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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뢰닝겐 비스페파르켄 기후 공원
Grønningen-Bispeparken Climate Park
자연을 따르는 형태의 기후 공원
코펜하겐의 버려진 황량한 잔디밭이 모두를 위한 울창하고, 활기 넘치며, 자연과 예술, 생물 다양성을 갖춘 그뢰닝겐-비스페파르켄 기후 공원(Grønningen-Bispeparken Climate Park)(이하 그뢰닝겐 공원)으로 재탄생했다. 그뢰닝겐 공원은 단순히 낭만적인 산책을 즐기는 공원이 아니라 도시 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공간이다. 공원의 형태는 자연을 따르고, 건축은 모든 생명체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상지는 1950년대에 코펜하겐 노르드베스트(Nordvest)에 지어진 공공지원주택 그뢰닝겐-비스페파르켄의 외부 공간으로 면적이 2만㎡에 달한다. 이곳을 폭풍우와 홍수로부터 보호하고, 지역사회와 주민에게 사회적, 자연적, 문화적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자 했다.
SLA는 덴마크의 조경가 칼 테오도르 쇠렌센(Carl Theodor Sørensen)(1893~1979)이 설계한 기존 녹지의 가치와 이상을 현대 도시의 요구에 맞게 재해석했다. 대상지는 점점 활용도가 낮아지면서 위험한 장소로 변해갔고 어린이와 주민을 위한 놀이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빗물을 충분히 흡수해 저류하지 못하는 잔디밭은 폭우가 내리면 거대한 웅덩이가 되었다. 식물과 생물 다양성이 낮아 야생 생태계도 빈약했다.
기후대응형 생태 습지와 ‘사회적 습지’의 결합
대상지에 산재한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자연 기반 기후 적응 프로젝트를 계획했다. 공원의 형태가 자연의 흐름을 따르도록 하며, 경사진 녹지 곳곳에 18개의 생태 습지를 배치했다. 이 일련의 생태 습지는 공원, 인근 주택, 도로에서 흘러나온 빗물 3,000㎥ 가량을 효과적으로 집수하고 흡수해 저류하고 정화한다.
공원은 기후와 사회적 기능에 따른 다섯 가지 자연 유형으로 구성된다. ‘습윤한 생태 오아시스’는 자연과 야생 동식물을 우선하는 공간이다. ‘나무 기둥 사이’는 아늑한 놀이와 휴식을 위한 건조한 소규모의 생태 구역이다. ‘공동체 잔디광장’은 스포츠, 직거래 장터, 지역 공동체 식사 같은 행사에 적합한 넓은 공간이다. ‘포켓 광장’은 건물 사이에서 편안하게 사교 활동을 즐기는 장소로 설계됐다. 과거 냉전 시대의 지하 벙커를 개조한 ‘벙커 힐’은 여름에는 석양을 감상하고, 겨울에는 썰매와 스키를 즐길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이다. 기후 변화 문제의 해결책과 사회문화적 기능을 결합함으로써 생태 습지는 ‘사회적 습지’의 역할을 겸하며 놀이, 풍부한 자연이 어우러진 안전한 만남의 장소를 제공한다.
*환경과조경445호(2025년 5월호)수록본 일부
글·사진 SLA
Architect SLA
Engineer Niras
Art Project Kerstin Bergendal and Efterland
Contractor Ebbe Dalsgaard A/S
Clients The City of Copenhagen
Location Copenhagen, Denmark
Area 20,000㎡
Completion 2024
Photograph SLA, Mikkel Eye, Marie Damsgaard, Københavns Kommune
SLA는 자연을 기반으로 한 조경 설계, 지속가능한 도시설계와 계획을 진행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덴마크 코펜하겐에 설립되어 지난 30년간 여러 공공 공간을 만들었다. 공원과 광장에서부터 도시 전역에 걸친 마스터플랜, 국가 단위의 생물 다양성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프로젝트를 다룬다. 현재 유럽, 북미, 아시아, 중동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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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굴리 시티 센터
Kalgoorlie City Centre
칼굴리 시티 센터(Kalgoorlie City Centre)는 시민과 도시의 역사가 담겨 있는 신도심으로서 오스트레일리아 골드필즈-에스페런스(Goldfields-Esperance)의 고유한 지역 문화 유산을 기념한다. 우리는 칼굴리-볼더(Kalgoorlie-Boulder)시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신도심 설계 목표는 지역 주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활력이 넘치고 시민 정신이 깃든 목적지를 조성해 칼굴리를 재활성화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신도심은 더 큰 지역을 아우르는 마스터플랜의 첫 단계로서 한난 거리(Hannan Street)를 마주보며 커뮤니티의 일상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 야외 식사 및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연계된 공공 공간이다.
공공 문화 활동의 중심지
신도심 중앙에 놓인 독특한 형태의 공중 캐노피는 공간의 시각적 앵커 역할을 하며 이곳에 꼭 필요한 그늘막이 된다. 미스트와 음향 시스템을 갖춘 캐노피는 낮시간대의 도심에 즐거운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곳곳에 자생종과 교목을 식재한 녹지 공간을 조성했으며, 시간이 흐르면 우거진 녹음으로 그늘을 제공하는 캐노피 공간이 될 것이다. 또한 새로운 놀이터는 칼굴리 내 공공 문화 활동의 중심지로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단위의 시민들을 환영하는 역할을 한다.
역사적 깊이
지역의 독특한 지리적 위치와 역사 및 환경적 맥락은 문화적 서사를 형성하고, 이러한 맥락은 커스텀 포장 디자인, 야외 가구, 수경 시설, 조명, 놀이터와 그늘 시설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이 구역 내 보행자 중심 도로망, 대로와 광장은 개발 예정지와 역사적 건물을 연결한다. 또한 열다섯 점의 지역 예술가 작품을 도심 곳곳에 배치해 칼굴리 지역의 역사적 깊이를 드러내며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만드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했다.
*환경과조경445호(2025년 5월호)수록본 일부
글 ASPECT Studios
Landscape Architect and Lead ASPECT Studios
Architect Iredale Pedersen Hook
Lighting, CCTV and Electrical ETC Solutions
Civil Engineer TABEC
Structural Engineer Terpkos Engineering
Water Feature, Misting and Irrigation CADsult
Quantity Surveyor RBB
Architect Stage Canopy H+H Architects
ESD Cundall
Building Surveyor Comply West
Heritage Griffiths Architects
Surveyor MNG
Play Ground Fabrication Lark Industries/Lappset
Place Plan/Community Engagement Element
Public Art Monika Dvorakova & Element
Artist Ash Smith, Catherine Noble, Charmaine Champion, Craig Stokes, Debbie Carmody, Doreen Champion, Edie Ulrich, Gavin Murray, James Schultz, Jason Dimer, Kim Gent, Nyingurta Jessie West, Regina Donaldson, Tim Neeson, Tina Carmody, Tjuma Pulka and Sean Lillico, Valma Schultz
Client City of Kalgoorlie Boulder
Location Kalgoorlie-Boulder, Western Australia, Australia
Completion 2024
Photograph Peter Bennetts, ASPECT Studios
ASPECT 스튜디오는 조경가, 도시설계가, 전략가, 도시계획가로 구성된 팀으로, 전 세계 곳곳에 새로운 공공 공간을 창조해왔다. 이용자들이 공공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 공간의 완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억에 남을 만한 공공 공간의 경험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호주 시드니, 멜버른, 애들레이드, 브리즈번, 퍼스, 중국 상하이와 광저우, 베트남 호치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스튜디오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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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애틀 워터프런트 오버룩 워크
Waterfront Seattle Overlook Walk
시애틀 워터프런트는 시애틀의 산업, 해운, 운송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 워터프런트의 남쪽은 인접한 파이오니어 광장(Pioneer Square)의 전통적 남북 방향, 격자형 도시 형태를 따르지만 북쪽으로는 만의 곡선을 따라 형태가 변화한다. 산업 시설, 선박 운송, 철도 등을 위해 만을 따라 인공적으로 부두들이 조성되었고, 이는 얕은 해안을 따라 이동하는 연어의 이동을 방해했다. 워터프런트는 북쪽으로 갈수록 경사가 급해지며, 오버룩 워크(Overlook Walk)에 이르면 도심 쪽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Pike Place Market)과 해안가에 위치한 시애틀 아쿠아리움(Seattle Aquarium) 사이에는 약 25m의 단차가 발생한다.
이처럼 대상지는 복잡한 지형에 위치하며, 파이오니어광장, 데니힐(Denny Hill) 유적지 등 역사적 공간과도 밀접하게 연계된다. 산업이 발달하며 시애틀 아쿠아리움, 올림픽 조각 공원(Olympic Sculpture Park), 부두의 대형 크레인과 상선, 크루즈, BSNF 철도 등 다양한 시설이 더 해지면서 시애틀 워터프런트를 매우 복잡한 장소로 만들었다. 이러한 요소들에 의해 많은 장소가 단절됐고, 특히 워터프런트에 접한 도로 위 알래스칸 웨이 고가도로는 도시와 워터프런트의 연결을 가로막는 큰 장벽이 되었다.
워터프런트 공원 비전
시애틀 워터프런트 공원 프로젝트(Seattle Waterfront Park Project)는 ‘모두를 위한 워터프런트’라는 포괄적인 비전을 바탕으로 단절된 도심 지역과 만을 따라 형성된 워터프런트를 효율적으로 연결해 도시의 중심을 엘리엇 베이Elliott Bay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시애틀의 역사를 담아내고, 생태계를 되살리며, 해안선의 복원과 함께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높일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구현해 미래 도시를 위한 자연친화적 공간을 마련하고자 했다.
필드 오퍼레이션스(Field Operations)(이하 FO)는 시애틀 워터프런트의 약 1.5마일 구간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 도시계획과 도시설계를 주도했다. 이를 위해 생태학자, 예술가, 엔지니어, 그래픽 디자이너, 건축가, 교통 전문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시애틀 시민과 협력해 이 비전을 구체화했다. 시애틀시는 알래스칸 웨이 고가도로(Alaskan Way Viaduct)를 철거하고 엘리엇 베이해안 방벽(Elliott Bay Seawall)(이하 엘리엇 방벽)을 재건했다. 수변의 생태 복원과 더불어 다양한 스케일의 도시계획을 통해 도심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공공 공간을 마련했다. 워터프런트를 따라 인접한 공간들과 만들어내는 결절점을 결합해 새로운 연결을 제안했다.
FO는 2010년부터 제이콥스(Jacobs), 시애틀시, 해안 지역의 여러 협력사와 함께 워터프런트 공원의 종합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2017년 엘리엇 방벽 프로젝트 개장을 시작으로 새로운 워터프런트 구축이 여러 해에 걸쳐 단계적으로 진행됐다. 엘리엇 방벽 프로젝트에는 연어 이동 경로와 해양 생물 서식지를 개선하는 파이오니어 스퀘어 해비타트 해변(Pioneer Square Habitat Beach) 프로젝트도 포함됐다.
2021년에는 피어 62, 새로운 알래스칸 웨이와 엘리엇 웨이(Elliott Way), 일부 해안 프롬나드가 완공됐다. 이후 유니언 스트리트 보행교(Union Street Pedestrian Bridge)(2022), 레일로드 웨이(Railroad Way)(2023), 매리언 스트리트 보행교(Marion Street Pedestrian Bridge)(2023)가 순차적으로 완성됐다. 2024년에는 이 프로젝트의 핵심공 간 중 하나인 오버룩 워크가 완공됐고, 올해 봄에는 공원 프롬나드(Park Promenade)와 피어 58이 개장할 예정이다.
도심과 수변을 연결하는 오버룩 워크
시애틀 워터프런트의 핵심 공간인 오버룩 워크(이하 오버룩)는 약 30m 단차가 있는 엘리엇 베이의 중심부 수변 지역과 도심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을 연결하는 새로운 고가 공원이다. 과거 이 지역은 이중 구조로 된 알래스칸 웨이 고가도로로 인해 도심과 단절됐다. 뿐만 아니라 하루 9만대 이상의 차량이 고가도로를 지나가며 발생시키는 소음과 대기 오염 등으로 인해 엘리엇 베이 중앙 수변 지역의 자연환경을 악화시켰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애틀시는 고가도로 철거를 결정했고, FO는 그 고가도로를 대신하는 고가 공원을 제안했다. 약 5,600㎡ 규모의 오버룩은 어린이 놀이 공간, 새로운 공공 공간과 풍성한 식재의 정원, 카페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방문객과 주민들은 엘리엇 베이, 시애틀 도심과 항구, 레이니어산(Mountain Rainier), 올림픽산맥(Olympic Mountains)의 경관을 곳곳에 마련된 휴게 공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여유롭게 전망할 수 있다. 시애틀 아쿠아리움 오션 파빌리온(Seattle Aquarium Ocean Pavilion)을 감싸고 있는 옥상정원에서는 식물을 감상하며 360도 파노라마 전망을 즐길 수 있다. 유려한 곡선 디자인이 특징인 세일리시 계단(Salish Steps)은 수변 공간으로 들어가는 진입로 역할을 하는 동시에 피어 62와 엘리엇 베이를 조망하며 공연과 이벤트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원형 극장 역할을 한다.
시민을 위한 수변 공간
시애틀 중심부에 위치한 오버룩은 시애틀의 도시 역사와 문화, 지리적 특성 등을 드러낼 수 있는 랜드마크다. 세계 많은 도시에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라 많은 수변 공간이 도심과 단절되어 왔다. 이렇게 단절된 수변 공간을 시민에게 되돌려 주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으며, 오버룩은 이러한 노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기도 하다.
오버룩은 역사적으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시애틀의 워터프런트와 도심을 연결하는 목표를 구체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시애틀 워터프런트의 변화는 시민들의 삶의 경험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특히 오버룩은 시애틀 워터프런트 파크 프로젝트의 구심점이며 도심의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다양한 경험을 하며 수변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시애틀의 새로운 랜드마크
시간이 흘러 이 프로젝트가 지금보다 더 확장되고 발전한다면, 오버룩은 시애틀의 도전 정신을 담고 도시의 과거를 기리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동감 넘치는 문화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역동적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이처럼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법한 변화는 공간과 시민들을 다시 연결하는 강력한 계기가 될 것이다. 도심과 연결된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는 워터프런트 공원은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흥미로운 산책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글 Field Operations
Design Lead, Landscape Architecture, Urban DesignField Operations
Local Landscape Architect Land Morphology
Technical Lead, Project Management, Structural EngineeringJacobs, WSP
Geotechnical Engineering Shannon&Wilson
Graphics, Signage & Wayfinding Studio Matthews
Lighting Design Dark Light
Irrigation Dragon Fly Irrigation
Artist Ann Hamilton, The Matriarchs
Economic and Development Strategy HR&A Advisors
Client City of Seattle Office of Waterfront&Civic Projects
Location Seattle, Washington, United States
Area 1.5ac(Overlook Walk), 32ac(Public Space), 1.5mile(Central Waterfront)
Construction 2010 ~ 2024
Completion 2024
Photograph Field Operations, Jean Sherrard, Tim Rice, Land Morphology, Hoffman Construction / Marissa Lordhal
1999년 설립된 필드 오퍼레이션스(Field Operations)는 조경과 건축, 도시를 다루는 설계사무소로,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샌프란시스코, 필라델피아, 중국 선전, 영국 런던에 지사를 두고 있다. 다양한 규모의 프로젝트를 아우르며 대규모 지구 개발부터 마스터플랜, 소규모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살아가고 소통하는 환경에 아름다움, 건강, 생동감을 불어넣고자 한다. 기후 변화, 자원 감소, 사회적 불평등 등 여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회복탄력성 있는 세계를 만드는 설계를 고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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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노 광장
Domino Square
도미노 광장(Domino Square)은 4,500㎡ 규모의 도미노 설탕 공장 부지를 사무와 주거 공간, 공공 공간, 식음료 시설, 상업 시설 등이 어우러진 활기찬 복합 구역으로 재개발하는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로 만들어졌다. 10년 동안 부동산 개발 회사이자 프로젝트 시행자인 투 트리스 매니지먼트(Two Trees Management)는 산업 지역이었던 윌리엄스버그(Williamsburg)의 400m가량의 수변 공간을 브루클린에서 손꼽히는 역동적인 동네로 탈바꿈시켰다. 변화의 중심에는 2018년에 개장한 도미노 공원(Domino Park)이 있다. 공원은 연간 약 1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수백 회의 무료 지역 사회 행사를 개최하는 세계적 명소로 자리 잡았다. 2024년 가을, 도미노 광장이 개장하면서 이 지역 공공 공간에 대한 비전 프로젝트가 완료됐고 인근 지역과 워터프런트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됐다.
도미노 공원
약 2만㎡ 규모의 도미노 공원은 160년간 주변 자연과 단절되어 있던 윌리엄스버그를 이스트강과 연결하고 지역 주민에게 필요한 공개 공지를 제공하는 동시에 미국 최대의 설탕 공장이었던 대상지의 유산을 기린다. 공원의 주요 공간인 아티팩트 워크(Artifact Walk)는 설탕 보관 창고로 사용된 로 슈가 웨어하우스(Raw Sugar Warehouse)의 원통형 기둥, 갠트리(gantry) 기중기, 설탕 탱크 등 30개 이상의 대형 유물을 둘러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도미노 공원에는 피크닉 공간, 정원, 반려견 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스포츠 경기장, 뉴욕 외식업계 황제로 불리는 대니 마이너(Danny Mayer)의 인기 레스토랑 타코치나(Tacocina) 등이 있어 지역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공원은 홍수 수위보다 높은 지대에 조성됐고 다양한 자생 식물을 식재해 녹지 기반을 형성했다. 이는 해수면 상승에 대한 1차 방어선으로 기능한다.
리파이너리 빌딩과 도미노 광장
도미노 광장은 세 면이 독특한 건물로 둘러싸인 도심 속 광장이자 도미노 공원과 조화를 이루는 시민 공간으로 기능하는 동시에 독자적 공간이기도 하다. 단순한 도심 광장을 넘어 윌리엄스버그 주민들에게 야외 리빙룸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도미노 광장은 지역의 랜드마크인 리파이너리(Refinery) 빌딩과 나란히 있는데, 전통적 벽돌 건축물과 현대적 광장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다. 빌딩은 광장의 개성을 높여주는 배경으로 기능한다. 광장의 넓게 열린 공간에서 방문객들은 리파이너리 빌딩을 단순한 평면적 피사드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방에서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된다.
*환경과조경444호(2025년 4월호)수록본 일부
글 Field Operations
Project Lead, Landscape Architect, Urban Design, PublicRealm Field Operations
Building Architect Studio Cadena, DencityWorks
Civil Engineer Langan
Structural Engineer Rosenwasser/Grossman Consulting Engineers, P. C.
MEP Engineer Cosentini Associates – A Tetra Tech Company
Irrigation Design Northern Design LLC
Canopy Structure Design FTL Design Engineering Studio
Lighting Design Lighting Workshop
Ice Rink Everything Ice
Client Two Trees Management
Location Brooklyn, New York, USA
Area 0.75ac
Design 2021~2023
Completion 2024. 9.
Photograph Field Operations, Two Trees Management, Daniel Levin, Radhika Chalasani, Julienne Schaer, Michael Vahrenwa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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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테오티 광장
Piazza Matteotti Public Garden
마테오티 광장(Piazza Matteotti)은 1990년대부터 오랜 역사가 축적된 장소지만, 뚜렷한 지향점 없이 광장 일부가 지속적으로 바뀌고 재설계되며 점차 왜곡된 상태였다. 마테오티 광장 공공 정원 프로젝트를 통해 이곳에 카스틸리온 피오렌티노(Castiglion Fiorentino)의 역사적 중심지인 아레초-투스카니(Arezzo-Tuscany)로 향하는 관문이라는 정체성을 부여하고, 발 디 키아나(Val di Chiana)의 아름다운 테라스 위에 다정하고 활기 넘치는 공간을 조성하고자 했다.
설계 목표
설계 목표는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를 단순화하고 요소 간 위계를 복원해 본래 광장의 주인이었던 식생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관목이 우거진 화단으로 채운 광장 주변의 꽉 찬 공간(solid)은 나무 그늘에서 쉴 수 있는 중앙 광장의 빈 공간(void)과 대조를 이룬다. 도로는 다양한 활동을 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포장했다. 기능과 미학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도록 포장 재료를 신중하게 선택했다. 이러한 설계를 통해 1930년대의 정원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동선, 작은 광장, 휴식 공간 사이의 명확한 위계를 복원하고, 현대에 알맞게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했다.
공간 구성
사암으로 포장한 외부 보행자 순환로에서 정원으로 진입할 때 이용하는 지점은 크게 네 곳이다. 본래 계단이 있던 곳을 보행 약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사로로 바꾸고 좀 더 넓게 조성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정원에 들어서면 발 디 키아나의 경관과 분수가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분수는 북쪽 공간으로 향하며 마주치는 첫 번째 광장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분수에서 전쟁기념관까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다양한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작은 광장과 키오스크를 설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마련했다. 경계부의 산책로는 현재의 벨베데레(belvedere)(전망대 또는 정자)로서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되, 새로운 시설물을 배치해 개선하고 경계 난간을 설치해 안전성을 더했다.
*환경과조경443호(2025년 3월호)수록본 일부
글 Pool Landscape
Landscape/Architecture Firm Pool Landscape
Lead Architect Pool Landscape(Caterina Gerolimetto, Ilaria Sangaletti, Elisa Frappi)
Fountain’s Restoration Ilaria Forti
Structure Zam Engineering
Client Municipality of Castiglion Fiorentino
Location Castiglion Fiorentino, Arezzo, Italy
Area 3,200㎡
Completion 2024
Photograph Alessandra Bello, Marco Frappi
풀(Pool Landscape)은 건축가 카테리나 제롤리메토(Caterina Gerolimetto), 농학자 엘리사 프라피(Elisa Frappi), 조경가 일라리아 산갈레티(Ilaria Sangaletti)가 설립한 사무소로, 건축과 조경을 아우르는 창의적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 열정으로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며 자신만의 설계를 해나가고 있다. 빛, 바람, 잎사귀 같은 자연의 요소를 재료로 삼아, 대상지에 대한 신중한 분석에서부터 설계를 시작한다. 이탈리아의 베로나, 베르가모, 페사로를 기반으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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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르케엔 공원
Storkeengen
덴마크에 위치한 스토르케엔(Storkeengen) 공원은 다양한 건축적 도구를 통해 도시계획, 기후 변화 적응, 자연 보존 전략을 결합한 프로젝트다. C.F. 몰러 아키텍츠(C.F. Møller Architects)가 고안한 덴마크 중부 지역의 혁신적인 홍수 대응 시스템은 도시계획, 기후 변화 적응, 자연 보호를 결합하며 라네르스(Randers)를 미래 도시의 모델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홍수에 대응하는 자연 공원
라네르스는 산책과 카누 타기 명소인 구덴강(Gudenåen)으로 잘 알려진 도시다. 하지만 저지대에 위치해 홍수에 취약하고, 예측이 불가능한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성이 더 커졌다. 라네르스 시, 지역 수도사업소와 함께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라네르스의 자연환경을 개선하고, 홍수로부터 이 지역을 보호하는 것이 목표였다. 도심의 건물 지붕, 주차장, 도로를 타고 흐르는 우수는 빗물 배수로(cloudburst routes)로 유입되고, 강가 목초지를 지나며 정화 및 여과된 뒤 구덴강으로 다시 흘러 들어간다. 새로운 도로와 배수로는 불투과성 포장 지역에 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한다. 위험에 처한 초원을 습지로 전환함으로써, 다양한 건축적 멀티툴을 통해 자연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의 홍수 위험을 줄이며 주민과 방문객이 자연을 감상하며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자연 공원을 만들고자 했다.
*환경과조경443호(2025년 3월호)수록본 일부
글 C.F. Møller Architects
Landscape Architect C.F. Møller Architects
Architect C.F. Møller Architects
Construction Jakobsen & Blindkilde
Engineer WSP Denmark
Collaborator Geo
Client Randers Municipality and Vandmiljø Randers
Location Randers, Denmark
Area 83㏊
Completion 2024
Photograph Peter Sikker Rasmussen, Silas Andersen
C.F. 몰러 아키텍츠(C.F. Møller Architects)는 스칸디나비아의 대표 건축사무소로 혁신과 노하우, 북유럽적 가치를 기반으로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 건축의 기능적, 예술적,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심미적인 디자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지역적 맥락에 대한 세심한 분석을 통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해법을 도출하며, 도시계획, 조경과 건축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는 접근법을 통해 새로운 국제적 표준을 만들어내고자 한다. 자원 절약과 환경 문제, 프로젝트 예산을 고려하며 장인 정신을 토대로 다양한 스케일의 프로젝트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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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안 중심문화업무지구
Xi’an CCBD
고대 중국의 수도
중국 중부 산시(Shanxi) 지방의 수도인 시안(Xi’an)은 사원, 역사적 랜드마크, 보행자와 자전거를 탄 방문객이 많이 찾는 성곽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진시황의 무덤을 위해 만든 2,000년 역사의 테라코타 군대(병마용)가 바로 고대 수도인 시안의 유산이다. 8천 구 이상의 진흙 조각상을 보러 매해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시안을 방문한다. 하지만 이 병마용은 오늘날까지 시안에 이어지고 있는 도예 문화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8백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시안의 고대 유적지와 북적거리는 도심은 모든 관광객이 방문하고 싶어 하는 장소다. 한편 역사적 성곽 밖 지역은 중국의 빠른 도시화를 보여준다. 고층 거주지가 엇비슷한 형태로 펼쳐지고, 거대한 도로가 중심부로부터 뻗어나가며 끝이 없을 것 같은 그리드를 형성한다.
도심 밖 새로운 지구를 설계하는 시안 중심문화업무지구(이하 시안 지구) 프로젝트를 맡은 헤더윅은 자문했다. 이처럼 외곽에 놓인 지역을 방문할 가치가 있는 장소로 만들 수 있을까.
평범한 과제와 특이한 접근 방식
시안 지구 프로젝트는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나타났을 무렵 시작됐다. 시안 지구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 세 개 회사가 초청됐고, 헤더윅 스튜디오는 평범한 공모 과제에 상업 시설을 곁들인 대규모 쇼핑 시설과 복합 활용 고층 빌딩이라는 독특한 접근법을 제시했다. 유리벽과 강철로 구성된 거대 덩어리를 만드는 대신, 장소 특정적이고 인간 중심적 스케일의 도시 지구로서, 문화, 사회, 상업의 중심지인 쇼핑몰의 개념을 제고하고자 했다. 특히 대규모 산업화와 저렴한 건설을 추구하는 시대에 공예, 돌봄, 장기적 고찰에 뿌리를 둔가치가 여전히 유효할 수 있을지 고심했다.
155,000㎡ 규모의 대상지에는 몇 가지 난제가 있었다.새로 건설되는 공간에 둘러싸여 있어 장소 정체성을 부여하는 어떤 역사적 요소도 대상지에 남아 있지 않았다. 동쪽의 시안 천단天壇 유적, 서쪽의 산시 TV 송신 탑 사이에 위치한, 옛것과 새로운 것의 중간에 놓인 땅이기도 했다. 이 도시적 위치의 중요성을 인지한 그룹 리더인 맷 캐시(Mat Cash)는 “두 개의 축이 만나며 서로 다른 방향성이 한데 모아지는 어떤 순간, 그 중심의 필요성이 야기됐다”고 설명했다.
헤더윅 스튜디오 팀은 클라이언트와 2년간 소통하며 언어와 거리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시안과 동떨어진 곳에서 대상지의 복잡한 역사를 연구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설계 팀은 2023년 처음으로 시안 지구 대상지를 방문했는데, 이때 시안 북동부의 화산에 올라 본 풍경으로 인해 설계 방향을 극적으로 틀게됐다. 프로젝트 리더인 루이스 사크리스탄 무르가(Luis Sacristán Murga)는 이때의 경험은 설계에 지형을 통합시키는 방향으로 계획을 변화시켰고, 시안 지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안 트리(Xi’an Tree)의 공중 경관에 영감을 주었다고 말했다.
2024년 12월 공개된 시안 지구 프로젝트는 시작부터 완공의 전 과정을 4년 안에 해내야 하는 초고속 프로젝트였다. 시안 지구를 안정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던 건 3천여 명의 건설 노동자의 노력 덕분이다. 설계 팀은 시안 지구를 발견과 탐험의 장소로 상상하며 보행을 위한 거리, 정원, 테라스를 구상했다. 완전히 새로우면서도 시각적으로 복잡하고 심지어 부분적으로는 거칠게 보이길 바랐다. 무엇보다 시안 지구를 시안 시와 공명하며 역사를 기념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고, 좀 더 부드럽고 풍요로우며 독특한 방식의 중국 도시 개발의 모델이 되기를 바랐다.
도시, 거리, 문
맷 캐시는 방문하고 싶고 의미 있는 시안 지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도시에서 생겨나는 어떤 정신, 다양성, 질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설계 팀은 다양한 스케일에서 시각적 복잡성, 내구성, 인간 중심의 접근 방식이 어떻게 도시와 거리, 문의 높이에서 설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탐구해 새로운 시안 지구에 필요한 요소를 갖추려 했다.
인간 중심 스케일의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 필요했다. 거대 블록을 쪼개 사회적 교류가 벌어지는 작은 공간을 만들고, 불필요하게 넓은 유리 평면을 줄이고, 부드럽고 마감이 완벽하며 질감이 살아 있는 소재를 더해 손을 뻗어 만져보고 싶게 만들었다.
일반적인 복합 쇼핑몰은 타워 상단의 사무 공간이나 아파트로 연결되는 공공시설을 갖고 있다. 이러한 두 개 블록 덩어리는 설계하기 용이할 수 있으나 정체성의 차원에서 이점이 없고 아름답지도 않다. 시안 지구에도 공공 가로와 타워가 있다. 87,760㎡의 사무 공간, 110,000㎡의 아파트, 35,000㎡의 호텔이 있지만 서로 구분하기 어렵다.
쇼핑 시설의 계단식 옥상은 24m에 달하는 높이를 자랑하며 공중 테라스, 정원, 광장으로 이어지는 분리된 건물들의 군락을 형성한 것처럼 보인다. 흙색 세라믹 타일로 덮인 78개의 기둥과 휘어진 빔beam은 중국의 전통적인 네스팅 테이블(nesting table)과 사원을 연상시킨다. 지구 경계부에는 좀 더 낮은 높이의 지붕이 중앙을 향해 솟아오르며 사람들의 시선을 시안 트리를 향해 돌린다. 시안 지구는 고대 그리스 같은 공간으로 변한다. 서로 보고 보이는 상업적이며 사회적인 공간이다.
건축과 경관을 통합했다. 상업 시설의 옥상은 정원으로 변모하고, 유리벽은 외부 공간을 실내로 끌어들인다. 시안의 가로수에서 영감을 받아 시안 지구 전체를 엮을 수 있는 식재 계획을 세웠다. 상업 시설의 다섯 개 층 사이를 연결하는 포장된 테라스와 선큰 정원은 만남, 휴식, 일광욕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그늘을 제공한다. 이 경관은 도시로 연장되어 주변 거리로 확장된다.
도시 스케일에서 시안 지구는 서양의 도시계획에서 그 리드를 활용하기 훨씬 이전에 등장한 시안의 독특한 그리드 체계를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평면형 그리드가 도로와 블록을 구성하는 데 반해, 시안 지구의 그리드는 수직으로 올라가며 삼차원 도시 시스템을 구획하고 복잡한 도형에 논리를 만들어낸다.
모든 설계에서 너무 평범한 건 피하려 했다. 동일한 포장 패턴을 계속 사용하기보다 길을 알려줄 수 있고 문 화적 함의가 있는 방식으로 패턴을 만들었다. 한 건물 앞 공간을 은행잎 형태의 패턴으로 포장했는데, 이 패 턴은 1,400년 역사의 고관음선사(Guanyin Temple) 앞뜰 의 은행나무를 상징하는 것으로 장수, 인내, 희망, 평화를 의미한다.
작은 요소에도 주목했다. 도예 장인이 만든 세라믹 타 일로 건물 외벽을 장식하고 엘리베이터 버튼을 덮었다. 휘어지는 난간의 끄트머리는 한손에 잡히는 구 형태로 부풀어 오른다. 이러한 작은 디테일은 기억에 남는 장 소의 촉감과 분위기를 만드는 데 일조한다.
수직 정원
식물원이자 조각 작품인 시안 트리는 공공 공간의 중 심이자 사회적 자원이다. 지하층에서부터 높이 57m에 이르는 시안 트리는 지구 중심의 만남의 장소로 방문객을 맞이하고 도시를 기념한다. 시안은 4,000마일 에 달하는 길인 실크로드의 동쪽 끝에 있던 도시로 장거리 여행을 시작하고 끝내는 지점이었다. 시안 트리의 가지처럼 뻗어 나온 구조물을 걸어 오르는 경험은 실크로드의 미니어처 위를 걷는 기분을 자아내며 고대 유통로에서 시안이 담당했던 역할을 상기시킨다.
시안 트리에는 꽃잎이라 불리는 다이아몬드 형태의 길 이 6~7m의 테라스가 중앙 기둥을 휘감아 올라간다. 이 꽃잎은 터키에서 중국 동부까지 실크로드를 따라 거쳐 가는 일곱 종류의 생물 군계를 의미한다. 방문객 은 온대 스텝지대에서 시작해 알파인 툰드라, 산간 수 림, 온대 아한대 숲, 건조한 관목숲을 통과하는 돌계단을 걸어 다양한 색채와 질감을 경험하고 건조한 스텝 지대에 도달해 시안 지구와 그 너머의 도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내부 나선형 계단과 엘리베이터는 유통, 생태, 공동체를 상징하는 이 연속적 정원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미래 유산을 빚다
시안 지구 프로젝트는 현대 공예의 정수를 보여준다. 컴퓨터 렌더링을 물리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반적인 건물과 달리, 수 세대에 걸쳐 시안의 명성을 쌓은 장인정신의 공예 과정을 드러낼 수 있는 불완전함을 표현하고자 했다. 손수 제작한 오브제는 아름다울 뿐 아니라 고유한 형태로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맷 캐시는 “산업화가 가져온 효율성과 완벽함은 종종 인간성의 감각을 상실시킨다. 우리는 모두 다른 결함을 갖고 있기에 불완전함에 공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라믹은 시안의 문화적 맥락을 보여줄 뿐 아니라 시각적 복합성, 삼차원적 질감, 더 나은 방문객 경험을 제공해 시안 지구에 인간미를 더한다. 건물 표면을 뒤덮기 위해 30,000㎡의 세라믹 타일 시공 계획을 세웠는데, 기계로 만든 표준 규격의 타일로는 불가능했다. 시안의 장인들의 솜씨가 필요했고, 거대한 복합 쇼핑몰을 타일 공예품으로 덮는 설계에 클라이언트가 동의할지도 미지수였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도전에 응했으며, 실제 크기로 구조와 자재 조립 목업을 만드는 데도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하지만 소규모 작업을 주로 하 는 장인들은 시안 지구 프로젝트에 필요한 많은 양의 타일을 만들어낼 시설을 갖추지 못한 상황이었다. 한편 대규모 제작소는 동일한 형태의 결함 없는 타일을 만드는 데 특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계 팀은 일 년 반에 걸쳐 실험, 협력, 제작, 재제작 과정을 진행했다. 장인들의 작업량을 늘리고, 대규모 제작소가 공예 개념을 수용할 수 있는 균형점을 찾고자 했다. 세리믹 공장 답사를 하며 상호반복적 배움이 이루어졌다. 2,000여 번의 실험을 거 치는 동안 제작소 직원들은 설계안이 담은 의도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이 현장 중심적 과정은 특수한 자재 실험으로 이어졌고, 그중 하나가 일대일 스케일의 프로토타입 제작이었다. 최종적으로 휘어지고 골이 진, 100,000m 길이의 타 일이 완성됐다. 3~9층으로 바른 유약은 갈색과 크림색 이 회오리치는 매력적인 타일의 표면을 만들어냈다.
한 번의 시도 vs. 프로토타입
시안 지구 프로젝트를 다른 맥락의 대상지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클라이언트의 대담함과 예산은 헤더윅 스튜디오가 이처럼 독특한 프로젝트를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냈다. 시안 지구는 하나의 현재진행형인 연구로 발전했으며, 다른 중국 도시도 따라할 수 있는 새 로운 제작 방식과 설계 방법을 이끌어냈다.
시안 지구 프로젝트의 진정한 의미는 공예의 가치와 인간 중심적 스케일의 사고 방식에 있다. 이 원칙은 다 른 대상지에도 적용할 수 있다. 루이스 사크리스탄 무르가는 돌봄과 연민의 마음가짐은 “도시를 공예로 손수 만든 마을로 설계하는 새로운 방식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성공적 프로젝트는 어떤 건물의 맥락과 함께 작업하는 데서 오는 것이지 사전에 형성된 생각을 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열린 마음으로 도전하면 대상지와 이를 둘러싼 모든 사람들이 가장 좋은 아이디 어로 당신을 이끌 것이다.
글 Heatherwick Studio
Design Heatherwick Studio
Design Director Thomas Heatherwick
Group Leader Mat Cash
Project Leader Luis Sacristan Murga, Simon Winters, Angel Tenorio
Project Manager Consuelo Manna, Jimmy Hung, Technical
Design Leader Nick Ling, Maura Ambrosiano
Collaborator 10 Design(architects), GP Architects(towers A&B), Lacime(towers C&D), KPF (original masterplan and towers)
Consultant Arup(facade engineering), RBS(structure engineering), WSP(MEP engineering), Surbana Jurong(structure tree engineering), CFT(facade tree engineering), WTD(landscape), Landworks(landscape), Speirs+Major(lighting), MIR(visualisation), Devisual (visualisation), Slashcube(visualisation), Robotics Plus(engineering)
Local Design Institute JZFZ(overall LDI), KTF(facade LDI), Sky Design(interior LDI), Green(landscape LDI), HDA(lighting LDI)
Ceramic Manufacturer HEDE(north podium), TOB(south podium), Yi Design(lift buttons)
Client China Resources Land
Location Xi’an, China
Area 155,000㎡
Completion 2024. 12.
Photograph Zhu Qingyan, Raquel Diniz
헤더윅 스튜디오(Heatherwick Studio)는 250여 명의 건축가, 디자이너, 메이커, 엔지니어, 조경가로 구성된 팀으로,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런던과 상하이에 있는 공동 워크숍과 디자인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건물, 공간, 마스터플랜, 오브제, 기반 시설을 만든다. 우리 주변의 건물과 장소를 근본적으로 더 즐겁고 매력적인 곳으로 탈바꿈시켜 인간적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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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밍턴 워터프런트 프롬나드
Wilmington Waterfront Promenade
태평양의 아름다운 자연과 이어져 있었던 로스앤젤레스의 윌밍턴(Wilmington) 지역은 로스앤젤레스 항구의 확장으로 인해 해안에서 서서히 분리됐다. 로스앤젤레스 항만청은 북미에서 가장 분주한 컨테이너 항구이자 인근 지역의 주요 경제 원천인 이곳의 커뮤니티를 확대하고자 노력해왔다. 이 점을 고려해 윌밍턴을 지역의 매력 요소이자 경제적 원동력으로 만드는 데 전념했다. 로스앤젤레스 항만청과 직원, 지역 사회, 관련 기관과 협력해 윌밍턴 지역과 항만 사이에 자연스러운 완충 지대를 만들었다. 윌밍턴 지역의 히스패닉계 주민들이 자연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산업과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개발했다. 윌밍턴 워터프런트 공원, 아발론 북쪽 스트리트스케이프, 윌밍턴 워터프런트 프롬나드의 세 공공 공간이 마련됐다.
마스터플랜
항만청은 두 단계로 나누어 마스터플랜을 실행했다. 첫 단계는 2011년에 개장한 윌밍턴 워터프런트 공원이다. 유휴 부지를 해안으로 평행하게 뻗은 30에이커 규모의 공원으로 탈바꿈시켜 지역 사회와 항만 사이 완충 지대 역할을 하도록 했다.
두 번째 단계는 공원과 지역 사회를 바다와 연결하는 것이다. L자 형태의 신규 개발 부지로 산업 지구, 아발론(Avalon) 거리와 새로운 워터프런트 프롬나드를 연결했다.
공원 구성
항구의 영향으로부터 윌밍턴 워터프런트 공원을 보호하기 위해 평평한 기존 지형을 4.88m 들어 올려 견고한 조형 지형을 조성했다. 이곳은 그늘이 드리우는 완만한 잔디 경사로와 다목적 운동장을 하나로 통합한다. 들어 올린 지형 위에 만든 엘 파세오 프롬나드El Paseo Promenade는 벤치, 전시 정원, 캘리포니아 해안 철도 선로와 연결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종의 순환로로 기능한다.
향후 아발론 북쪽 지구의 보행자 통로가 대상지와 연결되면 방문객들은 산업 항구 부지를 지나 윌밍턴 워터프런트 프롬나드의 랜딩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곳은 조형 지형 꼭대기에서 LA 항구의 시원한 전망을 감상할 수 있는 입구가 된다. 흙으로 만든 돔 아래 화장실과 서비스 시설들을 교묘하게 배치했다. 공원 앞쪽에 있는 광활한 잔디밭을 가로질러 무대 역할을 하는 산책로를 걸어가면 오닉스를 깎아 만든 거친 돌로 된 계단식 좌석을 만나는데, 이곳에 앉아 물과 만나는 항구의 탁 트인 풍경을 즐길 수 있다.
*환경과조경442호(2025년 2월호)수록본 일부
글 Sasaki
Lead Landscape Architect Sasaki(Zachary Chrisco, Philip Dugdale)
Local Landscape Architect Studio-MLA
Client Port of Los Angeles
Location Los Angeles, California, United States
Area 10ac
Completion 2024
Photograph Millicent Harvey, Barrett Doherty
사사키(Sasaki)는 도시설계, 건축, 토목 공학과의 협업을 통한 다학제간 디자인을 추구하며 전 세계의 대규모 국제 사무소, 문화 지구, 고등 교육을 위한 캠퍼스, 소규모 사무 공간을 설계해왔다. 다양한 스케일의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대상지의 문제점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해 넓은 스펙트럼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유연한 도시설계와 균형 잡힌 프로그램, 역동적인 공공 영역 등을 아우르는 마스터플랜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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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나드 사뮈엘 드 샹플랭
Promenade Samuel-De Champlain
프롬나드 사뮈엘 드 샹플랭(Promenade Samuel-De Champlain)(이하 사뮈엘)은 황량했던 2.5㎞ 길이의 고속도로와 철도 노선을 세인트로렌스강(St. Lawrence River)을 따라 펼쳐진 중요한 문화 거점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다. 1단계 이후 15년 만에 완공된 3단계에서는 이전과 동일한 디자인 언어를 그대로 유지하되 차별화된 방문객 편의 시설을 만들어야 했다. 한때 이곳은 지역 주민에게 넘어설 수 없는 장벽이었다. 하지만 고속도로가 일반 도로로 바뀌고 철도 노선이 이전된 뒤 강변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15만㎡ 규모의 부지가 확보됐다. 설계 목표는 지역 주민에게 강을 되돌려주는 것이었다. 사뮈엘은 캐나다 퀘벡 주정부가 주도하는 수도 유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사회적 사명감을 설계의 원동력으로 삼고, 마스터플랜부터 건축과 조경, 가구와 신호 체계까지 모든 디자인 요소에 종합적이고 다학제적 방식으로 접근했다.
강의 회복
우선 세인트로렌스강의 존재감을 강화하고자 했다. 대상지의 본질을 포착하고, 이 지역의 역사적 상징성과 고유한 해안 생태계를 드러냈다. 디자인 영감은 목재 무역과 조선업을 기반으로 했던 대상지의 역사에서 얻었다. 19세기 초 기업가들의 창의적 발상을 디자인에 반영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간결하고 강력한 디자인 언어로 표현하고자 했다. 특히 산업 유산의 관점에서 귀중한 자원인 목재를 통해 여러 세대에 걸쳐 부둣가 잔해와 더미가 형성했던 기존 해안선 경관을 떠올리게 하고자 했다. 이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는 지난 세기 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었던 플라주 뒤 푸롱(Plage du Foulon)을 연상시키는 해변을 개발하는 것으로 매력적인 휴게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했다.
두 개의 볼륨
주요 편의 시설인 파빌리온 데즈 베노르(Pavillon des Baigneurs)는 볼륨감 있는 두 개의 직사각형이 길쭉하게 놓인 형태다. 하나는 해변 장벽에서 뻗어나가는 화강암 구조물로, 다른 하나는 화강암 기단 위에 놓인 목재 구조물인 파노라마 전망대로 독특한 볼륨감을 선사 한다. 전망대 내부에는 고성능 난간 유리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실내외 공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고, 활기찬 해변 분위기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했다. 흰색 목재 중심의 실내 인테리어로 따뜻한 해안가 분위기를 연출하고, 캔틸레버 목재 구조물의 돌출부는 수변 공간의 문지방으로서 1층 해변 스낵바와 테라스를 장식하는 예술적 디자인 요소가 된다.
강변의 휴양지
사뮈엘은 건축가가 어떻게 사회에 기여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나이, 개인적 배경, 사회적 지위와 상관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오가며 즐길 수 있는 개방형 공간은 시민을 위한 새로운 안식처가 된다. 미러폰드와 수영장은 강과 조화를 이루며 파빌리온에서 해변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연결을 만들어낸다. 인피니트 풀의 무한한 수평선은 이용자들에게 마치 강물 속에서 헤엄치고 산책하는 듯한 착시를 불러일으킨다. 해변 장벽과 바다 라임 잔디(sea lyme grass) 군락을 따라 만 들어진 모래 해변은 물길과 조화를 꾀하는 강변의 휴양지 같은 경관을 연출한다.
해안 산책로
해변을 따라 다양한 기능과 분위기가 있는 산책로가 펼쳐진다. 서쪽 방향 산책로에서는 자연적 지형에 융화되며 고유한 해안 경관을 드러내는 해안 초원을 연상시키는 정원을 가로질러 갈 수 있다. 파빌리온 드 라 코 트(Pavillon de la Côte)와 프롱트낙 키(Frontenac Quay)에는 현대적 감성을 담아냈다. 동쪽 부둣가 산책로는 기존 습지를 강조하며 드넓은 녹색 평원으로 마무리된다. 이 평원에는 파빌리온 드 라 부알(Pavillon de la Voile), 스포츠 시설, 피크닉 플랫폼, 강변 진입로 등 다양한 공간이 어우러진다.
지역 생태계와 공공 공간
대상지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회복하기 위해 교목 1,055그루, 관목 2만8,950그루, 자생종 초화류 11만 7,000본 등 다양한 식물을 심었다. 생미셸(Saint-Michel) 습지를 활성화해 지역의 동식물군에 반드시 필요한 생태계를 보존하고자 했다.
다학제적 노력의 결과물이 잘 반영된 사뮈엘은 개장 후 방문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프로젝트 는 공중 보건, 기후변화 대응, 생태학, 생물 다양성 등 을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완성도 높은 공간을 통해 구 현하고, 이용자에게 유의미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 한다는 공공의 목표를 달성하며 공공 공간의 위상을 높이고 좋은 공공 공간의 필요성을 역설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글 Daoust Lestage Lizotte Stecker
Lead Designer(Architect, Urban Design, Landscape Architect)Daoust Lestage Lizotte Stecker, Réal Lestage, Eric Lizotte, Caroline Beaulieu, Lucie Bibeau, Grégory Taillon, David Gilbert, Mélissa Simard, Luca Fortin, Maria Benech
Landscape Architect Consortium Daoust Lestage Lizotte Stecker, Option aménagement et Williams Asselin Ackaoui
Collaboration
Project Manager: Société Québécoise des Infrastructures(SQI)
Partner: Ministère des Transports et de la Mobilité Durable
Engineering: AtkinsRéalis, WSP, Tetra Tech
Process Engineering: François Ménard
Construction Manager: Pomerleau
Contractor: Construction BML(Station de la Côte, Station de la Voile et Boulevard), Construction Deric(Station de la Plage, Mirror of Water and The Swimming Area), Construction Citadelle(Pavillon de la Côte et Pavillon de la Voile), Bauvais & Verret(Pavillon des Baigneurs)
Client Commission de la Capitale Nationale du Québec(CCNQ)
Location Québec, Canada
Area 150,000㎡
Completion 2023
Photograph Adrien Williams, Stéphane Groleau, Maxime Brouillet, Nicole Grenier, Radio-Canada/Erik Chouinard
도스트 레스타주 리조트 슈테커(Daoust Lestage Lizotte Stecker)는 1988년 설립되어 건축, 조경, 도시설계를 다루는 다학제 디자인 그룹이다. 디자인 관습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시설계, 건축, 조경,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의 경계를 허무는 디자인을 선보인다. 대상지와 주변 환경의 본질적 특성을 주의 깊게 살피고, 명확한 현대적 디자인 언어를 통해 과거의 흔적을 드러내는 방식을 추구한다. 간결함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통해 도시와 건축의 관점에서 유의미하고 완성도 높은 공간을 설계하며 소규모 지역 단위부터 국제적 규모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활동하고 있다.
- Daoust Lestage Lizotte Ste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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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첸뷔엘 공원
The Park, Recreational Area Butzenbüel at Zurich Airport
2017년 스위스 취리히 국제공항 인근 부첸뷔엘(Butzenbüel) 언덕을 재설계하기 위해 더 파크(The Park) 공모전이 개최됐다. 스튜디오 풀칸의 설계안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공원은 건축가 야마모토 리켄(Yamanotork Riken)이 설계한 18만 평 규모의 비즈니스 센터인 서클 단지와 함께 2020년 개장되어 고속도로, 공항, 서클 사이에 위치한 휴양지이자 평화로운 안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대상지는 역동적 인프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자연과 유사한 오아시스 같은 곳이다. 언덕에는 자연과 인공 경관의 역사적 층위가 쌓여 있다. 원래 이곳은 1960년대 고속도로를 만들며 나온 굴착토가 쌓인 빙하 퇴적물이었다. 1970년대에 인공 숲, 초원, 습지가 조성되면서 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이곳을 자연 보호, 여가 활동, 산림 활용 등 언뜻 보기에 서로 상충하는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고 시너지 효과를 내는 설계를 통해 탈바꿈시키고자 했다.
상징적 경관 조각품
부첸뷔엘 공원은 그 자체로 상징적 경관 조각품이며, 서클 단지의 요구 사항에 부응하고 자연과 숲을 보존하고 있다. 주로 대상지에서 찾은 재료를 사용했는데, 한 예로 퇴적물 속 자갈을 산책로와 벽에 활용했다.
디자인 콘셉트와 두 가지 주요 개입
하늘, 숲, 빙하 퇴적물, 지형이라는 대상지의 네 가지 층위를 설계에 반영했다.
숲 개간: 나무들을 지름 200m의 타원형 공원 주변으 로 둘러 트리 링을 만들었다. 트리 링은 상징 공간이자 고요한 공간을 조성한다. 이곳은 언덕을 공원의 랜드 마크로 바꿔주는 ‘천상의 아레나’로 기능한다.
산과 고원: 언덕의 수직적 층위를 강조했다. 언덕 아래에는 스위스 빙하 퇴적물이 있고, 그 위에는 스위스 숲이 있다. 빙하 퇴적물을 활용해 추상적 조형물을 만들었다. 이 조형물은 하늘과 날씨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스카이 플랫폼과 함께 산의 정상 구역을 형성한다. 서클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스카이 플랫폼에 갈 수 있다. 공원은 숲 순환 산책로, 스카이 순환 산책로, 파빌리온, 거울 연못으로 구성된다. 빛을 반사하는 거울 연못은 공원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추가 설계
순환 산책로: 두 개의 주요 동선인 숲 순환 산책로와 스카이 순환 산책로를 조성했다. 두 산책로는 기존 빙퇴석 자갈로 만들었다. 숲 산책로는 공원 입구와 공원을 연결하고 다채로운 숲을 관통한다. 스카이 산책로는 개간지와 고원으로 이어진다.
장소와 용도: 자연에 대한 경험을 방해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시설물만 설치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 게 했다. 작은 고원에 숲 파빌리온을 설치해 조용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했다. 케이블카는 경사면의 기슭과 스카이 산책로를 연결하고, 대상지를 가로질러 빙퇴석 벽을 볼 수 있게 한다.
자연과 숲 보호
숲 보호를 핵심 설계 목표로 삼아 휴양과 자연 보호 기능을 결합했다. 목표 지향적 유지·관리를 통해 밀도, 수종 구성과 분위기가 다른 여러 구역을 만들고자 했다. 공원은 재설계를 통해 숲과 자연을 보호할 뿐 아니라 방문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목적 여가 활동 공간이 되어줄 것이다.
글 Studio Vulkan
Landscape Architecture Studio Vulkan Landschaftsarchitektur with Robin Winogrond
Ecology Oeplan
Forest BauSatz
Objects Winfried Schneider Produkt Design
Furniture Inch Furniture with Luis Bischoff
Client Zurich Airport AG
Location Zurich Airport, Switzerland
Area 1,131㎡
Realisation 2017~2021
Competion 2021
Photograph Daniela Valentini
스튜디오 풀칸(Studio Vulkan)은 2014년 조경설계사무소 슈바잉 루버 출라우프(Schweingruber Zulauf)와 로빈 비노그론트(Robin Winogrond)를 합병해 만든 회사다. 취리히와 뮌헨에 본사를 두고 10개국에서 온 40명의 전문가가 조경 팀을 이끌고 있다. 조경, 도시설계, 도시계획, 예술, 전통에 대한 전문 지식과 스위스, 독일, 미국 등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