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SOMERSET PALACE
  • 환경과조경 2005년 5월

전면부
SOMERSET PALACE의 외부 조경공간은 전면부 공개공지와 후정, 옥상정원으로 나뉜다. 서비스드 레지던스 호텔의 용도를 겸하다보니 공개공지는 넓지 않은 면적일지라도 고급스러운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깔끔하게 조성하여 시선을 끌고 있다.
공개공지는 대형 소나무 화단, 대형 느티나무와 조형물이 어우러진 화단, 물과 조형물이 어우러진 휴게공간 등 3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고층의 건물군이 줄 수 있는 다소의 시각적 부담감은 공개공지 양측에 자리한 곧게 뻗은 대형소나무 화단이 완화시켜주며, 진입시 보이는 아름드리 대형 느티나무와 향나무, 그리고 그 짙은 녹색 잎에 은빛을 반사하는 조형물도 한층 멋스럽다. 가장 넓은 면적의 휴게공간에는 은빛 조형물과 함께 건물 외벽과 색채분위기를 맞춘 차이나카파오로 마감한 벽천, 수반과 조형물 옆에서 솟아나는 분수가 어우러진 수공간이 조성되어 주변을 지나는 시민들에게까지 청량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벽천과 수반에는 마천석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화단에는 벽천의 상징조형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배롱나무가 포인트로 식재되었다.
벽천의 후면부 대지경계부에는 목재트렐리스를 설치하고 담쟁이와 송악, 능소화를 식재하여 불량경관을 차폐하고 있다.

후정
외부의 공개공지가 SOMERSET PALACE의 첫인상이자 주변 통과객들에게까지 제공된 서비스 공간이라면 건물 뒤편에 자리한 후정은 SOMERSET PALACE 이용고객만의 사적인 공간이 된다. 후정은 한적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도 건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단정한 느낌의 소정원으로 조성했다.
크게 이벤트 광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잔디광장과 정적인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자연형 연못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잔디광장에는 시각적 효과를 배가시키는 동선으로 화강석 판석을 균일하게 설치하여 녹색 잔디와 회색빛 석재의 패턴이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맛을 더한다. 통로인접부에는 데크를 깔고 계절별 초화류 화단을 조성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자연형 연못의 주변에는 다양한 지피초화류와 습생식물들이 식재되어 소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며, 군데군데 맷돌, 물확 등의 소품을 놓아 시각적 포인트를 주기도 했다.
후정의 대지경계부는 소나무 식재로 기존 건물과의 경계를 차별화하였고 건물측면 보행통로에는 계수나무를 식재하여 터널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