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키르야트 세페르 파크
Kiryat Sefer Park
  • Ram Eisenberg
  • 환경과조경 2016년 4월

KIRYAT04-2.jpg

ⓒRam Eisenberg

 

키르야트 세페르 파크는 인구가 밀집한 텔아비브의 중심 지구에 남아 있는 마지막 오픈스페이스 중 하나다. 대상지는 주거 지역의 두 도로와 업무 및 행정 지구와 붙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의 방문객으로 항상 북적인다. 2013년 3월에 개장한 이곳은 지역과 전국의 언론 매체를 통해 집중 조명되면서 곧 텔아비브에서 가장 유명한 공원이 되었다.

예전에는 경찰서의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아스팔트 땅은 1990년대 중반에 텅 비게 되었고, 그 자리에 고층공동 주택을 건설하는 계획이 추진되기 시작했다. 이 계획을 계기로 지역 사회에서는 15년 동안 오랜 캠페인 활동이 일어났고, 마침내 2010년에 이르러 시당국은 12헥타르 부지 전체에 주택이 아니라 공공 공원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이 계획안에는 전례 없는 시민 참여 과정이 도입되어 ‘생태적이며 민주적인 공원’이라는 공원의 테마를 이끌어냈다. 주민 참여를 도입한 설계를 통해 지역 사회를 육성함으로써 시민 참여 설계의 민주적 특성을 실현했다. 또한 ‘자연의 물 순환’이라는 주제를 공원 전체에 적용함으로써 도시와 야생 모두를 살리는 생태주의를 표방했다. 


시민과 함께한 설계 과정

지역의 다양한 이해당사자를 선정해 시의 공무원과 함께 공원 ‘계획위원회’를 결성했다. 이들과 모임을 진행하면서 설계의 핵심인 시민 참여 계획 과정이 시작되었다. 주민과 함께 설계를 진행하면서 ‘머드 축제’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었고 물과 진흙의 주제를 풀어나가는 데 큰 영감을 얻게 되었다. 이 연합 위원회는 2년의 계획 기간과 1년의 공사 기간 동안 미팅을 수차례 진행하며 설계에 참여했다. 이러한 교류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설계 원리에서부터 지역 특유의 정서와 환경을 고려한 세세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고, 사람들이 이 장소에 대해 애착을 갖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이해당사자를 서로 엮어줌으로써 이견의 여지가 있는 사안에서도 합의를 통해 의사를 결정할 수 있었다. 설계 과정초기부터 다목적 편의 시설을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설정하여 각기 다른 많은 사용자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협력과 공동체성을 이끌어냈다. 지역민의 모임 장소로 설계된 독특한 ‘공동 테이블’도 이러한 편의 시설 중 하나다. 이 테이블 중앙에는 약간 높은 의자를 배치하여 아이와 어른이 서로 눈높이를 맞춰 앉을 수 있게 했고 휠체어도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 부지에 있던 오래된 창고는 상점과 사무실, 공동 텃밭의 화장실로 재탄생했다. 이 텃밭에서 다양한 주민들이 그룹 단위로 과일과 채소를 기를 수 있다. 이 근처 구역은 페탕크1 골목으로 설계되었는데 때로는 무대나 야외극장으로도 사용된다. 더운 여름날 저녁에 사람들은 휴대용 컴퓨터와 프로젝터를 가져와 공원에서 단체로 비디오 상영을 즐길 수도 있다. 길을 가로지르면 공공 허브정원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모든 방문객이 차나 약재를 우리고 하브다라 의식(향수를 사용하여 행하는 유대인의 종교 의식)을 치르는 데 사용할 향기 나는 식물을 마음껏 채취할 수 있다. 그늘막을 갖춘 애견 운동장과 게시판은 개를 키우는 사람들의 모임을 지원하며, 다양한 의자 오브제를 많이 배치해 모든 방문자가 휴식을 취하면서 지역 공동체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놀이 구역에서는 많은 어른과 아이들이 같이 어울릴 수도 있고 비가 떨어지는 테이블(레인 테이블)에서 조용하게 명상에 잠길 수도 있다.

 

 

Design Ram Eisenberg Environmental Design

Project Manager Ami Yaffe

Construction Company Weinbeg Brothers

Construction Jacob Livni

Water Systems Yael Ben Zvi

Collaborator Yoav Weiss(‘Hidden Treasure’ artist)

Client Tel Aviv Municipality

Location Tel Aviv, Israel

Area 12ha

Complete 2013 

Photographs Ram Eisenberg, Ariel Shalit

 

램 아이젠버그(Ram Eisenberg)는 이스라엘의 조경가로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대(Technion Israel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조경을 가르치고 있다. 램 아이젠버그가 설립한 설계사무소 REED는 이스라엘에서 다양한 규모의 조경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주민 참여 설계, 커뮤니티 디자인, 도시 생태 복원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왔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