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인천 삼산지구 분수공원
  • 환경과조경 2005년 11월

· 위치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동 11번지 일원
· 면적 : 28,461㎡
· 발주· 설계 : 대한주택공사(부장 홍기문, 과장 이찬수, 감독 김영종)
· 시공 : 서인조경개발(대표 문신효, 현장소장 이민혜) 
· 식재 : (주)동림조합조경(대표 강상섭, 현장소장 김재동)
· 시설물 : 한우리조경(주)(대표 한상진)


분수공원은 삼산지구 근린공원3으로 계획되었는데, 인천시와 부천시의 경계지점에 조성되어 지구 내에서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 될 곳이다. 특히, 공원과 바로 인접한 곳에 인천시립 실내체육관이 세워질 예정이어서, 체육관 공사가 마무리될 즈음에는 부평구의 대표적인 문화 체육 공간으로 각광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공사를 진행해나가면서 애초 기본설계시에 계획되어 있던 것 보다 수경공간을 늘려, 부천에서 인천으로의 진입감을 고취시키고, 실내체육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외부공간을 제공코자했다. 근린공원이지만 입지여건상 인천시의 얼굴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하면서, 동시에 실내체육관의 마당 같은 역할도 겸해야 했기 때문이다.
분수공원은 명칭에 걸맞게 조형분수, 안개분수, 바닥분수, 벽천, 계류 등 다채로운 수경공간이 조성되었다. 부천시와 맞닿아 있는 위치에는 화강석 통돌을 활용한 조형분수가 설치되었고, 그 옆으로 바닥분수와 무지개 연못이, 뒤편으로는 계류와 벽천이 꾸며졌다. 야외무대변에 설치된 벽천에서 흘러내린 물이 계류를 흘러 조형분수로 흘러드는 형국이다.
조형분수에 사용된 화강석 통돌은 그 무게가 자그마치 4백톤에 육박하는데, 겨울철 분수가 가동되지 않는 시기에도 볼거리가 될 수 있도록 조형미에 공을 들였다. 바닥분수는 물줄기의 시원스러움 덕분에 여름철 청량감을 제공하는데 한 몫 하며, 안개분수가 나와 무지개 연못으로 불리는 폰드에는 징검다리가 놓여 있어 실질적인 친수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이용자들은 흘러 내리고, 졸졸 흐르고, 솟아 오르고, 뿜어져 나오는 물을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