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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대광위, 디자인 차별화 갖춘 ‘GTX 환승센터’ 구축한다 교통, 도시계획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총괄계획단 위촉
  • 신유정 (yoojung318@naver.com)
  • 입력 2021-04-08 19:20
  • 수정 2021-04-08 19:20
Salesforce Transit Center (사진=셔터스톡).jpg
미국 세일즈포스 트랜짓센터 (사진=셔터스톡)



[환경과조경 신유정 기자] 효율적인 환승체계 및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춘 환승센터 구축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 환승센터 사업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환승센터 총괄계획단 17명을 위촉했다고 8일 밝혔다.


정부는 GTX 환승센터를 스페인 마드리드의 아베니다 아메리카역, 스위스 아라우역 버스정류장, 미국 세일즈포스 트랜짓센터 등을 토대로, 효율적인 환승체계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춘 환승센터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GTX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에서 선정된 10개 역사 중 6개 역사 ▲양재 ▲수원 ▲용인 ▲인천시청 ▲부평 ▲송도와, 지자체가 총괄계획단 지원을 적극 요청한 3개 역사 ▲덕정 ▲망우 ▲킨텍스에 우선 적용한다. 

   

총괄계획단은 4개 분과의 총 17명으로 교통·도시·건축·토목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됐으며, 부문별 연계를 통해 지자체가 최적의 환승센터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조정‧기획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역사별로 교통 분야 전문가 1인을 위촉하고, 분과별로 도시·건축·토목 등,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분야 전문가 2인을 함께 위촉해 지자체의 GTX 환승센터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대광위는 관계기관 협의 등 총괄계획단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단계별로 관리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도시계획 분야 총괄계획가로 위촉된 김현수 단국대 교수(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회장)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이나 2.4 주택공급대책에서도 보듯이, 앞으로는 환승역세권 복합고밀화가 매우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며 “총괄계획단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해 향후 환승센터 사업에 민간전문가의 참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기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환승센터 사업은 효율적으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해 투자를 이끄는 수단으로서, 대광위의 중요한 사업”이라며 “GTX가 개통되면 하루 100만 명의 이용객이 예상되며,  교통수단과 경제활동이 환승센터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 환승센터 총괄계획단 시범사업을 통해 환승센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GTX 환승센터가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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