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수원 화산체육공원
  • 환경과조경 2005년 11월

· 위치 : 경기도 화성시 태안읍 송상리 91번지 일원 환경사업소 내
· 조경면적 : 126,792㎡
· 설계 :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대표 이강록)
· 조경시공 : (주)태영(대표 박종영), 다빈조경(주)(대표 최성규)
· 공사기간 : 2000. 1. 18~2005. 3. 2.
· 조경공사비 : 85억원
· 감리 :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한국종합엔지니어링, 경기엔지니어링
· 사진 : 김태우 실장


수원시는 화성시 태안읍에 위치한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하고 상부를 복개한 자리에 골프연습장,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생태공원 등을 갖춘 체육공원을 조성하였으며, 이름을 “수원 화산체육공원” 이라 붙였다. 심한 악취로 인한 혐오시설을 지하화 하고, 복개구간에는 수목 및 지피류의 식재를 통해 악취를 없앴으며, 운동공간과 휴게시설물 등의 도입으로 주민들의 사랑받는 장소로 탈바꿈시킨 시도가 돋보여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으로서 의미있는 장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용객의 대부분은 화성시민들이며, 골프장 등의 이용수익금 10%가 화성시에 제공되고, 공원관리 등에 사용되고 있다.
공간은 크게 복개구간의 체육공원과 인접 확대된 부지에 조성된 생태공원으로 나눌 수 있다.

체육공원
지상의 높은 구조물을 차폐하기 위해 주로 상록수를 심었고, 소나무와 대왕참나무가 주요 수종으로서 숲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체육공원에는 국제규격에 맞는 인조잔디 축구장과 테니스장, 농구장, 게이트볼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총 62타석의 타석연습장, Par3-9홀의 피칭 연습장 등이 조성되어 있다. 각 운동공간의 경계를 따라 동선이 나있으며, 산책 및 조깅, 인라인 공간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식재가 위주인 공간이지만, 굴곡을 지닌 동선의 형태, 골프장 내의 수경시설과 곳곳에 보이는 가벽(돌담)들이 조경 디자인적 흔적을 보여준다. 돌담들은 높고 낮거나 가리고 보이는 수법으로 조경적 기교를 표현하고 있으나, 기타 재미있는 설치물들이 적어 아쉬움이 없지 않다.

생태공원
체육공간만의 단조로움을 벗기 위한 공간할애의 성격이 강하며, 또한 혐오시설이라는 본래의 장소성보다 공원의 친환경성을 강조하기 위한 공간적 의미가 크다. 생태공원 내에 조성되어 있는 생태연못은 생태적 기능은 실종되었으나, 경관적인 면에서 가장 중심이 되며, 팔각정자, 퍼골라 등의 놀이 시설이나 휴게시설물들을 설치하여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요구하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