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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석한 도심에 촉촉함 한 방울 ‘아모레 성수가든’ 아모레퍼시픽 ‘아름다움’ 탐구영역, 외모 넘어 도시까지… 진정성을 더하다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19-11-06 10:37
  • 수정 2019-11-06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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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 성수가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 본 ‘가든 라운지’ 창밖 정원 풍경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브랜드를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좋은 장소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이 맑고 청명한 자연의 모습을 삭막한 도심으로 옮겨왔다. 깊은 숲과 계곡의 촉촉함을 느낄 수 있는 생태정원 ‘아모레 성수가든’이 지난 10월 서울 성수동에 문을 열었다.


‘아모레 성수’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아름다움을 알아가는 공간이다. 최근 리테일 시장이 판매 중심에서 고객 경험중심으로 바뀌고, 콘셉트가 있는 공간이 각광받는 트렌드를 반영해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매개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이곳은 화장품의 원료가 나오는 자연의 모습을 담아 사색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도 톡톡히 한다. 큰 창을 통해 초록을 감상하면서 햇빛과 그늘, 바람과 수분이 반응하는 조화를 몸으로 체험할 수 있어 자연 속에 들어온 기분을 만끽할 수 있도록 공간이 설계됐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배치도 화장품과 공간을 체험하면서 녹차 한 잔 즐길 일상의 여유를 선사하도록 안배돼 있다.


‘아모레 성수’의 정원 설계 및 시공은 더가든이 맡았고, 권경민 건축사사무소와 박천강 건축사무소의 프로젝트 그룹 ‘HAPSA’가 건축 리모델링 설계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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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에서 내려다 본 ‘성수가든’과 ‘가든 라운지’ 창문

 


정원 감각 극대화에 집중한 건축


‘아모레 성수’가 자리 잡은 장소는 과거 구로구와 함께 서울의 대표적인 공장지대였다. 도심과 강남을 잇는 교통의 요지로서 재개발이 많이 진행돼 현재는 주거지와 업무지구로서의 모습이 많이 갖춰졌다. 건물 리모델링을 맡은 건축가는 이러한 지역적 성격을 반영해 이곳을 이용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과 직장인도 편하게 오고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아모레퍼시픽이 지향하는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로서의 성격도 더욱 분명하게 함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로 떠올린 것이 ‘정원’이다.


건축가는 건물의 성격을 새롭게 규정하는 초기 계획 단계부터 중심부에 정원을 도입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디귿(ㄷ)’자로 위요된 공간 형태를 그대로 살렸다. 전반적인 구조부터 세부 디테일까지 정원을 가장 잘 바라볼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하고, 높낮이에 따라 각각 다른 분위기에서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동서남북 각 면에서 정원을 바라봤을 때의 느낌에도 신경을 기울여 각각의 공간마다 창문의 높낮이와 크기를 달리해 안으로 들이는 햇빛의 양을 조절했다.


자동차정비소였던 기존 공간의 구조는 경관의 시퀀스를 이루는 데 활용됐다. 바닥이 꺼져 있는 곳은 식물이 딛고 있는 지면에서부터 정원을 바라보는 조망포인트로 삼고, 층고가 높은 공간의 이점을 살려 계단을 오르는 중간 지점에는 경사 지붕을 두었다. 이는 계단을 오르던 중 내려다봤을 때 정원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 조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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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렌징룸’의 창은 외부 시선은 차단하고 정원 분위기만 느낄 수 있도록 설계돼 자연 속에서 세안하는 기분이 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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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과 바람, 수분 등을 통해 정원을 공감각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치밀하게 엉성하게” 베케 정원, 도심으로


정원 도입을 결정했을 때 누가 작업을 맡을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도 많은 고민이 있었다. 그러다 아모레퍼시픽 리테일 디자인팀에서 우연히 제주 ‘베케 정원’을 방문하게 됐고, 야생성이 느껴지는 ‘베케 정원’의 이미지를 ‘아모레 성수’에 도입하고자 건축가에게 제안하면서 더가든과 인연을 맺게 됐다.


‘베케 정원’은 더가든이 관리하는 조경수 농장 인근의 귤 밭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베케(돌무더기)를 활용해 제주의 풍광이 느껴지도록 연출한 정원이다. 폐허와 같은 연출된 구조물이 일견 거친 느낌을 주면서도 빛과 조응하는 그라스류가 부드러운 야생의 모습을 연출하는가 하면, 빗물이 스며들어 웅덩이를 만들고 이끼가 낀 모습이 깊은 계곡을 연상시키는 정원까지. 각 장소별 특색에 따른 다양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어 정원 애호가들 사이에 제주 필수 방문 코스로 자리 잡은 곳이다.


이러한 성격의 정원이 서울에도 생긴다 하니, 오픈 전부터 ‘성수가든’에 대한 반응은 뜨거웠다. 조성 과정이 SNS로 일부 공개되면서 서울에 ‘베케 정원’이 생겼다며 반가워하는 이들이 있었고, 오픈 전부터 방문후기와 인증샷을 남기는 사람들도 늘어나면서 핫플레이스 탄생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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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서 바라본 ‘성수가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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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이 고이고 서서히 빠지도록 설계된 빗물정원

 

 

아모레와 정원, ‘촉촉함’이란 공통분모… 깊은 숲과 계곡으로


‘아모레 성수’의 공간은 성수가든, 리셉션, 클렌징 룸, 가든 라운지, 뷰티 라이브러리, 성수마켓, 성수꽃집, 오설록, 루프탑까지 9개로 화장품을 체험하는 과정을 따라 배치됐는데, 정원이 모든 공간에서의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북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성수가든’은 약 231㎡ 넓이로 조성됐는데, 규모에 비해 상당한 깊이감이 느껴진다. 굴곡진 대지에 다양한 크기의 돌을 놓아 물이 고였다 빠지는 빗물정원을 만들고, 이끼부터 비비추, 노루오줌. 앵초, 한라부추 등의 초화류와 솔비나무, 노각나무, 단풍나무 등 50여 종의 식물이 조화롭게 배치되면서 깊은 숲과 계곡의 이미지가 펼쳐진다.


김봉찬 더가든 대표는 ‘숲’과 ‘계곡’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정원을 조성했다. 도심에서 자연의 ‘숲’과 ‘계곡’을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는데, 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 속에서 ‘촉촉함’이란 아모레퍼시픽과 정원의 공통분모를 찾아냈다. ‘촉촉함’이란 키워드로 화장품 회사의 이미지와 공간의 분위기를 일체화시키면서 디자인을 풀어낸 것이다. 생태를 기반으로 한 정원에서 화장품의 원료가 나오는 자연의 이미지를 눈으로 확인하고, 자연을 체험하면서 치유되는 공간을 의도했다.


정원 설계는 오래된 숲에 들어섰을 때 느껴지는 차분함과 촉촉함을 도심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정원의 크기는 그리 크지 않지만 아래로 파인 지형과 나무의 중첩된 선들이 시각적 깊이를 만들고, 안개분수와 계류의 물이 식물과 반응하면서 태양의 움직임과 계절의 흐름에 따른 미세한 변화들을 극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한다. 건물의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면 다양한 각도와 눈높이에서 저마다 다른 정원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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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로 파인 지형과 나무의 중첩된 선들이 깊이감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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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이 고인 빗물정원이 거울 역할을 하면서 공간감을 확대시킨다.

 


마이너스 디자인


김 대표가 이곳을 만들면서 상상한 이미지는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원시숲의 모습이었다. 상상한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풀어간 방법은 어떤 식물을 심을지가 아니라 빼는가에 방점이 찍혔다. “뺄 것을 다 빼고 진국만 남았을 때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이 나온다.” 김 대표의 말이다. 김 대표는 “풀도 나무도 다 조용해야 한다. 여기에 강렬한 색이나 특별한 수형의 나무가 들어오면 균형이 깨진다”며 절제미를 강조했고, 이러한 생각을 ‘성수가든’에 그대로 풀어냈다.


김 대표는 대상지를 처음 마주했을 때 도시라는 분위기와 성수가 가지고 있는 분위기 자체가 생태정원과 잘 어울릴 것으로 여겼다고 한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그가 직접 조성·운영하는 ‘베케 정원’을 경험한 이들이 떠올리고 기대하는 생태정원의 모습이 대도시에서도 가능할지에 대한 불안감도 있었다. 그러한 고민 속에 “햇빛, 바람, 물과 같은 환경의 요소들은 다 같은 것이니 여기서도 생태정원을 만드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작업에 돌입했다. 생각대로 진행된다면 더욱 선명한 대비감을 가진 정원이 만들어질 것이란 기대를 가졌다고.


‘성수가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는 ‘현명한 클라이언트’도 한몫했다. 건축가와 조경가를 선정한 후에 권한을 전적으로 맡겨주고 다양한 부분에서 배려해준 클라이언트 덕에 생태정원이 성수란 도심 한복판에 안착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진짜 생태정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깊이 있는 고민을 해야 한다. 모습만 갖춘다고 생태정원이 되는 게 아니다. 도시에서 쫓겨난 생명이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어떻게 하면 생명이 들어올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도시가 더 좋아질 것이다. 조금 있으면 성수가든에 물벼룩이나 물방개들이 자연스럽게 들어와 먹이사슬을 형성하고, 내년 가을쯤이면 개구리 우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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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분수가 퍼지는 ‘성수가든’의 모습. 정원에는 장식적 요소나 식물을 배치하지 않은 채 이끼로만 마감해놓은 여백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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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에서 내려다 본 성수가든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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