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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airie Waterway
    새로운 단지를 위한 하수체계는 공공녹지공간을 조성하는데 기여한다. 그것은 또한 평탄한 지형의 높은 지하수위와 레드 리버(Red River)에 흘러드는 상당한 양의 폭우의 문제점을 해결한다. 파밍톤, 미네소타 대평원의 수로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는데, 하나는 거의 500여 가구를 포함하는 단지를 위한 하수체계를 제공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공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창출하는 것이다. Balmori Associates는 일반적인 파이프라인에 의한 지하배수체계를 대체하는 개방하수체계를 제안하였다. 지역거주자들에 의해 ‘공원을 위한 장소(Park Place)’로 지정된 91 에이커의 공원은 현재 기반시설로서 뿐만 아니라 공공 어메니티로서 커뮤니티의 완전한 부분이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강 유역 체계의 설계시 일어나는 형태에 대한 문제를 생태적으로 탐구한다. 디자인은 중심가와 축으로 이어지는 시민들의 녹지로 구성되며, 놀이터와 자전거 도로, 보행자 도로가 측면에 위치한다. 도시의 수로와 연계된 습지는 야생 동물들을 어렴풋하게 보여준다. 일시적으로 과다한 물을 집수하고 범람의 위험을 완화시키는 일련의 전략들은 저지대 시스템, 잔디와 사초가 식재된 연못과 수로 등의 특징들을 이용한다. 공원과 단지 간의 공생적인 관계는 그들의 근접성과 단지의 거주자들에 의한 공원의 빈번한 사용의 결과로써 발달한다. 복개된 하수관을 통한 수로 대신에 개방된 수로는 중추적 체계와 단지를 위한 어메니티를 부여한다. 녹지 공간은 환경적인 기반시설로서 기능을 하며, 거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공공 공간을 창출한다.
    • / 2005년05월 / 205
  • 제주 해비치 리조트
    사업개요위치 : 제주도 남제주군 표선면 40-69번지 외대지면적 : 15,663평 (51,780㎡)조경면적 : 6,583평 (21,762㎡)준공일 : 2003. 4.조경설계 : (주)그룹 · 한(소장 박명권, 실장 허대영, 과장 조우철)조경식재 : 자연제주(대표 이석창)조경시설물 : 예건산업(주)(대표 : 노영일)사진 : (주)그룹 · 한 남국의 자연을 찾아서제주공항에 내려서면 그 특유의 습윤한 기운과 청록 바다의 비린 내음이 바람을 타고 살갑게 느껴진다. 거리를 따라 늘어선 난대와 아열대성 수목들을 보며 우리가 조경인이라는 생각을 잠시 접어두더라도, 이내 이곳이 우리가 늘 꿈꾸던 남국의 거리임을 알 수 있다.차창 밖으로 이국의 자연 풍광을 감상하며 남쪽으로 50분 정도 달리다 보면 태평양 푸른 바다가 눈앞에 펼쳐진다. ‘표선’, 그곳 끝자락에 위치한 제주 해비치 리조트는 등뒤로는 제주 민속촌이 자리하고 있고, 앞으로는 표선 해수욕장과 이 곳이 돌이 많은 ‘삼다’의 제주라고 항변하는 듯 검은 현무암 바위들로 이루어진 쪽빛 바다가 멋지게 어우러져 천혜의 자연을 두르고 있는 곳이다.바다를 품안에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설계함에 있어 해변휴양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용객들이 최대한 편안한 마음으로 피곤한 일상을 잊고 자연을 느끼고 호흡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외부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우선 바다가 보이는 객실 앞쪽 넓은 오픈 스페이스에는 비상차량을 제외하고 평상시에는 차량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설계하였다. 당초에 해안가 쪽으로 나 있는 외곽 도로를 리조트 바깥쪽으로 우회시키고자 하였으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다. 우리는 2차 개발계획에서 바다와 리조트 내부를 연결시킬 것을 제안하는 선에서 기존도로를 그대로 두고 오픈스페이스 내부에서 이 도로들이 보이지 않도록 외곽에 마운딩과 차폐 수림대를 조성하였다. 도로에 오가는 차량들을 가리고 부지 내부에서 바라다 보이는 바다로의 조망이 연결되도록 하는 의도에서였다.오픈스페이스의 중앙에는 제주의 현무암 판석을 이용한 자연스런 산책로와 제주의 자생식물들이 화사하게 어우러진 생태연못을 조성하였으며, 넓은 잔디밭 위로 야자수가 드리워진 이국적인 남국의 풍광을 연출하였다. 우리는 식재 설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는 제주의 특성 수종들이 육지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를 뿐만 아니라, 제주도 안에서도 지리적 위치와 해풍의 영향 등 미기후적 요소에 따라 그 서식 수종들의 배식기법에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우리는 제주도 자생수종들에 관하여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 ‘자연제주’의 이석창 사장님의 도움을 받아 이곳 특성에 맞는 식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N.T.T. Shinjuku Headquarters Building
    이 광장 디자인은 서로 다른 재료와 패턴의 신중한 사용을 통해 자연과 인공 간의 관계를 탐구해 본 것이다. 담에 의해 이등분된 이 광장은 매달 개최되는 사적인 전시회를 제외하고는 완전한 공공 공간이다. 광장을 분할하는 담은 목재구조로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구조재가 첨가되어 목재와 섞이면서 그 수가 늘어나, 담이 완전히 스테인리스 스틸로 되기까지 자연적인 소재에서 인공적인 소재로 변모한다. 풍차에 의해 움직이는 실개천은 하천 바닥의 수문 패턴으로 조각된 콘크리트와 스테인리스 스틸을 통해 물을 흘려보낸다. 이 실개천을 지나는 철재와 목재의 두 개의 다리 형태는 서로 다른 소재에 반응한다. 석재 타일은 식재된 면과 자갈표면과 더불어 우수가 스며들도록 한다.
    • / 2005년05월 / 205
  • Abandoibarra: Bilbao Masterplan
    Balmori Associates는, 설계를 시작하기 전 각 대상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대상지의 사회적 혹은 생태적으로 불리한 특성을 오히려 커뮤니티으로 자산으로 변화시켜왔다. 스페인 Bilbao의 Rio Abandiobarra 마스터플랜에서는 황폐화된 산업 지역을 도시 수변공간의 활기 넘치는 다용도 중심지역으로 재조성하는 비젼과 설계틀을 제시하였다.우리는 이 스페인의 항구 도시를 위해 Nervion강 어귀 주변에 중심을 둔 신개발계획을 구도시로 끌어드리려는 구상에서 출발하였고, Bilbao 시에 무엇보다도 필요했던 녹지공간의 확장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건축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만든 Cesar Pelli & Associates의 사무실과 협력하여 도심 재개발 프로젝트와 통합된 조경계획을 창출하였다. 모든 오픈스페이스와 동선체계, 보도, 광장의 설계, 공원 조직과 가이드라인은 Balmori Associates에 의해 계획되었다. 이 신도시계획을 위한 마스터플랜은 과거와 현재를 융합시키면서, 인접한 구도심의 19세기 블록과 동일한 규모의 블록을 조성하였다. 이 도시를 지나는 주고속도로의 차량은 감속운행토록 하고, 다수의 횡단보도가 설치된 대로로 변환되었다. 이 계획은 또한 기종의 자동차 의존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보행자의 원활한 순환통로와 최첨단 대중교통수단을 필요로 하였다. 개발 지역 내의 두 개의 주요 문화센터인 프랭크 게리(Frank Gehry)의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과 오페라하우스를 연결하기 위해 새로운 경전철이 설치되었다. 도심녹지공간을 확대하고, 전체 조경 계획에 시각적인 연속성을 부여하도록 경전철 철로는 넓은 구획의 녹지로 덮어졌다. 이 선형 녹지는, Bilbao에 항시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도시 하수체계에 부가되는 우수량을 조절해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AGRI-TECTURE: 하이라인 오픈 스페이스 설계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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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05년05월 / 205
  • Shenzhen Cultural Park
    두 개의 아이디어가 심천 문화공원의 모든 디자인을 결정한다. 첫 번째 아이디어는, 현대 도시 내에서 작용하는 여러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더 이상 공원을 도시의 고립되고 수동적인 지역으로 해석하지 않는 것이다. 공원은 능동적으로 도시를 형성하는 개체이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인라인 스케이터들이 이용하는 전송 시스템이며, 지금까지 건축물에만 한정되어왔던 미술관의 기능을 수용하는 문화공간이 된다. 도시의 활동적인 요소를 가능한 많이 통합하여 공생을 도모하는 포괄적인 수단을 통해, 고립된 요소가 아닌, 녹지 체계를 유동적으로 연결하는 커넥터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두 번째 아이디어는 모든 형태를 조경과 건축이 교차되는 지점에서 창출한다는 점이다. 대지는 도시의 특유한 역동성과 중첩된 층위들, 그리고 얼개의 결과에 따라 대지를 3차원적으로 조각하는 연속적인 표면으로 다루어진다. 그러므로 이 공원의 형태를 상징적인 질서와 부합시키지 않고, 대지를 도로, 건축, 프로그램들과 교차시킴으로써 유발되는 3차원적인 형태를 모색하고자 한다. 조경과 건축의 교차는 파키텍쳐(Parkitecture)라 일컫는 새로운 개체를 창출한다.
    • / 2005년05월 / 205
  • 사마르칸트의 돔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5년05월 / 205
  • 주춤거리는 최저가 낙찰제, 우리의 선택은?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5년05월 / 205
  • 청계백운(淸溪白雲)
    백운사 가는 길의 향토경관 백운사는 의왕시의 남쪽 끝, 수원의 지지대고개를 넘어 서울방향으로 내려서서 얼마 되지 않은 백운산 자락에 있다. 버스 정류장에서 2-3km 정도 되는 길을 천천히 걸어 들어가면서, 의왕 과천 간 고속도로가 지나는 거대한 도시구조물 하나를 사이에 두고 완연히 달라지는 경관을 만난다. 도시 주변에 금싸라기처럼 남아있는 전원풍의 농촌경관, 두 대의 차가 서로 교행하기에 약간 불편한 정도의 도로 연변 여기저기 흩어져 자연부락을 형성하고 있는 여러 동네들을 지난다. 이 길을 거닐며 얼핏 의왕시의 북쪽 끝, 청계산 자락에 있는 청계사 들어가는 길을 떠올려 본다. 청계사 들목은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백운사 들목처럼 자연부락과 농촌경관이 펼쳐지던 곳이었다. 두 대의 차량이 교행하기 빠듯했던 그 길은, 제대로 2차선의 차로와 인도를 갖춘 도로개설을 하게 되었다. 대대적인 토공도 없었고 차선 하나를 더하고 보행로를 개설한 것에 지나지 않은 작은 일이었지만, 길 주변의 경관은 낯이 설 정도로 변해버렸다. 현대도시에는 옛 이야기가 없고 옛 이야기가 깃을 치고 앉을 여유가 없다. 그래도 농촌에는 옛 이야기가 남아있을 듯하고 앞으로도 여전히 옛 이야기는 쉬 살아지지 않을 것만 같다. 지금 우리는 농촌마을다운 경관들을 그리워하는 입장이 되었다.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길도 넓히고 .. ”라고 했던 60-70년대 새마을운동이 일어나던 때에도 지금처럼 그렇게 급변하지는 않았다. 무엇이 향토경관 보존에 문제가 되는가? 청계사 들목의 변화는 도로개설 자체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차량통행 중심의 직선화와 평탄화를 통한 개발에 중요한 원인이 있다. (… 중략 …) 나의 전통조경이야기 전통조경이야기에 관한 글을 구상하면서 나는 어릴 적 수없이 들어온 할머니의 옛날이야기를 떠올려 보았다. 이제 할머니로부터 들어볼 이야기는 없다. 시골을 다니면서 동네 어르신들로부터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보기는 하지만 나로서는 역부족이다. 방방곡곡의 모든 어르신네를 만날 도리도 없고. 그 분들은 우리를 한없이 기다려주시지 않는다. 아직은, 내가 무슨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할 만한 연배가 된 것은 아니지만, 전통조경이야기 시리즈 집필을 부탁받았을 때, 어쩌면 이 자리를 빌어 내가 간직하고 있었던 이야기보따리를 펼쳐 놓을 자리가 된 것이리라 생각하였다. 때마침 연구년이었기에 잡상에 불과할 이야기들을 정리할 시간도 있었고, 새로운 글도 구상하며 여러 곳을 다시 둘러볼 시간도 가져 보았다. 아무래도 이 자리는 격에 맞는 사진도 첨부해서 사진과 이야기가 따로 놀지 않도록 해야 하겠기에 별 수 없이 많은 이야기들은 뒤로 미루어 놓을 수밖에 없었다. 백운사를 찾아가던 길목에서, 뒤로 미루어 놓았던 그 이야기들이 끝없이 떠오르고 있었다. 그럭저럭 백운사 들목에 이르렀다. 거기서 기대 반 우려 반의 상상을 해 보았다. 백운사는 어떤 모습일까?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Balmori Associates
    오피스는 설계스튜디오와 같이 기능한다. 오피스내 특정 디자이너의 관심을 끄는 연구가 있다면 오피스의 철학 체계 범주 내에서 이를 추진한다. 우리 회사의 디자인 철학은 우선 컨셉을 보고 형상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표현과 재료를 본다. 대개 이 순서이지만, 항상 이렇게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프로젝트의 컨셉이 수립된다면 형상, 표현, 재료의 측면에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현재 우리 회사의 직원중 한 명은 재료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마다 신소재와 신기술을 연구하여 특정 사물의 디자인 및 공간 변경 가능성을 검토한다. 또 다른 직원 한명은 표현에 대한 관심이 유별나 컨셉을 여러가지 방법의 렌더링으로 작성하여 이를 가장 잘 부각시키는 렌더링 형태를 찾으려고 한다. 지금 현재 우리 회사가 참여중인 공모전이 한가지 예가 될 수 있다. 프로젝트 컨셉은 조류를 타고 해수가 들어와 토지가 변형되고 있는 해협 옆의 부지에 새로운 유형의 공공 장소를 조성하는 것이다. 공간은 주로 원형의 형태이고 물과 관계된다. 이 곳을 연결하는 교량은 여러가지 교량 체험을 제공하고 다른 경관을 연속적으로 펼쳐준다.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 서로 용해되는 여러가지 다른 질감들을 총 동원하고, 이들을 연결하는 가교만을 강한 선으로 표현하는 것―현재 이것들이 실험중인 것들이다. 이 프로젝트 컨셉을 다른 형태로 표현하려는 시도를 통해 컨셉 자체가 명료해지고, 조정되고, 수정된다. 이의 경우, 위의 아이디어는 물의 가교, 습지의 가교 등 가교를 중심으로 단순화된다. 무엇을 가교하고 어떤 방법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재료는 달라진다. 가교는 공공 장소로서 다른 조경에 도달하는 수단이다. 단순화는 형태와 표현에 영향을 준다. 프로세스의 각 과정은 디자인이 개발됨에 따라 상호 영향을 준다. 3가지 부분이 항상 이상적인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형상이 압도하여 컨셉을 변경시키는 경우도 종종 있다. 건축학에서 그토록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는 다이어그램이 우리 작업에서는 첫번째 단계가 아니다. 다이어그램은 종합된 결과물이라는 차원에서 항상 컨셉 다음이다. 일단 컨셉과 형상이 정해진 다음에만 가능한 것이다. 이 같은 상호 작용에 대한 탐구가 우리의 작업 방식이다. 구성원들우리 회사의 특징은 건축가, 조경가, 미술가, 원예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구성비에는 간혹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 인원은 항상 이들의 혼합체이다. 이 같은 인력의 혼합체를 구성하는 것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디어, 작업 방식, 접근법을 통해 오늘날의 디자인 이슈에 대해 좀 더 낳은 Insight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건축학 또는 조경학 등 한가지 전문 분야만의 특징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 분야내의 보이지 않는 흐름을 감지하여 형상의 어휘 확대를 위한 문을 개방하는 것이다. 이 같은 업무 방식을 위해서는 규모가 중요하고, 11명으로 구성된 회사의 인력은 이와 같이 작업을 한다. 인력의 혼합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간회의를 통한 아이디어 교류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업무 방식이 규모가 더 큰 오피스, 예를 들어 인원이 25명 이상되는 곳에서도 가능한지는 자신할 수 없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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