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광윤 ([email protected])
[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지금 아파트 조경은 매너리즘 시대를 닮아 있다. 어딜 가나 석가산 소나무 티하우스 등 기본적인 것들은 다 갖추어져 있으나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다.”
“아파트 조경은 더 이상 발전할 것이 없다”며 절망적인 분석을 내놓은 현대건설의 박준호 책임매니저는 인터뷰 말미에 반전을 선사했다. 매너리즘을 맞은 아파트 조경의 새로운 현상과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나무 한 그루도 작품 전시하듯이 ‘현대미술관’
현대건설이 내세우는 아파트 브랜드의 정체성은 ‘H’다. ‘힐스테이트’의 BI도 H였고, 2015년에 론칭한 고급 브랜드 이름도 H에 정관사 THE를 붙인 ‘디에이치’이다.
‘힐스테이트’는 2006년도에 처음 론칭했다. 기존에 현대홈타운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었으나 트렌디하지 않다는 평이 많아서, 다른 건설사 보다는 비교적 늦게 첫 아파트 브랜드인 ‘힐스테이트’를 선보였다.
이후 H 로고가 미세하게 변하면서 브랜드 리뉴얼이 몇차례 진행됐다. 2012년에 ‘현대가 제공하는 탁월한 공간’을 주제로 주거문화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했고, 2019년에는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를 주제로 ‘라이프 스타일 리더’로서의 자리를 굳건히 해 왔다. 이러한 리뉴얼에 따라 조경 전략도 변화를 거쳐왔다.
힐스테이트 조경의 첫 전략은 ‘도시적인 선’과 ‘자연’이었다. 도시적인 선으로 전체적인 레이어를 잘 만들어 내고, 거기에 풍부한 자연을 올려놓는다는 개념이다. 이후 2020년 기존 개념에 ‘액티비티’를 더하여 조경 전략을 살짝 리뉴얼하는데, 하드웨어적인 공간만 제공하는 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활동’까지 담아내겠다는 것이 큰 방향이었다.
“액티비티 개념이 더해진 것은 놀이 공간이나 운동 공간에 좀 더 적극적으로 관여하겠다는 의미였다”
‘디에이치’는 2015년에 처음 론칭했다. 고급 브랜드에 대한 내외의 기대감을 반영해서 디에이치 아너힐즈, 디에이치 자이 개포, 디에이치 라클라스 등 초창기 심혈을 기울인 단지에 의욕적으로 적용됐다.
‘힐스테이트’의 조경은 ‘현대적인 풍경’이라는 뜻의 ‘모던 스케이프’를 모토로 내세웠고, ‘디에이치’의 조경은 ‘모던 스케이프’의 정리된 바탕 위에 “나무 한 그루라도 예술품에 준할 정도의 정성과 가치를 담아서 조경을 만들겠다”는 개념으로 ‘현대미술관’이라는 개념을 붙였다.
최신 조경 트렌드, 굳이 말하자면 ‘협업’
박준호 책임은 최근 각 건설사 브랜드별 아파트 조경의 차이점은 거의 사라진 것 같다고 말한다. ‘설계 단계’에서 어떤 아파트를 지을 것인지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데, 설계 심의가 주로 이뤄지는 재건축 등 수주 단계의 제안서를 보면 차별점이 거의 없더라는 것이다.
“최신 아파트 트렌드에 대해 고민을 좀 많이 해봤는데, 솔직히 이미 할 것들은 다 해서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인다. 건설사별 조경의 차이점도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다. 아파트 조경을 대표하는 석가산, 티하우스, 대형 소나무가 1군 브랜드 아파트만이 아니라 2군 3군 브랜드까지 일반화됐다.”
다만 작업 과정에서 ‘협업’이 많아졌다는 점은 도드라진 특징으로 꼽았다. 특히 디에이치의 경우 ‘현대미술관’이라는 콘셉트로 예술가와 협업을 많이 하고 있다.
실제 디에이치 아너힐즈에서는 영국의 공간예술가 ‘신타 산트라’와 협업하고, 이탈리아의 대표 디자이너인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작품을 조경 소품으로 사용해 큰 이슈가 됐다. 서울대 정욱주 교수와 협업으로 중정에 조성한 ‘Heritage Garde 연하원’도 좋은 평을 받으면서 이후 서어나무를 많이 사용하는 계기가 됐다. 디에이치 자이 개포에서는 앤서니 브라운이라는 유명한 동화 작가의 삽화를 어린이 놀이터에 적용해서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유명 캐릭터를 반영하는 것도 협업 트렌드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액티브’한 콘셉트를 중시하면서부터, 3세부터 7세 사이라면 모르는 아이가 없을 정도로 인기있는 영국의 ‘옥토넛’ 캐릭터를 공동주택 최초로 놀이터에 독점 적용했다.
‘매너리즘’ 빠진 ‘아파트 조경’
우리나라 아파트 조경의 역사는 미술사를 꼭 닮았다. 서양미술사를 보면, 천 년이나 이어진 중세 암흑기를 지나서야 르네상스가 찾아온다. 르네상스 시대는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드 다빈치 등 거장의 등장과 함께 예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이다.
국내 아파트 조경도 처음 아파트가 생겨난 이래로 거의 30~40년간 법에서 규정한 식재 수량 맞추는 데만 급급했을 뿐 그 이상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었다. 당시에는 모든 아파트의 분양가가 똑같았고, 여러 단지를 동시 분양으로 추첨했기 때문에 조경을 잘해 놓았다고 해서 칭찬해 줄 사람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후 1990년대 말부터 분양가가 자율화되고 2000년대 중반부터 동시 분양이 실질적으로 사라지면서 브랜드 아파트가 나오기 시작했다. 주차장이 지하로 들어가 조경 공간이 넓게 확보되고 지상부를 공원화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면서 조경의 르네상스가 시작됐다.
“법적으로는 15% 녹지 면적만 있으면 되는데 실제로는 40~50% 녹지 면적이 나올 정도로 조경에 대한 지원이 강화됐고, 미분양 사태 시에는 오히려 조경을 잘해야 분양이 된다는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다. 서양 르네상스 때 각 군주들의 후원에 힘입어 기술적인 발전이라든가 재료적인 발전을 이룬 것처럼, 우리나라 조경도 2000년대부터 그전과는 다른 지원을 받으며 르네상스를 맞기 시작했다.”
조경의 역할이 갑작스럽게 커지면서, 처음에는 ‘조경 공간에 무엇을 넣으면 좋을까’하는 근원적인 고민들이 많았고, 외부 공간에 실제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스터디도 많았다. 건설사마다 어떤 부분에 힘을 줄지 서로 다른 전략들이 추진되면서 차별성도 나타났다. 하지만 “이젠 다 비슷해졌다”는 평가가 많다. “매너리즘에 빠진 것이다!”
아파트 조경의 몸부림, ‘화려해진’, ‘과장된’, ‘변형된’ 조경
“점차 차별성이 없어지니까 대규모 수경 공간을 넣거나 엄청 큰 나무를 심거나 화려한 색채를 넣는 등 과하다 싶을 정도의 식재, 시설물이 도입되고 있다.”
박준호 책임은 최근 아파트 조경의 변화와 예술사에서 유사점을 찾으며 흥미로운 설명을 이어갔다.
“하지만 현대미술에서는 매너리즘을 좋게 보는 경향도 있다”16세기 후반 화가들이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과정이 어쩌면 최근 조경의 경향과 닮아 있지 않을까. 당시 화가들은 왜곡과 변형을 일삼았다. 예를 들어 목을 아주 길게 늘이거나 팔다리를 뒤로 휘는 등 인체를 비현실적으로 왜곡시키기도 하고, 핑크색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특정 요소를 극단적으로 강조했다. 하지만 이런 시도는 이상하면서도 오히려 자연스러워 보이는 매력으로 하나의 양식이 됐다. 당시 내용상 변한 것은 없는데 뻔한 것을 뻔하지 않게 보이려고 왜곡과 변형을 통해 재미를 느꼈던 것처럼, 요즘 아파트 조경도 같은 맥락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단지 위에서 맨 아래까지 100m가 훌쩍 넘게 이어지는 물줄기를 볼 수 있는 단지도 있고, 높이가 15m까지 올라가는 놀이터 미끄럼틀이 설치된 아파트도 있다. 대형 낙엽수의 경우 근원 직경 1미터짜리를 많이 심다가 최근에는 2m의 느티나무를 심는 곳도 생기면서 그런 나무만 파는 시장도 형성됐다. 문주가 경쟁적으로 커지면서 그 앞에 소나무도 커지고 있다. 좋은 말로 하면 조경이 고도화되고 있다.”
식재는 “풍성하게” 다층식재는 “NO”
식재에서도 고도화가 나타나는 것일까. 현대건설의 식재 전략은 ‘풍성한 식재’이지만 예전과 다른 개념의 풍성함이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다층식재는 교과서였다. 하지만 요즘에는 상부가 풍성하게 식재되면 아래를 비우고, 아래가 풍성하면 위를 비우는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이유는 예전 식재 방식이 잘못됐다는 판단 때문이다.
초창기 지어진 브랜드 아파트의 조경 공간을 다시 보면, 다층식재로 인해 나무가 너무 우거져서 음침한 느낌마저 든다. 게다가 우거진 나무 밑으로 햇빛이 들지 않아서 당시 유행했던 점토 벽돌 포장에 모두 이끼가 끼어 눅눅한 분위기까지 든다.
“예전 같으면 교목을 먼저 심으면 다층식재를 위해서 그 아래 소교목으로 단풍나무 등을 넣고, 그 밑에 대관목 소관목을 넣고, 지피를 심었다, 하지만 지금은 큰 교목 아래는 관목 정도만 심는다.”
식재 패턴적으로도 비우는 식재가 오히려 더 풍성해 보인다는 평가이다. “실제 디에이치 조경공간에는 억새 수크렁을 풍성한 매스감으로 덮고, 한두 개의 멋진 나무를 포인트로 식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매스 자체는 배경이 될 때가 더 예쁘기도 하고, 현대미술관이라는 조경 콘셉트에도 더 잘 맞기 때문이다.
시설물, ‘표준화’ 보다는 ‘다양화’
조경시설물은 ‘티하우스’가 복층화되고, ‘키즈 스테이션’이 고도화되고, ‘복합 운동시설’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 전반적인 추세이다.
하지만 그보다 현대건설의 조경시설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표준화’ 포기가 아닐까 싶다. 한때는 많은 건설사들이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벤치, 테이블 등 조경시설물 디자인을 표준화시킨 적이 있었다. 물론 현대건설에도 사각 켜쌓기 파고라같은 고유한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장마다 조금씩 다른 디자인으로 바뀌어 들어가고 있는 경향이다.
“시설물 디자인을 표준화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더라. 그래서 저희는 표준화를 과감하게 포기하고 있다.”
새로운 트렌드는 오히려 기술적인 부분에서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3D프린팅 기술을 선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점이다. 이를 통해 비정형적인 형태의 어려운 시설물 제작이 점차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몇몇 단지에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빨간 의자’를 적용해 호평을 받았고, 비정형 화분을 제작해서 수상 실적까지 거머쥐었다.
“비정형이면 더 다양한 상상력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3D프린팅 기술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시도, 매너리즘의 극복
미술사에서는 교황과 군주가 싸우다가 종교 전쟁이 일어나면서 매너리즘이 극복된다. 절대왕권을 상징하는 바로코 양식에 이어, 왕권의 몰락으로 장식적이고 귀족적인 로코코 양식이 등장한다.
“미술사에서는 매너리즘 극복은 결국 권력과 제도의 변화였다. 그런데 아파트 조경에서 그런 변화가 가능할까. 지금은 조합이나 건설사가 돈을 내서 만드는 구조이고, 이것은 당장 바뀌지 않는 구조이다. 입주자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긴 하지만 아직 아파트의 변화를 가져올 만큼은 아니다.”
박준호 책임은 현재 아파트 조경의 변화를 가져올 제도적 고리는 약하지만, 주체의 변화가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우리가 좀 더 다양한 시도를 지속하다보면 언젠가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라 믿음이다.
<인터뷰>
아파트 조경 위상, 너무 저평가된 거 아닌가요?!
현대건설의 아파트 조경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 이슈가 있는가?
월드비전, 한국생태복원협회와 협력을 통해 아파트 조경 공간에 자생식물을 식재하기 시작한 것이 재밌는 이슈가 될 듯하다. 멸종위기종을 위한 H-네이처 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실제 멸종위기종까지는 아니더라도 미선나무 히어리 등 우리나라 법적 보호식물인 희귀종, 자생종들을 아파트 정원에 넣기 시작했다.
또 하나는 화장품 회사와 협업을 통해 폐자재를 활용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화장품을 사용하고 나면 버려지는 플라스틱 케이스를 활용해서 타일을 만들었다. 화장품 케이스의 색상이 화려하다보니 타일 색상도 많이 화려한데, 이를 시범적으로 쓰레기 분리수거장 벽면에 적용했다. 앞으로 더 많은 활용도를 모색하고 있다.
이런 활동은 아파트 상품성이 좋아진다기보다 사회공헌 활동 측면에서 탄소 저감이라든가 고유종을 보호하는 데에 조경이 기여를 하고 있다는 의미가 크다.
건설사 조경인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디테일’이 중요하다. 나무를 심을 때나 바닥 포장을 시공할 때도 의외로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부문이 많다. 물론 건설사 직원들의 세대 교체가 빨라지고 있고, 현장에 따라 계약직 비율이 높아지면서 디테일한 시공 노하우가 전수되기 힘든 여건들이 존재한다. 게다가 최근에는 조경 공사비가 급격히 올라가면서 현장에서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는데, 아파트 조경이 고급화 대형화하면서 해야 할 일은 더 많아지는 상황이다.
하지만 디테일이 좋아야 입주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조경의 고급화에 대해 대중적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다. 현실적으로 힘들더라도 건설사나 시공 분야에 종사하는 조경인들에게 디테일을 부탁드리고 싶다.
“2022년에 한국조경 50주년을 기념해서 50개 작품을 선정했는데, 거기에 아파트는 3개가 들어가 있었다. 현대건설의 디에이치 아너힐스가 23번째로 포함되어 조경인으로서 자긍심을 느낀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좀 적지 않은가’하는 섭섭한 마음이 들었다. 선정된 작품 중에는 건설사들이 시공한 것들이 많은데, 실상 비용적으로나 노력적인 측면에서 그에 못지 않은 시도들을 아파트 조경에서 하고 있는데 왜 세 개밖에 없을까.”
박준호 책임은 “아파트 조경에 대해 너무 뻔한 상업주의에 찌들었다는 평이 있지 않느냐?”며 조심스럽게 물었다. ‘아파트 조경의 가치가 너무 저평가됐다’는 서운함 때문이었다. 이런 마음이 어쩌면 모든 건설사 조경직원들의 이심전심이 아닐까 싶었다.
냉정과 열정을 오가며 아파트 조경에 대한 애정을 보여준 박준호 책임으로부터 훗날 ‘매너리즘 극복 이후’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오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