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광윤 ([email protected])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MZ 세대의 마음에 드는 조경을 위해 과감한 소재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도전할 때 반짝반짝한다”
최근 아파트 조경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 건설사는 단연 롯데건설이다. 롯데는 지난 2022년 조경에 차별성을 두고자 조경 독자 브랜드인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를 선보이며, 오랫동안 각인되어 오던 중세시대 ‘캐슬’의 이미지를 벗어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최근 준공된 현장은 매우 현대적인 감각과 트렌드에 접근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롯데건설 이지영 수석은 “롯데건설의 조경은 이미 점진적인 변화를 거쳐왔다”며 “갑작스럽게 다이나믹한 변신을 했다”는 것은 외부적인 시선일 뿐이라고 말했다. 왜 롯데캐슬의 조경이 큰 폭의 변화로 다가오는지 최근 아파트 조경에서 주력하고 있는 컨텐츠를 통해 알아봤다.
롯데 조경의 새로운 도전 “그린바이그루브”
사실 롯데 아파트 조경이 ‘캐슬’ 콘셉트를 벗어난 것은 아주 최근 일은 아니다. 이미 2019년에 롯데캐슬3.0을 선보이면서 ‘여행 같은 삶의 공간’을 테마로 조경 전략이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당시 전략은 그냥 바라보는 조경이 아닌 경험하고 즐기는 조경을 만든다는 전략으로, 자연을 좀 더 가까이에서 체험하는 설계를 적용했다. 오히려 그린바이그루브는 이러한 전략을 강화한 것으로 전혀 새로운 전략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2022년에 조경을 브랜드화 한 ‘그린바이그루브’는 자연을 연상시키는 ’Green’과 리듬과 활력을 뜻하는 ‘Groove’를 조화시킨다는 의미를 담았다. 중앙의 ‘X(바이)’는 다양한 분야와의 콜라보레이션을 뜻하며, 일상 속에서 삶의 영감을 전달하는 ‘Inspiring Around’ 공간이라는 콘셉트 아래 취향을 다채롭게 담는 조경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다.
‘그린바이그루브’는 현재 롯데 아파트 조경의 콘셉트이자 목표이다. 이를 어떻게 설계와 실물로서 구현해 낼 것인지는 아직 도적전인 과제이며 현재진행형이다.
“조경의 본질을 나타내는 ‘자연’ 안에 입주자 개개인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콜라보해서 표현함으로써 입주자들에게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미지적으로는 자연에 가깝게 표현을 해보자는 의도도 있고, 설계나 시공에서 풀어낼 때는 조금 더 자연 소재를 많이 쓰는 개념으로 볼 수도 있다.”
인공적인 소재와 자연적인 소재의 콜라보 속에서 조금 더 자연 소재를 많이 적용하는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것은 “자연 그대로”라는 뜻과는 거리가 좀 멀다. “자연적이지만 인공적인 세련미”를 표현하자는 것에 더 가깝다.
‘자연 그대로’ 보다 ‘자연 소재 콜라보’가 전략
조경 공간에 자연 소재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면 ‘식재 밀도를 높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린바이그루브’는 식재 중심 콘셉트에서 탈피하고 있다. 자연 상태의 돌에서 가공된 석재까지, 나무 그대로에서 가공 목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자연 소재를 시각적으로 보다 많이 노출하면서도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좋은 사례들이 많이 발굴되고 있다.
“식재 밀도가 높지 않더라도 따뜻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자연 소재를 많이 사용하면서도 심플하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것이 콜라보와 조화라는 그린바이그루브의 콘셉트에도 어울리는 접근이라고 생각한다.”
시설물의 경우도 차가운 느낌의 스틸 소재를 중심으로 따듯한 자연 소재가 어우러지는 표준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고민해 왔고, 실제 최근에는 스틸에 자연 소재를 접목한 티하우스나 파고라 등의 표준디자인이 개발돼 현장 적용을 앞두고 있다.
“예전에는 스틸로 된 시설물에 목재가 일부 적용되는 정도였다면, 최근 표준디자인은 스틸에 석재까지 붙여서 공간 안에서 더 다양한 자연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다.”
아파트 조경에 ‘한남동 MZ세대’를 담아 보았나?
현장마다 타겟층이 달라서 조경 트렌드에 접근하는 방식이 달라지지만, 공통적으로 최근 아파트 조경의 트렌드를 “MZ 세대”가 이끌고 있다는 점은 부인하기 힘들다. 무엇보다 롯데건설만큼 MZ세대 트렌드를 조경에 담기 위해 고민하는 사례도 드물어 보인다.
“최근 MZ세대들은 모든 소재를 굉장히 심플하게 접근하고 있어서, 내부적으로 그런 성향을 좀 더 많이 담아낼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다.”
조경에 MZ세대의 취향을 담아낸다는 것도 매우 시사적인 이슈로 생각되는데, 이를 위해 새로운 트렌드와 신소재를 발굴하는 것이 ‘조경’에 중요한 일이 되고 있다는 것은 롯데만의 차별점이 아닐까 싶다. 게다가 같은 MZ세대라고 해도 지역마다 다른 성향을 담아야 한다니 생각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한 분야이다.
예를 들어 한남동 MZ세대는 심플하지만 매우 고급스러움에 집중한다는 차이가 있다. ‘올드머니 룩’이라는 말이 있듯, 조금은 올드해도 괜찮고 컬러가 많이 들어가도 괜찮지만 고비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고급 소재에는 텍스처가 뿜어내는 아우라가 있기 때문에 한눈에 알아차린다. 이런 분위기의 다름을 조경에서도 구현해낸다고 하니 매우 도전적이고 색다른 작업이 아닌가.
물론 아파트 조경도 투자를 많이 하면 더 고급스런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대부분 진리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고비용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디자인적인 언어이다.
“나무를 심을 때도 한 줄만 심을 것인지 풍성하게 심을 것인지 적재적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그런 세심한 고민들이 차이를 만들어 낸다. 최근에는 소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소재는 거짓말을 할 수가 없지만, 물량 투입이 많다고 해서 모두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도 아니다. 역시 세심한 고민이 필요하다.”
기후변화 대응, 아파트 조성 기준 달라질 것
이지영 수석에게 롯데와 다른 건설사 아파트 조경의 차이가 무엇인지 묻자 “그건 좀 말하기 어렵다”며 손사래를 쳤다.
“각자 노력하고 있는 포인트들이 있는데 함부로 말할 수 없다”는 이유도 있지만, 차별점이라고 이야기하기엔 주거지 조경의 고민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이다. 다만 ‘기후 변화’는 어느 현장이나 공감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나타난 ‘기후 변화’에 대해 현장에서는 꽤 심각하게 보고 있다. 폭우와 폭서가 반복적으로 길어지면서 설계 및 시공 기준을 변경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계획․설계적인 측면에서는 빗물저류조 및 레인가든 설치나 배수 시설에 대한 규격들이 달라지고 있고, 공사쪽에서는 자재 수급이나 실제 시공 연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여름에는 여러 건설사 현장에서 폭우로 배수시설의 상태를 점검한 사례가 많았다. 롯데건설에서 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기술연구 부서’도 유속이나 유량 등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서 기준 개정을 확인하고 있다.
“기후가 너무 급변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6월 말부터 8월 초까지 45일 동안 연속으로 비가 왔다. 100년간 통계의 최상치에 이른 것으로 이런 우수량을 극복하지 못한 지역들이 많다. 관로의 관경이라든가 구배라든가 설치 개수 등 현장의 토목 기준들을 손보고 있다”
이참에 미기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총체적인 재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바람 세기에 따라 멀칭재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 미기후에 의한 회오리로 쓰레기 분리수거장 설치 방식을 고민는 등 세심한 대응에 노력하고 있다.
<인터뷰>
“시간에 따라 변화되는 조경, 한번 더 고민하자”
‘그린 바이 그루브’ 콘셉트를 반영한 시설물 표준 디자인 작업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시설물에 있어서 그린바이그루브의 중요한 전략은 자연 소재의 다양한 감성을 전달하는 데에 있다. 예를 들어 메인 광장에 티하우스와 더불어 자갈층의 물결을 만들어 주고 드라이한 느낌의 그라스류를 심고 대표 수목을 적용해 포인트 식재한 풍경을 떠올려 보면 된다. 식재 밀도는 떨어지지만 구성 요소는 대부분 자연 소재라는 점이 그린바이그루브의 지향을 잘 그리고 있다.
최근 하얀색으로 도색된 스틸을 중심으로 벽면에 석재를 적용한 티하우스가 표준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 다양한 형태의 자연 소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그린바이그루브는 시설물만이 아닌 전체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공간에 정돈된 자연성을 구현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조경 소재 차별화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는데, 어떤 노력들이 이뤄지는가.
개인적으로 2023년 6월 준공한 ‘자양 롯데캐슬 리버파크 현장’의 특화공간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소재에 대해 많이 고민했다. 그중 하나가 내후성 강판이다. 주로 건축에서 사용하는 자재로 스타벅스 매장의 마감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단가는 매우 비싸지만 실내는 물론이고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자재이다. 타 공간이나 공종에서 사용하는 소재라고 하더라도 사후 관리와 시공이 효과적이라면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조경 공간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나인원한남 현장’에서는 그 당시 흔히 적용하지 않았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플랜터를 단지 곳곳에 적용했다. 콘크리트 소재가 적나라하게 노출되는 방식으로 인천공항 안에서는 대형 플랜터로만 사용된 적이 있고, 건축에서는 대단위 면적에 적용하며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자재이다.
최근 건설사에서는 식재에 있어서 수종이 단순해지는 것을 걱정하고 있는데 실제 수급이 어렵고 하자 이슈가 있을 수 있어 다양한 연출이 미흡한 현실이다. 다만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초화는 이미 다양한 연출을 하고 있다. 우리 특화 현장의 경우에는 대관목에 조금 더 집중해 소재 개발과 연출을 시도하고 있다.
여러 가지 소재를 발굴하고 시도하는 것이 공간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보여 주기 때문에 현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시도할 것을 요구해 왔다. 작업 진도도 고려하면서 소재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야 하니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오히려 그런 일을 할 때 흥미가 발산되는 것 같다. 실제 팀장들도 이런 고민을 할 때 반짝반짝한 모습들을 보인다.
건설사 조경인들에게 한마디
조경은 삶의 바탕이기도 하지만 하나의 오브제이기도 하다. 심지어 시계열적인 변화를 수반하기 때문에 그것에 초점을 맞추어 조성하는 것을 큰 특징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항상 어떻게 하면 연출을 잘 하고, 또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간에 관계성을 잘 맺어줄 것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만 한다. 당장에 보이는 것만 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가, 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곱씹어야 한다. 예전에는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좀 지나보면 ‘이렇게 하지 말 걸’하고 후회하는 일들이 많다. 그래서 무언가 결정을 할 때는 좀 더 시간의 변화와 주변과의 관계성에 대해 고민을 하자는 이야기를 동료 후배들한테 남기고 싶다.
이지영 수석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롯데건설의 조경이 많이 달라보였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새롭고 도전적인 작업을 통해 성취감을 느낀다면 누구나 반짝반짝할 것이다. 아파트 조경을 통한 다양한 시도들이 확장된다면 조경인들의 무한한 역량들도 따라서 빛이 날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