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2동(상동택지개발지구 내 13A, 18, 19 블럭)
· 대지면적 : 13A블럭(25,085.57㎡), 18블럭(26,335㎡), 19블럭(23659㎡)
· 조경면적 : 13A블럭(9,427.25㎡), 18블럭(8,001.03㎡), 19블럭(7,615.18㎡)
· 세대수 : 13A블럭(5개동, 476세대), 18블럭(10개동, 670세대), 19블럭(8개동 581세대)
· 발주 : 공무원연금관리공단
· 시공사 : LG건설(주)
· 건축설계 : (주)무영종합건축(대표 안길원)
· 조경설계 : 이림조경(대표 이윤호)
· 식재 : (주)건림원(대표 윤오임, 현장소장 오창희)
· 시설물 : 대경조경(주)(대표 김우경)
· 준공일 : 2003년 8월 16일
백송마을 상록·LG 아파트(13A 블럭)
백송마을 상록·LG 아파트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분양을 실시한 아파트이다. 따라서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주로 짓는 임대아파트 보다 조금 넓은 33평형으로 계획되었다. 지하에 넓은 규모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상부의 주차면적은 넓지 않은 편이고, 아파트 동 사이의 간격이 넓어 상당한 면적의 녹지공간을 확보하였다. 전체 면적 대비 녹지 면적이 35%이상이라고 하는데, 이 정도면 다른 어떤 아파트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수치.
상록·LG 아파트라 쓰여진 진입부(분양한 아파트이므로 입주민들이 건설사(LG건설)를 아파트 이름에 넣기를 희망했다고)를 따라 안쪽으로 조금 걸어 들어가면 중앙광장이 나타난다.
중앙광장은 4개의 공간으로 분할된 것처럼 보이는데, 가운데 소로를 두고 반원형으로 약간 솟은 녹지에 소나무가 심겨져 중앙에 자리하고 있다. 나머지 공간들 중 한곳은 장송들로, 한곳은 어린이 놀이공간으로 한곳은 쉼터가 있는 휴게공간으로 조성되어 나름의 역할을 가지고 있어 어른과 어린이가 함께 쉴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
건물 사이와 빈터 곳곳에는 작은 쉼터들이 조성되었다. 쉼터들은 나무 그늘이나 퍼골라 아래의 벤치들로 이루어져 담소를 즐기며 휴식을 취하기에도 적당하다. 단지 외곽으로는 통나무 포장으로 된 산책로가 감싸듯 이어져 있고, 다른 단지와의 경계부는 담장이 아닌 수목의 터널로 휴식장소를 조성해 놓은 것도 특이한 점이다. 그리고 수경시설이 눈에 띄지 않는 점도 최근 지어진 다른 아파트들과의 차이점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대개의 아파트 단지 수경시설이 입주 후에는 가동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관리상의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목련마을 상록아파트(18블럭·19블럭)
백송마을 공무원 아파트와는 약간의 거리를 두고 있는 목련마을 상록아파트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임대 아파트(24평형)로, 한 세대 당 임대하는 기간은 4년이라고 한다. 18, 19 블록 모두 대상지는 직사각형 형태를 이루고 있어 중앙의 도로를 따라 양쪽으로 아파트가 배치되었고, 각 동 사이의 공간에 녹지가 마련되었다.
역시 동 간격을 충분히 확보하여 비교적 많은 수목을 식재하였고, 나무 그늘 아래로 곳곳에 벤치를 마련하고 지피식물을 심어놓아 자연스럽게 휴식을 취하게 한 것이 특색이다. 그리고, 임대 단지인 만큼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여, 어린이 놀이시설을 곳곳에 배치하였다. 어린이 놀이터의 포장은 고무블럭을 이용해 안전사고를 줄이도록 했고, 모래밭 주위로는 가벽을 설치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만화 캐릭터 등 다양한 그림을 그려놓았다. 특히 그림은 만졌을 때 요철을 느낄 수 있어 색다른 분위기를 준다.
같은 공무원 아파트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13A, 18, 19 블록의 아파트들은 모두 비슷한 분위기의 외부공간으로 조성되었는데, 비교적 넓은 녹지에 간간이 놓여진 대형목과 아래쪽의 쉼터, 잔디밭과 포장의 조화, 비슷한 형태의 퍼골라, 일자형의 벤치와 지피식재 등이 적당히 어울려 있는 모습이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