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대전 교촌동 한승 美메이드
  • 환경과조경 2007년 2월

·위치_대전광역시 유성구 교촌동 공동주택단지 환지지역 616호
·대지면적_39,413.21㎡
·조경면적_12,194.71㎡
·발주_주식회사 한승건설(대표 최철기, 현장소장 최호섭)
·조경설계_예목
·조경시공_승암개발(주)(대표 박권수, 현장소장 윤재신, 추광남)
·특화설계_승암개발(주)(최원일)
·공사기간_2006. 5. 17. ~ 2006. 11. 30.


최근에 준공한 아파트 단지를 보면 차량동선과 녹지체계와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중앙에는 수경시설과 열주, 소나무 군식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조경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대전광역시 교촌동에 위치한 한승 美메이드는 옛날부터 지대의 변화가 없던 곳으로 조경 배치도와 현장여건, 입주자들과 대화를 통하여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진입마당, 화합의 마당, 어울마당, 산성놀이터, 이슬놀이터, 열린마당, 쌈지쉼터, 사색의 정원, 어귀마당, 꿈빛 놀이터, 체력단련장(미니 골프장) 등 다양한 공간을 조성했다.

사색을 느낄 수 있는 아파트
이른 봄에 꽃을 볼 수 있도록 왕벚나무를 식재한 진입마당은 하늘을 향해 날아가는 잠자리 문주와 바람소리를 들을 수 있는 조명 열주를 설치했으며, 도로중앙을 축으로 산성의 모습을 한 산성놀이터를 조성했다. 이밖에도 입주자들을 위한 어울마당(Mini Pocket Park), 환경 조형물과 물이 어우러진 바닥분수와 야경연출 효과를 극대화 한 화합의 마당이 조성되었다.
사색의 정원 주변에는 소나무 수림대와 왕벚나무를 식재했으며, 꽃 냄새와 상큼함을 느낄 수 있는 어린이놀이터, 소나무 군식과 원형 파고라가 조화를 이룬 쌈지마당이 있다.
현장 담당자와 여러차례 협의를 통하여 ‘계절(四季)과 야경'이라는 테마와 방향을 설정하고 아파트 전체를 하나의 공간으로 생각하고 접근하여 특화(통일)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했다. 특히, 차량이 통과하는 주동선의 경우 화합의 마당과 어울마당 그리고 산성 놀이터에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서 어둠이 내리는 시간이 되면 화려한 조명 열주가 주동선을 밝혀주고 있다. 단지외부 옹벽상단에는 디자인 방음벽을 설치하여 타 단지와 차별화된 개념을 보여준다.

휴식과 놀이가 가능한 마당(Pocket Park)
주동 측벽과 전면에 위치한 마당들은 지하 매설물과 건축 구조물이 근접해 있으면서도 다양한 포장방법을 적용하여 단절된 느낌이 아닌 하나의 공간으로 조성했다. 포장재를 활용하여 물이 흘러가는 느낌과 기본적인 틀에 얽매이지 않은 선(Line)을 이용한 녹지공간을 연출했다.


(최원일·승암개발(주)부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