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여주역 금호어울림 베르티스 Yeoju Station Kumho Oullim Vertice
  • 조재운(와이에스개발)
  • 환경과조경 2022년 10월

보정 01.jpg


여주역 금호어울림 베르티스는 여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교동2지구에 조성된 7개동 605세대 규모의 단지다. 조경 면적이 전체 면적의 39%에 달하며, 아파트 내 테마 공간이 조성될 만한 곳에 선호도가 높은 조경 요소를 적용하고 아이를 키우는 젊은 부부가 좋아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인근 아파트 단지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설명을 곁들여야 하는 과도한 공간 이름을 짓기보다 물리적인 형태나 질감, 분위기로 공간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입주민들이 공간을 즐기면서 정서적인 위안과 교감을 얻도록 하는 데 설계 목표를 두었다.

 

yeo 03.jpg


 

주출입구

출입구 회전 교차로에는 수고가 높고 수형이 아름다운 대형 소나무를 심어 단지를 상징하는 인상을 주고자 했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분홍 꽃을 피우고 매끄러운 수피를 가진 아름드리 배롱나무를 소나무 사이에 심어 거칠게 갈라진 소나무 수피와의 대비 효과를 꾀했다. 삼각형의 띠녹지에는 시선을 끌 수 있는 조형 소나무를 단독으로 식재했고, 시선의 차단이 필요한 곳에는 소나무를 군식해 입구 공간을 완성했다.

주출입구에서 정면으로 보이는 계단을 올라 고개를 들면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둔 소나무를 만날 수 있는데, 이 경관이 중앙광장으로 향하는 발걸음에 기대감을 더한다.

 

보정 02.jpg
출입구 회전 교차로에 수고가 높고 수형이 아름다운 대형 소나무를 심어 입구의 상징성을 더했다.

 

 

보정 03.jpg
계단을 올라 고개를 들면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둔 소나무를 만날 수 있다.

 

 

정원을 품은 커뮤니티 공간

단지의 중심 공간에 단지를 상징하는 입주민 커뮤니티 장소를 계획했다. 개방적인 공간 구성, 요소 간의 연계와 균형감 있는 연출에 많은 공을 들였으며 적절한 여백을 두어 유연한 공간의 힘을 보여주고자 했다. 명쾌한 동선의 축을 중심으로 석가산과 생태연못, 팽나무 쉼터, 커뮤니티 하우스, 피크닉 테라스 등이 잔디마당 주변으로 펼쳐져 여유로움과 풍성함 사이에서 걷는 즐거움과 머무는 행복을 느끼게 해준다.

시선이 가장 먼저 머무는 석가산은 보행 동선의 이동 방향을 고려해 배치되어 주변 요소들과 어우러져 청량한 풍경을 선사한다. 소나무가 석가산을 병풍처럼 감싸 안아 시선이 닿는 곳마다 보이도록 했다. 수형이 아름다운 소나무는 방향과 간격에 따라 홀로 돋보이기도, 서로 조화를 이루기도 하여 아늑한 공간감을 구현해낸다.

 

금호 03-1.jpg
중앙광장에서 시선이 가장 먼저 머무는 석가산은 주변 요소들과 어우러져 청량한 풍경을 선사한다.


yeo 06.jpg
소나무가 석가산을 병풍처럼 감싸 안아 넓지만 아늑한 공간감을 구현해낸다.

 

보정 04.jpg
팽나무 쉼터는 제주를 모티브로 한 정원이다. 제주의 바닷바람을 맞아 독특한 형태로 휘어진 제주 팽나무를 심은 것이 특징이다.

 

 

환경과조경 414(2022년 10월호수록본 일부

 

조재운 와이에스개발 대표

사진 유청오, 조재운

조경 기본설계 스케이프뷰

조경 특화설계 와이에스개발

시행 하일건설

건설 금호건설

시공 와이에스개발

시설물 미담, 플레이잼, 아우라이앤에이, 토인디자인

위치 경기도 여주시 교동 114

대지 면적 38,631m2

조경 면적 15,229m2

완공 2022. 8.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