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제2연륙교 연결도로 건설공사 제5공구 턴키 프로젝트
  • 환경과조경 2005년 8월

두산산업개발+포스코건설+수성엔지니어링+그리드환경디자인그룹+EDI.korea

제2연륙교 건설사업은 전체 구간을 5개의 공구로 나누어 각 공구별로 시공사를 심의·선정하였는데, 이 가운데 교량하부 공원화 계획이 포함되어 있는 제5공구는 두산산업개발+포스코건설의 안(전체 설계총괄 : 수성엔지니어링, 조경분야 : 그리드환경디자인그룹, 경관분야 : EDI.korea 등)이 최종 선정되었다. 이에 본지는 5공구의 당선작 개요를 그리드환경디자인그룹으로부터 받아 소개한다. - 편집자주

프로젝트 배경
인천국제공항과 인천 송도신도시를 연결하는 제2연륙교 건설사업은 외국의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실현’구상에 탄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2연륙교는 2000년 2월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되어 2001년 7월 정부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AMEC사를 협상대상자로 지정한 이후 그간 주요 사업추진 조건 등에 대해 협상을 추진, 2004년 5월 협상을 타결하고 민간투자법에 의한 민간투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완료하였다.
제2연륙교는 총 연장 10.25km(6차로)에 이르는 사장교(斜張橋)로서 인천국제공항과 송도 신도시 및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며 2010년 이전에 개통할 계획이다. 제2연륙교의 건설을 통해 다양한 접근교통 체계 구축은 물론, 영국의 AMEC사가 주간사로 참여하여 건설하므로써 SOC 민자사업에 있어 국내 최초로 외자유치 방식에 의해 외국기업이 주도하는 사업으로, 한국시장에 보다 많은 외국기업들이 진출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제2연륙교는 강합성(鋼合成) 사장교 형식으로 건설되며 강합성 사장교로서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에서도 가장 긴 교량으로서 교량기술 측면에서 신기원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조경설계 개념
전체 공간을 교량상부공간과 교량하부공간으로 나누어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주변의 토지이용 및 경관현황 및 테마에 맞게 전체 공간을 학익JCT 램프교하부구간, 비류교 하부구간, 송도석산 구간, 유원지 구간으로 나누었다. 학익JCT 램프교하부구간에는 도시녹지경관의 향상을 위해 우리꽃을 하부공간 사면에 조성하였으며 비류교구간은 지역민들을 위한 공원녹지축으로 계획함으로써 주민의견에 부합되도록 하였다. 송도석산에는 지자체의 개발방향을 수용하여 지형의 특성을 활용한 공원화 계획을 제안하였으며, 유원지 구간은 향후 유원지 계획시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하부공간의 물리적 계획은 지양하였다.


(글: 임청규 대표이사, (주)그리드환경디자인그룹)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