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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airie Waterway
    새로운 단지를 위한 하수체계는 공공녹지공간을 조성하는데 기여한다. 그것은 또한 평탄한 지형의 높은 지하수위와 레드 리버(Red River)에 흘러드는 상당한 양의 폭우의 문제점을 해결한다. 파밍톤, 미네소타 대평원의 수로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는데, 하나는 거의 500여 가구를 포함하는 단지를 위한 하수체계를 제공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공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창출하는 것이다. Balmori Associates는 일반적인 파이프라인에 의한 지하배수체계를 대체하는 개방하수체계를 제안하였다. 지역거주자들에 의해 ‘공원을 위한 장소(Park Place)’로 지정된 91 에이커의 공원은 현재 기반시설로서 뿐만 아니라 공공 어메니티로서 커뮤니티의 완전한 부분이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강 유역 체계의 설계시 일어나는 형태에 대한 문제를 생태적으로 탐구한다. 디자인은 중심가와 축으로 이어지는 시민들의 녹지로 구성되며, 놀이터와 자전거 도로, 보행자 도로가 측면에 위치한다. 도시의 수로와 연계된 습지는 야생 동물들을 어렴풋하게 보여준다. 일시적으로 과다한 물을 집수하고 범람의 위험을 완화시키는 일련의 전략들은 저지대 시스템, 잔디와 사초가 식재된 연못과 수로 등의 특징들을 이용한다. 공원과 단지 간의 공생적인 관계는 그들의 근접성과 단지의 거주자들에 의한 공원의 빈번한 사용의 결과로써 발달한다. 복개된 하수관을 통한 수로 대신에 개방된 수로는 중추적 체계와 단지를 위한 어메니티를 부여한다. 녹지 공간은 환경적인 기반시설로서 기능을 하며, 거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공공 공간을 창출한다.
    • / 2005년05월 / 205
  • N.T.T. Shinjuku Headquarters Building
    이 광장 디자인은 서로 다른 재료와 패턴의 신중한 사용을 통해 자연과 인공 간의 관계를 탐구해 본 것이다. 담에 의해 이등분된 이 광장은 매달 개최되는 사적인 전시회를 제외하고는 완전한 공공 공간이다. 광장을 분할하는 담은 목재구조로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구조재가 첨가되어 목재와 섞이면서 그 수가 늘어나, 담이 완전히 스테인리스 스틸로 되기까지 자연적인 소재에서 인공적인 소재로 변모한다. 풍차에 의해 움직이는 실개천은 하천 바닥의 수문 패턴으로 조각된 콘크리트와 스테인리스 스틸을 통해 물을 흘려보낸다. 이 실개천을 지나는 철재와 목재의 두 개의 다리 형태는 서로 다른 소재에 반응한다. 석재 타일은 식재된 면과 자갈표면과 더불어 우수가 스며들도록 한다.
    • / 2005년05월 / 205
  • Abandoibarra: Bilbao Masterplan
    Balmori Associates는, 설계를 시작하기 전 각 대상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대상지의 사회적 혹은 생태적으로 불리한 특성을 오히려 커뮤니티으로 자산으로 변화시켜왔다. 스페인 Bilbao의 Rio Abandiobarra 마스터플랜에서는 황폐화된 산업 지역을 도시 수변공간의 활기 넘치는 다용도 중심지역으로 재조성하는 비젼과 설계틀을 제시하였다.우리는 이 스페인의 항구 도시를 위해 Nervion강 어귀 주변에 중심을 둔 신개발계획을 구도시로 끌어드리려는 구상에서 출발하였고, Bilbao 시에 무엇보다도 필요했던 녹지공간의 확장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건축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만든 Cesar Pelli & Associates의 사무실과 협력하여 도심 재개발 프로젝트와 통합된 조경계획을 창출하였다. 모든 오픈스페이스와 동선체계, 보도, 광장의 설계, 공원 조직과 가이드라인은 Balmori Associates에 의해 계획되었다. 이 신도시계획을 위한 마스터플랜은 과거와 현재를 융합시키면서, 인접한 구도심의 19세기 블록과 동일한 규모의 블록을 조성하였다. 이 도시를 지나는 주고속도로의 차량은 감속운행토록 하고, 다수의 횡단보도가 설치된 대로로 변환되었다. 이 계획은 또한 기종의 자동차 의존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보행자의 원활한 순환통로와 최첨단 대중교통수단을 필요로 하였다. 개발 지역 내의 두 개의 주요 문화센터인 프랭크 게리(Frank Gehry)의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과 오페라하우스를 연결하기 위해 새로운 경전철이 설치되었다. 도심녹지공간을 확대하고, 전체 조경 계획에 시각적인 연속성을 부여하도록 경전철 철로는 넓은 구획의 녹지로 덮어졌다. 이 선형 녹지는, Bilbao에 항시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도시 하수체계에 부가되는 우수량을 조절해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Shenzhen Cultural Park
    두 개의 아이디어가 심천 문화공원의 모든 디자인을 결정한다. 첫 번째 아이디어는, 현대 도시 내에서 작용하는 여러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더 이상 공원을 도시의 고립되고 수동적인 지역으로 해석하지 않는 것이다. 공원은 능동적으로 도시를 형성하는 개체이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인라인 스케이터들이 이용하는 전송 시스템이며, 지금까지 건축물에만 한정되어왔던 미술관의 기능을 수용하는 문화공간이 된다. 도시의 활동적인 요소를 가능한 많이 통합하여 공생을 도모하는 포괄적인 수단을 통해, 고립된 요소가 아닌, 녹지 체계를 유동적으로 연결하는 커넥터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두 번째 아이디어는 모든 형태를 조경과 건축이 교차되는 지점에서 창출한다는 점이다. 대지는 도시의 특유한 역동성과 중첩된 층위들, 그리고 얼개의 결과에 따라 대지를 3차원적으로 조각하는 연속적인 표면으로 다루어진다. 그러므로 이 공원의 형태를 상징적인 질서와 부합시키지 않고, 대지를 도로, 건축, 프로그램들과 교차시킴으로써 유발되는 3차원적인 형태를 모색하고자 한다. 조경과 건축의 교차는 파키텍쳐(Parkitecture)라 일컫는 새로운 개체를 창출한다.
    • / 2005년05월 / 205
  • Balmori Associates
    오피스는 설계스튜디오와 같이 기능한다. 오피스내 특정 디자이너의 관심을 끄는 연구가 있다면 오피스의 철학 체계 범주 내에서 이를 추진한다. 우리 회사의 디자인 철학은 우선 컨셉을 보고 형상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표현과 재료를 본다. 대개 이 순서이지만, 항상 이렇게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프로젝트의 컨셉이 수립된다면 형상, 표현, 재료의 측면에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현재 우리 회사의 직원중 한 명은 재료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마다 신소재와 신기술을 연구하여 특정 사물의 디자인 및 공간 변경 가능성을 검토한다. 또 다른 직원 한명은 표현에 대한 관심이 유별나 컨셉을 여러가지 방법의 렌더링으로 작성하여 이를 가장 잘 부각시키는 렌더링 형태를 찾으려고 한다. 지금 현재 우리 회사가 참여중인 공모전이 한가지 예가 될 수 있다. 프로젝트 컨셉은 조류를 타고 해수가 들어와 토지가 변형되고 있는 해협 옆의 부지에 새로운 유형의 공공 장소를 조성하는 것이다. 공간은 주로 원형의 형태이고 물과 관계된다. 이 곳을 연결하는 교량은 여러가지 교량 체험을 제공하고 다른 경관을 연속적으로 펼쳐준다.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 서로 용해되는 여러가지 다른 질감들을 총 동원하고, 이들을 연결하는 가교만을 강한 선으로 표현하는 것―현재 이것들이 실험중인 것들이다. 이 프로젝트 컨셉을 다른 형태로 표현하려는 시도를 통해 컨셉 자체가 명료해지고, 조정되고, 수정된다. 이의 경우, 위의 아이디어는 물의 가교, 습지의 가교 등 가교를 중심으로 단순화된다. 무엇을 가교하고 어떤 방법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재료는 달라진다. 가교는 공공 장소로서 다른 조경에 도달하는 수단이다. 단순화는 형태와 표현에 영향을 준다. 프로세스의 각 과정은 디자인이 개발됨에 따라 상호 영향을 준다. 3가지 부분이 항상 이상적인 해답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형상이 압도하여 컨셉을 변경시키는 경우도 종종 있다. 건축학에서 그토록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는 다이어그램이 우리 작업에서는 첫번째 단계가 아니다. 다이어그램은 종합된 결과물이라는 차원에서 항상 컨셉 다음이다. 일단 컨셉과 형상이 정해진 다음에만 가능한 것이다. 이 같은 상호 작용에 대한 탐구가 우리의 작업 방식이다. 구성원들우리 회사의 특징은 건축가, 조경가, 미술가, 원예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구성비에는 간혹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 인원은 항상 이들의 혼합체이다. 이 같은 인력의 혼합체를 구성하는 것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디어, 작업 방식, 접근법을 통해 오늘날의 디자인 이슈에 대해 좀 더 낳은 Insight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건축학 또는 조경학 등 한가지 전문 분야만의 특징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 분야내의 보이지 않는 흐름을 감지하여 형상의 어휘 확대를 위한 문을 개방하는 것이다. 이 같은 업무 방식을 위해서는 규모가 중요하고, 11명으로 구성된 회사의 인력은 이와 같이 작업을 한다. 인력의 혼합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간회의를 통한 아이디어 교류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업무 방식이 규모가 더 큰 오피스, 예를 들어 인원이 25명 이상되는 곳에서도 가능한지는 자신할 수 없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Earthworks 2012
    승마로와 보행자도로는, 2012년 올림픽 승마경기장으로 제안된 스테이튼 아일랜드의 그린벨트를 가로질러 놓여있다. 이 도로는 인접한 여러 지역으로 광범위하게 연계되면서 기존의 공원과 연결된다. 경제적이면서도 인상적인 임시 승마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규격품의 구성요소(외야석과 텐트)를 활용하여 작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진보적 환경 공원을 남겼다.우리는 대지 위에 산재하는 고립된 건축이 아닌 대지와 건축의 결합을 제안한다. S자 모양으로 조성된 대규모 지형은 고가 보행자통로를 만들어내는데, 여기에 관람을 위한 두 개의 외부 공간을 조성했다. 하나는 3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해체 가능한 야외 원형경기장이고, 또 다른 하나는 완만히 굴곡하는 전망대로, 이곳에서는 방문객들이 말과 기수가 습지를 배경으로 워밍업을 하는 들판을 바라볼 수 있다. 대지의 지형은 관람을 수용하는 한편 연습경기장과 승마 서비스 시설, 그리고 관람색 사이에 안전하고 자연적인 경계를 만들어주고, 바람과 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인쇄된 직물 차양은 조성된 지형을 리본처럼 휘감으며 고가 보행자 통로를 한정하고, 주경기장과 연습경기장을 연결한다. 동시에, 이 차양은 주경기장 입면을 형성하고, VIP와 보도진을 위한 좌석을 둘러싸며, 승마 서비스 시설 위 녹화지붕으로 이어지는 보행교에서 끝을 맺는 등, 일련의 프로그램 요소들을 덮는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El Parque de la Luz
    빛의 공원은 옛 항구의 거친 도시기반시설에서 유연한 생명의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도시기반시설의 기능적인 변화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바다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그린벨트를 제공한다. 이 생명의 시스템은 물을 정화하고, 바람으로부터 보호하며, 방문자와 거주자를 위한 초대공간을 제공한다. 이 공원은 항구에 정박하는 선박들을 향해 Las Palmas 의 대표 이미지를 선사한다. 이전의 도시계획과정에서 상실된 바다와 육지 간의 경계면의 띠는 수질을 향상시키고, 마리나의 환경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재조성되었다. 일반적으로 침전물이 축적되는 제방 벽의 수직 각도는 식물이 식재된 부유하는 섬으로 채워졌다. 조수의 일상적 변화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산소를 주입시킴으로써 물의 건강성 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생물학적인 커뮤니티가 이 안식처를 형성한다.마리나 양단에 서로 떨어져 있는 운하는 조류의 흐름을 촉진하고, 마리나의 중심부를 향해 물의 흐름을 유도한다. 이는 물에 의한 침식으로부터 제방 시설을 보호함으로써 미래의 유지 비용을 줄인다. 공원의 표면은 세 가지 순환체계를 창출하기 위해 완만하게 마운딩 되어 북동쪽과 동쪽에서 불어오는 건조한 바람으로부터 방문자와 식물을 보호한다. 각 동선을 따라 독특한 생태계와 자생식물 커뮤니티가 조성되었고, 해안지역은 해수에 견딜 수 있는 수생식물, 중간지역은 모래언덕에 자생하는 선인장과 식물, 그리고 공원내부지역은 열대숲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프로젝트의 새로운 건물에서 배출된 잔여 중수는 관개를 위해 집수된다. 파빌리온의 설계는 바람의 작용에 영감을 얻어 이 작용에 의해 변형되는 형태를 제안한다. 부두와 보행교가 만드는 수평선과 언덕들은 연속적으로 기복하는 경관을 형성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