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산236번지 일대
· 대지면적 : 83,638.00㎡
· 조경면적 : 28,348.17㎡
· 세대수 : 2,305세대
· 시공사 :풍림산업(주) 현장소장(고세환이사) 조경담당(윤정호차장, 이현희대리)
· 조경설계 : 바인플랜(소장 윤미방)
· 조경공사 : 한솔조경(대표이사 유태홍)
· 조경시설물: (주)영상조경(대표이사 권기영)
서울시 <비전21계획>에서는 북한산 자락의 강북 미아동 지구, 길음지구, 정릉지구 등에 15,000세대의 대규모 신도시형 주거 타운을 계획하고 있다. 그 핵심요지의 중심축에 북한산 도시자연공원과 인접한 정릉4구역 풍림 아이원 아파트가 수려한 자연경관과 다양한 볼거리로 2003년 6월 입주를 시작하였다.
정릉4구역 풍림 아이원 아파트는 북한산 도시 자연공원 등 단지주변의 자연경관 이미지를 단지 내로 유입시켜 친환경적 외부 주거환경개념을 도입하였고, 주진입부에서 공원부에 이르는 50M정도의 심한 Level차이로 인해 생성되는 다양한 옹벽을 활용가능한 부지의 또 다른 수직적 잠재요소로 적극 활용하여 "자연속의 Terrace Garden" 이미지를 극대화 하고 있다.
이는 북한산의 수려한 자연경치와 십장생의 이미지를 조화 있게 반영한 "정릉10경"이라는 Theme를 부지 전체 이미지에 반영하여 주민들의 건강과 쾌적한 단지의 이미지를 상징하고 있다.
MAIN THEME.....
북한산의 아름다운 경치와 주변의 자연지세에 십장생 요소를(복숭아, 바위, 학, 산, 물, 소나무, 사슴, 거북, 태양, 바람 등) 도입하여, 정릉도원(貞陵桃園 : 복숭아), 인수고암(仁水高巖 : 바위), 만경군학(萬景群鶴 : 학), 운무고산(蕓霧高山 : 산), 옥류추곡(玉流秋谷 : 물), 청솔보현(淸率寶現 : 소나무), 염초유록(苒草類麓 : 사슴), 청수귀거(淸水龜居 : 거북), 문수일출(文修日出 : 태양), 백운청풍(白雲淸風 : 바람)등의 정릉10경을 유추하고 단지전체 개념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주변의 수려한 자연환경에 단지를 유기적으로 연계시킨 친환경적 외부 주거환경개념을 극대화하고, 아울러 전통적 소재를(십장생) 사용한 특색 있는 단지연출로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쾌적한 단지분위기를 도모하기 위한 Design Motive라 할 수 있다.
정릉10경은 매직코트 십장생 부조벽화를 이용한 옹벽법면 특화방법으로 단지 내 시각적 결절부에 도입되어 심리적으로는 옹벽과 건물동의 수직적 매스감에 의해 발생하는 위요감 및 위압감을 완화시켜주고, 시각적으로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서 재미를 유도하였다. 또한 주 보행 축이라 할 수 있는 느티나무 가로수길 양 측 옹벽부에 도입된 정릉10경은 단지 내 특색 있는 Pedestrian Mall(걷고 싶은 거리)의 가로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PLAYGROUND.... THEME가 있는 놀이 공간
전체 단지 내에 8개소의 어린이 놀이터를 설치하였다. 다채롭고 흥미로운 놀이시설물들을 도입하여 다양한 볼거리 및 호기심 유발을 유도하였다. 특히 각 놀이터별로 테마를 두어 아이들의 정서함양 및 두뇌개발에도 주력하였는데, 장식가벽 및 놀이벽을 이용한 놀이터별 공간테마를(사계절놀이터, 해 놀이터, 별 놀이터, 달 놀이터, 전래동화 놀이터, 전래놀이 놀이터 등) 아트타일과 모자이크 타일을 이용하여 규정하고, 원색중심의 색감사용으로 아이들이 색감을 느끼고 익히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도록 유도하였다.
어린이 놀이터 주변의 가벽은 기능적, 장식적,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기능적으로는 동 후면부 식재와 더불어 1,2층에서 느낄 수 있는 소음을 완화하고 어린이 놀이터의 놀이공간을 시각적으로 한정해주는 기능을 갖는다.
장식적으로는 다양한 돌 재료와 마감을 이용하여 시각적 재미를 유도하고, 가벽 윗부분 맞배지붕형태의 두겁마감은 또 다른 장식가벽의 재미라 할 수 있다.
교육적으로는 가벽의 중앙부에 도입된 아트타일은 아이들이 좀더 친숙히 와 닿을 수 있는 도안을 사용하여 놀이공간별 테마를 반영하고, 의도적이 아닌 은연중에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교육적 소재로 활용하였다. 주로 도입된 소재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등 12지신의 상징동물(달 놀이터) 표현 및 전래동화, 전래놀이 등이다. 이러한 소재의 도입은 예부터 전해 내려왔던 우리들의 이야기나 놀이방법을 재미있게 표현함으로써 각 테마 공간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시각적 재미를 유도하는 등의 형태를 유발시켜 우리 것을 잃지 않고 유지 계승하려는 소박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윤 정 호 Yoon, Jung Ho
풍림산업(주) 개발사업본부 설계팀 차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