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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트리] 아듀! 2018년, 고민과 열정을 오가다
  • 박광윤 (lapopo21@naver.com)
  • 입력 2018-12-30 18:15
  • 수정 2018-12-30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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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민과 환희가 교차했던 2018년, 한 해의 모든 일을 새해의 희망으로 만들어가고자 각 분야의 조경인들에게 한 해를 정리하는 내용의 뜻깊은 원고를 부탁했습니다. “올 한 해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한국조경협회 2년, 지나온 세 가지 이야기…“새해 새로운 바람 기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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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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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경협회 회장

지난 2년간 한국조경협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나름 열심히 뛰어다녔지만, 특별히 내놓을만한 공적이 별로 없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든다. 그래도 몇 가지 일을 회고해 보고자 한다.
첫 번째는 ‘대한환경조경단체총연합’의 시작이다. 조경계의 미래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비전을 생각하는 여러 지인들이 모여서 수차례 회의를 하면서 내린 결론이 “법과 정책 그리고 조직이 만들어져야 우리 분야가 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우리가 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조경계 전체가 하나로 힘을 모아야만 살 수 있다고 보았다. 때마침 대통령선거가 진행되면서 최고의 적기라고 판단돼 ‘대한환경조경단체총연합’이라는 단체를 서둘러 만들고 정책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1992년 세계조경가대회(IFLA)를 치룬 이후로 처음 있는 일이라 매우 가슴이 설레었고, 그만큼 집중했다.
두 번째는 한국조경사회가 한국조경협회로 단체명이 변화된 것이다. 조경기술사와 조경기사들의 모임으로 시작된 한국조경사회이지만, 많은 여건이 변화된 현재에 이르러서는 단체명이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7년 전에도 단체명 변경이 시도됐지만, 몇몇 단체들의 반대로 무산된 적이 있다. 이번에는 회장단 회의를 통한 많은 준비와 관련단체장을 설득하는 노력으로 2018년 5월 28일부로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얻어 ‘한국조경협회’로 재탄생하게 됐다.
세 번째는 ‘조경문화제’를 부활시킨 것이다. 연합회 탄생과 함께 “조경계 전체를 아우르는 행사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한동안 맥이 끊긴 ‘조경문화제’를 부활시키자는 의견이 모아졌었다. 
우선 단체장 회의를 통해 본인이 조직위원장으로 선출됐고, 모든 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각 단체에서 추천을 받아 조직위원회를 구성했다. 처음에는 여러 단체들이 모여서 진행하다보니 진행방식에서도 이견이 많았고, 특히 예산문제에서 어려움이 많았다. 초기에는 대정부, 대국민, 대조경인 행사로 진행하자고 많은 프로그램들을 기획했지만, 여건상 많은 것들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무사히 행사를 마칠 수 있었지만, 아쉬움도 많이 남는다.
이런 일들을 하면서 느낀 것은 ▲국토교통부 내에서 조경의 입지 찾기 ▲조경계 내부의 갈등 해소를 통한 조경의 대승적 비전 찾기 ▲타 분야와의 법제적 상생관계 모색 등 우리 조경분야가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한환경조경단체총연합의 조직을 정비하고 장·단기적으로 해결과제를 정해서 대승적 시각으로 조경계가 움직여야 하며, 과감한 선택적 결단이 필요할 때도 반드시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
밝아오는 새해에는 우리 조경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기를 기대하며, 모든 조경인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조경기사 시험 ‘조경사’ 사라진다니…“역사를 모르고 계획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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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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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환경계획 및 조경학전공 박사 / 목포대학교 외래교수
 
백운동 원림이 2018년 12월 17일 명승으로 지정예고 됐다. 이에 공을 세웠다면서 이번 <이슈트리> 코너의 원고 요청을 받게 됐지만, 사실 공을 받을 만큼 내가 크게 기여한 것보다는 해당 관청 담당 학예연구사의 기질과 문화재청 명승 담당자의 길잡이가 좋은 방향으로 안내돼 명승이라는 목적지에 정착됐을 뿐이다.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에 마음이 불편한 소식을 하나 접했다. 일부 전문가들의 아집으로 조경사 과목이 몇 해 뒤 조경기사 시험에서 제외된다는 불행한 소식이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는 학생 때 국내 학생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아 가장 큰 상금인 2000만 원을 받은 적도 있고, 대학원을 다니면서 모 중견 조경설계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과장 역할로 건축사사무소와 협업을 한 적도 여럿 있었다. 학위를 받은 뒤에는 대기업 건설회사에서 공사와 공무 그리고 현장소장 대리를 하면서 100억 이상의 조경공종을 책임지기도 했었다. 그런데 돌이켜 보면, 상대방을 이해시키거나 설득시키는 데는 조경사의 이해가 가장 요긴했던 것 같다. 언뜻 공감되지는 않겠지만 조경사를 배우는 것은 조경이라는 큰 분야의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조경사를 배우는 것을 단지 이집트 합셉수트여왕의 장제신전이나 외우고, 조선시대 조성된 정원이나 외우는 것이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정원을 만들었던 자연환경과 문화, 사상, 경제, 그리고 주변의 정치적 맥락까지도 고민하고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 땅을 이해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땅의 역사를 모르고 어떻게 계획을 할 수 있는지 반문하고 싶다.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뉴욕의 센트럴파크도 비록 160년 전에 만들었지만, 동시대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 차원의 고민과 연구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맥락일 것이다. 근래에 가장 핫 했던 뉴욕 하이라인에서 제임스 코너의 설계전략과 피에트 우돌프의 자연주의 식재설계만 알아서는 하이라인의 큰 모습을 이해할 수 없다. 하이라인이 겪었던 과거의 역사와 주변의 이해 그리고 하이라인친구들이라는 시민단체의 노력 등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나는 이 모든 조합을 이해하고 고민하는 것이 조경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우리가 대학에서 처음 배웠던 총체적인 계획과 설계가 아닌가 생각한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하이라인 공모전 PT에서 이런 말을 했다. “나무는 공간을 무엇으로 채워야 할지 막막할 때 건축가가 설계도에 넣는 겁니다.” 이것이 건축가가 생각하는 조경의 현실이다. 당신도 이렇게 생각하는가?
 

조경현장의 Up & Down, “업역 전환기, 새 영역 확장 계기가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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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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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주택공사부문 조경파트 수석
 
2018년은 단군 이래 가장 많은 아파트 공급(입주)이 이뤄진 해였던 만큼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현장에서는 굴곡이 많은 한 해였다. 상승과 확대의 국면과 하향과 축소의 상황이 현장을 준공할 때마다 거듭되며 기대와 우려 속에 한 해가 지나갔다.
상승을 견인한 건 무엇보다 인건비와 재료비다. 조경 식재 및 시설물의 숙련된 전문 기능공의 공급이 현장의 수요 대비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인건비는 계속 상승했고 조경의 주요 재료인 수목은 갑자기 증가된 아파트 현장에 충분히 공급하기 어려워 규격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웃돈을 주고 사와야 하는 현실이었다. 반면 식재공사의 아주 일부였던 초화는 정원과 가든 박람회의 풍년만큼이나 수량과 수종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기회를 보여준 시장이었다.
반면 건설사의 조경팀은 대부분 통폐합되거나 축소되고 인원은 주택사업의 매출 성장만큼 증가하지 못하고 정체되거나 오히려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시기에 조경직의 역할을 단순히 “조경 식재/시설물 공종”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경관(Landscape)과 관련된 전반적인 영역까지 확대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체감하고 있다.
지금이 업역과 시장의 전환기 또는 조정기임은 분명한 것 같다. 이 시기가 지나면 분명 새로운 업역과 시장이 창출될 것이며 그 때 조경이 새로운 이름으로 새로운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경계 허물기’ 전에 ‘경계 짓기’ 반성해야…“정원을 자유롭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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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리조트사업부 조경사업팀 책임
 
Close-over, Combination, Connection, Convergence, Co-XXX … 계절에 따라 옷을 갈아 입 듯 “경계를 허물거나 합쳐간다”는 의미로 쓰는 단어는 유행처럼 배턴을 이어왔고 이제는 HYPER-, SUPER- 까지 붙여가며(Hyper-connectivity, Super-intelligence…) 시대의 화두이니 그 속도까지 느끼라 강요하고 있다.
사실 시대의 흐름이 늘 그래왔다는 건 헤겔의 변증법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최근 오래된 감성을 소환시킨 그룹 퀸(QUEEN)의 음악이 그랬고, 요즘 힙하다는 을지로 뒷골목의 클럽들이 그렇다. 나에게 레트로(Retro)가 다음 세대에게는 난생 처음의 뉴트로(New-tro)가 되어 버린 시대, 우린 이미 이종교합을 통해 섹시한 문화를 만들어 오고 있었다.
조경가는 행운스럽게도 함께 쓰면 자연스럽고 인간적으로 변하는 만능 공간 ‘-garden’도 다룬다. 경계와 규모가 모호하고 구성요소를 감히 특정할 수 없어 더욱 매력적인 이 분야를 우린 얼마나 가로 세로를 재가며 자유도를 낮춰왔는지 돌아볼 볼 때가 됐다. 특히 조경계 인사들에게 혹평을 받은 황지해 작가의 ‘슈즈트리’가 급하게 머릿속을 지나간다. 왜 그리도 엄혹히 대했을까?
초연결/초지능의 시대에 도시공간을 주제로 한 대학생 설계공모전, ‘Everscape Award 2018’을 진행하며, 전공을 막론하고 경계를 허무는 사고의 어려움을 확인했다. 더불어 지금까지 선배들이 얼마나 틀에 짜인 사고를 나눠왔는지 반성하는 순간이기도 했다. 그래도 희망스러운 건 설명하면 기대 이상으로 따라잡는다는 것. Hyper- 까지는 아니더라도 해가 갈수록 속도가 붙지 않을까?
2018년, 잠시 회사에 쉬며 준비한 작품이 해외에서 좋은 상을 받았고, 연이어 진행한 현상설계도 당선됐다. 2019년에도 드라마틱한 장면을 상상해 본다. 
 

식물의 무한한 매력 알아가는 중…“삶의 피로 덜어내는 정원 만들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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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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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펄리가든 Garden Designer
 
올해 진행한 개인 프로젝트로 ‘매주 식물원 산책하기’가 있었다. 소박해 보이지만 내게는 커다란 배움을 선사한 프로젝트로, 집 근처에 있는 식물원 한 곳을 선정해 매주 둘러보는 것이다.
언젠가부터 식재설계를 잘해보고 싶다는 간절한 소망이 마음속에 싹을 틔워오다가, “그래, 한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2013년도부터 약 5년간 이 프로젝트를 실천하면서 식물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물론 수차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식물들의 변화무쌍한, 그래서 매번 볼 때마다 다른 다양한 모습들을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속에서 식물들의 무한에 가까운 매력을 몸소 느낄 수 있었다. 이 소중한 경험 속에서 올해 대상을 수상한 서울정원박람회의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었고, 앞으로도 매주 식물원 산책을 통해 정원디자이너로서의 자양분을 받게 되리라 확신한다.
서울정원박람회가 끝난 지금까지도 내게는 따뜻한 여운이 맴돈다. 박람회가 진행되는 동안 ‘피크닉을 즐기는 N가지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특히 크나큰 감동을 준 한 분의 말씀이 떠오른다. “이 정원은 정원 자체만이 주인공이 되는 정원이 아닌, 시민들 모두에게 자신의 자리를 기꺼이 내어주고, 그래서 모든 시민들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정원이네요.”
평소 ‘좋은 정원이란 어떤 정원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해왔고, 아직 명확한 해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나름의 내 생각을 조심스럽게 말해보자면, “좋은 정원이란 바라보기만 하는 정원이 아닌 실속이 있는 정원,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삶의 피로를 조금이나마 떨쳐낼 수 있는 정원”이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좋은 정원은 eye-shopping용 정원이 아닌 mind-healing용 정원이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좋은 정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을 한 해를 보내며 새삼 다짐해 본다.
 

“공모전 통해 조경 협업 중요성 배워”…대학교육, 협업기회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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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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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환경조경디자인학과
 
지난 4년간 대학에서 조경을 배우면서 느낀 것은 ‘조경’은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리는 작업이고 많은 사람들의 소통과 협업을 배워야하는 직업이라는 것이다. 학교 수업과 수많은 공모전에서 친구들과 함께하면서 협업을 조금이나마 배웠지만, 졸업하면서 한 가지 아쉬움이 남는 것이 있다. 바로 전혀 다른 분야와 협업을 할 수 있는 수업을 듣지 못한 것이다. 실무에선 건축, 토목, 시설물 등 수많은 분야와 협업이 이루어지는데도 학교를 다니면서는 같은 과 친구들하고만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서로 모르는 것은 같이 모르고 아는 것도 같이 알고 설계에 한계에 부딪힐 때가 있었다. 환경조경대전을 진행하면서도 팀원 모두 아쉬워했던 것은 도시재생 이라는 분야에 대한 풀이를 완벽하게 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앞으론 학교 내에서 조경을 배우면서 다른 학과와의 적극적인 협업이 이루어지는 경험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무게와 열정 사이, “첫 회”라는 무게와 “젊음”의 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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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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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설계 호원 소장

설계사무소 설립 3주년, 불안과 안정의 칼날 위에 서 있는 12월에 ‘젊은 조경가상’이라는 큰 선물을 받고, 1회 수상이라는 무게감이 나를 고민 속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 하루하루 머릿속에 드는 수없이 많은 생각들. 오랜 시간 가져왔던 국내 조경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 변화돼야 한다는 무게감에 2018년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이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1년. 10년, 20년에 대한 생각들로 채워졌다.
창립 3주년의 선물, 무겁다. 회사의 안정과 미래를 위해 목숨을 걸고 사무실을 운영해야 겠다는 혼잣말과 그동안 지내온 시간들 속에서 나와 동료 그리고 이제는 국내 조경계의 미래까지 생각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
하지만 조경가의 앞머리에 ‘젊은’이라는 열정과 폐기 그리고 도전이 떠오르는 사랑스러운 단어가 있지 않는가. 다행이다. 나의 젊음이 이렇게 열정으로 다시 살아날 수 있는 불씨가 돼주어 감사하다.
누군가 말한다. “만45세 이하 정말 젊은 것인지?” 이 말이 가지는 조경계의 현재 모습을 모두 이해했으면 한다.
오늘부터 기성세대라는 용어를 되도록 쓰지 않을 생각이다. 연령과 개인의 사고방식으로 한정 짓는 기성세대, 용어에 내재된 부정적 이미지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 구분 짓지 말라. 한정 짓지 말라. 그리고 모든 조경인들이 젊은이라는 용어를 자신의 용어라 생각하라. 그리고 나또한 앞으로 그렇게 이 일을 해나갈 것이다. “젊은 조경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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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 센트럴파크 조성 아이디어 공모전 1. 주최/주관 : 대전광역시 2. 공모 주제 : 당신이 꿈꾸는 센트럴파크는 어떤 모습인가요? 3. 공모 분야 : 4개 분야 -녹지축 연결 : 둔산대로, 한밭대로 등 도로에 의해 단절된 공원 간 녹지축 연결 방안 -공원별 공간 구성 : 공원의 단순한 리모델링이 아닌 공원별 특색 있는 공간 구성을 통한 이용활성화 방안 -보행환경개선 : 기존 지하차도, 횡단보도 이용방법 개선 및 신호등 신호주기 변경을 통한 보행자 중심의 환경개선 방안 -자율주제 : 상기 주제 이외에 참신한 센트럴파크 조성 방안 4. 참가대상 : 대전시정에 관심 있는 청소년, 대학생, 일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 5. 공모기간 : 2019년 6월 3일(월) ~ 8월 16일(금) 18:00까지 - 2019년 6월 17일부터 시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가능 6. 접수방법 : 시 홈페이지내 공모전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접수 - 출품수량 : 1인(팀) 1건 ※ 온라인 참가신청 후, 응모서류 2가지(①제안서 ②동의서) 작성하여 온라인 제출 7. 심사 및 시상 : 1차 서면심, 2차 발표심사(PT)를 거쳐 선정 - 주요 심사기준 : 창의성, 내용의 충실성, 실현 가능성 등 / 8월 심사 - 시상내역 : 총 39점, 대전광역시장상과 상금 지급(총 1,000만원) / 9월 시상 ※ 수상작 선정은 참여율 및 아이디어 수준에 따라 결정 ※ 1차 서류평가 통과자에게 2차 PT 발표평가 일정 개별 통보 ※ 추진일정은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8. 공모전 관련 문의 ㅇ 연락처 : 대전광역시 공원녹지과(☎ 042-270-5541, 5543)
  • 대구도남지구 어린이공원 대구시민 /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 LH와 대구시는 대구도남 공공주택지구내 어린이공원 1호(경관녹지 4호 일부 포함)을 단순한 여가․휴식 등을 위한 공간제공이 아닌 시민들의 다양한 활동과 문화를 담아낼 수 있는 다변적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구시민 / 대학생을 대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아래와 같이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범위 1) 위 치: 대구광역시 북구 도남동 일원(대구도남 공공주택지구) 2) 사업면적: 910,868㎡(사업지구) 3) 토지용도: 어린이공원, 경관녹지 4) 대 상 지: 3,720㎡(공원․녹지면적) 참여부분 1) 대구시민(전연령 가능) : 아이디어 형태(*팀 단위 참가시 1팀은 최대 3인으로 구성) 2) 전국 대학․대학원생(휴학생 포함, 전공분야 무관) : 기본구상, Masterplan(*팀 단위 참가시 1팀은 최대 3인으로 구성, 1차 제안서 접수시 재학 증명서 제출) 공모분야 어린이공원 계획(아래 3가지 요소가 포함된 계획, 선택가능) 1) 다양한 자연요소와 함께 놀며 배울 수 있는 입체적 놀이 공간 2) 다양한 행동을 담는 마운딩 조성으로 스트레스 해소, 성취감 등 정서발달에 도움이 되는 공간 3) 놀이기구가 중심이 된 놀이터 보다는 체험놀이, 또래놀이, 가족놀이, 모험놀이 등이 가능한 공간 공모일정 1) 공모기간: 2019.05.15(수) ~ 2019.08.01(목) 2) 시행공고: 2019.05.15(수) 3) 질의접수: 2019.05.15(수) ~ 2019.05.27(월), 17:00 ※질의접수는 이메일(hwangsch@lh.or.kr)로 접수하며, 마감시각은 이메일 도착시각 기준 4) 질의응답: 2019.05.28(화) [※홈페이지 일괄 게재(http://www.lh.or.kr/)] 5) 공모방식 - 대구시민: 아이디어 공모(제안서)로 접수하며, 1차 심사결과 최종 11팀을 선정하고 2차 심사하여 순위 결정 참가신청: ‘19.05.15(수)~05.31(금) 작품접수: ‘19.06.04(화)~06.21(금) 제출물: 아이디어 응모서 A4 5매, 7부 우편접수 1차 심사 : ‘19.06.24(월)~`19.06.28(금) 2차 심사 : ‘19.08.01(목) 당선작 발표 : 2019.08.01(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http://www.lh.or.kr) - 대학․대학원생: 아이디어 공모는 1차(제안서), 2차(Masterplan)로 구분시행하며, 1차 심사결과 최종 11팀에 한해 2차 작품접수 가능 (1) 1차(제안서) 참가신청: ‘19.05.15(수)~05.31(금) 작품접수: ‘19.06.04(화)~06.21(금) 제출물: 아이디어 제안서 A4 9매 7부 우편접수 심사: ‘19.06.24(월)~`19.06.28(금) (2) 2차(Masterplan) 참가신청: ‘19.06.28(금)~`19.07.05(금) 작품접수: ‘19.07.26(금) 제출물: A1 판넬 1매 및 작품설명서 5매 7부 방문접수 심사: ‘19.08.01(목) 당선작 발표 : 2019.08.01(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http://www.lh.or.kr) 작품선정 시상내역: 대구시민 / 대학․대학원생 각 11건 상금지급 (1) 대구시민(아이디어 제안서) 최우수상 1점: 팀상금 100만원 우수상 2점: 각 팀별 상금 50만원 장려상 3점: 각 팀별 상금 30만원 가작 5점: 각 팀별 상금 10만원 (2) 대학․대학원생(기본구상, 마스터플랜) 최우수상 1점: 팀상금 300만원 우수상 2점: 각 팀별 상금 150만원 장려상 3점: 각 팀별 상금 100만원 가작 5점: 각 팀별 상금 20만원 ※수상작 수는 응모작품 수준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신화역사공원 J지구 공원조성사업 조경 기본 및 실시설계 「건설기술진흥법」제36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52조,「국가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서 시행하는「신화역사공원 J지구 공원조성사업 조경(특화공간)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를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뜻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설계공모 집행계획 가. 공 모 명 : 「신화역사공원 J지구 공원조성사업 조경(특화공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나. 위 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리 산35-7 일원 다. 시행기관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라. 공모방식 : 일반설계공모 마. 면 적 : 38,296㎡(솟을마당 : 13,273㎡, 신화놀이터 : 25,023㎡) 바. 사업내용 : 신화역사공원 J지구내 솟을마당, 신화놀이터 특화공간에 대한 토목, 조경, 특화시설 기계설비 등 전 분야의 기본 및 실시설계 사. 총예정사업비 - 공 사 비 : 금14,836,148,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설 계 비 : 금777,260,000원(부가세 및 손해배상보험료 포함) 아.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 90일(인허가 및 행정절차에 따른 일정 조정가능) 공모일정 설계공모 공고: 2019.4.30.(화)/조달청(나라장터)홈페이지 및 JDC 홈페이지 확인 참가등록 및 신청서접수: 2019.5.9.(목) 16:00까지/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504호 관광사업처(담당자: 김진우 대리) 직접방문접수(대리인 접수 가능) ☎ 064-797-5681 현장설명회:2019.5.9.(목) 14:00 ~ 16:00까지/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세미나실1, 대표자 또는 대리인 포함 업체당 3인 이내 불참 시 작품 제출 불가 질의접수:2019.5.13.(월) 18:00까지/질의서 양식에 의한 서면 질의(업체별 1회) E-mail(jjan1114@jdcenter.com) 접수 확인(☎ 064-797-5681) 질의회신:2019.5.14.(화)/질의 내용 종합하여 E-mail 개별 통보 작품제출: 2019.7.9.(화) 17:00 까지/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504호 관광사업처(담당자: 김진우 대리) 직접 제출, 우편접수 불가 사전검토:2019.7.11.(목) 14:00 ~ 16:00까지/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504호 관광사업처 직접방문확인(대리인 확인 가능) 작품심사(예정):2019.7.12.(금)/심사위원회 심사(추후 별도 공지) 당선작발표(예정):2019.7.15.(월)/JDC 홈페이지 게재 또는 개별 통보 참가등록 장소 및 연락처 가. 등록일 : 2019. 5. 9.(목) 13:00 ~ 16:00(직접제출 도착분에 한함) 나. 접수처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504호 관광사업처 / [제주시 첨단로 213-4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엘리트빌딩 5층] 다. 문의처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관광사업처 김진우 대리 / ☎ 064-797-5681 (FAX 064-797-5699) 공모안 심사 및 보상 가. 심사일(예정) : 2019. 7. 12.(금) (장소, 시간 등 별도 공지) 나. 심사방법 : 별도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 다. 당선작 보상 제출작품수 3개인 경우 ● 최우수상(1점) : 기본 및 실시설계권 ● 우수상(1점) : 2,300만원 ● 장려상(1점) : 1,500만원 제출작품수 4개 이상인 경우 ● 최우수상(1점) : 기본 및 실시설계권 ● 우수상(1점) : 2,300만원 ● 장려상(1점) : 1,500만원 ● 입선(1점) : 7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