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울산종합운동장
  • 환경과조경 2005년 11월

· 위치 : 울산광역시 중구 남외동 구 공설운동장 일원
· 대지면적 : 191,498.97㎡
· 조경면적 : 24,944.06㎡(13.08%)
· 발주 : 울산광역시
· 시공 : 현대건설(주)(조경담당 박준호 대리, 김사준 기사)
· 조경설계 : POS.AC, 시원D&C(대표 조광영)
· 조경시공 : (주)한일조경(대표 송시준, 차장 서영기), 산가조경(대표 최장화)
· 잔디시공 : 동현조경(주)(대표 조동준, 차장 박정철)
· 공사기간 : 2003년 10월~2005년 8월


지난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된 제86회 전국체육대회를 맞아 건립된 울산종합운동장은 구 공설운동장 부지에 자리하고 있다. 지은 지 30여년이 경과해 각종 시설이 노후된 공설운동장을 철거하고, 1만9천여석 규모의 종합운동장으로 새롭게 건설한 것인데, 전국체전 이후 울산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외부 조경공간에도 많은 신경을 기울였다.
애초에 시멘트 판넬로만 설계되어 있던 주경기장 옥상은 설계변경을 통해 옥상정원으로 조성, 보다 쾌적한 공간에서 주경기장을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 옥상정원에는 주경기장의 볼거리 중 하나인 성화대가 설치되어 있어, 이용도가 더욱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역시 설계변경을 통해 녹지면적을 늘리고 수목의 규격을 키운 전면광장은 운동장의 상징성과 입구성을 강조하기 위해 수형이 좋은 대형목을 식재했고, 그 하부에 초화류와 디딤석 등을 설치했다.
주경기장과 보조구장 사이에는 애초 녹지대가 계획되어 있지 않았는데, 보조구장의 시민 이용이 활발할 것을 예상해, 간단한 운동 및 산책이 가능한 선형 녹지대를 추가로 조성했고, 이 녹지대와 연결되는 청소년 광장에는 프로그램 분수 및 조명 열주를 설치하고, 트인 공간과 스탠드를 마련, 다양한 이용행태가 가능하도록 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