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일과 일상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점이 조경의 매력” 이남진 동심원조경 실장, ‘조경가의 일상’ 주제로 올해 ‘조경이상 모임’ 특강 포문 열어
  • 이승주 경희대학교 통신원 (sjlee3320@naver.com)
  • 입력 2019-04-08 16:07
  • 수정 2019-04-08 16:07
1.jpg
이남진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실장이 '조경가의 일상'을 주제로 강연 중인 모습


[경희대학교 = 이승주 통신원] “출근하면서부터 일과 일상이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점이 조경의 매력이다. 조경가의 일상은 나의 이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시간이다. 조경에 관심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뛰어들어라.”


조경이상 모임이 주최하고 경희대학교가 주관한 ‘조경이상의 조경이상’ 특강이 지난 5일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A&D홀에서 열렸다.


올해 ‘조경이상의 조경이상’ 특별 강연 시리즈는 이남진 동심원조경기술사무소 실장의 강연을 시작으로 ▲5월 3일, 조용준 CA조경기술사사무소 소장 ▲5월 31일, 백종현 자연감각 대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조경가의 일상’을 주제로 한 이날 특강 자리에서는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소개, 실장의 하루, 주요 프로젝트 소개가 이뤄졌다.


이 실장은 ‘땅에 대한 책임감’, ‘진화하는 유연’, ‘실용과 절제’, ‘실천적 새로움’이라는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의 철학을 소개하며 “진정성을 가지고 실용적이면서 구현 가능한 설계를 하지만, 그 속에서도 새로움을 추구하는 설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로젝트는 대상지 조사, 대안 구상, 디자인 미팅, 사례 답사, 디자인 구체화, 성과품 작업, 시공현장 감리, 프로젝트 완공 총 8단계의 조경설계 프로세스를 거친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냈다.


이 실장은 유학을 가고 싶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답사를 많이 갔다. 입사 2년차에는 유럽, 3년차에는 스페인, 5년차에는 미국 동부 여행을 하며 직접 해외 조경 답사를 다녀왔다. 이를 통해 여러 설계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보면서 안목을 넓히는 계기로 삼았다.


이 실장은 “출근하면서부터 일과 일상이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점이 조경의 매력”이라며 “조경가의 일상은 나의 이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시간이다. 조경에 관심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뛰어들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질문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받고, 이 실장이 육성으로 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팀 내에서 의견차이는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이 실장은 “조경가가 디자이너로서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소통하는 능력이다”며 소통의 능력을 강조했다.


또한 설계 일에 어려움을 느끼고 중간에 일을 떠나는 친구가 많은데, 이런 슬럼프가 있었다면 극복 방법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이에 “개인적인 공모전이나 답사가 도움이 됐다. 심할 땐 3개월 휴직도 했었다. 아무리 좋은 회사를 다녀도 슬럼프는 꼭 오기 마련인데, 무작정 퇴사하거나 설계를 그만두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일단 거리를 두고 좀 쉬면 다시 하고 싶어졌다”고 답했다.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
  • 환경과조경 2019년 4월
  • 2019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필기정복
  • 조경이 그리는 미래
공모전
  • 2019년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참여팀 공개모집 공고 2019년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참여팀 공개모집 공고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서울 도심 곳곳에 숨어있는 자투리땅을 지역사회의 공감터와 휴식처로 재창조하는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사업에 참여할 팀(Team)을 아래와 같이 공개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2019 공공디자인 시민공모전 2019 공공디자인 시민공모전 「2019 공공디자인 시민공모전」은 ‘국민이 화합하고 참여하는 즐거운 축제’ 의 주제로 ‘문화체전(제100회 전국체전)’ 및 ‘문화가 흐르는 광장’과 연계한 공모를 실시하고자 하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1. 응모자격 및 제한 1) 응모자격 ① 일반부 : 만19세 이상 누구나(※ 대학생․대학원생 및 일반시민) ② 학생부 : 중․고등학생 2) 응모제한 - 응모인원수는 개인 또는 팀(2인)으로 제한하며, 작품은 2점까지 응모 가능 - 출품자는 개인 및 팀출품의 중복이 가능하나, 팀출품 시 다수의 팀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음(1인 1팀 소속) 2. 공모주제 : 국민이 화합하고 참여하는 즐거운 축제 3. 공모부문 : 휴식공간, 무대디자인 ❍ 주요내용 - 제100회째 맞는 전국체전의 서울 개최의 상징성을 제고하고자 잠실주경기장 진입로 및 유휴 공간에 재미있는 휴식공간 설치 - 무대디자인은 문화․예술 축제의 장으로써의 도심광장의 문화예술축제에 활용 4. 디자인방향 ❍ 휴식공간 - 사색, 독서, 포토존 등 즐거운 일상을 뒷받침 해주는 공간 & 시설물 - 작지만 재미있는 공간으로 부스형, 개방형 등 유형에는 제한없음 - 캐릭터, 로고 디자인과 융합 가능하며, 1m × 1m(가로×세로) 이내로 계획 ❍ 무대디자인 - 광장의 상징성을 반영하여 공연, 휴식, 포토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무대 - 심리적, 공간적 개방감을 담은 창의적인 무대 - 접근 및 참여가 용이한 무대로 폭이 10m(가로)가 넘지 않도록 구성 5. 심사기준 심사 배점(100점 만점): 활용성(15점), 창작성(20점), 조화성(20점), 심미성(20점), UD원칙(25점) 디자인 원칙및 기준 •활용성 : 제작·활용이 가능한 디자인(경제성, 안전성, 기능성 등) 측면 •창작성 : 창의적인 디자인 •조화성 : 놓인 장소 및 주변 공간과 조화로운 디자인 •심미성 : 작품의 미적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 •UD원칙 : 편리, 안전, 쾌적한 디자인 6. 공모일정 접수기간 및 방법 - 접수기간 : 2019년 5월 20일(월) ~ 2019년 5월 23일(목) -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http://sgpd.seoul.go.kr) 수상작 발표 - 2019년 6월 중(예정) : 서울시 홈페이지 및 수상자 개별연락 시상식 및 전시회 개최 - 시상식 : 2019. 10. 4.(금),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 - 전시회 : 2019. 10. 3.(목) ~ 10. 11.(금), 잠실올림픽주경기장 ※ 일정은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고시공고) ※ 담당자 이메일 : 서울특별시 디자인정책과 공공디자인 시민공모전 담당자(e-mail : ujin1004@seoul.go.kr)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공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공고 1. 공 모 명: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2. 응모자격: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3. 응모기간: ‘19. 3. 19. ~ ’19. 4. 30. 4. 응모방법: 이메일(kjekje85@keco.or.kr)로 제출 5. 심사 - 1차 심사(~'19. 5. 15.) 심사대상 여부 결정 및 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유사성 여부 검토 - 2차 심사(~'19. 5. 24.) 내·외부 전문가로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6. 시상: 공단 이사장 상장 및 시상금 지급('19. 5. 31.) 대상(1명): 100만원, 상장 우수상(2명): 50만원, 상장 장려상(3명): 30만원, 상장 ※ 시상등급에 해당하는 우수 제안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 상금의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함 7. 문의: 한국환경공단 대기환경처 대기정책지원팀(032-590-3507, 3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