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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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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남도, 건축·도시·조경 분야 민간전문가 제도 시행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전라남도는 아름다운 도시의 미래를 그리기 위해 공공건축 대상 건축·도시·조경 분야의 ‘민간전문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민간전문가’ 제도는 공공건축물이 도시미관과 국민의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준 중요한 자원임에도 획일적인 디자인과 공급자 중심의 계획 등으로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도입된 제도다. 전라남도는 공공건축을 발주한 기관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지역 내 개별 공공건축물의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최근 손승광 동신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를 초대 총괄건축가로 위촉했다. 총괄건축가는 앞으로 2년간 지역 건축정책을 총괄하고, 공공건축가 30명과 함께 도가 추진할 공간 정책과 전략 수립에 대한 자문을 비롯해 주요 사업의 기획·설계·시행 과정에 대한 총괄 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공건축가는 현재 모집중으로 이달 14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공공건축가는 건축사와 건축·도시·조경 관련 기술사 및 대학교수 등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다. 신청은 전라남도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전라남도는 민간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여러 부서에서 개별 추진되던 공공건축물, 도시재생뉴딜, 생활SOC사업, 어촌뉴딜 등 도내 주요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 사업이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됨에 따라 사업부서의 전문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동호 전라남도 건설교통국장은 “공공건축가의 자문활동은 공공건축의 디자인 품질 향상과 도시공간의 공공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며 “주민이 필요로 한 공간을 지역 특색에 맞게 조성해 도시의 품격을 향상시키고 지역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07-06
  • 김해시, 진영 폐선부지에 '도시숲' 내달 준공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김해시의 진영 구도심을 관통하는 경전선 폐선부지가 내달에 도시숲 조성이 완료된다. 시는 준공 일정을 내년 3월에서 다음 달로 대폭 앞당겼다고 2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에 선정돼 진행되는 것으로, 41억 원을 투입해 구 진영역부터 신우희가로아파트까지 길이 약 530m 면적 1만5000㎡ 규모의 폐선부지를 도시숲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3월 착공해 2021년 3월 준공 계획이었으나, 공사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주민 편익 증진을 위해 당초 2년이던 사업기간을 7개월 정도 앞당긴 1년 5개월로 줄였다. 도시숲에는 자전거도로, 산책로, 인공폭포, 쉼터 등이 조성돼 있으며 구 진영역을 중심으로 조성한 기존 공원과 함께 진영의 새로운 관광자원이자 시민휴식공간이 될 전망이다. 시는 잔여 구간인 신우희가로아파트부터 거성아파트 간 640m도 이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이달 중 경상남도 자율편성사업(도시숲 조성) 공모에 신청할 계획이며, 연차적으로 사업비를 투입해 진영 구도심 폐선부지 전 구간을 자연친화적인 도시숲으로 조성해 공공 가치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도 돕는다. 문용주 김해시 도시디자인과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진영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신속히 추진해 신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쇠퇴한 원도심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07-02
  • 서울시교육청, 학교 현대화 뉴딜 제안…‘공원 품은 학교’ 아젠다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서울시 교육청이 노후된 학교를 개축하거나 전면 리모델링하는 ‘학교 현대화 뉴딜’을 제안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1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의 노후된 학교공간은 우리 아이들의 감성과 창의력 발달, 공동체 감수성을 저해하고 있다”며 ‘학교 현대화 뉴딜, 미담학교’ 사업을 제시했다. 현재 서울은 베이비붐 세대의 교육수요에 맞춘 양적 공급에 집중하여 30~40년 이상 경과한 노후학교가 전체 학교의 66% 이상을 상회하고 있다. 그러한 교육 공간이 우리 아이들의 감성과 창의력 발달, 공동체 감수성을 저해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수학습이나 미래교육과정을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엔 한계가 있다. 이에 ‘학교현대화 뉴딜, 미담학교’를 통해 ▲스마트 뉴딜을 위한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그린 뉴딜을 위한 공원을 품은 학교 ▲공유 뉴딜을 위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안심학교를 조성하고자 한다. 청은 서울교육공간 플랜의 3가지 아젠다를 국가적 주요 추진 과제와 접목하여 새로운 미래학교에 담아낸다는 구상이다. ‘스마트 뉴딜’인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를 통해서는 AI-IoT, 메이커 교육 등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교육공간을 구축하고 맞춤형 원격교육이 원활하며 유연하고 협력적인 미래형 학습공간이 구성된 학교를 구현한다. ‘그린 뉴딜’인 ‘공원을 품은 학교’를 통해서는 제로에너지 기반이 구축된 탄소배출 제로 학교, 생태전환학교로 학습‧생태‧휴식‧놀이가 가능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학교를 구현한다. ‘공유 뉴딜’인 ‘지역과 함께하는 안심학교’를 통해서는 생활SOC와 연계한 지하 공영 주차장 건립으로 지상에 차가 없는 안심학교를 조성하고, 지역돌봄·생활 체육·평생교육 등 공유인프라를 확충하여 어린이,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과 지역주민의 평생 배움을 지원함으로써 공동체의 감수성을 일깨우는 마을결합형 학교 공유공간을 구현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현대화 뉴딜, 미담학교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의 희망인 우리 아이들이 지속가능한 최선의 환경에서 교육받고 생활하고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공간혁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20-07-01
  • 서울시, 올해 도시재생 사업 총 46건 추진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서울시가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에 6개 지역을 추가 대상지로 선정하고 하반기 15곳을 추가로 모집해 올해 총 46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 시가 ‘피맛길’ 원형을 품고 있는 돈화문로 일대를 비롯해 총 6개 지역을 골목길을 따라 500m 내외 선 단위로 재생하는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 추가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열악하고 낙후된 오래된 골목길을 지역의 정체성을 살려 일·삶·놀이가 어우러진 곳으로 재생한다. 각 대상지마다 3년 간 마중물 사업비로 총 10억 원이 각각 투입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서울의 역사와 지역의 정체성이 담긴 골목길에 대한 보전·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모 단계부터 사업유형을 3개 ▲전략사업형 ▲사업연계형 ▲일반형으로 세분화했다. 기존엔 유형 구분 없이 대상지 선정 후 사업계획을 세워 재생하는 방식이었다. 이번엔 사전에 특성을 깊이 연구·파악한 상태로 신청하기 때문에 재생효과가 훨씬 높아지고, 사업추진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골목길 재생을 시작하는 6곳은 ▲마포구 어울마당로 일대(전략사업형) ▲종로구 돈화문로 11가길(피맛길) 일대(전략사업형) ▲용산구 소월로 20길 일대(사업연계형) ▲성북구 장위로 15길‧21나길 일대(사업연계형) ▲구로구 구로동로 2다길 일대(사업연계형) ▲동대문구 망우로 18다길 일대(사업연계형)다. 마포구 어울마당로 일대는 홍대 걷고싶은거리와 인접한 마포구 어울마당로 일대는 1982년 당인리선 철도가 지났던 곳이지만 지금은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 시는 역사적 흔적을 기반으로 철길을 테마로 한 거리를 조성해 이 일대를 홍익대와 당인리 문화공간, 한강을 연계하는 문화거점 공간으로 재생한다. 홍대에서부터 유입되는 유동인구를 어울마당로 일대까지 자연스럽게 유도해 지역 활성화를 촉진시킨다는 목표다. 또한 종로구 돈화문로 11가길 일대는 시는 옛 피맛길의 역사와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골목길을 보전하는 동시에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역의 역사성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방향으로 재생한다. 시는 내년 초까지 실행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골목길 재생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업지마다 10억 원이 투입된다. 또한 하반기에도 자치구 공모를 통해 일반형 15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사업지 25곳과 올 상반기 선정된 6곳을 포함해 골목길 재생사업이 추진되는 지역은 총 46곳이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6-23
  • 전주 농은마을, 주민이 가꾼 정원으로 환하게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전주시가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주민들과 함께 화단 조성, 꽃길 조성, 나무 식재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시는 호성동 농은마을 등 10개소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2020 해피하우스 주민참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는 시가 재료비를 지원하면 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노후담장 도색 및 벽화그리기, 공한지 화단 및 꽃길 조성 등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주민들과 일정을 협의해 우아2동과 효자4동 원상림마을에서 노후담장 도색사업을 실시하고, 완산동과 효자2동의 나무 식재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다음 달에는 동 주민센터를 통한 사업지 5개소를 추가로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다. 올 들어 현재까지 마무리된 해피하우스 주민참여사업은 ▲호성동 농은마을 노후 담장 도색 ▲동서학동 노후 담장 도색 ▲우아2동 경로당 앞 주차선 도색작업 ▲완산동 공터 화단 조성 ▲효자5동 공한지 화단 조성 ▲호성동 고당마을 입구 화단 조성 등 6개 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후화되고 열악한 공간을 주민들이 직접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어 마을에 대한 애착심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 등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주거복지과 관계자는 “주민이 희망하는 사업을 청취하고 발굴해 취약한 단독주택의 생활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주민과 함께 활기찬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6-20
  • 군산시민문화회관, 민관협력 도시재생 모델 개발 거점으로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故 김중업 건축가의 유작 군산시민문화회관이 민관협력 도시재생의 선도적 모델 개발을 위한 거점공간으로 활용된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군산시와 민관협력 도시재생 추진에 협력하기 위해 11일 군산시민문화회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민관협력 도시재생 실현을 위한 정보교류 및 상호지원에 노력하기로 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군산시민문화회관 도시재생인정사업 등 군산시의 대표적 민관협력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현장연구와 총괄기획, 군산시는 민관협력 도시재생을 위해 필요한 정보제공, 관련부서 행정협의회 운영, 공무원·시의원·주민대표 공감대 형성 등을 담당하며 업무협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을 진행한 군산시민문화회관은 군산시 민관협력 도시재생의 거점공간으로 활용된다. 군산시민문화회관은 한국 근대건축의 거장 故 김중업 건축가의 유작으로 1989년 준공됐다. 지하 1층, 지상 3층 총 858석 규모의 건축물로 지역 내 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이었으나, 2013년 군산 예술의 전당 개관으로 장기간 유휴공간으로 방치돼 있었다. 군산시는 군산시민문화회관 재생을 위해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신청해 2019년 선정 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준비하고 있으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현장연구와 총괄기획, 설계공모, 운영자 선정 등 사업전반의 협력을 위해 금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앞으로 두 기관은 군산시민문화회관 재생을 통한 지역 발전을 목표로 운영중심 민관협력 도시재생 협력을 통한 사업모델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박소현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장은 “지역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군산시와 함께 추진한 액티브로컬, DIT 페스타 등 지속적인 협력을 토대로 구축된 신뢰가 이번 업무협약의 바탕이 되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민관협력 도시재생의 선도적 모델을 함께 개발해 중소도시 유휴공간 재생과 유휴 공공시설 재생 사례의 확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06-11
  • 2020 ‘도시재생뉴딜 광역공모사업’ 선정 계획 공고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국토교통부가 올해 도시재생뉴딜 광역공모사업에 총 4000억 원을 지원해 ‘우리동네 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시·도에서 선정하는 광역공모사업의 신청·접수계획을 10일 공고했다. 광역공모사업은 시․도에서 자율적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선정한 후 국토부가 적격성과 타당성을 평가해 추진여부를 확정하는 사업으로 공모방법은 기초 시·군·구가 신청서류를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광역 시·도에 제출하고, 전자파일은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에 업로드하면 된다. 국비지원 총 예산은 4000억 원으로 각 광역 시·도는 배정받은 국비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사업 유형 및 개수를 선택할 수 있다. 시·도별 총액예산은 각 시․도별 균등배정과 시급성․형평성 등을 고려한 차등배정 후, 사업 정밀점검, 연차별 추진실적 평가 결과 등에 따라 혜택과 벌점을 적용해 최종 결정했다. 공고된 도시재생 뉴딜 광역선정 지은 사업 유형별로 국비 지원 한도액을 규정했으나 시·도의 재량으로 한도액의 70~130% 범위 내에서 사업 규모를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했다. ‘우리동네 살리기’는 소규모 동네단위 저층주거지에 주민생활 밀착형 공공시설을 신속히 공급하고, 소규모주택정비 등 자발적 주거환경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으로, 5만㎡ 내외의 소규모 저층 주거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기간은 3년, 국비 지원 금액은 50억 원 내외다. ‘주거지지원형’은 노후 저층주거지에 주민생활 밀착형 공공시설과 임대주택 등을 공급하고, 소규모주택정비 등 자발적 주거환경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으로, 10만㎡ 내외의 저층 주거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기간은 4년, 국비 지원금액은 100억 원 내외다. ‘일반근린형’은 공동체 회복과 생활밀착형 소상인 보호가 시급한 지역을 대상으로 공동체 활성화와 골목상권 활력 증진을 이루기위해 ▲생활인프라 확충 ▲공동체 활성화 ▲목상권 살리기를 주요 테마로 하는 사업으로 15만㎡ 내외의 구역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기간은 4년, 국비지원 금액은 100억 원 내외다. 선정절차는 7월3일 활성화계획(안) 제출, 8월 중 시·도 평가, 9월 중 실현가능성 및 타당성 평가, 10월 초 적격성 검증 및 도시재생 실무위원회를 거쳐, 10월말 도시재생 특별위원회에서 50곳 내외를 최종 선정하게 된다. 올해 선정하는 뉴딜사업은 그 목적과 효과를 보다 충실하게 발현시키기 위해 현재 진행되는 뉴딜 사업 중에서 부진 사업의 비율이 높은 기초 지자체의 경우 감점을 부여하고 준비가 미흡한 사업의 선정을 방지하기 위해 신청 사업의 부지확보 평가점수 기준 상향과 함께, 부지확보 점수가 40점 미만인 경우 선정되지 않도록 했다. 또한 소규모 재생사업이 완료되지 않은 지역은 원칙적으로 신규 뉴딜사업 선정에서 제외된다. 다만 사업이 거의 완료됐거나 뉴딜사업과 예산의 중복지원 우려가 없고, 사업내용이 발전적으로 연계돼 뉴딜사업 선정 후 병행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국토부와 사전협의를 거쳐 선정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6-10
  • 피아 교수 “도시설계, 어린이에 초점 맞춰야”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아이들을 환경에 맞추려 하지 말고 환경을 아이들에게 맞춰줘야 한다.” ‘조경작업소 울’은 지난 27일 ‘링크 컨설팅 – 즐거운 방’에서 ‘어린이의 독립이동’을 주제로 “울컴웰컴! ‘어린이의 바깥’ 시리즈(children and the outdoors)” 강연회를 개최했다. 첫 강연은 스웨덴의 아동교통 전문가인 피아 뵤크리드(Pia Björklid) 스톡홀름 대학교 명예교수(Stockholm University)가 ‘유럽에서의 어린이의 독립이동성’에 대해 들려주는 자리였다. 이날 강연회는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으로 스톡홀름 현지와 연결해 화상으로 진행했으며, 조성빈 조경작업소 울 책임디자이너가 사회 및 통역을 맡았다. 독립이동성이란 어린이들이 동네에서 바깥으로 나와 성인의 동반 없이 이동하고 놀 수 있는 자유다. 피아 교수에 따르면 바깥환경은 어린이의 신체적, 사회적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어린이는 자신의 주변환경에서 놀고 탐험하면서 성장·발달하고, 모든 움직임에는 놀이가 동반된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학교를 가는 행위도 놀이의 요소가 가미되며, 학교 통학길은 어린이의 놀이동선이 된다. 이처럼 바깥환경은 어린이의 놀이공간이 되기에 안전이 요구되는데 교통사고와 공해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고밀화와 차량 증가로 인해 도시에서 어린이의 놀이공간은 계속 줄어드는 실정이다. 이날 강연의 주제인 ‘어린이의 독립이동성’이 늘어나는 건 결과적으로 도시공간 내 어린이 놀이공간 증진과도 연결된다. 피아 교수는 먼저 어린이가 교통을 무서워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피아 교수에 따르면 어른들이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 어린이가 교통을 무서워하는 원인 중 하나다. 적신호를 어기는 차량, 보도 위로 다니는 오토바이, 마당 안으로 들어오는 차량 등이 그것이다. 어린이는 규칙에 대해 배울 때 그것들이 지켜질 것이라 기대하지만, 규칙을 지키지 않는 어른들로 인해 그 기대가 깨져버리는 것이 충격으로 다가온다는 것이다. 차량의 높은 속력과 소음·배기가스 배출 등이 어린이의 안전을 위협하고 차량으로 인한 사고나 사고에 가까운 경험도 어린이에게 교통에 대한 두려움을 안겨준다. 이러한 요인들은 어린이의 책임이 아님에도 “어린이들은 사고나 사고에 가까운 경험을 하게 되면 ‘내 탓’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피아 교수의 설명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부모는 어린 자녀에게 가장 좋은 바깥 환경은 차량이 없는 환경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부모가 자녀를 학교까지 차로 데려다 주거나 걸어서 바래다주는 비율이 이전보다 훨씬 많이 증가했다고 피아 교수는 설명했다. 국제적인 연구에 따르면 16개 국가에서는 지난 수십 년간 어린이의 자유로운 이동이 줄어들었는데, 이는 교통사고의 위험이 주 요인이라고 나타났다. 영국에서는 1970년대에 혼자 학교로 걸어가는 7~9세 어린이의 비율이 80%였으나 2010년에는 15%로 떨어졌다. 스웨덴에서는 1980년대에 혼자 걸어서 통학하는 7~9세 어린이가 대부분이었으나 오늘날에는 60% 정도다. 이러한 비율은 학교 통학노선과 어린이들의 주거환경에 따라 다르다. 보·차 분리가 된 지역에서는 7~9세 어린이의 95%가 부모 없이 통학했다. 단독주택이 있는 주거지역에서는 80%가 부모 없이 통학했다. 도심 지역에서는 이 비율이 50%밖에 되지 않았다. 어린이는 모든 교통상황에 대처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교통상황에 대해 올바르게 대응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짚었다. 피아 교수는 “어린이의 시각 능력은 10대 때까지 완전히 발달하지 않는다. 어린이들은 동시에 걸으면서 주위를 돌아보는 것이 불가능하고, 한 방향으로 뛰어갈 때는 더더욱 반대 방향을 주의하는 것이 어렵다. 청각 기능도 완전히 발달되지 않아서 어린이들은 한 곳에서 오는 차를 보고도 반대쪽에서 경적을 울리며 달려오는 차 앞으로 튀어나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어린이는 자신의 감정에 치우쳐서 주의가 산만해지기 쉽다. 갑자기 길 반대편에 있는 친구에게 달려 나갈 수도 있다. 똑같은 어린이라도 어느 날에는 교통안전을 유의하는 태도를 보이고 다른 날에는 겁 없는 도로 이용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어린이의 특성을 바탕으로 “도로에 튀어나와서 생기는 교통사고는 성인의 관점이다. 어린이는 운전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어린이의 관점에서는 차가 자신들 앞으로 튀어나오는 것”이라는 시각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운전자들은 어린이가 어떤 ‘실수’를 잘 일으키는지 배워야 한다. 미리 앎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전자들이 어린이 교통사고를 내는 경험을 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돕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 대해서는 지나친 신뢰를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칙을 제시했다. 교실에서의 교통안전교육은 어린이 스스로의 교통에 대한 이해도를 과대평가해 지나친 자신감을 갖게 하는 등 부정적 효과를 가져 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피아 교수는 “스웨덴의 각 지자체에서는 UN아동권리협약에 기초해서 아동영향평가를 수행하기 시작했다. 학교와 연계해 지역에 대한 정보를 모아서 교육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실제상황에서 교통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배우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 조성에 참여하고 자신의 지역에 대한 모형을 제작하면서 배운다”고 소개했다. 스웨덴의 도로 안전에 관한 비전도 소개했다. 스웨덴은 ▲어린이,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가 차량 동선과 분리되는 동선을 더 많이 조성할 것 ▲교차로에는 최대 시속 30km 속도 제한을 두어 더욱 안전하도록 설계 ▲보차혼합공간에는 최대 시속 30km의 속도 제한 설정 ▲교통법규는 취약계층을 우선순위로 두고 설정(보행 또는 자전거 이용을 하는 어린이와 어른들)이란 비전을 세우고 있다. 이어 “도시계획자들이 학교와 협력해 도시계획을 하는 게 필요하다. 교사의 역할은 도시계획자와 어린이 사이의 매개체가 되어주는 것이다. 어린이는 수학능력을 적용해 도시계획에 참여할 수 있다. 어른들은 ‘어린이의 관점’에서 배우는데, 이는 커뮤니티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피아 교수는 “아이들을 환경에 맞추려 하지 말고 환경을 아이들에게 맞춰줘야 한다. 모든 외부환경 특히 교통안전 부문은 더욱 그렇다. 외부환경에서 어린이가 발달하기 때문에 외부환경 조건은 어린이에게 중요하다. 어린이에 맞추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 모두에게 좋기 때문에 어린이에 초점을 맞추고 도시를 설계하면 좋겠다”는 말로 강연을 마쳤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05-29
  • 소규모재생사업, 뉴딜사업 연계 강화… 신규 75곳 선정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국토교통부가 올해 국비를 지원받을 소규모재생사업 신규 대상지 75곳을 선정했다. 뉴딜 전 단계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 주도로 시설·환경 정비에 치우친 사업은 지양하고, 지역자원 활용과 협동조합 양성 등을 통해 지속가능성 확보 노력을 보인 곳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소규모재생사업 공모를 거쳐 사업 대상지 75곳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소규모재생사업은 주민이 단기간 내 완료 가능한 단위사업을 발굴해 지자체가 신청하면, 국토부가 평가·심사를 거쳐 1곳당 최대 국비 2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138곳의 기초지자체가 신청했으며, 도시재생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3단계 평가절차를 거쳐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은 평가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을 수정·보완해 계획에 반영하고, 6월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전체 사업에는 총 100억 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이 사업은 주민과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 내 소규모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추진해 보는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내는 데 의의가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018~2019년까지 소규모재생사업을 진행한 총 145곳 대상지 가운데 32곳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됐다. 올해 선정에서는 다양한 지역특색을 반영하고 뉴딜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과 연계가능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중점 심사했다. 주민주도집단이 없거나 단순한 시설·환경 정비에 치우친 곳은 지양하고 마을공방 운영, 골목길 특색가로 조성 등 지역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협동조합 양성 등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곳을 중점적으로 선정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올해 선정된 사업들이 계획대로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6월 내로 각 대상지에 국비를 교부할 예정이다. 그리고 국토부·LH지원기구·지자체 간 간담회, 현장방문, 전문가컨설팅 등 다양한 측면 지원을 통해 사업 추진을 돕는다. 내년 사업부터는 올해 하반기 대상지를 미리 선정해 지자체의 예산집행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나아가 체계적인 뉴딜사업 준비를 위해 소규모재생사업이 뉴딜 전 단계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뉴딜 선정과의 연계도 강화하는 등 제도 발전 방향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21
  • 도시재생에 ‘스마트기술’ 접목할 대상지 16곳 선정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스마트기술을 접목한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의 지역 여건과 주민의견을 고려한 스마트서비스를 구축해 정주 여건을 회복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16곳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사업으로,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에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기술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사업지당 최대 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되며, 지자체는 도시재생사업의 매칭 비율에 따라 사업비의 40∼60% 부담한다. 공모를 통해 총 39곳이 신청했고 거버넌스 등 주민 의견수렴, 필요성 및 타당성,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신속한 추진이 가능한 사업지 16곳이 선정됐다. 선정지 16곳은 ▲서울 금천구, 양천구 ▲부산 수영구 ▲인천 강화군 ▲광주광산구, 동구, 북구 ▲울산 울주군 ▲경기 안양 ▲충북 청주 ▲전북 고창, 부안 ▲전남 광양 ▲경북 구미 경남 김해, 남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는 ▲안전·소방 ▲교통 ▲에너지·환경 ▲생활·복지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4대 핵심 분야에 대한 스마트서비스를 활용해 지역 내 현안을 해결한다. 국토부는 최종 선정된 16곳의 사업지에는 6월부터 국비를 교부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이니 만큼 주민들이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점검을 통해 사업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국토부 도심재생과 관계자는 “도시재생 사업지역에 주민 체감도가 높은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함으로써 지역 내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9
  • 전주 용머리여의주마을, 쓰레기더미를 꽃밭으로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전주 용머리여의주마을 주민들이 마을 내 쓰레기 투기지역을 개선하기 위해 직접 꽃밭을 만들고 관리하기로 했다. 전주시와 용머리여의주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공동체텃밭 조성사업’을 8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센터는 용머리여의주마을주민협의회 환경분과와 함께 쓰레기 불법투기 공간에는 관목인 ‘꽃댕강나무’로 경계를 지어 쓰레기 투기를 막고, 경계 안 쪽에는 관리가 용이한 상록성 다년초인 ‘털머위’와 ‘칼라마삭줄’을 식재하기로 했다. 또한 마을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나 빈집이 늘어나면서 잡목이 무성해진 옹벽 위 야산의 경우 일부를 매입한 상태로, 주변 나무들의 불필요한 가지를 자르는 전지작업을 실시키로 했다. 옹벽 상단에는 추운 날씨에 잘 견디는 붉은색과 청자색 계열의 다양한 수국을 심을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센터는 마을의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월 1회씩 ‘용머리청소의 날’을 운영해 쓰레기 불법투기 공간을 정비해왔다. 또한 지난 달에는 소재현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비상근이사와 강유정 전북 플라워가든연구소 대표 등 조경전문가와 함께 공동체꽃밭 조성을 위한 컨설팅도 진행했다. 시는 이 같은 공동체꽃밭 조성을 통해 쓰레기가 적치되고 잡풀이 우거진 공간을 꽃밭으로 조성해 마을 주민들이 함께 관리함에 따라 공동체 역량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진 용머리여의주마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은 “방치된 야산이 마을의 애물단지가 됐지만 소규모 대나무 숲과 느티나무, 소나무 등이 있어서 빈집을 철거하고 조경 관리에 나서면 마을의 중요한 생태자원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마을생태숲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9
  • 전국 6개 ‘도시재생 거점대학’ 선정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LH가 도시재생사 전문가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6개 도시재생 거점대학을 선정했다. LH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북대‧경성대‧고려대‧광주대‧인하대‧충북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도시재생사업이 확대되면서 지역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및 주민역량 강화사업은 물론 소규모 정비 등 물리적 사업을 위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체계적인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2월 ‘도시재생 인력양성 거점대학’을 공모했으며, 경북대‧경성대‧고려대‧광주대‧인하대‧충북대 등 전국 6개 대학을 국내 최초 도시재생 거점대학으로 선정했다. 이번 협약은 교육 주관기관인 LH와 6개 대학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보다 효과적인 인력양성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 따라 거점대학은 ▲도시재생 공통교재 개발 ▲교육과정‧학점‧강의 교류 등에 협력하고, LH는 ▲도시재생 전문가 파견을 통한 지식 공유 ▲관련 직원들의 교육과정 진학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도시재생 석‧박사 과정은 오는 2학기부터 시작되며, 각 대학은 이론 교육과 더불어 도시재생지원센터 등과 연계한 실습 등 지역별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도시‧건축‧금융 등 본인의 전공을 수강하면서 도시재생 관련 필수과목을 이수하면 도시재생 학위를 받을 수 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7
  • 중부대, ‘그린 커버’ 아이디어 공모 최종 선정
    고양시정연구원이 주관하는 ‘2020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 공모’에서 중부대학교 환경조경학과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중부대 환경조경학과는 지난 4월 28일 ‘도시재생사업 및 균형적인 도시 발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공모에 중부대 환경조경학과 학생들이 제안한 도시환경개선을 위한 연구가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플랜트 모듈인 ‘그린 커버’를 개발해 주차장, 지하통로, 아파트 필로티, 육교 등 다양한 공간에 적용시키고 기존 공기청정기의 한계인 필터에 식물을 접목해 필터 교체 없이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는 장치를 만드는 것이다. 현재 미세먼지에 대한 문제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지자체와 기업 등 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또한 그린커튼, 공기청정기벤츠 등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이 개발·생산되고 있지만 설치의 한계와 비용의 문제 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아이디어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단순히 식물을 이용한 벽면녹화, 도시숲과 같은 녹지 확보의 개념이 아닌 플랜트 내에 공기청정의 기술을 접목해 식물의 한계치와 계절에 대한 한계를 해결하고자 했으며 모듈화 방식을 적용해 다양한 활용 방법과 적용방법을 고안했다. 김윤 중부대학교 환경조경학과 학생은 “도시 속의 작은 플랜트부터 점차 바꿔나가다 보면 미세먼지 등 도시 환경문제를 개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식물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공모에 최종 선정된 중부대학교 환경조경학과 학생들은 고양시정연구원으로부터 약 300만 원의 지원을 받아 오는 11월 30일까지 7개월간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 안영진 중부대학교 통신원anjinyes@naver.com
    • 2020-05-17
  • 전북도-LH, 시·군 도시재생 컨설팅 진행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올해부터 도시재생사업이 국토부에서 신규사업을 선정하는 공모방식이 아닌 LH 도시재생지원기구 시‧군 대상으로 상시 접수를 받아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전라북도가 LH 도시재생지원기구와 함께 도시재생 신규사업을 준비하는 시‧군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13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시‧군 도시재생 담당 공무원 및 전라북도 내 도시재생센터 현장 활동가 등이 참석했다. LH 이상준 수석연구원의 ‘도시재생 정책동향과 신규제도 이해’주제 발표와 전주시‧임실군 등 도시재생 신규사업을 준비하는 9개 시‧군에 대한 LH 도시재생지원기구 전문가 및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자문단의 개별 컨설팅이 진행됐다. 작년까지는 국토부에서 특정시기에 시‧군의 사업계획서를 한꺼번에 접수받아 신규사업을 선정하는 공모 방식으로 진행됐지만 올해부터는 LH 도시재생지원기구에서 시‧군 대상으로 상시 접수 및 컨설팅을 진행해 사업계획이 구체화되면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기업이 거점개발사업을 포함해 도시재생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총괄사업관리자 제도 및 기초생활인프라 제공 등 인정사업 제도가 신설됨에 따라 시‧군이 도시재생 신규제도를 충분히 이해해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3
  •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공원·녹지 의무 면적 줄어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국토교통부가 쪽방촌과 같은 도심 취약주거지를 개선하는 공공주택사업의 공원·녹지 의무 면적을 낮췄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을 일부 개정해 지난 12일 고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기존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은 1인당 6㎡ 이상 또는 면적의 12% 이상 되는 곳 중 가장 큰 면적을 공원녹지로 확보하게 돼 있었다. 이번 지침 개정은 쪽방 거주자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공공주택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예외조항을 적용해 사업성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개정된 지침은 쪽방 거주자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공공주택사업을 시행하는 경우 공원·녹지 확보 기준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를 따르도록 했다. 이에 따라 주거용도 계획면적이 1만㎡ 이상인 공공주택사업은 ‘공원녹지법’에 따라 공원·녹지 확보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1만㎡ 미만인 사업은 ‘건축법’ 제42조 및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건축 조례에 따른 건축물 규모 기준의 조경면적을 확보해야 한다. 서울시의 경우 시 건축조례 제24조에 따라 연면적 합계가 2000㎡ 이상인 건축물은 대지면적의 15% 이상 조경면적을 확보해야 한다. 이번 개정을 통해 주거용도 계획면적이 1만㎡ 미만인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의 가처분면적이 확대돼 사업여건이 개선됐다. 따라서 영등포 쪽방촌의 경우 기존 규정 적용 시 주거용도 면적 9800㎡ 중 약 8200㎡(84%)를 공원·녹지로 확보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건축조례에 따라 조경면적 1470㎡(15%) 이상만 확보하면 된다. 영구임대주택 주차장 설치기준 예외조항도 신설됐다. 영구임대주택을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의한 철도역 또는 ‘도시철도법’에 따른 역사 반경 500m 이내에 건설하는 경우에는 행복주택과 같이 주차장 설치기준의 1/2 범위에서 완화·적용토록 했다. 국토부는 역세권인 경우 대중교통 여건, 입주자 차량 보유 등을 고려해 주차장 설치기준을 완화·적용토록 예외조항을 신설하되, 지구계획 수립 시 교통영향 분석 등을 통해 적정 수준의 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월 발표한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등의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며, 올해 3/4분기에 지구지정 예정이다. 지구 지정 이후에는 설계공모를 통해 쪽방주민, 청년층 등의 수요를 반영한 건축공간 특화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2021년 지구계획 수립 및 보상, 20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한다. 대전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주민공람 이후 지구지정을 위한 행정절차를 준비 중이며, 금년 말에 지구지정을 하고 지구계획·보상 등을 거쳐 2024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한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3
  • ‘서울형 도시재생’ 5년 성과 올 연말 가시화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서울시가 지난 5년간 추진한 ‘서울형 도시재생’ 1단계 사업의 성과가 올 연말쯤 가시화된다. 서울시는 창신숭인, 해방촌, 성수 등 1단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 8곳의 주거재생 선도‧시범사업이 연내 마무리된다고 12일 밝혔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 8곳은 ▲창신‧숭인 ▲해방촌 ▲가리봉(선도사업) ▲성수 ▲신촌 ▲장위 ▲암사 ▲상도(시범사업)다. 현재 8곳의 전체 192개 사업 가운데 82.3%인 158개 사업이 완료됐고, 나머지 34개 사업도 올 연말까지 완료를 목표로 막바지 작업 중이다. 앵커시설 설치, 주거환경 개선, 산업생태계 보존‧활성화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 5년간 20개 앵커시설이 문을 열어 아이돌봄, 마을카페, 도서관, 운동시설, 경로당 등 마을의 다목적 활동공간이자 지역 주민 간 공동체 회복 거점으로 자리했다. 개별 집수리와 골목길 정비를 병행하는 소규모 도시재생인 ‘가꿈주택’ 사업은 1호가 탄생한 이후 4년간 8개 지역에서 200건의 사업이 추진됐다. 골목길을 사이에 둔 집집마다 담장을 허물거나 낮춰 골목 공동체가 되살아났고, 넓어진 골목길엔 벤치와 조경을 설치하는 등 골목길 풍경을 변화시켰다. 전국 1호 ‘도시재생기업’인 ‘창신숭인 도시재생협동조합’을 시작으로 해방촌, 암사, 상도 등 4개 지역에 8개 도시재생기업이 문을 열었다. 최근 몇 년 새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해방촌과 성수동에서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해 지속가능한 지역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시는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후속 관리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골목길 재생, 가꿈주택 사업 등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도로, 공용주차장, 하수도 같은 기반시설 정비도 병행한다. 지역자생의 필수요소인 ‘도시재생기업’도 기존 보조금 지원을 넘어 지역별‧기업별 상황과 역량을 고려해 단계별 관리체계를 도입하고, 법률‧세무‧회계 등 전문가 지원도 시작한다. 지난 5년간 시와 주민들은 도시기반시설 정비와 마을 유휴공간 등을 활용한 커뮤니티 시설 확충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해방촌 ‘신흥시장’, ‘창신숭인’ 등에 청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또한 ‘가리봉동’과 ‘암사동’일대가 간직한 역사‧문화자산을 자원화하는 ‘지역특화재생’을 통해 무분별한 개발로 사라질 뻔한 마을자산을 보존하고, 지역의 경쟁력 있는 자원으로 재탄생시켰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아울러 시는 재생지역마다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선도사업 선정부터 사업 추진 전반을 주민이 주축이 되는 ‘주민주도형’으로 추진했으며, 공동체 회복을 위한 앵커시설건립과 도시재생기업 선정‧지원에 집중했다. 시는 후속 관리대책으로 ▲주거환경개선 지속 추진 ▲소규모 건축,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 개선 ▲도시재생기업 지원 강화 등을 중심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2
  • 걷고 싶은 골목 조성 위한 상인들의 ‘정원 만들기’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순천시가 정원문화 정착을 위해 상인들을 대상으로 총 6회에 걸쳐 정원 조성 교육을 진행한다. 시는 생태와 정원의 도시라는 이름에 맞는 ‘도심 속 정원’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 장천동, 남제동 인근 뉴딜사업지역 상인들을 대상으로 ‘상가! 다시 봄 대학’을 28일까지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가게 앞 공간을 활용한 정원 만들기를 통해 아름다운 거리, 걷고 싶은 골목을 인근 상인들과 함께 만들어 보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한다. 시 장천현장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장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5월 11일부터 28일까지 매주 월·목요일 총 6회의 강의로 진행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정원 조성 ▲정원 식물의 이해 ▲정원 디자인 ▲컨테이너정원 및 수직정원 조성과 사례 ▲정원 디자인 계획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시 관계자는 “상인들 스스로 생활 주변 공간에 나무, 꽃을 심고 가꾸는 정원문화가 정착이 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의 환경이 개선돼 시민들이 찾아오는 거리와 골목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5-11
  • LH, 청도군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한다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LH가 청도군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LH는 28일 경북 청도군청에서 청도군과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청도군의 공공시설물 노후화, 상권 약화, 신혼·청년층을 위한 양질의 주거시설 및 주차공간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에 선정된 ‘청도군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업무분담 사항을 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청도읍 고수리 일대 14만㎡ 규모의 부지에 365억 원 규모로 추진되며 LH와 청도군은 해당 사업부지에 행정·복지 기능이 집약된 지역민 공용시설인 ’생활혁신센터‘ 및 ’공공임대주택 100호‘를 건설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LH는 ▲건설업무 총괄 ▲공공임대 사업비 분담 ▲공공임대 운영·관리 등의 역할을 ▲청도군은 ▲사업부지 무상제공 ▲행정지원 ▲공공시설물 등 운영·관리 등을 상호 협력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양 기관은 연내 기본구상 및 실시협약 추진으로 이번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방침이며, 이를 통해 도심 내 거주 기능 강화, 생활 SOC 확충 및 복지 서비스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4-28
  • ‘대전역 쪽방촌’, 스마트 기술 접목한 안전거리로 재생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범죄와 위험 상황에 노출돼 환경 개선이 시급한 ‘대전역 쪽방촌’이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안전거리로 재생된다.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동구청은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을 22일 발표했다.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은 쪽방촌을 정비하는 공공주택사업과 주변 상업지역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구성되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이다. 과거 대도시를 중심으로 급속한 도시화·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도심에 대거 몰리면서 최소한의 주거복지 요건도 갖추지 못한 노후·불량 주거지인 쪽방촌이 자리 잡게 됐다. 쪽방촌은 밀집된 주거 형태, 낡은 목재구조 등으로 인해 단열‧난방, 위생 및 화재에 취약하며, 어둡고 인적이 드문 곳에 위치해 범죄 등 위험에 상시 노출돼 있어 환경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쪽방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쪽방 주민에 대한 이주 및 재정착을 지원하는 ‘先이주 善순환' 방식의 공공주택사업으로 전면 정비하는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을 지난 1월 발표했다. 대전역 쪽방촌은 공공주택사업으로 정비하며, 대전 동구청‧LH‧대전도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공공주택사업은 쪽방촌과 인근 철도부지 편입한 총 2만7000㎡ 면적에 추진되며, 영구임대주택과 사회 초년생 등을 위한 행복주택 등 총 1400호의 주택과 업무복합용지를 공급한다. 행복주택 단지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공공도서관 등 생활 SOC 사업도 병행 추진되며, 사업부지내 상가 내몰림 방지를 위한 상생협력상가도 운영할 계획이다. LH는 쪽방촌 정비를 포함해, 대전역 원도심의 기능을 회복하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전역은 1905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설치된 이래, 철도 여객 및 화물 수송의 요충지로서, 상권이 발달된 대전의 관문이자 얼굴이었다. 발전을 거듭하던 대전역은 한국 전쟁시 모여든 피난민들의 쪽방촌 형성, IMF 외환위기 이후 급증한 노숙자, 외곽의 신도시 개발 등에 따라 점차 상권이 쇠퇴하고 노후 저층 주거지 밀집지역으로 중심지의 기능을 잃어갔다. 대전역 일대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 구상은대전역 대전로 건너편의 낙후된 저층 골목 상권을 정비하고 그 일대의 명소화를 추진한다. 상권 가로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안전거리로 재정비하고, 미디어월 설치, 거리문화축제 등을 통한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은 사업부지내 코레일이 소유·활용중인 철도부지를 활용한 사업으로서, 사업 구상 단계부터 도시재생 사업 시행자인 LH와 철도공사 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진됐다. LH와 철도공사는 대전역 사업 추진과정의 기관 간 협업 모델을 확산하고, 전국의 구도심 철도 역세권 재생의 활성화를 위해, 양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도모하는 양해각서 체결한다. 앞으로 양 기관은 역세권 재생사업의 후보지 발굴, 사업방향, 사업계획 수립 등에 협력함으로써, 구도심 내 유휴 철도부지를 활용한 역세권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를 모색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대전시‧LH가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국토부에 사업을 6월까지 신청하고,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이 선정되면 2021년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4-22
  • 전주 구도심 거리, ‘사람 중심’으로
    [환경과조경 김바미 기자] 전주시가 구도심 가로를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으로 개선한다. 시는 총사업비 60억2700만 원을 투입해 전라감영로와 서노송예술촌 권삼득로에 인도를 개설하고 거리 경관을 만드는 등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을 조성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지난해 6월 공사를 착수한 전라감영로의 경우 전통문화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총 40억 원을 투입해 역사·문화가 어우러진 거리로 조성한다. 대표적으로 전라감영부터 완산교까지 약 500m 구간의 도로를 정비하고 경관을 개선한다. 또한 시는 인도가 없어 불법 주정차로 인해 보행 시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었던 전라감영로의 양측에 인도를 개설하고 도로 위 전선을 지중화해 보행공간과 시야를 확보키로 했다. 또한 전라감영과 고미술거리, 약령시 등 문화와 역사성을 고려해 거리 경관을 조성하고 화강석으로 인도를 포장해 거리의 전통미를 강화할 방침이다. 동시에 차도와 인도 사이에는 이팝나무 등을 식재해 도심 속 녹지를 조성하고, 시보건소 앞 녹지공간은 조경쉼터로 조성하는 등 시민과 여행객에게 푸르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성매매 집결지인 선미촌이 위치한 권삼득로의 경우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 연말까지 총 20억2700만 원을 투입해 운전자의 저속운행과 보행안전을 확보키로 했다. 대표적으로 권삼득로 약 646m 구간의 도로를 곡선화하고 인도 설치는 물론 아이들과 어르신, 장애인 등 보행약자들의 편의를 높인다. 시는 또 권삼득로 인도에 이팝나무 등 가로수를 심고 가로등을 설치해 어두운 보행환경을 밝게 개선키로 했으며, 불법 주정차 단속 카메라와 우범지대 방범용 CCTV도 설치키로 했다. 이 같은 전주형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시는 자동차보다는 사람, 콘크리트보다는 녹색 생태, 직선보다는 곡선의 미를 추구하면서 차량통행 위주의 도로환경을 보행자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한 거리환경 조성은 물론 원도심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역사를 담고 천만그루 정원도시의 면모에 걸 맞는 특색 있는 거리 경관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며 “앞으로도 구도심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도시재생 정책들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 김바미bami0526@naver.com
    • 2020-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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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조경 2020년 7월
  • 2021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실기정복
  • 교토 속의 정원, 정원 속의 교토
공모전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 춘천 시민공원(구 캠프페이지) 마스터플랜 설계공모 공모목적 - 시민의 활용 기대에 부응하면서 춘천시의 가치와 품격 상승에 일조할 수 있는 시민문화공원 및 보행친화적 주변 도로 계획 포괄 마스터플랜 수립 - 현재 대상지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사업과 현황 조건을 고려한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공원계획 수립 - 공원 조성의 영향으로 변화를 겪을 주변 도시맥락에 대한 발전적 비전 제시 대상지 강원도 춘천시 근화동 203번지 일원 (구 캠프페이지 부지) 공모방식 2단계 설계공모 설계비 1,257백만원 (부가세 및 손해배상책임 보증증권 포함) 공모 일정 - 공고 및 공모지침 배포 : 2020. 7. 14(화) - 1단계 제안서 접수 : 2020. 8. 14(금) 10시 ~ 15시 - 1단계 심사결과 발표 : 2020. 8. 19(수) - 2단계 작품접수 : 2020. 11. 13(금) 10시 ~ 15시 - 당선작 발표 : 2020. 11. 19(목) 시상 내역 - 당선 (1개 컨소시엄) : 설계권(약1,259백만원) - 2등 (1개 컨소시엄) : 5,000만원 - 3등 (1개 컨소시엄) : 3,000만원 - 가작 (2개 컨소시엄 이하) : 각 1,000만원 ※ 공식 홈페이지(http://www.chuncheonpark.kr)를 참조(문의 : admin@chuncheonpark.kr)
  •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설계공모 건립 대상지는 진주역사 이전으로 낙후된 원도심 주거지 활성화, 지역특색을 살린 복합문화공원을 조성함으로서 시민의 휴식과 정서 함양의 공간을 제공하고 역사·문화자원을 중심으로 주변지역과 연계한 관광거점으로서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 설계자 선정을 하고자 한다. 해당 지역은 철도유휴부지의 차별화된 가치창출 및 진주시 대표 문화거점 공간으로 체계적인 활용방안이 필요한 장소이다. 특히 앞으로 이전될 국립진주박물관과 조성될 복합문화공원과의 연계를 통해 문화-관광 거점으로 주민생활환경 개선 및 생태환경 보존과 역사자원 정비를 통한 여가・문화 활동 공간으로 전 연령대의 지역주민들이 즐겨 찾는 편안한 일상속의 공간을 균형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개요 사업명칭: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설계공모 대지위치: 경남 진주시 강남동 245-110번지 일원 시행 및 주관기관: 경상남도 진주시 규모: 42,077㎡ 예정 사업기간: 2020년 ~ 2021년 (2년간) 추정 공사비: 9,464,905,000원 (제경비, 부가가치세, 부대비용 포함) 설계비: 535,095,000원 (부가가치세 및 손해배상보험료 포함) 예정 설계기간: 180일 일정 공 고: ‘20.3.23.(월) 참가등록 접수: ‘20.3.23.(월) ~ ’20.4.10.(금) 16:00 / 방문 또는 E-mail접수 현장설명(의무사항 아님): ‘20. 4. 10.(금) 14:00 / 장소 : 진주역 차량정비고 앞 질의접수: ‘20. 4. 14.(화) / 질의서 양식에 의한 서면질의(E-mail접수) 질의회신: '20. 4. 21.(화) / 홈페이지에 게재 작품접수: ‘20.6.12.(금) 10:00~17:00 / 장소 : 진주시 도시계획과 심 사: ‘20.6.22.(월) / 설계도판 및 설계설명서 심사 심사결과 발표: ‘20.6.24.(수) / 심사일에 따라 조정 가능 작품시상: 추후 공지 ※ 단, 상기 일정 및 장소는 추후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일정은 별도 통보 공모 홈페이지 http://www.jinju.go.kr (고시공고, 도시계획과 공지사항) 공모 담당자 진주시: 도시계획과 공영개발팀 김영훈 주무관 (kim520@korea.kr, 055-749-8934) 공모관리팀: 마실와이드 (masil@masilwide.com, 02-6010-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