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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트리] “조경이 주인공이 되는” 2019년을 바란다②-끝
  • 박광윤 (lapopo21@naver.com)
  • 입력 2019-01-07 08:39
  • 수정 2019-01-07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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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는 “조경인이 주인공으로 나서자”는 바람이 많다. 법제도적 개선에도 트렌드의 변화와 이웃 분야와의 소통에도 적극적인 대안 제시와 리드를 통해 조경의 미래를 조경인 스스로가 만들어 가야 한다는 목소리이다. 2019년 기해년을 열며 조경 분야 각계의 소망을 담아 봤다.

 

 

문화리더 역할…조경 ‘브랜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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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혁(35)
스튜디오 오픈니스 대표 / 디자인 그룹 자연감각 소장

 

얼마 전 한 브랜드의 상점 앞을 지나는데, 제작원가의 수 배는 됨직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가방을 사기 위해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는 걸 보았다. 그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바로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어원은 ‘화인(火印)하다’는 뜻의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유래됐다. 소나 말과 같은 가축의 소유권을 나타내기 위해 불에 달군 쇠로 가축에 낙관을 찍는 것을 뜻하던 용어인데, 이후 단순히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품질 보증의 의미를 갖게 됐다. 현대사회에서 브랜드의 의미는 더 확장돼, 어떤 문화를 향유하고, 어떤 정체성을 갖는지를 나타내는 표현수단이 됐다. 어떤 상품이 문화적 가치를 가질 때 발생하는 부가가치는 일반적인 기준을 훨씬 뛰어 넘는다.
조경은 어떠한가? 일반 대중들이 폭 넓게 인지하고 공유하는 브랜드가 있는가? 애석하지만 아직 그런 조경 브랜드는 없는 듯하다. 단순히 유명하다고 브랜드라고 할 수는 없다. 브랜드란 대중에게 일관된 철학을 전달하고, 신뢰를 주고, 무엇보다 공감대를 형성해서 하나의 문화를 만드는 유무형의 인격체이다. 최근 조경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설계대가기준과 표준품셈을 정비하는 등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이 있다. 물론 이런 노력이 중요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조경은 제도적 틀을 깨고 나가야한다. 조경업을 연구나 건설업의 일종 또는 예술작품 활동으로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조율하는 문화산업으로 이해하고 조경을 브랜드화(化)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단순히 연구 또는 설계를 잘하는 조경가보다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다시 조율하고 새로운 삶의 방식과 문화를 제안하는 문화리더로서 조경가가 필요하다.

 

 

끊임없는 정책 제안…“조경이 하는 일에 한정 없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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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군호(48)
생각연구소 기획실장 및 공간작가협회 이사장

 

2018년은 많은 일들이 있었다. 나라는 평화의 분위기가 싹트기 시작했고, 조경계는 새로운 시도들을 준비했다. 개인적으로는 도시의 정책을 기획하면서 광범위한 분야의 여러 단체들을 만나는 일을 했다.
조경의 일들이 전 산업 분야에 광범위하게 연관돼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다. 앞으로 우리의 확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 영향력을 더욱 넓히고 키워서 “다양한 연관 산업 분야의 주변인이 아닌, 당당한 주도자로 인식돼야 한다”는 것은 억지스런 설정이 아닐 것이다.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며,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고, 쇠퇴하는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한반도 평화를 상징할 멋진 공간 조성으로 남북의 화해와 협력이라는 역사를 견인할 수 있고, 세계로 뻗는 한류, K-Culture의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침체되고 우울한 국가의 분위기를 바꿀, 신성장동력의 스타트키를 조경이 쥐고 있을 수도 있다. 자신감과 자긍심을 갖고, 국가와 지자체에 좀 더 적극적인 제안과 시도를 아끼지 말아야 겠다.
조경인들은 준비가 돼있다. 국가와 지자체에 우리의 생각과 좋은 정책을 끊임없이 제안하고, 스스로 마련한 많은 사업들을 성취해서, 나아가 조경계가 활기찬 분야로 거듭나는 의미 있는 2019년이 되길 기원한다.

 


설계와 시공의 혼연일체, “내실 있는 설계 넘쳐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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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주(36)
안마당더랩 소장

 

조경 실무자로서 일한 지 12년이 지나고 있다. 12년간 단 한 해도 쉰 적 없이 달려오다 보니 2018년은 약간의 과부하가 생긴 해이기도 하다. 운이 좋게도 두 곳의 정원박람회에서 상을 탔지만, 정작 내실에는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을 한다.
안마당더랩을 운영하면서 함께 일하는 이범수 소장과 늘 고민하는 부분이 ‘내실’에 관한 것이다. 설계가 종이에 그려진 예쁜 그림으로 끝날 것인지, 아니면 현장에 그대로 녹아들어 설계와 시공이 혼연일체를 이루게 될 것인지는 늘 우리의 고민이자 논쟁거리였다.
최근 정원 문화가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클라이언트들의 변화가 조금 감지된다. 이제는 고객들도 설계와 시공이 서로 박자가 잘 맞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그 과정을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한 변화에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소통과 고민을 통해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이야 말로 ‘내실 있는 설계’가 아닌가 생각한다.
업계 전반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좀 더 내실 있는 설계들이 쏟아져서 많은 인풋(Input)을 할 수 있는 2019년 한 해가 되길 바래본다.

 

 

‘당선안과 낙선안의 대화’ 필요…“공정한 공모 심사 토대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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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인(38)
HLD 소장

 

최근 심사위원장의 사퇴로 시작된 한 건축 공모전 심사의 공정성에 대한 이슈가 연말을 뜨겁게 달궜다. 얼마 전에는 규정을 위반한 작품이 당선안으로 발표돼 비판과 반성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이 오랜 관행에 대한 근본적이고 확실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 필요할 듯하다. 하지만 그 해결책이라는 것이 과연 실현가능할지, 또 이를 피해갈 방법이 생겨서 같은 문제가 계속 대두될지는 모를 일이다. 공정한 심사를 원하는 사람과 판을 혼탁하게 만드는 권력을 가진 자들이 서로 달라서 단순히 비판이나 성토하는 것만으로는 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를 논의할 기회가 만들어진 것은 반길만한 일이다.
그냥 “안된다”며 포기하기보다는 2019년 설계가들이 할 수 있는 노력이 뭐가 있을까 고민해봤다. 공모전의 심사결과, 심사평, 당선안과 다른 제출안을 가지고 공개적인 토론의 자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토론은 당선안이 왜 당선돼야 했는가에 대한 설득의 과정이 될 수도 있다. 설득이 되지 않더라도 이런 양성화를 통해 공정한 심사의 토대를 마련해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모전 제출안은 엄청난 고민과 노력을 담고 있고, 직접 참여한 사람이 아니고는 한 눈에 그 생각들을 다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당선안과 다른 제출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해보는 과정은 설계의 발전을 위해서 중요하고, 발주기관이나 참여설계자가 엄청난 비용을 쏟아 부은 것이 헛되이 쓰이지 않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할 것이다.
아무 근거도 없이 심증만으로 로비 여부를 의심하거나, 심사의원을 탓하거나, 실적을 요구하는 심사지침을 비판만 하고 있어서는 발전이 없다. 2019년에는 공모 심사결과에 대해 토론하는 다양한 자리가 있기를 기대해본다.

 


사후 피드백 부족 ‘아쉬워’…“지난해에 대한 피드백으로 새해 시작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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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영(43)
HLD 소장

 

한 해를 돌아볼 때면 늘 정신없이 살아온 듯 느껴지긴 하지만, 특히 2018년은 여러 가지로 많은 일이 일어난 해였다. 회사는 새로운 디자이너들이 합류해 규모가 두 배정도로 커졌고, 그 만큼 더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회사 서버의 폴더를 보면서 여섯 번의 크고 작은 현상설계를 포함해 십여 개의 프로젝트를 마쳤거나 여전히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는 새삼 ‘올해도 미친 듯이 설계를 했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프로젝트를 마칠 때마다 항상 아쉬움이 남는 것은 사후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만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다시는 보지 않을 것처럼 그 프로젝트는 마음에서 사라져버린다. 짧게는 몇 주에서 길게는 일 년 넘게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붓는 것에 비한다면 프로젝트가 끝난 후 디자인이나 수행과정, 결과 등에 대한 피드백을 하는 것은 사실 너무나 쉬운 일이다. 하지만 이 피드백 과정이 있고 없고는 설계와 업무 효율성 개선 측면에서 너무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나 스스로도 프로젝트마다 가장 적합한 설계 결과물을 만들어 냈는지 자기반성이 필요하고, 회사 내부에서도 디자이너 간의 충분한 토론과 소통으로 의미있는 작업이 이루어졌는지 등을 피드백해 봐야 한다. 현상설계의 경우는 결과와는 상관없이 치열하게 경쟁했던 다른 회사들의 콘셉트와 설계과정 등에 대해서 서로 토론할 수 있다면, 디자이너 개개인, 회사, 그리고 조경설계 전체가 다같이 성장할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될 것이다.
다행히 젊은 조경가들이 중심이 된 ‘조경이상’ 모임에서는 한 해 동안 의미 있었던 설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19년의 1월은 더 늦어지기 전에 2018년에 대한 피드백으로 시작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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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조경 2019년 3월
  • 2019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필기정복
  • 조경이 그리는 미래
공모전
  •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조경(공원‧녹지 등]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설계공모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조경(공원‧녹지 등]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설계공모 양산사송 공공주택지구는 대도시 부산의 주거기능을 분담하고 교통 요충지로서의 기능을 갖추기 위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금정산과 군자산, 지구를 관통하는 다방천과 내송천 등 뛰어난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최적의 자연친화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생태녹지축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특성을 고려한 컨셉과 지구특화계획을 반영하여 지구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신도시 조성을 위한 최적의 조경 설계모델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조경설계(안)을 공모합니다. 위치: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사송리, 내송리 일원 사업면적: 2,766,465㎡ (조경면적 671,176㎡) 공모금액: 1,113백만원 이하(관리용역비, 부가세 포함) 추정공사비: 370억원 이하(부가세 및 제잡비 포함) 설계기간 조경설계: ‘19.05~’20.08(16개월) 관리용역: 설계용역 준공일 다음날로부터 사업준공일까지 내용 계: 671,176㎡ 공원: 175,332㎡ 녹지: 468,718㎡ 기타: 27,126㎡ 보상내용 최우수작(1점): 조경(공원·녹지 등)기본설계 및 실시설계권, 용역금액 : 1,113백만원 이하(관리용역 포함) 우수작(1점): 3개 업체 응모시 : 상금 2,000만원, 4개 업체 이상 응모시 : 상금 2,500만원 장려작(1점): 3개 업체 응모시 : 상금 1,000만원, 4개 업체 이상 응모시 : 상금 1,500만원 참여작(전체): 4위 이하(3천만원/4위이하업체수), 단 1,000만원 이하 ※ 저품질의 응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상비 지급 조건을 아래와 같이 제한한다. - 제출작품수 3개 : 심사위윈수의 20%이상으로부터 2등이상 득표 작품에 한해 보상비 지급 - 제출작품수 4개이상 : 본심사시 심사위원수의 20%이상 득표 작품에 한해 보상비 지급 ※ 심사위원회 결정 및 사업여건 변경에 따라 수상범위가 조정될 수 있음. ※ 상금은 부가세 포함된 금액임. 담당부서 LH 도시경관단 전화번호: 055-922-3584, 3579 FAX 번호: 055-922-3589
  • 2019 서울로 식물 정원 공모전 미세먼지의 공포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오늘날의 도시에서 식물이 지니는 가치와 효용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클로란 식물재단은 학생공모전을 통하여 상상력이 넘치는 미래의 도심 속 식물 정원 구상을 선정하고 이를 실제 공간에 실현하고자 한다. Botany for change는 젊은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세계의 주요 도시 공공 공간을 변화시키는 클로란 식물재단의 기획 프로젝트이다. 이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가능한 정원을 도시에 조성하고 유지관리에도 기여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식물의 가치를 공감하게 하고 더 나은 도시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일이다.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된 Botany for Change 프로젝트는 2017년 파리 빌레뜨 공원(Parc de la Vilette), 2018년 마르세이유 프라도 해상 공원(Prado Seaside Park)의 일부 공간에 학생들의 참여로 정원이 조성되었다. 2019년 서울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아 도심 한가운데에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원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2019년에는 ‘서울로 7017’ 일부 고가하부가 공모 대상지이다. 서울로는 차량길을 보행길로 재생하여 서울의 대표적인 보행로이자 식물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공모전을 통한 창의적인 제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개선으로 서울로의 가치가 보다 높아지리라 기대한다. 클로란 식물재단 Botany for Change 학생공모전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2019 클로란 식물재단 Botany for change 서울로7017 식물정원 공모전 주 최 : 서울특별시, PFDC 클로란 식물재단 참 가 자 격 : 국내외 대학 또는 대학원의 조경, 원예 및 기타 관련 학과 재학생 (휴학생 포함)으로 구성된 2인 이상 3인 이하의 팀 (개인 출품 불가) 참가 신청 기간 : 2018년 11월 19일 ~ 2019년 1월 31일 18시까지 참가 신청 접수 : 클로란 식물재단 홈페이지 (https://www.kloranebotanical.foundation/kr) * 방문신청, 우편신청, FAX신청 등 기타 방법에 의한 신청 불가 현장 설명회 : 2018년 12월 27일 오후 2시 서울로7017 여행자카페 2층 질의 방법 : 1월 18일까지 메일(botanyforchange@gmail.com)을 통해 질의가능하며답변은 2019년 1월 21일(월), 홈페이지에 게시됨 제출 기한 : 2019년 2월 11일 ~ 2월 15일까지 (10시 – 18시) * 당일 우편물 소인에 한해서는 2월 18일까지 도착에 한해 접수 인정함 제출 장소 : 클로란식물재단 (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 코리아)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길 41 퍼시픽타워 18층 (우 04513) * 방문제출 및 우편제출만 가능 제 출 물 :판넬 (심사용) – 1부 /설계설명서 (심사용) - 1부 /재학증명서 – 팀원 전체 각 1부 /참가신청서 – 참가신청 후 홈페이지에서 인쇄 /CD 또는 USB : 판넬, 스케치, 다이어그램, 설계설명서 등 수록 (각 판넬과 이미지 파일 : jpg형식, CMYK, 300dpi) 심사 : 2019년 2월 20일 (예정) 심사 위원 : 플로랑스 기욤ㅣ 클로란 식물재단 이사장 정영선 ㅣ 조경설계 서안 대표 황지해 ㅣ 정원 디자이너 김영준 ㅣ 김영준도시건축 대표 조경진 ㅣ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2019 Botany for Change 공모전문위원(PA) 최윤종 ㅣ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 심사 기준 : 창의적인 주제를 자유로이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작품의 일관성이 확보해야 함 스토리텔링을 통한 구상으로, 장소의 심미적 가치를 향상시켜야 함 사계절 변화와 경관 연출을 고려하고, 생태적 환경과 조건에 부합하여야 함 결과 발표 : 2019년 2월 22일 (홈페이지 게시) 시상 내용 : 최우수상 1작품 / 상금 3,000,000원 및 퇴계로 정원 조성 참여 / PFDC본사 및 프랑스 남부 클로란 식물재단 본사 방문 우수상 2작품 / 상금 1,000,000원 장려상 3작품 / 상장 및 상품 시상 일정 : 2019년 2월 28일 예정 작품 조성 : 2019년 3월 중순~4월 말(예정) 최우수작은 주최측에 구성한 전문가팀 멘토링을 받게 되며, 설계안을 시공가능 하도록 발전시킴 상기 및 본 지침서의 모든 시각은 한국시각(GMT+9)을 기준으로 하며, 공모일정 및 당선작 발표는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조정 시 홈페이지에 이를 사전 공지함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특별시에서는 기존 자전거도로의 불편구간 개선 및 연결성 확보를 위해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지상의 한정된 도로공간을 입체적으로 이용하는 Eco-Bike Line 조성은 자전거이용활성화 및 이용환경 개선의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Eco-Bike Line의 설치 노선 및 방안에 대해 ‘자전거 친화도시, 서울’에 부응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평소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주 제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 ‘나’만의 Bike Road를 그리다 - 2. 접수기간 : 2018. 11. 12.(월) ~ 12. 17.(월) 3. 참여대상 : 제한없음, 개인 혹은 4인 이하 팀으로 참여 가능(1인(팀)당 1작품) 4. 공모목적 ○ 본 공모는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기 위한 공모로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방안에 대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수용하고자 함 ○ 공모 수상작을 활용한 Eco-Bike Line 구축을 통해 서울시 자전거도로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 5. 공모내용 : 입체적 자전거도로 Eco-Bike Line 조성방안 ○ Eco-Bike Line 설치 노선 제안 - 설치 노선의 시·종점 제시(노선도 첨부) - 노선의 현황 및 문제점(현황사진 포함) - 노선 제안 사유 - 기타 필요사항 ○ Eco-Bike Line 구성요소 설치 방안 - 설치할 Eco-Bike Line 구성요소와 구축방안 제시(개념도 첨부, 참고의 ‘SKY BIKE-WAY’, ‘SKY BIKE-DECK’ 중 택1 혹은 다중선택) - Eco-Bike Line과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확보 방안 - 기타 필요사항 ○ 기대효과 제시 6. 제출형식 ○ 참가신청서 ○ 작품설명서 – A4 3매 이내 (파일형식 : PDF, HWP) ○ 노선도 및 개념도 – A1 1매, A2 2매 이내, A3 4매 이내, A4 8매 이내 중 선택하여 작성 (파일형식 : JPG, PDF) ※ 참가 신청서, 작품설명서는 별첨 양식에 작성하여 제출 ※ 노선도 및 개념도는 컴퓨터 작업, 스케치 등 참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방안이 심사위원 및 다수가 이해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표현 가능 ※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 내 참여자 신상정보는 미기입 ※ 참가신청서 및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는 메일로 제출 E-mail : min0@si.re.kr (접수마감일 18시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인정) 7. 심사기준 - 창의성 : 틀에 갇힌 활용방안이 아닌 참신하고 자유로운 아이디어 장려 - 연계성 :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주변 시설(교량, 차도, 보도 등) 및 자전거도로와의 조화, 다수의 시민이 이용 가능한 위치 선정 - 실현가능성 : 자전거 이용수요 등 실현타당성이 있는 노선 제안 ※ 심사 세부기준 및 배점에 대해서는 심사위원회에서 결정 8. 공모일정 접수기간:’18.11.12 ~ 12.17.(메일 및 우편 접수) 심사기간:’18.12.17 ~ 12.24.(전문가 심사 및 검증) 심사결과발표:’18.12.28 예정(개별 통지 및 홈페이지 게시) 시상식:’19.01.05 예정(상금 및 상장 수여) ※ 심사결과 발표 및 시상식 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9. 시상내용 최우수상(1점):6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우수상(3점):각 3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10점):각 1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입선(30점):각 5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 입선의 경우 응모작품 수준 등에 따라 조정 가능 ※ 참여 인원(팀)수 및 제안 수준에 따라 시상 등급 및 시상자 수 조정가능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 10. 기타사항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작품(수상자)의 수가 조정될 수 있음 - 제출한 자료의 저작권, 출판권 및 사용권 등은 서울특별시에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연구원 (담당 : 권민영, ☎ 02-2149-1310)과 서울시 자전거정책과 (담당 : 김태림, ☎ 02-2133-2769)로 문의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