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해운대 현대 베네시티
  • 환경과조경 2005년 11월

· 위치 : 부산시 해운대구 우1동 1432번지
· 대지면적 : 6,141.09평
· 조경면적 : 1,886.04평(30.71%)
· 시행사 : (주)베네시티
· 발주처 : KB부동산신탁(주)
· 시공사 : 현대건설주식회사(대표 이지송, 현장소장 손성원, 조경담당 하주령)
· 조경설계 및 감리 : (주) 그룹· 한(박명권 대표, 송영탁 실장, 김애경 차장, 장경수 과장, 최광석 대리)
· 조경식재 : (주)천지조경(대표 : 김재두)
· 조경시설물 : 승암개발(주)(대표 : 박권수)

바다휴양지 - 해운대, 최고의 아파트
부산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해운대 바닷가에서 불과 5분 거리, 약 6천여 평의 부지 위에 들어선 해운대 현대 베네시티는 4개동, 390세대 규모로 대부분 대형평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양 당시에는 고려산업개발이 시공사였으나 이후 회사사정으로 다시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게 되었다. 분양 당시에는 부산지역에서 최고의 분양가로 여러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도 하였는데 우리 사무실에서는 건축 배치단계에서부터 설계에 참여하여 당시 부산지역에서는 최초로 지상주차를 없애고 단지 전체를 공원처럼 계획한 첫 번째 아파트였다.

‘쉼표’를 위한 세 가지 전략
우리는 이 단지를 설계하면서 다른 지역의 아파트 단지들과는 사뭇 다른 대한민국 최고의 휴양지에 위치한 입지여건상의 특성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곳에 입주하는 주민들이 어느 곳과도 비교할 수 없는 그들만의 휴식처로서 삶의 여유와 정신적 안락감을 느낄 수 있는 차별화 된 외부공간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이른바 ‘쉼표’를 위한 디자인 전략이다.
그에 대한 전략으로 우리는 크게 세가지의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째는 바다를 가까이 하고 있는 입지특성을 살려 모든 디자인 요소에 바다의 컨셉을 적용하는 작업이고, 둘째는 외부공간의 활력도를 높이고 주민들의 Well-being Life를 위한 건강시설들을 최대한 도입하는 것이었다. 끝으로 우리는 생태적으로 건강한 단지를 만들기 위해 지하 선큰 공간에서부터 1층의 피로티 하부 그리고 상가의 옥상녹화까지 연결되는 입체적인 녹지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바다를 단지 품안에......
우리는 단지설계의 디자인 모티브로 바다의 이미지를 활용하였다. 우선 단지의 메인 동선을 파도모양의 곡선을 이용하여 디자인하였고 단지 출입구에는 해변으로 밀려드는 흰 파도의 포말을 상징하는 장식 벽천을 설치하였다. 주 진입 광장에는 조가비 모양으로 디자인된 수경시설이 입주민을 반기도록 설계하였고, 중앙 광장에는 바닥 분수와 유리 열주를 설치하여 아이들이 직접 물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어린이놀이터는 2개소가 조성되었는데 크고 작은 조개모양으로 디자인하고 바닥에는 갈매기와 물고기 등 바다를 상징하는 요소들을 그래픽으로 표현하였다. 필로티 하부의 일음지에는 지피류와 함께 흰색과 검정색의 자갈을 이용하여 파도가 치는 해변의 풍경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Well-being Life를 위하여
두 번째의 과제로 우리는 단지주민들을 위한 외부 공간에서의 레크레이션 시설들을 계획하였다. 이제 단지내의 외부공간은 단순히 경관적인 아름다움과 생태적 건강미를 추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입주민들을 위한 건강생활공간으로 다시 태어나야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에서부터 청소년들을 위한 길거리농구장, 그리고 장년층들을 위한 골프퍼팅장 등을 설치하였고 노년층을 배려한 다목적 헬스장 등을 도입하였다. 특히 가족단위의 소규모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형분수가 어우러진 열주 정원을 단지의 코너에 조성하였다.
이들 공간은 단지외곽 녹지대와 인접하여 숲과 어우러지도록 배치하였고 순환동선을 따라 계속해서 이어지도록 설계하였다. 이와 같은 계획은 단지주민들의 옥외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주민들 상호간에 친목도모와 근린의식을 고취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 : 박명권·(주)그룹한 대표)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