한 모습”이라며 DDP를 가까이에서 본 소감을 전했다. 릴체리도 “영상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표현했는데 DDP 지하공간의 독특한 느낌이 어우려져 흥미로운 영상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영상은 DDP 공식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에서 DDP 개관기념일인 21일 오후 5시부터 공개됐으며, 참여 아티스트 SNS 계정에도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경돈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재단이 추구하는 디지털 감성 문화 도시는 시민 누구나 내 손안에서 디자인을 경험하는 것”이라며 “DDP를 배경으로 제작된 뮤직 에피소드 영상은 온라인으로 청취 가능하며, 재단은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통해 매력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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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화강 국가정원, 범위 확장해 복합관광벨트로… 시즌2[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울산시가 태화강 국가정원의 범위를 확장해 자연과 문화, 역사가 어우러지는 복합관광벨트를 조성한다. 울산시는 23일 태화강 국가정원에서 태화강을 ‘시민의 문화요람으로’ 만들기 위한 ‘태화강 국가정원 두 번째 비전’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태화강은 과거 산업화 시대 ‘죽음의 강’으로 인식됐으나 시민의 힘으로 ‘생명의 강’으로 되살아나 2019년 국가정원으로 지정됐다. 울산시는 ‘태화강 국가정원 비전 2’에서 태화강을 울산의 미래 친환경 문화·관광 신성장 동력으로 확고히 다지고 태화강을 세계 최고의 생태관광 명소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태화강 국가정원을 남쪽과 동쪽, 서쪽으로 확장한다. 시는 작년 7월 ‘큰평화 태화강 국가정원 프로젝트’로 태화강 국가정원에 기존의 태화지구와 삼호지구뿐만 아니라 남산 일원을 포함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동쪽으로는 명촌교, 서쪽으로는 대곡천까지 국가정원을 확장한다. 태화강 국가정원의 확장을 통해 세계유산적 가치를 지닌 반구대 암각화와 대곡천에서 태화강 하류까지 자연, 문화, 역사, 관광이 어우러진 복합벨트를 만든다. 수변 배후시설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방문객들의 동선이 단절되지 않고 국가정원 전체를 오가며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남산로는 지하화하고 주차장 부지 등을 매입해 실내식물원 등 정원복합단지와 가든웨이를 만들고, 남산 일원에는 전망대와 케이블카를 설치할 예정이다. 태화강과 여천천을 연결해 태화강역 이용객과 시민의 접근성도 높일 예정이다. 둘째는 태화강 문화관광 특구 조성이다. 태화강 국가정원 먹거리단지에 지역만의 특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주변 상권과의 연계방안을 마련하는 등 상권 활성화에 적극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먹거리단지 일원의 노후주택을 정비하고 이 지역만의 개성과 정취를 살린 게스트하우스 단지를 조성하는 등 체류형 관광 기반(인프라)을 구축하고, 정원특화 건축물과 매력 있는 특화거리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정원도시 구현을 위한 정원길에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위한 열린 공간과 정원 중심의 휴게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태화강을 배후로 자연과 문화, 시민이 어우러진 울산만의 특색있는 길로 서울의 경리단길, 경주의 황리단길처럼 전국에서 관광객이 찾아오는 길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셋째는 태화강의 낮과 밤을 재미와 즐거움으로 채우는 계획이다. 태화강에는 해마다 10만 마리가 넘는 떼까마귀가 찾아오고 있으며 이 풍경이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도 자리 잡았다. 이를 기반으로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일명 ‘울산 떼떼떼 축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장관을 이루는 떼까마귀의 군무체험과 어린이와 청소년, 가족이 함께 하는 떼연날리기,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 떼드론쇼, 팀 단위로 이루어지는 노래(떼창) 및 댄스(떼춤) 경연대회 등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통하여 지역의 새로운 대표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보행자 전용 울산교는 교량 하부에 야간 경관 조명을 설치하고 무빙 빔라이트를 이용한 라이트쇼로 울산 도심의 새로운 밤 풍경을 연출한다.국가정원 태화지구 내 야외공연장에는 태화강 주변 자연환경과 3차원 입체사진(홀로그램)을 활용해 대규모 라이트 사파리 야간경관도 조성할 예정이다. 울산만, 장생포, 대왕암 등 울산의 해양관광자원과 수소산업을 연계해 태화강에 수소유람선, 수상택시 등 친환경 관광·교통 수단도 도입할 예정이다.
- 이형주[email protected]
- 2022-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