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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주 해비치 리조트
    사업개요위치 : 제주도 남제주군 표선면 40-69번지 외대지면적 : 15,663평 (51,780㎡)조경면적 : 6,583평 (21,762㎡)준공일 : 2003. 4.조경설계 : (주)그룹 · 한(소장 박명권, 실장 허대영, 과장 조우철)조경식재 : 자연제주(대표 이석창)조경시설물 : 예건산업(주)(대표 : 노영일)사진 : (주)그룹 · 한 남국의 자연을 찾아서제주공항에 내려서면 그 특유의 습윤한 기운과 청록 바다의 비린 내음이 바람을 타고 살갑게 느껴진다. 거리를 따라 늘어선 난대와 아열대성 수목들을 보며 우리가 조경인이라는 생각을 잠시 접어두더라도, 이내 이곳이 우리가 늘 꿈꾸던 남국의 거리임을 알 수 있다.차창 밖으로 이국의 자연 풍광을 감상하며 남쪽으로 50분 정도 달리다 보면 태평양 푸른 바다가 눈앞에 펼쳐진다. ‘표선’, 그곳 끝자락에 위치한 제주 해비치 리조트는 등뒤로는 제주 민속촌이 자리하고 있고, 앞으로는 표선 해수욕장과 이 곳이 돌이 많은 ‘삼다’의 제주라고 항변하는 듯 검은 현무암 바위들로 이루어진 쪽빛 바다가 멋지게 어우러져 천혜의 자연을 두르고 있는 곳이다.바다를 품안에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설계함에 있어 해변휴양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용객들이 최대한 편안한 마음으로 피곤한 일상을 잊고 자연을 느끼고 호흡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외부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우선 바다가 보이는 객실 앞쪽 넓은 오픈 스페이스에는 비상차량을 제외하고 평상시에는 차량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설계하였다. 당초에 해안가 쪽으로 나 있는 외곽 도로를 리조트 바깥쪽으로 우회시키고자 하였으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다. 우리는 2차 개발계획에서 바다와 리조트 내부를 연결시킬 것을 제안하는 선에서 기존도로를 그대로 두고 오픈스페이스 내부에서 이 도로들이 보이지 않도록 외곽에 마운딩과 차폐 수림대를 조성하였다. 도로에 오가는 차량들을 가리고 부지 내부에서 바라다 보이는 바다로의 조망이 연결되도록 하는 의도에서였다.오픈스페이스의 중앙에는 제주의 현무암 판석을 이용한 자연스런 산책로와 제주의 자생식물들이 화사하게 어우러진 생태연못을 조성하였으며, 넓은 잔디밭 위로 야자수가 드리워진 이국적인 남국의 풍광을 연출하였다. 우리는 식재 설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는 제주의 특성 수종들이 육지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를 뿐만 아니라, 제주도 안에서도 지리적 위치와 해풍의 영향 등 미기후적 요소에 따라 그 서식 수종들의 배식기법에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우리는 제주도 자생수종들에 관하여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 ‘자연제주’의 이석창 사장님의 도움을 받아 이곳 특성에 맞는 식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SOMERSET PALACE
    전면부SOMERSET PALACE의 외부 조경공간은 전면부 공개공지와 후정, 옥상정원으로 나뉜다. 서비스드 레지던스 호텔의 용도를 겸하다보니 공개공지는 넓지 않은 면적일지라도 고급스러운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깔끔하게 조성하여 시선을 끌고 있다.공개공지는 대형 소나무 화단, 대형 느티나무와 조형물이 어우러진 화단, 물과 조형물이 어우러진 휴게공간 등 3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고층의 건물군이 줄 수 있는 다소의 시각적 부담감은 공개공지 양측에 자리한 곧게 뻗은 대형소나무 화단이 완화시켜주며, 진입시 보이는 아름드리 대형 느티나무와 향나무, 그리고 그 짙은 녹색 잎에 은빛을 반사하는 조형물도 한층 멋스럽다. 가장 넓은 면적의 휴게공간에는 은빛 조형물과 함께 건물 외벽과 색채분위기를 맞춘 차이나카파오로 마감한 벽천, 수반과 조형물 옆에서 솟아나는 분수가 어우러진 수공간이 조성되어 주변을 지나는 시민들에게까지 청량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벽천과 수반에는 마천석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화단에는 벽천의 상징조형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배롱나무가 포인트로 식재되었다.벽천의 후면부 대지경계부에는 목재트렐리스를 설치하고 담쟁이와 송악, 능소화를 식재하여 불량경관을 차폐하고 있다.후정외부의 공개공지가 SOMERSET PALACE의 첫인상이자 주변 통과객들에게까지 제공된 서비스 공간이라면 건물 뒤편에 자리한 후정은 SOMERSET PALACE 이용고객만의 사적인 공간이 된다. 후정은 한적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도 건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단정한 느낌의 소정원으로 조성했다.크게 이벤트 광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잔디광장과 정적인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자연형 연못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잔디광장에는 시각적 효과를 배가시키는 동선으로 화강석 판석을 균일하게 설치하여 녹색 잔디와 회색빛 석재의 패턴이 정갈하고 고급스러운 맛을 더한다. 통로인접부에는 데크를 깔고 계절별 초화류 화단을 조성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자연형 연못의 주변에는 다양한 지피초화류와 습생식물들이 식재되어 소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며, 군데군데 맷돌, 물확 등의 소품을 놓아 시각적 포인트를 주기도 했다.후정의 대지경계부는 소나무 식재로 기존 건물과의 경계를 차별화하였고 건물측면 보행통로에는 계수나무를 식재하여 터널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대치동 동부 쎈트레빌
    ‘소통’을 위한 세 가지 전략강남의 고급 아파트 단지들은 대부분 그들만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외부와 단절된 형태의 닫힌 공간을 선호한다. 담장을 높이고 지나칠 정도의 감시 시스템 속에서 이웃과 소통을 거부한 채 그들만의 성을 쌓고 살아간다. 하지만 우리는 이와 같은 닫혀진 문화를 걷어내고 이웃과 소통하고 주변환경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주거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이 단지의 조경 컨셉으로 ‘ 소통(Comunicatin) ’ 이라고 하는 명제를 선택하게 되었다.이 ‘소통’은 크게 세 가지의 흐름을 추구하고 있다. 첫째는 사람의 소통이요, 둘째는 자연과의 교류이며, 셋째는 물의 순환을 의미한다.사람을 아름답게 하는 집우리는 ‘아파트’ 하면 떠올리기 쉽상인 답답하고 삭막한 분위기를 이웃들과의 친근한 교류와 만남을 통한 ‘함께 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사람들이 함께 만나고 부대낄 수 있는 공간을 많이 확보토록 하였다.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처음부터 차량동선을 외곽으로 계획하고 단지 내에는 보행자 우선의 동선 체계를 구축하였다. 단지 전체를 순환하는 외곽 산책로를 조성하고 보행동선의 요소 요소에는 테마놀이터와 휴게소들을 연이어서 주민들이 이용하기 쉽도록 배치하였다. 단지 중앙광장에는 가족 음악회나 주민들의 이벤트를 위한 야외 공연장도 마련되었다. 또한 썬큰 광장은 지하 2층까지 환하게 햇빛이 비치게 하여 지하주차장의 음울한 분위기를 밝게 유도하였다. 단지내의 위와 같은 요소들이 입주민들 사이의 소통을 도모하기 위한 계획이라면 외부 담장을 없애고 어디서든 쉽게 단지 내로 접근할 수 있는 열린 단지의 구현은 이웃 주민들과의 소통을 꾀하고자 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파트 조경 설계를 한다는 것은 단지...우리는 조경 설계일에 종사하면서 때로는 과중한 업무에 진절머리 치기도 하고 때론 사회적으로 각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깊은 회의를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 조경가로서의 우리의 역할이 단지 개인의 생존을 위한 하나의 직업으로서, 또는 건축이나 다른 분야에 종속된 장식적인 역할에만 결코 머무르지 않는다. 우리는 이제 그 어떤 다른 분야의 성과보다도 더욱 소중한 가치를 실현시켜 나아가고 있다. 단지의 외부공간을 이웃과 서로 어울리며 살수 있는 살겨운 공간으로 창조함으로써 메마른 현대 문명에 대한 진정한 삶의 문화를 심어 갈 것이며, 자연과 함께 온갖 동식물들이 인간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생명의 터전을 가꾸어 나갈 것이며,또한 머지 않아 닥쳐올지도 모르는 환경의 재앙으로부터 우리의 후손들을 보호 해 나갈 파수꾼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역할이 우리의 과제이며 또한 우리 조경가의 영원한 숙명일지도 모른다.(박명권 · (주)그룹한 대표)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5년05월 / 205
  • 광주광역시 신청사
    시청사의 앞마당 2만여 평은 광주광역시의 새 모습을 갖는 상무 신도심의 중심축이 될 뿐아니라 수평으로 열린 공간적 구조를 갖고 있으며, 조경공간은 시민마당, 의회마당, 행사마당, 공연마당, 휴게마당, 체육공원, 후정 등 크게 일곱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가장 중심이 되는 행사마당은 시의 상징이 되는 장소로 광장의 주제를 함축하여 표현했다. 환경조형물인 아치를 중심으로 하여 왼쪽은 랜덤식재한 조형소나무 15그루가 군무를 이루고 있고 오른쪽은 광주의 상징목인 은행나무가 열식되어 있어 상무신도심의 미관광장과 연계를 갖고 있다. 또한 퍼골라를 조형감있게 디자인하여 문화예술도시의 청사를 들어서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했다.중앙보도 왼쪽으로 위치한 의전행사나 기념행사 등을 치룰 수 있는 행사마당은 의전홀과 연계성을 갖고 미관광장과도 열려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미러폰드(mirror pond)를 사각통로로 구성하여 두 아치교를 두고 대형 은행나무 3그루와 대형소나무들이 마주하도록 해 단조로움을 피하면서 조형성을 구현하였다.의회동 앞의 집회공간으로서의 의회광장은 점토벽돌의 랜덤 깔기의 패턴으로 마치 시민들이 군집하고 있는 듯 표현하여 집회를 허용하는 민주도시로서의 자신감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만들었고, 문화도시로서의 시청사를 느끼게 하는 공연마당은 식재 패턴보다 녹음과 단순미에 강조를 두었다. 공연의 배경이 되고자 느티나무 숲을 조성하여 기다리거나 휴식할 때 계절 초화류 등으로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숲 속의 산책로가 되도록 배려하였다.행정타워 옆의 휴게공원은 청사직원뿐만 아니라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시민의 공간으로 그 의미를 다양화 하였다. 왕벚나무로 봄의 화사함을 연출하면서 기념식수공간을 두었으며, 경계부는 느티나무와 팽나무를 식재하여 그늘감을 고려하였고, 도로변으로는 소나무를 군식하고 그 밑에 다양한 남도의 계절 초화류를 식재하여 편안한 시민의 쉼터로 조성하였다.주차장에 연계된 체육공원은 시청직원들의 건강 휴식터로 단순하며 기능성을 담는 느티나무 열식을 하였지만 차에서 내리며 청사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곳에는 광나무를 열식하여 독특한 경관을 연출하였다.(한선아 · 서인조경(주) 대표)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