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호 땅 지: 굿모닝 굿나이트
호지는 시골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건물을 재해석한 공간이다. 호지에는 손님이 머무는 공간인 둥근집, 긴집, 팔각집, 이렇게 세 가지 형태의 건물이 있다. 그 옆에 호지를 운영하는 가족의 집과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공용 공간을 합해 다섯 개의 건물로 구성된다. 모든 집은 땅에서 허리춤 높이로 떠 있고, 같은 높이의 둥근 길이 다섯 개의 집들과 이어져 있다. 적당한 거리감으로 떨어져 각각이 분리되기도, 둥근 원을 따라 하나로 연결되기도 한다. 가장 편안한 사람과 각자의 시간을 보내다가도, 해질녘 산책을 하거나 아침을 먹으러 이동하는 길에는 둥근 원 위를 따라 이웃과 스치며 걷게 되는데, 마치 담이 없는 작은 마을 같다(호지 홈페이지의 소개 글 일부).
건축 이야기
서재원 소장(에이오에이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의 설계 의도를 정리해보면, 최근 흔히 만들어지는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공간과 과한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조용한 시골 마을 속 소박하고 겸손한 공간을 만들고자 한 것이다.
그는 호지가 머무는 사람들에게 추억을 상기하게 하는 동시에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는 공간이 되기를 바랐다. 그래서 호지의 건물이 주변 집들보다 크면 안 됐고, 세련되기보다는 둔탁해야 했으며, 시골에서 흔히 보던 것이었으면 했다. 시골에서 보이는 창고나 비닐하우스, 원두막은 대게 자립한 오브제 형태가 많은데, 이를 독립된 형태의 건물로 표현했다. 이 건물들이 재현이 아닌, 적당히 거리를 두면서도 아주 생경하지 않은, 머무는 사람들이 저마다의 기억을 소환하는 정도이길 원했다. 그 결과 건축물은 중립적인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간단한 대칭을 따르는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투박한 외부와 반대로 온통 나무로 덮인 내부 공간에서는 첼로 악기상자 안에 들어온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Space』 2022년 12월호 참조).
정원의 방향성: 식물의 터전
건축과 맥을 같이 하고자 호지의 정원은 스타일이나 조형성에 초점을 두지 않고, 생물과 환경, 그 속의 연결과 다양성에 기반을 둔 곳으로 계획했다. 본래 터가 가진 특성과 변화된 환경에 어우러지는 다양한 식물을 선별해 심었다. 이곳에 뿌린 내린 식물은 곤충, 새, 야생 생물과 함께 먹이사슬의 연결고리 안에서 살아가게 된다. 새로 심은 식물이 주변 식물과 경쟁, 때로는 공생하며 그들만의 방식으로 살아가도록 계획했다. 새순이 돋아 성장하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잎이 갈변해 떨어지기까지의 모습은 우리의 삶을 닮기도 했다. 현재 우리가 보는 호지 정원의 모습도 이들이 살아가는 생의 한순간이다. 그 모습이 아름답든 추하든 그저 삶과 죽음 사이의 과정일 뿐이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보이는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보길 바랐다.
발아래 정원
땅과 물길, 여린 풀들 위로 살며시 놓인 듯한 둥근 길 위에 서면 발아래의 정원을 내려다볼 수 있다. 건축이 계획한 떠 있는 둥근 길은 식물이 살고 있는 공간에 대 한 존중으로 읽힌다. 정원에 들어가 좀 더 가까이에서 식물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커다란 원형의 길을 따라 걸으며 주변 풍경과 식물의 시퀀스 변화를 보는 것도 꽤 즐겁다. 떠 있는 둥근 길 밑에는 그늘이 생겨 작은 그늘 식물이 살기에 좋은 환경이 된다. 주인 집 강아지도 뜨거운 날에는 이 길 밑을 찾는다.
식재
식재 수목 선정 기준은 마을 경관을 이루는 수종과 지역 자 생종이었다. 정원의 구조와 배경이 될 가장 큰 교목은 주변 마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종으로 선정해 주변 과 잘 어우러지게 했다. 그리고 강릉 지역에서 잘 적응 하고 자생하는 수종을 택했다. 예를 들면, 타입 1-마을 경관 수목(회화나무, 이팝나무, 단풍나무 외), 타입 2-마을 경관 수목이면서 독립수(계수나무, 중국단풍, 외), 타입 3-마을 경 관 수목이면서 과실수(자두나무, 감나무, 산수유 외), 타입 4- 지역 자생종(마가목, 개암나무, 참죽나무, 국수나무, 옻나무 외), 타 입 5-지역 자생종이면서 대상지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수종(버드나무, 싸리나무 외), 타입 6-지역 자생종이면서 상 록이며 차폐 기능을 가진 수목 등 마을 경관과 지역 자생종의 기준에 맞는 수종을 선정하고 각 수목의 특 성을 구분해 정리했다.
대상지를 입구 중심으로 봤을 때 오른쪽은 논 경관, 위 쪽은 계절마다 감자, 파 등이 심겨 바뀌는 밭 경관을 가지고 있다. 이를 고려해 초화와 관목을 심었다. 둥근 길의 오른쪽 부분에 논 경관의 연장 요소로서 진퍼리 새와 솔새를 식재했다. 밭 경관을 올려다보는 팔각집, 긴집, 둥근집의 바깥 마당에는 초화 식재를 최대한 줄 이고 밭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시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대관목을 심었다. 땅을 잔디와 토끼풀로 덮고자 했는데, 공사비 절감을 위해 씨 뿌리는 방법도 계획했다. 씨를 뿌리는 식재 방 식은 발아가 돼서 자라기까지 물과 잡초 관리에 심혈 을 기울여야 한다. 호지 정원의 핵심인 중앙은 야생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식물로 구성했다. 건축의 콘크리트가 가진 거친 질감과 섬세한 식물 잎의 부드 러움이 균형을 이루길 바랐고, 정원이 아닌 자연의 모 습과 더 가까웠으면 했다. 땅의 건습도에 따라 내건성 식물(순비기나무, 매화오리나무, 바이텍스, 붓들레아, 좀새풀, 멍석딸기, 사초류, 톱풀 외), 호습성 식물(버드나무, 골풀, 창포류, 꼬랑사초 외), 그늘 식물(고사리류, 풍지초, 휴케라 외)을 식재했다. 주인집과 가장 가까운 구간에는 허브 식물 위주로 심었다.
물웅덩이: 둠벙
호지의 터는 본래 그늘이 없는, 뜨겁고 매우 건조한 땅 이었다. 토질이 모래 같았고 그래서 물이 빨리 빠질 것 으로 판단했다. 그런데 물을 좋아하는 버드나무와 사 초류, 여러 잡풀이 자생하고 있었고 비가 오면 빗물이 며칠을 빠지지 않고 고이는 구간이 있었다. 지하수위가 매우 낮아, 비가 올 때 순간적으로 지하수위가 높아지 며 물이 고이게 되는 현상으로 보였다. 모래 성질의 흙 은 물을 쉽게 빠지게 하는 만큼 물이 거꾸로 타고 오르 기도 좋았던 것이다. 방수를 하지 않았는데도 비가 많 이 오면 물이 열흘 이상 차 있기도 했다. 그래서 자연 스럽게 물이 고이도록 일부 구간의 땅을 꺼트려 물이 담기는 그릇, 즉 물웅덩이를 만들었다. 물이 찬 웅덩이 의 모습은 주변 농경지에서 볼 수 있는 ‘둠벙’ 같기도 하다.
자연으로의 정원 호지의 건축주는 숙박 시설을 지으며 자본주의의 최고 가치인 효율성과 생산성을 따지지 않았다. 건물의 수와 배치뿐 아니라 대지의 중앙 공간을 자연에 양보했다. 그로 인해 돈으로 따질 수 없는 더 많은 가치를 얻었다 고 생각한다. 호지 정원은 점차 힘의 질서에 따라 자연의 모습으로 바뀌어갈 것이다. 배식 계획의 아름다움 을 유지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통제와 가꿈이 필요하 겠지만, 특별한 형태를 만들지 않았기에 조성 초기의 모습을 유지하려 애쓸 이유도 없다. 강한 것은 억제하 고 약한 것은 도와주며 균형을 잡아가면 될 일이다. 그리고 호지 정원에는 조명이 없어 밤에 잘 보이지 않는다. 대신 수많은 풀벌레 소리를 들으며 하늘에서 쏟아 지는 듯한 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글 오현주, 이범수 안마당더랩 소장
조경 설계 안마당더랩
조경 시공 안마당더랩
건축 에이오에이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위치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신왕길 78
대지 면적 3,361m2
건축 면적 436.86m2
조경 면적 2,924.15m2
완공 2022. 6.
사진 박성욱, 진효숙
안마당더랩(Anmadang The Lab)은 이범수, 오현주가 2016년 설립한 디자인 작업실이다. 소속 디자이너들과 함께 외부 공간을 기획, 설계, 시공하고 있다. 자연의 질서를 따르고 여러 가치를 존중하는 설계를 통해 균형감을 잃지 않는, 선명하지만 따뜻한 공간을 만들어가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