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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④ - 동상] 정성희·구혜민, “소풍색감”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18-10-14 15:50
  • 수정 2018-10-14 15:50

동상

소풍색감(消風色感)

정성희·구혜민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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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거진 나무 사이에 자리 잡은 ‘소풍색감’ ⓒ유청오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올해 서울정원박람회 테마는 ‘서울피크닉’이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찾아오는 공원을,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바람을 쐬는 피크닉 공간으로 만들어 사람들에게 보다 많은 쉼과 여유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의지가 담겼다.


‘소풍색감’은 소풍 가는 길의 설렘과 기대감을 형상화한 정원이다. 소풍 장소로서의 성격보다는 일상을 벗어나는 휴식의 기회를 갖게 될 때의 ‘감정’이란 무형의 요소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일부 관람객은 이 작품을 “올해 가장 쇼가든다웠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소풍색감’이 자리 잡은 곳은 우거진 나무 사이로 하늘이 비치는 트인 공간이다. 이 정원은 공원에서 나무들이 주는 효과와 빛을 입체화시켜서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사람이 느끼는 자연의 빛을 극대화시켜서 보여주는 것이다.


작가들은 비일상적인 모습을 시각적으로 연출하기 위해 ‘빛’을 담는 데 신경을 기울였다. 소풍가는 길을 형상화한 데크를 통해 정원 둘레를 감싸 안으며 정원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 길에는 대상이 반사되기도 하고 투과되기도 하는 ‘빛의 장막’을 둘러 ‘소풍 가는 길’의 설렘과 기대감을 시각화했다.


특히 작가들은 제목이 ‘소풍색감’인 이유를 “색감 선정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다. 소풍에서 느끼는 감정을 빛과 바람을 통해 시각적 효과로 극대화하면서 부차적으로 다양한 색감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사람의 감정을 의인화한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가 저마다의 색으로 개성이 극대화된 것과 비교해볼 수 있을 듯하다. 


재료는 작가의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 투영과 반영이 모두 가능한 필름 계열을 썼다. 재료 선정에 있어서는 색보다 재질이 우선이었다. 작가들은 빛을 받아서 반짝거리는 성질의 재료를 원했고, 설렘을 생각했을 때 연상되는 따뜻한 계열의 톤으로 필름지를 선택했다. 필름은 핑크와 블루 두 가지가 사용됐는데, 각도에 따라 또 다른 색이 보이게 된다. 작은 바람에도 다양한 색상으로 변화하면서 반짝여 다이내믹한 효과를 연출한다. 이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동하도록 한다는 것이 작가의 의도다.


‘빛의 장막’은 화려한 톤으로 힘을 준 반면, 내부 식재는 힘을 빼 부슬부슬한 느낌으로 몽환적인 느낌이 들게 만들었다. 빛의 움직임을 담기 위해 날씨와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빛의 각도도 고려했다.


“벤치에 앉아서 꽃그령에 맺히는 붉은색, 푸른색 톤의 색감을 보고 바닥이 흔들리는 모습, 밝은 톤의 바닥에 빛이 비치는 것 등 다양한 빛의 변화를 감상하길 바란다. 그 속에서 소풍의 설렘을 느껴보길. 아, 그리고 아메리카노 한 잔을 들고 와 마셔볼 것을 추천한다.”

 

<인터뷰>

“빛의 움직임으로 빚은 소풍의 설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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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구혜민 작가와 정성희 작가 ⓒ유청오

 

정성희·구혜민 작가  / 식물공방 plant × plant

 

조경을 전공한 동갑내기 친구이자 작업 파트너인 정성희와 구혜민은 ‘식물공방 plant × plant’란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두 사람은 창업 당시 스튜디오 이름을 ‘식물공방’과 ‘보통의 권리’ 중 무엇으로 지을지 고민했다. 도시에서 사람들이 자연을 느끼고 만나는 순간에 관심을 갖고, 누구나 일상적인 공간에서 식물과 소통하는 권리를 누리게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소풍색감’도 그 일환으로 시작된 작업이다. 자연의 빛과 바람, 식물이 주는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식물과 소통하는 ‘보통의 권리’를 찾게 해주고자 한 마음이 담겼다. 이들이 해석한 ‘소풍’은 ‘보통의 권리’를 누리는 방법 중 하나였다.


서울정원박람회에 참여한 계기는?

식물공방이라는 작은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작다. 박람회는 지원금이 나오고 장소가 마련된다. 해보고 싶었던 디자인을 직접 정원으로 조성해보고 싶어 출품하게 됐다. 학생 때, 학교를 졸업한 선배들이 정원박람회 작가정원 조성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나중에 사회에 나가면 꼭 참여하고 싶다는 마음을 먹었다.


서울정원박람회와 다른 정원박람회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예산이 많아서 원하는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서울정원박람회는 제한된 요소가 많다. 지원비용도 적고 공원이라 실행하는 부분에서 부딪치는 부분이 많다. 공원 관리자 입장에서 원치 않는 것은 제한하는 등 아쉬운 게 많다. 하지만 이 모든 요소를 상쇄할 만한 메리트가 있다. 매우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박람회의 인지도가 높다는 점이다. 다른 작가들도 그러한 점 때문에 사비를 들여서라도 완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정원을 조성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체력적인 부분에서 많이 힘이 들었다. 특히 토양을 개간하는 데 힘이 많이 들어갔다. 오래된 공원이다 보니 땅 곳곳에 나무뿌리가 깊이 박혀 있고 곡괭이로 찍어도 잘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땅이 단단했다. 토양을 바꾸는 작업을 했지만 완벽하게 개간하는 데는 무리가 있고 체력적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땅을 파서 나온 돌은 적절한 위치에 재배치해 정원의 요소로 활용했다.


나에게 정원이란?

(구혜민) 호수 위의 백조 같다. 수면 위에 있는 백조는 매우 우아하게 보이지만 물속에서는 발을 끊임없이 움직인다. 정원이 이러한 모습을 빼닮았다. 정원이라 했을 때 엄청 우아하게 보인다. 꽃을 가꾸고 그 안에서 차를 마시는 그런 이미지가 있다. 하지만 그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삽질과 곡괭이질이 있고, 또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들어간다.


(정성희) 대상과 대상을 연결해주는 통로 내지 매개체인 것 같다. 정원은 내 자신을 표현하는 장이기도 하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표현해주기 위한 대상이기도 하다. 정원으로 인해 관람객과 소통하기도 하고 나와 식물 간 소통도 하게 된다. 정원은 그 중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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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렘’이란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빛의 장막’ ⓒ유청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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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장막'은 빛과 바람에 의해 다양한 효과를 연출한다. ⓒ유청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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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 서울로 식물 정원 공모전 미세먼지의 공포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오늘날의 도시에서 식물이 지니는 가치와 효용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클로란 식물재단은 학생공모전을 통하여 상상력이 넘치는 미래의 도심 속 식물 정원 구상을 선정하고 이를 실제 공간에 실현하고자 한다. Botany for change는 젊은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세계의 주요 도시 공공 공간을 변화시키는 클로란 식물재단의 기획 프로젝트이다. 이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가능한 정원을 도시에 조성하고 유지관리에도 기여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식물의 가치를 공감하게 하고 더 나은 도시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일이다.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된 Botany for Change 프로젝트는 2017년 파리 빌레뜨 공원(Parc de la Vilette), 2018년 마르세이유 프라도 해상 공원(Prado Seaside Park)의 일부 공간에 학생들의 참여로 정원이 조성되었다. 2019년 서울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아 도심 한가운데에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원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2019년에는 ‘서울로 7017’ 일부 고가하부가 공모 대상지이다. 서울로는 차량길을 보행길로 재생하여 서울의 대표적인 보행로이자 식물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공모전을 통한 창의적인 제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개선으로 서울로의 가치가 보다 높아지리라 기대한다. 클로란 식물재단 Botany for Change 학생공모전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2019 클로란 식물재단 Botany for change 서울로7017 식물정원 공모전 주 최 : 서울특별시, PFDC 클로란 식물재단 참 가 자 격 : 국내외 대학 또는 대학원의 조경, 원예 및 기타 관련 학과 재학생 (휴학생 포함)으로 구성된 2인 이상 3인 이하의 팀 (개인 출품 불가) 참가 신청 기간 : 2018년 11월 19일 ~ 2019년 1월 31일 18시까지 참가 신청 접수 : 클로란 식물재단 홈페이지 (https://www.kloranebotanical.foundation/kr) * 방문신청, 우편신청, FAX신청 등 기타 방법에 의한 신청 불가 현장 설명회 : 2018년 12월 27일 오후 2시 서울로7017 여행자카페 2층 질의 방법 : 1월 18일까지 메일(botanyforchange@gmail.com)을 통해 질의가능하며답변은 2019년 1월 21일(월), 홈페이지에 게시됨 제출 기한 : 2019년 2월 11일 ~ 2월 15일까지 (10시 – 18시) * 당일 우편물 소인에 한해서는 2월 18일까지 도착에 한해 접수 인정함 제출 장소 : 클로란식물재단 (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 코리아)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길 41 퍼시픽타워 18층 (우 04513) * 방문제출 및 우편제출만 가능 제 출 물 :판넬 (심사용) – 1부 /설계설명서 (심사용) - 1부 /재학증명서 – 팀원 전체 각 1부 /참가신청서 – 참가신청 후 홈페이지에서 인쇄 /CD 또는 USB : 판넬, 스케치, 다이어그램, 설계설명서 등 수록 (각 판넬과 이미지 파일 : jpg형식, CMYK, 300dpi) 심사 : 2019년 2월 20일 (예정) 심사 위원 : 플로랑스 기욤ㅣ 클로란 식물재단 이사장 정영선 ㅣ 조경설계 서안 대표 황지해 ㅣ 정원 디자이너 김영준 ㅣ 김영준도시건축 대표 조경진 ㅣ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2019 Botany for Change 공모전문위원(PA) 최윤종 ㅣ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 심사 기준 : 창의적인 주제를 자유로이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작품의 일관성이 확보해야 함 스토리텔링을 통한 구상으로, 장소의 심미적 가치를 향상시켜야 함 사계절 변화와 경관 연출을 고려하고, 생태적 환경과 조건에 부합하여야 함 결과 발표 : 2019년 2월 22일 (홈페이지 게시) 시상 내용 : 최우수상 1작품 / 상금 3,000,000원 및 퇴계로 정원 조성 참여 / PFDC본사 및 프랑스 남부 클로란 식물재단 본사 방문 우수상 2작품 / 상금 1,000,000원 장려상 3작품 / 상장 및 상품 시상 일정 : 2019년 2월 28일 예정 작품 조성 : 2019년 3월 중순~4월 말(예정) 최우수작은 주최측에 구성한 전문가팀 멘토링을 받게 되며, 설계안을 시공가능 하도록 발전시킴 상기 및 본 지침서의 모든 시각은 한국시각(GMT+9)을 기준으로 하며, 공모일정 및 당선작 발표는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조정 시 홈페이지에 이를 사전 공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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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직정원 조성사업 개 요 ◦ 위 치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원길 2 일원 ◦ 사업규모 : - 연면적 : 돈의문박물관마을 D동 2,114.18㎡, H동 474.66㎡ - 수직정원 조성 벽면적 : 552㎡ ◦ 공모방식 : 제안공모 ◦ 설 계 비 : 78,780천원 ◦ 예정공사비 : 1,578,780천원(설계비 포함) 참 가 자 격 ◦ 서울시에서 지명된 건축가 및 조경가 5팀(자세한 사항은 설계공모지침서 참고) 공 모 일 정 ◦ 참가등록 : 2018. 11. 09.(금) ~ 2018. 11. 16.(금) ◦ 질의접수 : 2018. 11. 14.(수) ~ 2018. 11. 16.(금) ◦ 질의응답 : 2018. 11. 20.(화) ◦ 제안서접수 : 2018. 12. 14.(금) 17:00 마감 ◦ 제안서심사 : 아래 심사 일정 참조 심 사 ◦ 심사일정 : 2018. 12. 20.(목) ◦ 심사위원회는 설계공모 홈페이지『서울을 설계하자』(http://project.seoul.go.kr)에 명단 공개 상 금 ◦ 지명초청비 : 참가자 전원 각 500만원(부가가치세 및 제세공과금 포함) ◦ 선정팀 : 5팀 -당선작 : 기본 및 실시설계 계약체결 우선협상권 -2등작 : 3,151,200원 -3등작 : 2,363,400원 -4등작 : 1,575,600원 -5등작 : 787,800원 문 의 처 ◦ 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단 ☎ 02)2133-7620 ◦ 설계공모 홈페이지 :『서울을 설계하자』(http://project.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