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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공을 뛰어넘는 정원예술의 진수 한자리에-김인수 사진전 “유럽의 정원예술-風景紀行”
    지난 5월 18일부터 열흘동안 서울 플러스갤러리에서는 김인수씨(환경조형연구소 그륀바우 소장)가 유럽정원을 바라보면서 느낀 아름다움과 그안에서 짙게 배어나오는 옛 조경가들의 헌신적인 노력, 장인정신에 대한 깊은 감동을 전하고자 하는 의미있는 사진전을 개최하였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강렬한 애착과 경외, 이를 기조로 다양한 자연 문화환경속에서도 그것에 적응하고 때로는 극복하며 독특한 그들만의 언어로 창출해낸 유럽의 정원양식이 시 공간을 뛰어넘어 ‘사진’이라는 형식으로 한자리에 옮겨진 것이다. 그 유명한 프랑스의 조경가 앙드레 르 노트르(Andre Le Notre)의 Vaux-le-Vicomte 정원에서부터 독일 하노버의 야외정원극장, 장식적인 포도밭 테라스가 인상적인 쌍수시정원 등 작가가 유럽 각국을 수차례 여행하며 카메라에 담아낸 소중한 사진들 중 엄선하여 전시한 60여개의 작품들은 유럽정원양식의 진수를 한자리에 모았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다. 본지와 한국박물관건축학회의 후원으로 10일동안 개최된 이번 사진전은 정원예술의 아름다움을 요란한 기교 하나 없이 담백한 시각으로 앵글속에 담아냄으로써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유럽인들의 조경에 대한 애착과 남다른 자부심을 현장에서 느낀 그대로 전달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가 다분히 반영되었다. ※ 키워드 : 유럽정원사진, 김인수 ※ 페이지 : 88~91
    • / 1999년07월 / 135
  • 승월교 무지개 분수 -광섬유가 연출하는 낮보다 찬란한 야경
    ·위치 : 전라북도 남원시 쌍교동, 노원동·발주 : 남원시청(공사 감독 - 관광국악과 차남희 주사)·설계 : 동인조경 마당 기술사사무소(황용득 소장)·시공 : 동서코퍼레이션·전문시공- 설비 : 레인보우스케이프 (이은식 팀장)- 광섬유 : 광우라이팅 (이익흔 사장)- 전기 : 남원 우주전력 (신진우 사장) -전통과 현대의 아우름승월교가 향하고 있는 남원관광단지와 마찬가지로 무지개 분수로 새 단장을 마친 승월교 역시 전통과 현대를 적절하게 아우름으로써 새로운 관광효과를 창출해 내고 있다. 전통적 요소로는 앞자락에서 잠시 언급했던 선계와 속세를 연결시켜주는 승월교의 상징적 의미와, 큰 일을 목전에 두었을 때 우리네 조상들이 목욕재계하고 혹은 정화수 떠놓고 빌었던 풍습에서 엿볼 수 있는, 정화의 의미를 지닌 물의 도입 등을 꼽을 수 있고, 기술력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된 분수와 광섬유의 결합은 확실히 현대적 요소인 것이다.혹자는 과도한 의미부여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전통적 요소로 언급했던 부분들은 분명히 설계 당시 고려되었고, 그런 전통계승의 측면에서 노즐통 역시 청사초롱의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또한 입구 부분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남원의 상징이 되다시피 한 춘향과 이몽룡의 모습이 하트무늬 안에 모자이크 타일로 아로새겨져 있고, 주위의 광섬유가 그들의 사랑을 지켜주고 있는 것 역시 지역성의 표출을 통한 입구성의 강조이기 때문이다. -승월교의 밤은 낮보다 찬란하다그렇다면 정작 남은 궁금증은 무지개 분수는 무엇인가 하는 점인데, 조금 유치하게 말하자면 밤이고 낮이고 무지개가 뜨는 분수라고 할 수 있다. 낮에는 자연빛에 의해 80개의 무지개가 다리위를 영롱한 빛으로 수놓고, 밤이면 광섬유가 물줄기를 타고 형형색색의 빛줄기를 쏟아내는 것이다. 사용된 분수는 점핑분수로, 물이 아래쪽으로 떨어지는 샤핑분수와 달리, 다리의 양 난간에서 반대편으로 물줄기를 보내도 절대로 아래쪽으로 물방울이 튀는 법이 없다. 해서 관광객들은 자신들의 머리 위로 지나가는 물줄기를 바라보며 다리를 건너게 되는 것이다. 대낮에는 일기가 허락한다면 곁들여서 무지개까지 보면서 말이다. 반면 밤에는 노즐 사이에 광섬유를 심은 후, 물이 올라가는 지점에 광섬유의 초점을 맞추어 놓았기 때문에 광섬유의 빛이 물을 따라 난간 건너편으로 이동하면서 현란한 무지개를 밤하늘에 펼쳐놓는다. ※ 키워드 : 남원 승월교, 무지개분수, 광섬유 분수※ 페이지 : 36~39
    • / 1999년07월 / 135
  • 우리 시대의 설계언어 : 프랑스(2) -조르쥬 베르트랑 / 자연과 사회 사이의 경관
    프랑스의 대부분의 경관이론은 지리학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다. 대부분의 조경이론가들이 또한 지리학자로 불리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죠르쥬 베르트랑(Georges Bertrand) 또한 마찬가지로 지리학에서 출발한 조경이론가인데 방법론을 좀더 확대하여 생태학을 어떻게 경관론(景觀論)에 수용할 것인가에 대해 주로 논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사회생태학(sociocologie)을 제시하고 사회생태학의 방향을 짚어보고 있다. 우선 그는 자연과학적 생태학을 경관론에 적용시키는 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음으로 자연과 사회의 두 축 사이의 변증법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사회생태학을 제안한다. 이에 따라 사회생태학에 의한 경관시나리오와 경관분석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그는 생태학을 경관론에 수용하는 이상적인 방법론을 보여주려 하고 있다. ※ 키워드 : 조르쥬 베르트랑, 경관이론, 사회생태학 ※ 페이지 : 50~55
    • / 1999년07월 / 135
  • “국악 무료공연 보러 오세요” -국악인 김현숙 씨의 호수공원 야외무대
    주말이면 어김없이 한가로움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넘쳐나는 곳. 바로 일산 호수공원이다. 이곳에 국악인 김현숙(38·총신예술학교 강사)씨가 자리를 잡은 것은 작년 초. 도심 속 자연에서 즐기는 자전거타기의 색다른 느낌 때문에 틈날 때마다 이곳을 찾게 된 김씨는 자연학습원 뒷편 목재데크에서 가야금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특별한 목적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무작정 호수공원의 경관이 마음에 들어, 자연을 벗하며 연주를 하고 싶다는 충동 때문이었다. 그런데 김씨의 연주에 변화를 일으킨 조그만 사건이 일어났다. 가야금을 타고 있던 김씨 주위로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곤 김씨가 연주하는 가락에 발장단을 맞추고 고개를 끄덕이며 김씨의 연주에 반응을 보내온 것이다. 결국 기대하지 못했던 사람들의 호응으로 혼자 즐기는데 만족했던 연주가 공연으로 제법 틀을 갖춰나가기 시작했다. ※ 키워드 : 국악공연, 호수공원, 국악인 김현숙 ※ 페이지 : 66
    • / 1999년07월 / 135
  • 작가가 되는 길, 그 멀고도 험한 여정
    -경주 힐튼호텔과의 만남 내가 작품을 대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어떻게 작가의 혼을 불어넣으며 공간미학적인 조화를 이루어 내느냐’하는 것이다. 조경이라는 공간예술은 어떤 기능의 공간들을 어디에 안배할 것인가와 더불어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바탕위에 작가가 의도하는 자신만의 작품 성향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간의 오랜 경험으로 인해 대개 현장에서 어느 공간이 어디쯤 자리잡아야겠다는 감이 오기는 하지만, 그 지역의 기후와 토양 등의 자연적 특성과 문화적·사회적 특성, 교통 동선, 용도와 이용객의 분석에다 건축주의 요구와 예산, 자재의 확보와 같은 여러 요소들의 종합적분석 등도 결코 소홀히 생각할 수는 없는일이다. 설계가 잘 되었다고 그 작품이 제대로 만들어질 수는 없다. 그것을 제대로 실현시켜줄 시공자가 있어야만 하는데 건축이 각 분야별로 숙련된 기능공이 많은 것과 달리 조경은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훈련된 정원공이 너무 부족하다. 다행히 나는 10~20년을 함께 호흡을 맞춰온 시공팀이 있어 구상을 현실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얻고 있지만 지금도 숙련된 정원공의 부족은 여전하다. 또한 조경은 생명체인 수목을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제약 조건이 따른다. 건축은 소재가 없으면 수입해서라도 대체가 가능하지만 조경은-적어도 작품성있는 조경을 하려고 마음먹는다면-미리 뿌리돌림하여 이식 준비된 수목들을 확보해야만 한다. ※ 키워드 : 경주힐튼호텔, 이교원, 서울프레스센터, 교보생명 ※ 페이지 : 30~35
    • / 1999년07월 / 135
  • 포토샵 활용하기(1)
    컴퓨터를 이용한 수준 높은 디자인의 구현을 위해서는 한가지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는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만들기 어렵다. 그러나 포토샵을 잘 사용하면 꼭 여러 가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호에서는 실무에서 접할 수 있는 어려움, 즉 클라이언트에게 공사후의 현장모습을 미리 보여줌으로써 이해를 도모하며 타 업체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컴퓨터그래픽을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포토샵 살펴보기 ·선택 툴 - 이미지에서 일부 범위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사각 선택 툴, 원형 선택 툴, 싱글 로우 툴, 싱글 칼럼 툴, 크롭 툴, 올가미 툴, 다각형 올가미 툴, 마그네틱 올가미 툴, 마술봉 툴 ·이동 툴 - 선택된 부분, 이미지 전체의 위치를 옮기기 위해서 사용된다. 종류 : 에어브러시 툴, 브러시 툴, 도장 툴, 패턴도장 툴, 히스토리 브러시 툴, 지우개 툴, 연필 툴, 라인 툴, 페인트 버킷 툴 ·수정 툴 - 이미지의 초점이나 색상, 명도, 채도 등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블러 툴, 샤픈 툴, 스머지 툴, 닷지 툴, 번 툴, 스폰지 툴 ·그레디언트 툴 - 5.0부터는 다양한 그레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다. 종류 : 선형 그레디언트 툴, 원형 그레디언트 툴, 앵글 그레디언트 툴, 반사 그레디언트 툴, 다이아몬드 그레디언트 툴 ·패스 툴 - 패스를 제작, 수정, 편집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펜 툴, 마그네틱 펜 툴, 자유 펜 툴, 포인트 추가 툴, 포인트 삭제 툴, 포인트 전환 툴 ·타입 툴 - 이미지에 문자를 입력하거나 문자 모양으로 선택 영역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종류 : 타입 툴, 타입 마스크 툴, 세로 타입 툴, 세로 타입 마스크 툴 ·보조 도구 - 이미지를 처리하는 작업에 도움을 주는 도구들이다. 종류 : 측정 툴, 스포이드 툴, 컬러 샘플 툴, 손바닥 툴, 줌 툴 ※ 키워드 : 포토샵, 그래픽 ※ 페이지 : 56~59
    • / 1999년07월 / 135
  • 보행자를 위한 걷고싶은 녹화거리 조성 기본계획 현상설계
    서울특별시 공원녹지관리사업소는 지난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 ‘보행자를 위한 걷고 싶은 거리 녹화거리 조성 기본계획’에 대한 현상공모를 실시, (주)동명기술공단의 계획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배경 및 목적>·북창동 일대는 재개발 결정고시 이후 낙후되어 이에 따라 상권도 위축되어 감으로써 서울시 중심부로서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명동의 활력과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덕수궁길 및 덕수궁수문장 교대식 등과 같은 관광자원을 연계개발하여 보행특화 거리를 조성, 내·외국인 관광객을 흡수하고 이에 따른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통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함 <위치 및 면적>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111-8번지 일대(소공로 지선길 : 한화빌딩∼신동아빌딩)규모 : 폭(B) 15m, 연장(L) 180m, 면적 2,700㎡(약 8백17평) <대상지 여건>입지성·서울시청을 중심으로 광화문, 남대문, 종로, 청계천, 을지로 등이 방사형으로 분포되어 있는 행정, 문화, 교통, 관광의 중심지역·덕수궁길 - 소공동길 - 명동길- 마른내길 - 돈화문로 - 한옥마을(필동)까지 연결되는 서울중심부의 ‘보행자가 걷고 싶은거리 만들기’ 구간의 시점부 <기본구상>․차량위주의 도로에서 보행자를 위한 거리로 보행환경을 개선.·보도를 확장하고 수목을 식재하여 그늘을 제공하며 조형물 등을 배치하여 걷고싶은 마음이 들도록 계획.·보행의 활력성과 진행성 등을 표현할 수 있는 포장패턴의 사용.·장애인을 고려한 계획수립.(포장턱을 낯춤) ※ 키워드 : 걷고 싶은 거리, 녹화거리※ 페이지 : 46~49
    • / 1999년07월 / 135
  • 프리캇터-제초작업의 위험방지
    프리캇터는 회전판에 유동식 캇터 3개를 부착하여 강한 원심력으로 풀을 깎다가 칼날의 원심력보다 강한 이물질에 부딪치면 날이 깨져 날아가거나 돌이 깨져 날아가지 않고 날이 뒤로 접혔다 다시 나오게 되어 있다. 또한 강도를 맞추어 열처리된 스테인레스 칼날은 돌 등에 부딪쳤을 경우 깨지지 않고 찌그러지기만 하므로 철판날이 날아오는 위험성을 없앴으며인장력 높은 특수 PVC로 피복이 되어 있어 위험성을 한 번 더 감소시켰다. 그렇기 때문에 벌초 작업시 철판날의 각도를 잘못 대면 봉분 등의 잔디 뿌리 속까지 파고 들어가는 현상이 프리캇터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예초기 작업시 작업자에게 가장 크게 피로를 주는 요인은 칼날이 돌 등에 부딪쳐 한쪽이 깨져 날아가거나 찌그러졌을 때 균형이 맞지 않아 대가 떨리는 현상인데 이러한 현상도 프리캇터에는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 키워드 : 프리캇터, 예초기, 철판날, 제초작업 ※ 페이지 : 60~61
    • / 1999년07월 / 135
  • 18세기 실경화와 조경(12)
    -명정전의 동향 창경궁의 건물배치에 있어서 특별히 주목되는 것은 정전(正殿)이 동향을 하고 있다는 점과 정전 및 내전 주요 전각의 대부분이 서로 정확하게 일직선상에 놓이거나 직교하지 않고 조금씩 틀어져 있다는 점이다. 정전인 명정전과 명정문이 경복궁이나 창덕궁과 같이 남향으로 놓이지 않고 동향을 하고 있는데 대하여는 그 이유를 확실히 밝힐 수가 없다. 이 문제는 이미 광해조때 창경궁을 재건하면서 조정에서 논의되었으나 그 때에도 다만 옛 제도가 그렇게 되었으니 그대로 따르자고 하고 지세로 보아 풍수를 그르칠 것이라는 견해가 있었을 따름이었다. 풍수술가 김일손(金馹孫)이 명정전의 좌향을 남향으로 하자는 상소에 대하여 선수도감(繕修都監)에서는 ‘당초 창경궁을 창건할 때에는 반드시 안식(眼識)이 높은 사람들이 있어 동향으로 하였을 것이니 순조의 옛 제도를 경솔히 고칠 수 없으며 또 다른 술관(術官)들은 모두 구기(舊基) 동향(東向)이 길하다고 할 뿐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왕은 지방에 있는 많은 술관을 불러 상세히 변론하게 하며 또 창경궁 창건 당시의 전교(傳敎), 계사(啓辭), 술관들의 논의를 실록에서 상고토록 명하였으며 몇 개월간의 논란끝에 결국 좌향문제는 옛 터대로 동향하기로 하였던 것이다. ※ 키워드 : 창경궁 명정전 ※ 페이지 : 76~77
    • / 1999년07월 / 135
  • 일상속의 모뉴먼트, 5.18기념공원 -기념비적 근린공원, 정적인 분위기 물씬
    상무신도심에 조성된 5.18 기념공원은 앞의 공원들이 추모와 재현에 비중을 둔 것과 달리 근린공원의 성격과 기념공원으로서의 기능을 고루 지니고 있다. 매년 5월 18일이 되어야 기억되는 장소로 조성하기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도시민들이 역사적 의미를 상기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추면서 덧붙여서 기존 녹지를 활용한 휴식 기능도 갖춘 것이다. 물론 ‘5.18 기념 문화관’, ‘5.18 현황조각’, ‘추모·승화공간’,‘ 청소년 수련관’등이 건립중이기 때문에 기념공원이라는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미완의 느낌이 들긴 하지만, 반면 근린공원으로서의 역할은 훌륭히 수행해 내고 있다. 주진입광장에서 상징게이트를 지나 완만한 계단을 오르면 5.18의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는 대동광장이 나오는데, 광장의 정중앙에는 기념분수가 세워져 있고, 이 대동광장은 다시 5.18 현황조각과 추모와 승화의 공간으로 이어진다. 주진입광장에서 보면 우측에 조성되어 있는 전통정원은 전통적인 분위기는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연못 가운데에 배롱나무가 식재되어 있는 중도가 조성되어 있고, 뒷편으로 정자가 꾸며져 있어 소박한 운치를 풍기고 있다. 또한 전통정원은 부진입로와 곧바로 연결되어 있고, 부진입광장에서 시작된 동선은 연못을 가로질러 놓여있는 석교를 지나 추모·승화공간으로 이어져 있으며, 연못 우측을 따라 공원 외곽을 일주하도록 이어져 있기도 하다. ※ 키워드 : 상무신도심 근린공원, 5.18 기념공원, 기념공원, 근린공원 ※ 페이지 : 70~71
    • / 1999년07월 /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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