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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부·조달청, 환경난제 해결 위해 ‘혁신조달 업무협약’ 체결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환경부와 조달청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환경난제 해결과 혁신조달 수요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환경부와 조달청이 체결한 협약은 ‘탄소중립 이행’과 주요 환경난제 해결을 위해 현장수요 중심의 ‘녹색 혁신제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조달을 통해 공공부문부터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까지는 민간기업이 혁신제품을 신청하면, 정부가 이를 심사해 구매하는 ‘공급자 방식’ 위주로 운영됐다. 올해부터는 정부가 환경문제·탄소중립 이행 등 공공문제를 출제하면, 기업이 해법을 제시해 혁신제품을 조달 구매하는 ‘수요자 중심’ 방식으로 추진된다. 환경부와 조달청은 2월 3일 ‘혁신수요 인큐베이팅’ 시범운영 회의를 통해 3가지 환경난제 ▲탄소중립 ▲자원순환 ▲물순환을 선정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제품을 발굴해 공공부문 조달을 확대할 계획이다. 3가지 환경난제 방법으로 ▲공공건물의 탄소중립을 위한 방법 ▲코로나19 관련 폭증한 일회용품 등 플라스틱 처리, 건설폐자원 활용 문제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가뭄·물부족 등에 선제적 대응방법을 구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환경난제 해결을 위한 방안과 관련 혁신제품을 신속하게 발굴할 수 있도록 조달청과 협력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혁신수요 인큐베이팅’ 운영을 통해 해당 환경난제에 대한 아이디어 차원의 혁신 수요를 실행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화하기로 했다. 구체화된 과제에 대해서는 과제 목표 및 추진계획을 설정하고 공공수요발굴 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달 구매,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으로 연계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국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 적극 적용해 혁신조달 모범사례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미있는 동행을 시작했다”며 “우선적으로 공공건물 신축 및 개·보수 시 태양광, 지열에너지 등 탄소중립 기술을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속도감 있게 탄소 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올해는 공급기반에서 수요기반의 혁신조달로 전환하는 중요한 해로서 혁신조달 정책이 본격적인 성과를 내도록 수요발굴의 내실화에 힘쓰겠다”며 “업무협력을 통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조달 사례를 발굴해, 공공서비스가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1-02-09
  • 우대가격 유지의무 위반, “원스트라이크 아웃”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조달청이 조달가격 신고센터를 신설하고, 우대가격 유지의무 위반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는 등 조달 가격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나라장터 쇼핑몰 상품가격을 일제점검하고 가격질서 위반 시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조달계약가격을 시장 거래가격과 같거나 낮게 유지해야 하는 우대가격 유지의무 위반, 부정한 방법에 의한 고가계약 등을 신고하는 독립된 ‘조달가격 신고센터’를 신설한다. 불공정조달행위 신고포상금도 가격위반 신고자에 우선 지급한다. 신고자 보호를 위해 익명신고를 도입하고, 온라인·스마트폰·우편 등 신고수단을 다양화해 누구나 쉽게 신고가 가능하게 해 신고 활성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신고센터 설치 후 3개월 동안 집중 신고기간을 운영하고, 가격위반 신고자에 신고 포상금을 3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지급한다. 쇼핑몰 가격감시 강화를 위해 시중가격 모니터링 활동을 확대하고, ‘민관합동 공공조달가격 모니터링단’도 운영한다. 전자제품 위주의 가격 모니터링 55개 품목을 가격관리가 취약한 물품까지 확대하고, 조사방식도 온라인과 함께 현장조사도 병행하기로 했다. 현재 조달청 직원만 이용 가능한 민간가격비교시스템을 수요기관 등에게도 개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지자체·관계부처·협회·조합 등과 공동으로 ‘민관합동 공공조달가격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쇼핑몰 가격을 공동 감시·조사하고 단가인하 등 조치사항을 공유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시중가격이 자주 변동하거나 완제품·구성품이 수입산인 위험물품군을 선별해 적정 계약가격 여부를 2월부터 오는 6월까지 일제 점검할 계획이다. 선별된 위험군에 대해서는 상반기 중 순차적으로 집중 점검해 고가제품은 계약단가를 조정하고, 필요 시 제재할 방침이다. 공정한 조달가격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조사를 강화하고 부당이득 환수 등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모델명 또는 미미한 스펙 차이로 우대가격유지의무를 회피하는 행위에 대해 우대가격 유지의무 위반으로 조치할 수 있는 제도개선사항을 조사·환수 업무과정에서 집행해 편법행위를 차단한다. 그동안은 우대가격의무 1회 위반 시에는 부당이득 환수를 면제해 왔으나 앞으로는 우대가격 유지의무 1회 위반 시부터 부당이득을 환수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가격조사 전담부서인 조달가격조사과 조사인력도 보강하기로 했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공공조달시장에서 정당한 대가를 받도록 하는 출발점은 ‘반칙가격’을 없애는 것부터 시작한다”며 “위험군에 대한 집중관리, 위반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을 통해 시장에 명확한 시그널을 제시함으로써 건전하고 공정한 조달가격질서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2-08
  • 롯데그룹, ‘맘편한 놀이터 16호점’ 오픈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롯데그룹은 지난 3일 충주 교현3어린이공원에서 맘(mom)편한 놀이터 16호점을 준공하고 오픈식을 가졌다. ‘맘편한’은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롯데그룹이 2013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사회공헌사업 브랜드다. ‘맘편한 놀이터’는 이러한 브랜드 가치에 더해 놀이터가 없는 놀이 소외지역에 어린이들이 마음 편히 뛰어놀 수 있도록 친환경 놀이터를 조성해주는 어린이 놀 권리 신장 프로젝트로 2017년부터 시작돼 이번에 16호점 오픈을 맞이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롯데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참여했고 놀이터 설계와 시공은 가이아글로벌이 맡았다. 이번 맘편한 놀이터 16호점이 조성된 교현3어린이공원은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에 자리한 어린이공원으로 주변에 성남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이 있다. 가이아글로벌은 관아의 마을이며 향교가 자리한 언덕이라는 ‘교현동’의 유래에서 착안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mom편한 빌리지’를 조성했다. 놀이터는 친환경 아까시나무 목재로 자연스러운 마을풍경을 연출했다. 아이들이 다양한 놀이터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언덕 놀이공간과 소꿉놀이, 숨바꼭질, 술래잡기 등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유도하는 놀이기구와 보호자를 위한 휴게공간까지 마련됐다. 성남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오픈식에는 ▲이종배 국회의원 ▲조길형 충주시장 ▲고수찬 롯데지주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손소독·발열체크 등 방역 조치를 실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지역 아동들은 참석하지 못했지만, 영상 편지 ‘마음에서 마음으로’를 통해 놀이터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고수찬 롯데지주 부사장은 “지역에 놀이터를 선물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선물을 받아가는 것 같다”며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맘편한 놀이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1-02-05
  • 2021년 상반기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 접수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서울시는 벤치, 볼라드, 휴지통, 펜스 등 국내 우수 공공시설물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제26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는 미학적·기능적·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공공시설물을 서울시가 인증하는 제도다. 시는 도시경관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개선·관리하기 위해 2009년부터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를 시행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드는 공공시설물 디자인을 발굴해오고 있다. 인증제는 현재까지 연 2회(상·하반기), 총 25회에 걸쳐 시행됐으며, 총 1282점의 제품을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인증했다. 2020년에는 인증 71점, 재인증 23점을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인증해 공공시설물 설계(시공) 시 사업기관의 선택폭이 크게 늘어났다. 현재 인증 유효제품 총 181점이다. 인증제의 신청 대상은 벤치, 휴지통, 자전거보관대, 볼라드 등 시장에 출시된 공공시설물 또는 출시예정인 시제품(총20종)이며, 인증제품으로 선정되면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심의 면제 등의 혜택을 받는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인증되면 2년간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시·자치구 및 산하기관에서 디자인 발주 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의 심의가 면제되고, 인증제 홈페이지 내 제품 홍보, 자치구와 산하기관에 홍보책자 배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은 3월 2일부터 7일까지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3월 10일부터 1차 온·오프라인 서류심사를 시작으로 2차 현물심사, 최종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6월 중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소식 고시·공고란과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 알림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증기간이 만료(예정)된 제품 중 설치실적이 있는 경우에는 재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재인증 신청제품은 현장실사를 통해 디자인, 유지·관리 등을 확인하고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인증기간(2년)을 연장 받을 수 있다. 재인증 신청은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에서 제출양식을 다운받아 설치장소 등 관련 사항을 작성해 수시접수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제’에 선정되지 못한 제품의 기업을 대상으로 1:1 전문가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는 ‘서울디자인클리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디자인클리닉’은 공공디자이너, 내·외부전문가가 인증제 가이드라인 분석부터 설계·시공, 유지관리 단계까지 고려한 맞춤 자문을 통해 디자인을 향상시켜주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이번 회차부터 서울디자인클리닉을 수료한 제품에 대해 인증제 심사 절차가 대폭 완화된다. 집중클리닉을 통해 우수한 공공디자인 제품을 개발한 기업에게는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신청 시 기존 3단계(서류심사-현물심사-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심의)로 이뤄지는 심사절차에서 서류심사 면제로 심사절차가 한 단계 축소된다. 최근 3년간 서류심사 통과율 평균은 55%다. 올해 집중클리닉 수료 제품뿐만 아니라 이전에 수료한 제품 모두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2-03
  • 가이아글로벌, LH 울산다운 스마트공원 시설공모 당선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LH가 개최한 울산다운(2)지구 스마트공원 서비스시설 공모에서 가이아글로벌이 제안한 아이템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가이아글로벌은 지난달 14일 진행된 울산다운(2)지구 스마트공원 서비스시설 공모 심사에서 자사가 제출한 계획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도시공원 내 스마트 기술·서비스를 융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시민 체감도가 높은 공간에 입체적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의 계획을 통해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스마트공원 서비스 모델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가이아글로벌이 제안한 스마트 랜드마크 복합시설 ‘클라우드 스테이션’은 IC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공원 내의 핵심적인 스마트 랜드마크 복합편의시설이다. 구름을 한자화한 ‘운곡’이라는 지명과 인터넷상에 정보를 저장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기술 ‘클라우드’에서 디자인 모티프를 얻었다. 다운지구의 지역성을 반영한 구름 형태의 디자인을 도출하고, IoT 첨단기술과 결합해 도시 정보를 저장하고 경험하게 하는 저장소로서 역할을 부여했다. 여기에 그린루프, 그린월을 접목한 입체녹화로 미기후를 조절토록 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다목적 공간구조를 도입해 다양한 공원 이용자들의 활동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클라우드 스테이션’은 크게 ▲디지털미디어공간 ▲스마트 커뮤니티공간 ▲기후변화 대응센터 ▲다세대 운동공간 ‘Circle 7’까지 네 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주야간 언제나 시원한 쿨미스트와 함께 야간에도 안전한 LED등·긴급호출장치로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 폴’도 함께 제안했다. 스마트 기후대응 휴게시설로는 IC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티 스마트 큐브’를 제안했다. ‘티 스마트 큐브’도 다운이라는 지명에서 디자인 모티프를 얻었다. 다운은 다전과 운곡을 더한 말이다. 여기서 다전은 차나무를 심었던 밭이었다는 데서 유래한 표현인데,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에 찻잎을 접목시켰다. 다운지구의 지역성을 반영한 잎새 형태의 캐노피 디자인을 도출하고, IoT 첨단기술을 통해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공간 이용을 활성화하는 스마트 기후대응 휴게시설을 제안했다. 여기에 그린루프, 그린월을 접목한 입체녹화로 미기후를 조절토록 했으며, 이용자 활동수요에 대응하는 5가지 타입의 공간구조를 도입해 공원 이용자들의 활동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티 스마트 큐브’는 ▲도서관형 ▲기후대응형 ▲커뮤니티형 ▲오피스형 ▲생태형 등 5가지 타입을 적용할 수 있어 가변적이고 유연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20
  • 롯데그룹, 피부색 달라도, 하나되는 ‘글로벌 놀이터’ 오픈
    [환경과조경 신유정기자] 경기도 시흥시에 다문화가정·지역 아이들이 마음 놓고 함께 뛰어놀 수 있는 열린 놀이터가 조성됐다. 롯데그룹은 지난 14일 정왕동에 있는 큰솔공원 다어울림센터에 관계자 일부만 참석해 ‘맘(mom)편한 놀이터’ 15호점 오픈식을 개최했다. ‘맘편한’은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롯데그룹이 2013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사회공헌사업 브랜드다. ‘맘편한 놀이터’는 이러한 브랜드 가치에 더해 놀이터가 없는 놀이 소외지역에 아이들이 마음 편히 뛰어놀 수 있도록 친환경 놀이터를 조성한다. 어린이 놀 권리 신장 프로젝트는 ▲롯데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진행하고 ▲가이아글로벌에서 놀이터 제작과 시공을 맡았다. 센터 부지의 기존 놀이터는 2007년에 단순한 구성의 조합놀이대로 이뤄져 있어, 아이들의 이용률이 저조했던 곳이다. 이에 롯데는 시흥시 전체 다문화아동의 42%가 거주하는 정왕동에 맘편한 놀이터 15호점을 조성해 아이들이 어울려 놀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놀이터 콘셉트는 ‘글로벌 월드’로, 다어울림센터를 이용하는 지역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글로벌 타운’을 테마로 했다. 놀이시설은 시흥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국가별 인구수를 토대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네팔 등 각 나라의 랜드마크를 형상화했다. 아이들은 한국 광화문과 중국 자금성 형상의 게이트를 지나, 지구촌의 랜드마크를 형상화한 글로벌 월드에서 ▲인도네시아 보로부드르 불탑 ▲필리핀 마리끼나 벤덤 성당 ▲미얀마 쉐다곤 파고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등을 형상화한 테마 놀이터에서 다양한 놀이를 즐기게 된다. 글로벌 월드를 제작한 가이아글로벌은 세계의 랜드마크를 놀이터로 구현시켜 지역 아이들이 장벽없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다양한 놀이가 연결되는 동선 구성과 친환경 소재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 소규모로 진행된 개막식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어린이들이 참석을 제한했지만, 아이들은 참여에 대한 아쉬움을 비대면 합창 ‘따로 또 같이’ 영상으로 제작해 놀이터 조성에 대한 기대와 고마움을 표현했다. 다어울림센터는 최근 다문화가정의 증가세를 보이는 시흥시에 조성되는 아동복지센터로서, 아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그 아이의 피부색이 어떻든, 그 아이의 엄마 아빠의 나라가 어디든, 그 아이는 우리 대한민국 시흥시에 사는 아이들”이라 말했다. 고수찬 롯데지주 부사장은 “롯데에서 놀이터를 나누어 준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많은 것을 얻어갔다”며 “비록 지금은 외부활동이 자유롭지 못하지만,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1-01-18
  • 조달 혁신시제품 올해 200개 지정 계획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조달청이 올해 혁신시제품 200개를 지정하고, 시범구매도 445억 원으로 확대한다. 조달청은 올해 혁신시제품 지정 일정 등을 담은 ‘2021년 혁신시제품 지정계획’을 18일 혁신장터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이 제시한 공공서비스 개선과제를 해결할 제품을 찾는 수요자제안형 방식은 연간 2회(1월, 7월), 조달청이 제시한 지정분야에 대해 기업이 제품을 제안하는 공급자제안형 방식은 연간 3회(1월, 5월, 9월) 공모해 올해 200개 지정을 목표로 한다.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되면 3년간 공공기관이 직접 수의계약으로 구매할 수 있고,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해 공공 현장에 적용하는 시범구매 사업 대상으로도 선정될 수 있다. 혁신시제품 지정계획에 따라 공공서비스 개선에 보다 신속하고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요자제안형 방식을 종전 1회에서 2회로 추가 실시한다. 공공기관의 수요제기 기회 확대를 위해 1회당 과제 공모기간도 1개월에서 3개월로 확대한다. 연간 3회의 공급자제안형 공고 중 1차 모집에서는 기존과 달리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탄소중립(Net-Zero), 한국판뉴딜 관련 제품을 모집 대상으로 정해 우선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물품 목록화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융복합 혁신제품 등은 목록번호 없이 먼저 지정 신청하고 사후에 보완하도록 한다. 공공기관의 기술을 이전받아 사업화 하는 경우 통상실시권리자도 사업 참여를 허용해 조달시장 문턱을 더욱 낮춘다. 혁신시제품 지정·구매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혁신장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조달청은 올해 혁신시제품을 포함한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규모를 전년(283억 원) 대비 57% 증가한 445억 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150여 개 혁신기업의 첫 번째 구매자가 되어 공공기관을 통해 제품 테스트 기회를 지원한다. 대상제품은 지난해 지정된 혁신제품 중 120개, 올해 신규 지정할 혁신제품 460여 개를 포함한 580여 개 혁신제품 중에서 선정한다. 탄소중립(Net-Zero) 관련 제품에도 30억 원을 배정해, 관련 제품을 적극 발굴하고 구매로 연계할 계획이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18
  • 이노블록, 조달청장 표창 수상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친환경 디자인블록 전문기업 ‘이노블록’은 지난달 31일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을 통해 정부 조달업무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조달청장 표창장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1971년 설립된 이노블록은 경기도 화성에 있는 친환경 보차도블록과 경관옹벽블록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했다. 콘크리트블록 업체 중 유일하게 품질보증조달물품으로 지정돼 있으며 우수조달물품 2품목, MAS물품 42품목 등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노블록은 투철한 기업관과 사명감으로 한국산업표준(KS), 단체표준인증, 특허, 디자인등록 등으로 품질 향상에 매진했고, 해외 선진국과의 기술제휴로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도 앞장서 국내 콘크리트 제품 시장 선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18
  • 조달청, 혁신제품 수요 창출 위한 ‘시범구매’ 확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조달청이 혁신제품의 수요 창출을 위한 시범구매사업의 규모를 확대한다. 조달청은 지난해 혁신제품 345개 중 66개 제품을 시범구매대상으로 선정해 287개 기관에 283억 원 규모의 시범사용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은 조달청이 혁신제품을 구매 후 공공기관에게 제공해 시범사용하고, 그 결과를 모든 공공기관이 공유함으로써 초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제도다. 기관별로는 공공기관 113개, 지자체 95개, 중앙부처 47개, 기타 기관 32개 순으로 참여했다. 제품 분야별로는 건강·안전 등 국민생활 분야 35개, 스마트공장·시티 13개, 바이오헬스·방역 4개, 미세먼지 3개 등이다. 조달청 시범구매 사업규모는 2020년도 전체 혁신제품 구매액 1801억 원 중 15.7%인 283억 원에 달한다. 이는 다른 기관의 혁신제품 구매를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것이 조달청의 설명이다. 조달청은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이외에도 혁신제품 구매 활성화를 돕는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시범구매에서 성공판정을 받은 제품은 우수조달물품 특례심사를 적용하는 혜택을 부여하며, 현재까지 4개 제품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돼 올해 계약 예정이다. 혁신장터(범부처 혁신조달 정보 플랫폼)의 혁신제품 전용몰을 통해서 제품정보 제공, 구매 연계기능 제공 등 각 기관이 혁신제품을 쉽게 구매하도록 지원한다. 조달청은 지난 11월 23일 제1회 혁신조달 경진대회를 개최해 혁신조달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고 기술혁신을 달성한 공공기관과 혁신기업을 선정했으며, 오는 4월 지역별 전시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지난해 정부·공공기관·기업이 혁신제품 시범구매를 통해 혁신조달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참여 확산으로 혁신제품 수요도 창출되기 시작했다”면서 “올해는 사업규모 확대를 통해 더 많은 기관 및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 창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14
  • ‘순천만 가든마켓’ 오는 9월 문 연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정원 관련 자재의 유통·판매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순천만 가든마켓’이 오는 9월 문을 연다. 순천시는 연향뜰 일원에 건립중인 정원자재판매장 및 정원수공판장의 통합명칭을 ‘순천만 가든마켓’으로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순천만 가든마켓은 정원산업과 관련된 선진 정원자재판매 유통단지와 정원수 유통체계를 확립할 수 있는 정원수 공판장을 아우르는 명칭으로 통합 사용될 예정이다. ‘순천만 가든마켓’은 국내 최초의 정원자재 및 정원수 유통단지로서 전남지역 생산량의 65%를 차지하는 순천의 정원수 자원을 활용한 정원수 생산·유통시스템을 구축해, 정원수 판로를 다양화하고 정원수 유통체계를 확립해 정원 관련 자재의 유통·판매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된다. 순천시는 지난해 10월 정원문화산업을 잘 표현하고 순천시를 대표·상징하는 명칭을 선정하기 위해 ‘정원자재판매장 및 정원수공판장’ 통합명칭 공모를 진행했다. 총 257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최종 5건의 당선작이 선정됐다. 당초 최우수작 명칭은 ‘순천 가든마켓’이다. 순천에서 정원 관련 자재·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게라는 의미로, 창의성, 상징성, 대중성, 지역성, 발음용이성을 심사해 최고점을 받았다. 하지만 인근의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잡월드,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과 더불어 지역 명칭을 ‘순천’보다는 ‘순천만’으로 지역표시 문구 통일을 위해 최종적으로 ‘순천만 가든마켓’으로 확정했다. 한편 순천만 가든마켓은 정원 관련 식물·자재 온오프라인 판매, 정원수 마케팅, 정원 전문가 마켓, 정원수 온라인 전자경매 운영 등의 기능을 갖춰, 오는 9월 개장을 목표로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11
  • 공사현장 근처 레미콘 공장 바로 찾는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지리정보 서비스 도입으로 전국 어느 현장이든 레미콘을 수급하기가 보다 쉬워질 전망이다. 조달청은 올해부터 레미콘·아스콘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전용몰 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레미콘·아스콘 전용몰은 지난해 12월 시스템 안정화 점검을 마치고, 올해부터 나라장터(종합쇼핑몰)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용몰은 지리정보와 공장위치, 생산능력 등 기업정보를 연계·융합해 지도상에 보여준다. 레미콘·아스콘은 운송시간과 거리에 제한이 있어 공사현장과 인접한 제조공장 정보가 납품사를 선택하는 주요 고려사항이 된다. 전용몰은 공사현장 기준으로 일정한 반경 내에 위치한 제조사 정보와 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해 현장 인근의 제조사 현황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발주정보와 시장점유율과 같은 통계기능을 제공하고, 규격별 비교검색이 가능하도록 검색기능도 강화했다. 강신면 구매사업국장은 “이번 레미콘·아스콘 전용몰 서비스 개시로 계약제도 전환에 따른 사용자 편의가 한층 향상되길 바란다”며 “올해에도 보다 나은 조달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계와 기관의 현장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구매제도와 시스템 등을 보완·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06
  • 건설재해 예방기업 입찰 가점 높인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건설재해를 예방한 기업에 입찰 가점을 주는 대상을 금액 구분 없이 모든 공사로 확대하고 배점한도도 최대 2점으로 확대된다. 조달청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올해 바뀌는 주요 조달제도와 일정을 담은 「2021년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조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했다고 6일 밝혔다. 주요내용은 혁신제품 신청 요건 등 제도 변경사항과 입찰평가 시 신인도 가감점 변화, 우수조달물품 등 각종 지정제도 심사일정 등이다. 물품구매 분야에서는 여러 기술이 합쳐진 융‧복합 제품의 혁신제품 지정 신청이 쉬워지고, 사회적 경제조직의 입찰 시 우대가 확대된다. 그동안 혁신제품 지정 신청 시 물품목록번호를 사전에 취득해야 했지만, 올해부터는 물품목록번호 취득 전이라도 신청할 수 있다. 사회적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조직은 모든 물품 적격심사에서 신인도 가점(2점)을 받게 된다. 조달기업들이 큰 관심을 갖는 혁신제품 지정은 3회(2월, 5월, 9월), 우수조달물품은 4회(2월, 5월, 7월, 10월)에 걸쳐 심사한다. 혁신제품 구매예산은 지난해 293억 원에서 올해 445억 원으로 52% 증가했으며, 지정제품은 지난해 345개에서 올해는 800개 이상을 목표로 잡았다. 창업·벤처기업 전용몰인 벤처나라 판매규모는 작년 804억 원에서 올해 1200억 원으로 확대한다. 시설공사 분야에서는 건설재해 예방노력 기업에 대한 신인도 가점이 1점에서 2점으로 확대된다. 산업재해 은폐기업은 건설재해 예방노력에 대한 신인도 가점을 받을 수 없도록 하여 불이익을 강화한다. 올해부터는 조달물자 원산지 위반, 서류 위·변조 납품 등 불공정한 조달행위를 신고하면 최대 300만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1-01-06
  • SH공사, 스마트·그린기술 ‘스마트 모스월’ 개발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가 도시 내 미세먼지뿐 아니라 이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스마트 모스월(Moss Wall)’을 개발했다. SH공사는 민간전문기업과 협력을 통해 새로 개발 및 특허 출원한 스마트·그린기술 기반의 ‘스마트 모스월’을 마곡지구에 설치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 모스월’은 이끼를 이용해 공기 중 오염물질을 분해하고, 미세먼지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공기정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SH공사는 이끼의 특성을 활용해 지난해 6월 도시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SH 스마트 이끼타워’를 개발, 특허를 출원하고 9호선 마곡나루역 인근에 시범 설치해 운영 중이다. 이번에 높이 4m, 너비 3m 규모의 벽 양면을 이끼로 감싼 ‘스마트 모스월’을 제작, 도심 내에서도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가 많이 발생하는 도로변에 설치해 공기정화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SH공사에 따르면 마곡지구에 설치한 ‘스마트 모스월’은 연간 약 12㎏의 미세먼지와 약 24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있다. 공사는 실증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경우 대기오염 제로 공간 구현을 목표로 이끼를 이용한 스마트 공기정화 시스템(스마트 이끼타워, 스마트 모스월 등) 적용을 보다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독일 그린시티솔루션(Green City Solutions)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 모스월’은 미세먼지와 결합해 산소를 생성해 최대 주변 50m 범위의 미세먼지 30%, 이산화질소 10%, 이산화탄소 240톤/년의 저감 효과를 창출한다. 시간당 최대 7000명이 호흡하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어 나무 약 275그루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스마트 모스월’에 태양광 패널과 자동관개 시스템을 내장, 자체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빗물을 활용하게 하는 등 제로 에너지 및 환경 친화적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스마트 모스월’의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위해 모스월 내 센서를 추가해 성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SH 스마트시티 혁신센터에서 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H공사는 나아가 SH스마트시티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스마트 모스월, 스마트 이끼타워, 스마트 그린 스테이션 등과 연계한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 및 운영관리 체계를 완성했다. 차후 시민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증강현실(AR)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단지 내 미세먼지를 주민들이 스스로 저감할 수 있도록, 녹화기술 활용법을 담은 ‘미세먼지 없는 우리 동네’ 핸드북을 제작·배포했다. SH 스마트시티 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 그린 스테이션과 스마트 이끼타워를 개발해 설치 및 운영 중이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1-01-04
  • ‘고압살수장비’로 투수블록 성능 UP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서울시가 보도 위 물고임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 ‘투수블록 고압살수장비’를 운용한 결과 투수·온도저감·먼지제거·미관개선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시는 보도 환경 개선을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한 ‘투수블록 고압살수장비’를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 간 운용한 투수 성능 효과 분석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투수블록 공극회복 장비’는 투수블록 표면에 빗물이 스며드는 작은 공극(틈새)이 낙엽, 이물질, 미세먼지 등으로 막히지 않도록 고압 살수해 씻어내고 폐수는 흡입하는 장비다. 투수블록은 비가 오면 내부공극(물길)을 통해 보도 위에 고여있는 빗물을 투수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시공 후 발생하는 먼지 및 이물질, 공사장 토사, 낙엽 등의 여러 환경 요인으로 인해 공극이 막혀 물고임이 발생하는 등 보행자들의 통행 불편이 지속됐다는 것이 서울시 설명이다. 이에 시는 투수 성능을 높이고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공극 회복 장비(고압살수장비)’를 올해 첫 운용을 실시했고, 도로 물고임 현상을 해소했다. 장비 도입 후 ▲투수성능 회복효과 ▲온도저감 효과 ▲미세먼지 제거 효과 ▲미관개선 효과 등의 블록의 성능 회복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등의 관리면에서도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시는 2021년에는 약 18㎞(2만5000㎡)까지 장비 운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2-24
  • LH 우수 신기술·자재 21건 선정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LH가 우수 신기술 및 자재 21건 등을 선정하고 ‘2020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에서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한다. LH는 건설현장의 품질·안전 확보와 공정한 건설문화 조성 및 동반성장을 위해 ‘2020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LH는 주52시간 근무, 미세먼지, 코로나19 등 다양한 환경변화 및 시대적 요구에 따라, LH 건설문화 혁신활동의 확산과 대국민 공유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와 대국민 접근성 제고를 위해 ▲분야별 우수사례 시상식 ▲건설문화 혁신실적·성과 공유 ▲우수사례 발표 ▲LH 공공조달 성과 발표 등의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고, 오는 21일부터 31일까지 LH 홈페이지 및 유튜브를 통해 공유한다. 2020년 LH의 건설문화 혁신 활동은 ‘Right Way, Right Future’라는 슬로건 아래 ▲공정문화 정착 ▲행정업무 혁신 ▲미래기술 선도 등의 3대 목표를 설정하고, 29개 세부 혁신과제를 발굴·수행하는 등 ‘사람이 중심인 미래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LH 건설사업 공정성에 대한 체감도 조사를 통해 관계자 인식개선에 주력하고, 혁신 노력들을 계량화 할 수 있는 성과평가 모델을 개발해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했다. 시상식에서는 공정, 안전, 현장관리, 동반성장 등의 각 분문에서 ▲우수제안 ▲안전명품 현장만들기 경진대회 ▲시공VE 경진대회 ▲우수 스마일 리더 선발 등 분야별 우수자(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우수 신기술과 자재를 발굴해 해당 업체에 ‘LH 신기술 인증서’를 수여한다. 조경 분야 우수 신기술 및 자재로는 ▲애플그린의 ‘어린이 놀이터용 일체형 연질 폴리우레탄계 바닥재’ ▲이디씨라이프의 ‘무기질 바인더를 이용하여 투수성능과 강도를 증대시킨 무기질 투수콘크리트’가 선정됐다. 뒤이어 건설문화혁신 홍보영상 시청 및 성과발표, 안전·현장관리 우수사례 소개와 함께 지난달 ‘제1회 혁신조달 경진대회’에서 공공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한 LH 혁신지향 공공조달 성과 발표가 진행된다. 강동렬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이번 LH 건설문화 혁신 컨퍼런스를 통해 기술, 공정, 안전, 품질 등의 핵심가치들이 건설 산업 전반에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협력기업들과의 상생·동반성장을 실현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2-20
  • 조경시설물 전문기업 예건, 30주년 힘찬 파이팅!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조경시설물 전문기업 ‘예건’이 지난 11월 30일 창립30주년을 맞이했다. 예건은 1990년 창립 이후 창의·노력·도전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조경시설물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조경시설물 전문 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했다. 조경시설물 제조 기술 및 노하우로 ▲친환경 어린이 놀이시설물 ‘아이붐’ ▲토탈 가드닝 솔루션 ‘푸르너스’ ▲빗물저장활용 솔루션 ‘레인워터’ ▲반려동물 테마파크 ‘왈로’ 등 각 분야의 전문성과 트렌드를 반영한 패밀리 브랜드를 론칭해 조경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노영일 예건 대표는 “지나온 시간동안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등 힘든 과정이 많았다. 올해는 코로나 확산으로 더욱 어려운 시대에 30주년을 맞이했다”며 “고생하는 직원들에게 늘 감사하고, 항상 힘을 실어주는 업계의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노 대표는 “코로나 이후 많은 사회분야에서 변화가 있을 것 같다. 공원 시설물이나 공원 조성 등에 있어서도 기후변화 시대에 맞춰 AI, IoT 융합 등을 통해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지난 30년은 제조산업에 중점을 뒀다면, 앞으로 30년은 서비스산업 분야로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신유정yoojung318@naver.com
    • 2020-12-08
  • 이노블록 2020 사진&시공현장 콘테스트 수상작 선정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친환경 디자인블록 전문기업 ‘이노블록’은 7일 ’2020사진&시공현장 콘테스트’ 수상작을 발표했다. 콘테스트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진 콘테스트’와 관련 종사자 및 이노블록 대리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공현장 콘테스트’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제출 작품은 이노블록이 제시한 리스트에 있는 현장을 대상으로 했다. 시공사진 부문은 ▲금상 ‘경기도 용인시 다누리움’ ▲은상 ‘강원도 고성군 아야진리조트’, 충주휴게소(마산방향) ▲동상 전남곡성군 섬진강 기차마을 조성거리, 인천광역시 서구청라동 단독주택이 선정됐으며, 이외 5명이 입선했다. 사진콘테스트 금상 1명에게는 5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은상 1명에게는 3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동상 1명에게는 20만 원 상품권을, 입선 10명에게는 2만원 상당 기프티콘을 각각 수여한다. 우수시공현장 부문 ▲금상 ‘경기도 양평군 수입리’가 선정됐다. ▲은상 ‘세종시 어진동 행정중심복합도시’ ▲동상 ‘세종시 아름동 단독주택’, ‘경북 포항시 폐철도 공원화사업’이 선정됐다. 시공현장콘테스트 금상 1명에게는 10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은상 1명에게는 5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동상 1명에게는 3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각각 수여한다. 이외에 응모한 모든 사람에게는 2만원 상당 기프티콘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8일 오후 1시 30분부터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2-07
  • 이노블록 ‘사진&시공현장 콘테스트’ 접수 기간 연장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친환경 디자인블록 전문기업 ‘이노블록’이 일반인, 조경·토목 업종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최하는 ‘사진&시공현장 콘테스트’ 접수 기간을 11월 30일까지 연장했다고 8일 밝혔다. 콘테스트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진 콘테스트’와 관련 종사자 및 이노블록 대리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공현장 콘테스트’ 등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먼저 누구나 참여 가능한 사진 콘테스트는 이노블록 제품이 시공된 현장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1인당 4컷까지 가능하다. 사진은 주변경관과 이노블록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장면이어야 하며, 저작권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자산 이미지 사용이 가능해야 하며, 다른 대회에 출품한 사진이나 상업적 용도 사용에 문제가 있어선 안 된다. 이노블록 제품 중 엣지페이버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관련 업종 종사자 및 이노블록 대리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공현장 콘테스트’도 ‘사진 콘테스트’와 제출 요건이 동일하다. 다만 이노블록 옹벽과 포장 2가지 이상이 시공된 현장의 모습, 시공 후 유지관리가 잘 되고 있는 현장 사진이 반드시 작품에 포함돼 있어야 한다. 모든 제출 작품은 이노블록이 제시한 리스트에 있는 현장이어야 한다. 사진콘테스트 금상 1명에게는 5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은상 1명에게는 3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동상 1명에게는 20만 원 상품권을, 입선 10명에게는 2만원 상당 기프티콘을 각각 수여한다. 시공현장 콘테스트 금상 1명에게는 10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은상 1명에게는 5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동상 1명에게는 30만 원 상품권과 상패를 각각 수여한다. 참가희망자는 출품사진과 응모양식을 이노블록 이메일로 11월 3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노블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1-08
  • ‘가을엔 가데나 1/2/3 페스티벌’ 개최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세계적인 정원용품 전문 생산 기업인 가데나의 대한민국 공식 총판인 경진이레가 코리아세일페스타2020과 때를 맞춰 ‘가을엔 가데나 1/2/3/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달 15일까지 가데나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되는 금번 페스티벌은 폭조절 갈퀴, 컴포트 핸드툴 등 가을 정원 관리 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과 내년 여름을 대비한 스프링클러, 워터 타이머 등의 제품으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금번 ‘가을엔가데나1/2/3페스티벌’ 참가 고객에게는 해당 제품 사용시 필요한 악세서리를 사은품으로 전원 제공한다. 경진이레는 금번 프로모션과 함께 구매와 관계없이 가데나 페이스북에 ‘좋아요’를 누르고 친구 소환 또는 피드를 공유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예쁜 가데나 꽃삽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가데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벤트는 페이스북 검색창에 가데나코리아를 입력해서 들어간 후 해당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한편 경진이레는 1978년 설립됐으며, 2009년부터 시작된 가데나의 한국 총판대리점 계약을 통해 세계적으로 수준 있는 정원용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1-05
  • 카페 툇마루, 뉴테크우드 친환경 합성목재 루버 디자인 적용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친환경 합성목재 전문 기업 뉴테크우드코리아는 독특한 메뉴로 사랑받는 강릉 ‘카페 툇마루’ 신축 건물에 자사의 합성목재 루버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확장 이전한 ‘카페 툇마루’는 신축 건물 외벽 전체를 뉴테크우드코리아의 루버(UH38) 자재를 활용해 현대적이고 세련된 시공으로 마감했다. 건물 콘셉트와 잘 어우러지는 월넛(WN) 색상을 적용해 완성도를 높였다. 일반적으로 루버는 건물의 외장재로 외벽 마감재, 펜스, 가림막 등에 많이 활용된다. 또한 자재 간격을 조절하거나 수직 또는 수평으로 시공할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다. 뉴테크우드코리아의 울트라쉴드로 만든 루버는 천연나무 느낌의 피복 압출로 사계절의 외부환경에서 견디는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UV 차단으로 변형·변색 없이 처음 모습 그대로 유지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제품 구성은 규격별로 총 3종(UH17, UH38, UH37)이며 나무색상에서 무채색까지 선택의 폭을 넓혔다. 클립과 마감 캡 등 전용 부속 자재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시각적 효과뿐만 아니라 햇볕을 가리면서 공간을 유지해 건물의 온도 상승을 줄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뉴테크우드코리아 관계자는 “울트라쉴드 소재의 루버는 시공 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프리미엄 합성목재 루버를 공공시설, 상업시설, 주택단지, 전원주택 등 다양한 곳에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친환경 제품을 알리는 데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20-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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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조경 2021년 3월
  • 2021 최신판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필기정복
  • 한국 조경의 새로운 지평
공모전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1. 행사 및 공모 개요 ○ 행 사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 전시기간 : 2021 6. 2.(수) ∼ 6. 6.(금) ※ 행사후 존치 ○ 조성위치 : 전주시 완산구 노송동 일원 내 ○ 공 모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 공모주제 : 공공ㆍ일상 ○ 조성규모 : 총 7개소(전문 작가 3개소, 시민 작가 4개소), 개소당 50∼100㎡ 내외 ○ 지 원 금 : 전문 작가 35백만원 내외, 시민 작가 10백만원 *부지 규모에 따라 지원금 조정가능 2. 참가 자격 ○ 관련분야 전문가 그리고 전주시민(공고일 현재 1년 이상 거주자) ※ 2019. 12. 6. 이전 주민등록 상 전주시 거주자 3. 공모 일정 ○ 공고 기간 2020. 12. 7.(월) ~ 2021. 1. 15.(금) 40일간 ○1차 서류 접수 2021. 1. 11.(월) ~ 1. 15.(금) 18시 ※ 이메일 접수 ○현장 설명회2021. 1. 19.(화) ※ 대상지 파악 및 대상지별 작품조성 가이드라인 제시 ○2차 작품 접수2021. 2. 19.(금) 18시 ※ 이메일 접수 ○작품 심사2021. 2. 23.(화) ○당선작 발표2021. 2. 26.(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개 ○현장 워크숍2021. 3. 5.(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디자인 검토2021. 3. 20.(토) ○작품발표회2021. 3. 26.(금) ※ 최종안 제출 및 프리젠테이션, 계약서 작성 ○정원 조성2021. 4. 1.(목) ~ 2021. 5. 26.(수) 56일간 ○최종심사(1차)2021. 5. 27.(목) ※ 완성도 및 정원 전반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2차)2021. 6. 1.(화) ※ 유지·관리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 결과 홈페이지 공개 ○시상식2021. 6. 2.(수) 개막식 ○정원 전시2021. 6. 2.(수) ~ 6. 10.(일) ※ 존치 및 행사 후 이전설치 4. 작품 심사 ○ 심사위원회는 전주정원문화박람회 위원, 분야별 전문위원, 전주시 내부위원으로 구성한다. 5. 시상 내역 ○ 총 3개 작품 시상, 상장 및 상금 총 11백만원 대상 5백만원 우수상(참여작가) 3백만원 우수상(시민작가) 3백만원 6. 문의 ○ 주관 : 정원문화박람회 조직위원회 / E-mail. jjgcf@naver.com ○ 주최 : 전주시 천만그루정원도시과 정원문화산업팀 / Tel. 063-281-2672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 2020 DSD삼호 조경나눔공모전 주거단지 보행공간 디자인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1. 주제 “걷는 것은 자신을 세계로 열어놓는 것이다 발로 다리로 몸으로 걸으면서 인간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행복한 감정을 되찾는다"(다비드 르 브르통) 도시의 주거와 일상생활에서 걷는 것만큼 소중하고 건강한 경험은 없다 걷는 사람은 전신의 감각을 열고 매순간발밑에 밟히는 땅을 느끼며 환경을 경험하고 기억한다 우리에게는 고밀한 고층 아파트단지에서도 편안하고 즐겁게 걸으며 풍성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경험할 권리가 있다. 이번 공모전의 대상지는 수도권 교외 도시 외곽의 평범한 주거단지다 대한민국 어디서나볼 수 있는 고층 아파트 단지다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주거단지에서 삶의 질은 결국 보행공간의 디자인에 달려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마음껏 걷고 앉고 쉬며 일상을 풍요롭게할 수 있는 중심보행가로와 거점 공간 디자인에 조경 건축 도시 분야 학생들의 슬기로운 아이디어를 초대한다. 2. 공모전 일정 ○ 참가신청 : 2020년 9월 28일(월) 17시까지 ○ 작품접수 : 2020년 11월 2일(월) ~ 4일(수) 17시까지 ○ 작품심사 : 2020년 11월 10일(화) ○ 결과발표 : 2020년 11월 13일(금) ○ 작품전시 : 2020년 11월 16일(월) ~ 11월 23일(월) ○ 시 상 식 : 2020년 11월 20일(금) ○ 공모전 진행 참가신청부터 작품전시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함 3. 시상 ○ 대상 1작품 / 디에스디삼호 회장상: 상금 3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최우수상 2작품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원장상: 상금 1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우수상 3작품 / 환경과조경 발행인상:상금 50만원, 상장,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가작 5작품 이내 /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4. 대상지 개요 ○ 아파트단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내리545번지 일원 5. 설계 내용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 + 주요 거점 디자인  단지(A1, A2블럭) 내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A1블럭과 A2블럭 연결보행로 포함)  주요 거점(예: 광장, 학교 주변 등)의 공간 디자인 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보행 환경 고려 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안  스마트한 공간 및 시설 제안 6. 문의처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전화 02-585-4251 / 팩스 02-585-4240 / 이메일 lwi20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