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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트리] 아듀 2020년! 2021년에 바란다 ①
  • 신유정 (yoojung318@naver.com)
  • 입력 2020-12-30 21:47
  • 수정 2020-12-30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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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긴장 속에 한 해를 보내게 됐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조경계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고 나름대로 치열하게 각자의 길을 달려온 이들이 있다. 다사다난했던 조경인들의 희로애락을 돌아보고,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는 조경인들의 꿈과 소망을 들어 봤다. 독자들이 각계 조경인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올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에 대한 희망을 꿈꾸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

 

 

동시대 조경인 공감력 키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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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환기

한국조경협회장 / 조경설계 비욘드 대표

 

예상치 못한 코로나 사태로 혼란스러웠던 한해가 가고 있다.

나름대로 치열했던 조경산업을 둘러싼 논쟁들이 끊임없이 대두됐다.

올해로 20대 한국조경협회장 임기를 마치고 내년부터는 다시 야인으로 돌아가려 한다. 협회 40주년을 맞이한 2년 동안 조경산업 및 관련 정보를 심도 있고 명확하게 산업계에 제공해 제도적으로 조경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려고 부단히 노력했다. 하지만 미진한 부분도 많아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전통적인 사회구조가 변화하는 상황에 인접 분야에서는 조경계가 그동안 주도하던 영역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도전으로 영역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정부의 정책에 맞춰 선제적인 대응만이 조경계가 공룡과 같은 산업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느끼면서 동 시대 동고동락하는 조경인들의 공감력을 키우는 것이 절실하다 느꼈다.

상대에 대한 단순 이해가 아닌 마음으로 같이 지지하고 아파하는 강한 유대의식만이 장기적으로 다가올 세계에서 조경계를 지탱하는 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한번 조경인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건강하게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


 

정원으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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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은 

팀펄리가든 대표

 

정원이라는 이름 하에 여러 프로젝트를 해오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 있다. 정원은 하면 할수록 어렵고 힘들지만, 새로운 도전이 있고 재미있는 일임엔 틀림없다는 사실이다.

졸업 후 조경설계를 하고 싶다는 야심을 갖고 설계사무실에 입사한 지 1~2년 만에 고된 근무 여건에 좌절하고 뛰쳐나와 정원 일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많다. 또 시공현장이 힘들고 몸을 움직이는 직업에 대한 사회의 부적절한 시선과 대우에 못 견디고 그만두는 분들도 많다. 정원은 시설과 식물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고, 좀 더 디테일한 설계가 요구된다. 보다 깔끔하고 세련된 시공을 위해서는 많은 현장경험이 있는 인력을 필요로 한다.

관리 또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 가드너를 원하고 있다. 설계·시공·식물관리 등의 각 분야에서 최소 5년 이상의 경험과 경력을 가진 분들이 해야 하는 일이다. 매번 다른 현장, 다른 여건, 다른 문제점들이 생기기 때문이다. 

정원으로 가는 길은 여러 갈래의 길이 있다. 시공현장에서 시작해서 가는 길, 설계사무소에서 실시설계를 통해 배우며 가는 길, 식물원에서 식물을 배우며 가는 길 등 정원으로 가는 길은 다양하다. 그 길은 모두 궁극적으로는 정원과 통한

다. 조급해 하지 말고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할 줄 알게 되었을 때 다음으로 넘어가도 늦지 않다. 조급한 마음에 갖춰진 실력도 없이 섣불리 정원에 뛰어들었다가는 설계도 제대로 못하고, 매번 비슷한 정원만 찍어내듯이 만들다가 점점 잊히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지금 정원에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유명한 분들의 경력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원의 화려함에 가려진 그분들의 한 분야에서 보낸 고된 땀과 노력 그리고 견뎌온 고통의 시간들. 나 또한 그러지 못했기에 많은 한계에 부딪치고 있기에 정원으로 달려드는 부나방 같은 많은 젊은이들에게 조심스레 이야기를 꺼내본다.

 

 

국가 사업의 희망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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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재상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 교수

 

코로나19로 시작한 2020년 경자년 한해가 지나간다. 올 한해 우울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대한민국은 세계인들에게 희망의 발신자가 되기도 했다.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한해였다.

e-환경과조경에서 선정한 2020년 10대 뉴스를 살펴보니, 도시숲법 통과, 자연환경복원업 신설, 건설업 대업종화, 국가직 조경공무원 선발 등의 법과 제도적인 뉴스들이 눈에 띈다. 조경계의 내실을 다지고 재정비해야 할 때가 됐음을 전하는 소식들로, 조경인으로서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

조경설계공모에서 배제된 조경이나 조경기능인의 위상 추락 등과 같은 조경인으로서는 가슴 아픈 소식들도 함께 있었다. 여러 제도를 정비하고 조경의 위상을 재정립하면서 인접 분야와의 대립과 반목보다는, 국가적 이익을 위한 공동의 협업이 필요한 시기다. 이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공동의 지혜가 필요하다.

불행 속에서도 코로나로 인해 도시공원의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개최 소식과 함께 국립세종수목원의 개장 등 다양한 조경 관련 국가적인 사업들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2021년은 신축년으로 ‘하얀 소의 해’라고 한다. 도가에서는 소의 느림을 빗대어 유유자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2020년이 코로나19로 급속히 4차 산업혁명이라는 미래를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다면, 2021년은 느릿한 소의 모습처럼 모든 것을 되짚어보면서 다시한번 사회적 경험의 축적과 내실을 다지는 기회가 되기를 기원한다.

내년에는 시원하게 마스크를 벗어던지고, 평범했지만 소중했던 우리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한해가 되기를 바라며 2021년 10대 뉴스는 한결같이 모두 웃을 수 있는 기분 좋은 소식으로 가득하길 기대한다.

 

 

나무는 살아있다! Trees Are A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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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가로수를아끼는사람들 대표 / 환경생태 연구활동가

 

2020년 가로수 가지치기 피해 시민제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과도한 가지치기로 인해 가로수의 기능과 모습, 존엄성이 훼손된 사례를 맵핑하고, 이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시민들의 마음까지 조직하는 가로수 아카이브북을 제작했다. 많은 시민의 제보와 참여를 통해 만성적이고 관행적으로 진행되어 온 과도한 가로수 가지치기 문제가 공론화됐고 함께 해결해야 하는 시민운동적 과제가 됐다. 가로수뿐만 아니라 학교, 상가, 공동주택, 단독주택, 공공기관, 공원, 산림, 하천 등 도시 나무 전체에 대한 존엄성과 보호 요구로 확대됐다.

이에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숙의토론회가 개최돼 활발한 논의가 진행됐다. 서울시와 수원시의 시민참여형 가로수 관리 프로그램의 성과와 과제를 다루었고, 창원에서 경상남도교육청과 함께 학교나무 관리실태와 개선방안을 토론했다. 

공동주택 수목관리 공공지원 요구가 제2회 경기도민정책축제의 토론의제로 채택돼 공감대를 형성하고 여러 정책을 제안했다. 제2차 생물다양성 서울포럼에서도 가로수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법규와 정책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인식과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최근 덕수궁 시청앞 플라타너스 가로수 제거 반대 시민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여태까지 이런저런 이유로 가로수를 잘라달라는 민원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우리 사회에서, 가로수를 애틋하게 아끼고 지키고 싶어 하는 시민의 관심과 마음이 처음으로 광범위하게 표출되고 있다. 이런 상징적인 덕수궁 플라타너스 가로수는 시민의 관심과 힘으로 온전하게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지키도록 노력한 만큼 또는 베어지는 안타까운 만큼 도시 가로수 및 큰나무 보호를 위한 제도적·정책 개선의 발판을 만들 수 있는 2021년이 됐으면 한다.


 

다시 조경설계로, 새로운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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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지

대림산업 조경파트 리더

 

최근 대학교 조경학과 1학년생을 대상으로 건설사의 조경업무를 소개한 적이 있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정리하면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 설계에 대한 열망으로 설계사무소를 다녔으나 내가 생각하는 설계 구현과 디테일에 대한 갈증, 열악한 조경설계 분야 현실 등의 이유로 건설사로 이직하게 됐다.

건설사에서는 공동주택의 상품설계, 기획부터 현장 시공까지 일련의 과정을 경험했다. 건축뿐만 아니라 영업, 마케팅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업하며 조경을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특히 뛰어난 설계 및 시공전문가들과의 협업은 생동감 넘치는 배움의 장이다.

그러나 건설사에서 조경은 전체 공사비중의 3~5% 밖에 되지 않아 중요한 분야로 인지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인원 확보나 업무시스템 구축 등에 늘 어려움을 겪었고 감동적인 조경공간을 만들겠다는 목표가 흔들리기도 했다.

하지만 조경은 전문성이 필요한 특수한 분야이고 공동주택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중요한 상품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건설사에서는 절대경쟁력을 갖춘 조경상품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목표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 돌파구는 바로 조경설계라고 생각한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좋은 설계이고 시공도 설계적인 안목 없이는 좋은 성과물을 만들 수 없으며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기가 어렵다.

설계사무소가 너무 힘들어서 건설사로 옮겼지만 설계의 중요성을 깨닫는 순간이 무척 많았고 새로운 상품기획, 시공을 함에 있어 설계경험과 지식들이 밑거름이 됐다. 

작년까지는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나의 에너지를 쏟았다면 앞으로는 좋은 조경설계가 나올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싶다. 조경을 하시는 분들, 특히 설계사무소에서 고생하는 조경인들을 존경하고 응원한다.

 

 

신조경 시대로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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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공영 

우리씨드 대표

 

2020년은 우리 회사의 20주년을 맞이한 해이기도 하지만 인류에 있어 농업혁명과도 같은 변혁기를 맞이한 해다. 

펜데믹은 우리 인류, 모두가 장애를 가진 인간으로 만들어 버렸다. 우리는 마스크라는 도구를 사용해야만 하는 장애인으로 살고 있다. 바로 무분별하게 자행된 인간들의 욕심과 환경 파괴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제 우리는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의 조경이, 우리의 정원이 단순 삶의 주거지만으로 한정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선 인류의 마음을 치유하는 치유활동의 정원 혹은 조경문화로 발전해야 한다. 단순히 누군가 토목작업을 하고 누군가 설계를 하고 또 누군가 나무를 심고 또 누군가는 관리를 하는 어떤 특정의 인류가 행하는 단순작업의 개념이 아니었으면 한다. 조경이 경치가 아니고 ‘조연’, 자연이었으면 한다. 굳이 말하라면 신조경, 새로운 조경으로 발전해야 한다고나 할까? 우리는 잘 알지 못하지만 사실 신화훼라는 단어와 개념이 있다. 

신화훼란 메시지는 우리가 사용하는 야생화라는 항목을 정원, 조경에 포함하면서 일게 된 것이다. 1980년대 초 몇몇 조경가 혹은 가드너로부터 시작된 이 개념은 유럽에선 일반화된 상태다. 1983년 미국원예학회에서 처음 제안해 1986년 국제원예학회에서부터 사용하기 시작, 이후 두 세 차례 검토를 거쳐 1994년의 국제원예학회에서 ▲Genuine new ornamental plants(전혀 새로운 관상용 식물) ▲New ornamental plant products(새로운 관상용 식물 제품) ▲Old/new ornamental plants(이전 /새로운 관상용 식물) 등 세 가지 종류를 신화훼(작물)로 정의했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도 대부분이 화훼라 하면 절화, 관엽에 머물러 있는 현실이다. 아직도 야생성을 가진 식물, 혹은 다년생 정도가 이용되고 있을 뿐인데 사실 한국도 1980년대 초반부터 야생화가 산업화 됐으니 우리 인류 혹은 선진국과 시작점이 같다는 점에서 자부할 만하다고 평소 생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조경계, 원예계, 산림계, 환경계까지 모여 새로운 신조경이라는 세로운 개념 정립을 시작해 보면 어떨까?

우리 모두가 펜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인류 모두가 비정상의 장애를 치유하기 위한 환경의 문제, 자연성의 문제, 심미성의 문제까지도. 또한 인류의 미래 삶까지도 담보할 수 있는 새로운 신조경의 시대를 맞이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 나는 오늘도 신화훼 활동을 위한 새로운 신년을 맞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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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조경 2021년 1월
  • 2021 최신판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필기정복
  • 부동산투자론
공모전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1. 행사 및 공모 개요 ○ 행 사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 전시기간 : 2021 6. 2.(수) ∼ 6. 6.(금) ※ 행사후 존치 ○ 조성위치 : 전주시 완산구 노송동 일원 내 ○ 공 모 명 : 2021 꽃심, 전주정원문화박람회 도시공공정원 참여작가(전문, 시민) 공모 ○ 공모주제 : 공공ㆍ일상 ○ 조성규모 : 총 7개소(전문 작가 3개소, 시민 작가 4개소), 개소당 50∼100㎡ 내외 ○ 지 원 금 : 전문 작가 35백만원 내외, 시민 작가 10백만원 *부지 규모에 따라 지원금 조정가능 2. 참가 자격 ○ 관련분야 전문가 그리고 전주시민(공고일 현재 1년 이상 거주자) ※ 2019. 12. 6. 이전 주민등록 상 전주시 거주자 3. 공모 일정 ○ 공고 기간 2020. 12. 7.(월) ~ 2021. 1. 15.(금) 40일간 ○1차 서류 접수 2021. 1. 11.(월) ~ 1. 15.(금) 18시 ※ 이메일 접수 ○현장 설명회2021. 1. 19.(화) ※ 대상지 파악 및 대상지별 작품조성 가이드라인 제시 ○2차 작품 접수2021. 2. 19.(금) 18시 ※ 이메일 접수 ○작품 심사2021. 2. 23.(화) ○당선작 발표2021. 2. 26.(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개 ○현장 워크숍2021. 3. 5.(금) ※ 심사결과 개별 연락 ○디자인 검토2021. 3. 20.(토) ○작품발표회2021. 3. 26.(금) ※ 최종안 제출 및 프리젠테이션, 계약서 작성 ○정원 조성2021. 4. 1.(목) ~ 2021. 5. 26.(수) 56일간 ○최종심사(1차)2021. 5. 27.(목) ※ 완성도 및 정원 전반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2차)2021. 6. 1.(화) ※ 유지·관리에 대한 심사 ※최종심사 결과 홈페이지 공개 ○시상식2021. 6. 2.(수) 개막식 ○정원 전시2021. 6. 2.(수) ~ 6. 10.(일) ※ 존치 및 행사 후 이전설치 4. 작품 심사 ○ 심사위원회는 전주정원문화박람회 위원, 분야별 전문위원, 전주시 내부위원으로 구성한다. 5. 시상 내역 ○ 총 3개 작품 시상, 상장 및 상금 총 11백만원 대상 5백만원 우수상(참여작가) 3백만원 우수상(시민작가) 3백만원 6. 문의 ○ 주관 : 정원문화박람회 조직위원회 / E-mail. jjgcf@naver.com ○ 주최 : 전주시 천만그루정원도시과 정원문화산업팀 / Tel. 063-281-2672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 2020 DSD삼호 조경나눔공모전 주거단지 보행공간 디자인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1. 주제 “걷는 것은 자신을 세계로 열어놓는 것이다 발로 다리로 몸으로 걸으면서 인간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행복한 감정을 되찾는다"(다비드 르 브르통) 도시의 주거와 일상생활에서 걷는 것만큼 소중하고 건강한 경험은 없다 걷는 사람은 전신의 감각을 열고 매순간발밑에 밟히는 땅을 느끼며 환경을 경험하고 기억한다 우리에게는 고밀한 고층 아파트단지에서도 편안하고 즐겁게 걸으며 풍성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경험할 권리가 있다. 이번 공모전의 대상지는 수도권 교외 도시 외곽의 평범한 주거단지다 대한민국 어디서나볼 수 있는 고층 아파트 단지다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주거단지에서 삶의 질은 결국 보행공간의 디자인에 달려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마음껏 걷고 앉고 쉬며 일상을 풍요롭게할 수 있는 중심보행가로와 거점 공간 디자인에 조경 건축 도시 분야 학생들의 슬기로운 아이디어를 초대한다. 2. 공모전 일정 ○ 참가신청 : 2020년 9월 28일(월) 17시까지 ○ 작품접수 : 2020년 11월 2일(월) ~ 4일(수) 17시까지 ○ 작품심사 : 2020년 11월 10일(화) ○ 결과발표 : 2020년 11월 13일(금) ○ 작품전시 : 2020년 11월 16일(월) ~ 11월 23일(월) ○ 시 상 식 : 2020년 11월 20일(금) ○ 공모전 진행 참가신청부터 작품전시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함 3. 시상 ○ 대상 1작품 / 디에스디삼호 회장상: 상금 3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최우수상 2작품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원장상: 상금 1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우수상 3작품 / 환경과조경 발행인상:상금 50만원, 상장,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가작 5작품 이내 /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4. 대상지 개요 ○ 아파트단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내리545번지 일원 5. 설계 내용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 + 주요 거점 디자인  단지(A1, A2블럭) 내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A1블럭과 A2블럭 연결보행로 포함)  주요 거점(예: 광장, 학교 주변 등)의 공간 디자인 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보행 환경 고려 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안  스마트한 공간 및 시설 제안 6. 문의처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전화 02-585-4251 / 팩스 02-585-4240 / 이메일 lwi20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