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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의 공원순례 ; 스탠리공원(바다에 면한 세계 최대의 도시 공간공원)
    캐나다의 밴쿠버는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바다와 섬과 산과 숲, 빌딩이 어우러진 도시이다. 특히, 19세기말부터 자연환경에 대한 보존과 관리를 우선하는 시의 정책으로 인하여 푸르름이 조화된 세계적인 도시가 되었다. 밴쿠버는 1885년 대륙횡단철도의 종착역이 되면서 1886년 시가 되었다. 근대적 도시형태의 도입으로 격자형의 도로패턴을 도입하면서도 공원, 녹지를 전 지역에 배치하여 20세기에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면모를 확보하였다. 밴쿠버의 도시계획은 전연령층 및 다양한 민족의 문화가 어우러진 공동체를 건설하고, 건실한 경제와 환경, 활발한 시민참여를 통한 의견반영과 도시속의 인간환경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기반으로 보행환경과 자전거도로가 자동차보다 우선시되고 있으며, 공원과 광장을 통한 도시민의 사회성 확보, 그린웨이(Greenways)의 확대를 통한 환경개선 사업 등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린웨이 시스템의 최고의 작품은 바로 스탠리공원이다. 밴쿠버의 중심부에서 북측에 반도처럼 튀어나와 있으며 서측에는 잉글리쉬만이 자리잡고 있는 스탠리공원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공간공원(Urban SpacePark) 중의 하나이다. 도시공원의 개념이 아닌 도시 공간공원의 의미는 도시내에 초대형 자연형 오픈스페이스를둠으로써 충분한 자연환경과 생태적 도시 기반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도시한복판에서 좋은 공기와 휴식의 장소와 활동의 영역을 제공하고, 원시림을 그대로 유지하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구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다양한 활동의 원천이 되고 있다. 1천에이커 규모인 스탠리공원은 밴쿠버의 푸른 심장부가 되었고 도심부와 인접하여 자연의 친밀성을 전 시민들 에게 골고루 나누어주고 있다. ※ 키워드; 스탠리공원, 김홍규, 공간공원(Space Pa가) ※ 페이지; 126~129
    • / 1999년10월 / 138
  • 음양오행에 근거한 상생 조경식재
    오늘날 다양하고 기교적인 조경에 비해 전통적인 우리의 조경은 소박하면서도 사의적(寫意的)이고 실용적인 것으로 자연에 순응하면서 내부에 그리 많은 식재나 시설을 하지 않았다. 「자연이 곧 정원이요, 정원이 곧 자연」이었기 때문에 자연을 안으로 끌어 들이거나 밖으로 바라보는 지혜를 활용하였다. 그러기에 공간 성격도 사유적(思惟的)이나 전이적(轉移的) 특성이 강해 정원을 꾸미고 조영함에 있어서 과욕을 부리지 아니했다. 어느 경우든 역(逆)을 취하기 보다는 순(順)을 취해 물정(物情)을 모으고 있다. 공간도 그닥 넓게 욕심을 내지 아니하고 안빈자족의 법도를 지키는 수준이었다. 물론 왕궁이나 관아, 사대부, 토호 등의 경우는 별림이나 별서를 두어 원유(苑遊)를 즐기기도 하였으나 이럴 경우에도 조영에 욕 심을 내지 않았다. 꽃 한포기, 나무 한 그루, 돌 한 무더기를 심고 가꾸는데 있어서도 생태적 특성을 감안해, 주어진 지리적·지형적 여건에 맞춰 정성을 다해 신중한 처리를 하고 있다. 풍수에 맞춰 부지를 고른다든지 음·양의 성상을 고려하고 오행에 따라 소재를 선택하고 사유적 의미를 부여하며 순리에 따라 생태적 조경을 하고자 하는 슬기로움이 있었다. 천·지·인의 조화를 도모하고 상생(相生)을 추구하는 지혜로운 조경을 하고 있다. ※ 키워드:이대우, 상생적 조경처리,음양오행설, 풍수지리사상 ※ 페이지;138~143
    • / 1999년10월 / 138
  • 지리산자락의 우리꽃 천국 (대한종묘원 장형태씨, 20년 연구 자생식물 대량생산)
    전남 구례군 화엄사로 향하는 길목에는 고집스런 한 농사꾼의 꿈이 영글고 있다. 20여년이 넘도록 우리꽃 생산에 매진해온 대한종묘원의 장형태씨(45세). 천성부터가 호기심이 많은 터라 처음엔 그저 취미삼아 길러보던 일이 이젠 우리나라 최대의 자생식물 생산지로 우뚝 서게 된 것이다. “처음엔 다들 웃었죠. 그동안 과수재배로 모아놓은 돈을 몽땅 까먹을 정도였으니까요. 산에 가면 흔하디 흔한 화초들을 뭐하러 애써 가꾸느냐며 모두가 말렸습니다.” 선친부터 이어오던 잘 나가는 과수재배를 접고 느닷없이 자생꽃 가꾸기에 눈을 돌린 장씨. 사람들의 말처럼 흔한디 흔한 화초들을 가꾸는 그야말로‘바보같은’모험을 시도한 그가 지금에 와서는 IMF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알짜배기 농사꾼으로 거듭난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환경파괴로 인한 자생식물 군락지의 감소와 공원조성시 자생식물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전국 각지에서 대량 주문이 쇄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과수들이 드문드문 남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이 자생식물 재배지로 뒤바뀐 3만5천여평의 농장부지에는 3백여 종의 정감어린 우리 꽃들이 어린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 중에는 적게는 2만주에서 많게는 1백만주 까지 대량 생산 가능한 품종이 97종. 벌개 미취와 붓꽃, 범부채 등은 1년에 1백만 포기를 생산해도 모자랄 판이다. ※ 키워드: 지리산, 대한종묘원, 장형태, ※ 페이지:116~117
    • / 1999년10월 / 138
  • 조경공사, 발주에서 준공까지 ; 실무행정 및 현장업무 처리절차
    대학을 졸업하고 일선현장에 배치되어 처음 실무에 접하게 되었을 때 무척 당황하게 된다. 재학시절 졸업작품을 할 때의 이상향을 현실에서 찾아 보기란 예나 지금이나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일선현장에서 최소한의 기초실무를 익히는데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재교육이 필요한게 현실이다. 학교교육과 일선현장이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서로 보완해가며 영역을 확대해 나갈 때 우리 조경계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강원도에 근무할 당시 원주에 소재하고 있는 지방대학에 산학협동 차원에서 출강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배정된 과목은“조경시공관리”인데 강의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망설이며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를 찾아 보았으나 마땅한 교재를 찾기가 어려웠다. 대학교육에서는 기본계획등에 중점을 두고 시공 및 적산관련 교육은 다소 등한시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조경학과 졸업후의 진로는 크게 나누어 시공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 학교 및 연구기관, 자영업, 엔지니어링분야 등으로 나누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이중 시공이 차지하는 부분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모두가 중요하지만 특히 시공은 구상된 작품을 실현시키는 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작품일지라도 시공으로 표현되지 못한다면 하나의 이상으로 끝나는 것이다. 본란의 내용은 조경공사 발주-준공에 이르기 까지 각종 제법규 및 행정 절차와 시공이 진행됨에 따라 이루어지는 실무중 일반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 키워드: 조경공사 실무행정 및 처리절차 ※ 페이지:72~76
    • / 1999년10월 / 138
  • 도시환경과 거리가구 디자인
    환경디자인은 생활의 예술이며 또한 사회 예술적 가치, 커뮤니케이션의 예술이라 말할 수 있다. 이에따른 도시공간속의 거리가구(Street Furniture)는 도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대중공간에 설치되며 이러한 서비스는 매우 다양한 용도와 기능을 갖는다. 이를테면 커뮤니케이션, 레저, 휴식, 유지보수, 청소, 범위구분, 보행자 및 차량 구역 등 앉거나 거기서 무언가를 사거나, 아니면 단순히 그 안에서 기다리거나 하는 등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모든 시설물들을 말한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거리가구의 자문위원회라는 별도의 전문기구를 두고 있으며, 거리가구의 설치시 기준을 정해 이를 따르도록 하고 있다. 즉 쓰레기통을 하나 설치하더라도 이곳에서 설정해놓은 까다로운 기준에 따라 기획되어야 한다. 그러나 거리가구자문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거리가구라고 해서 모든 공간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거리가구의 기획단계에서는 도시의 환경과 역사가 고려되어야 하며, 설치후에는 유지보수가 이어져야 하므로 디자이너의 세심한 관찰이 요구되기도 한다. 특히 다른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거리가구 역시 수명이 있다. 따라서 거리가구의 강도와 품질, 외장에 따라 각각의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특히 보안 등이나 벤치 등 공공장소에서 반달리즘의 표적이 되는 거리가구의 경우에는 더욱 중요하다. 관리에 따른 실제적인 비용은 공공예산에서 충당될 수밖에 없는데, 처음 디자인 할 때부터 이러한 문제를 고려한다면 시민들에게 더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키워드: 거리가구(Street Furniture),도시환경, 고필종 ※ 페이지:118~119
    • / 1999년10월 / 138
  • 우리시대의 설계언어 : 프랑스 ; 하늘과 땅이 맞닿는 곳, 경관의 시작
    예쁜 조경에서 사상이 있는 조경으로 사상이 없는 조경, 이론의 바탕이 없는 조경은 단지 그 장소를 예쁘게 보이기 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조경은 어린이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것과 다름이 없다. 빨간색이나 초록색을 평면적으로 칠해나가는 것이 조경이 아니고, 나무들을 나열해 여러 가지 나무 잎의 색으로 동심을 펼치는 것이 조경설계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이런 점에서 잘 알려진 몇 몇 국내의 호텔이나 연수원 조경, 빌딩 조경 등은 이런 색칠하기 수준을 벗어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때도 있다. 조경에는 그 안에 심오하고 원숙한 사상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되어야만 조경이 작품이 될 수 있고,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의 의식 속에 주체적으로 침투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인간을 내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언어가 작업 재료를 지시하는 일차적 언어가 아닌 좀더 고차원적인 언어가 될 필요가 있다. 설계대로 시공이 이루어지지 않고, 발주자의 임의대로 설계가 여러 번 바뀌는 것은 어쩌면 설계에 마음을 움직이는 아무런 사상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 ? 즉 경관의 바탕, 수정하면 안 되는 분명한 사상적 이유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 ? ※ 키워드: 에따 리미뜨 사상이 있는 조경 ※ 페이지:58~65
    • / 1999년10월 / 138
  • 18세기 실경화와 조경
    경복궁 배치 본지 ’98년도 8월호부터 11월호까지 경복궁을 18세기 무렵의 실경화와 현재의 모습을 놓고 이야기했는데 그 때 놓친 것이 전체 배치와 부분을 그린 지도라는 생각이 들어 마침 자료를 구할 기회가 있어서 이번 호부터 2회에 걸쳐 이 지도를 중심으로 경복궁 이야기를 엮어 보려고 한다. 「경복궁전도」는 삼성출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크기 54.3×85.0cm의 채색필사본이다. 조선 전기의 경복궁의 구조를 그린 것인데, 태종 때 조성한 경회루, 세종대에 동궁(東宮), 후궁(後宮), 혼전(魂殿), 학문연구기관 및 후원 등이 건립되어 왕궁다운 모습을 갖추게 된 이후의 경복궁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지도는 전체적으로 조선 전기의 경복궁의 구조를 보여 주지만‘日星儀’(일성의) 동쪽에‘丁亥親蠶碑’(정해친잠비)라 쓰여 있어 1767년(영조 43) 이후에 만든 지도임을 알 수 있다.「경복궁도」는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53.5×82cm의 채색도면이다. 내용 중에‘丁亥親蠶’(정해친잠)이라는 곳이 표기되어있다. 정해년은 영조 43년(1767)으로서, 그해 3월 10일(갑술)에 영조는 내전, 왕세손들과 더불어 경복궁에 가서 채상례(採桑禮)를 행하였다. ‘정해친잠’이라 표기한 것으로 보아「경복궁도」는 앞의「경복궁전도」와 함께 1767년 이후에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경복궁전도」와「경복궁도」이외에 장서각 소장(문화재관리국 보관)의「경복궁지도」(42.5×57cm)와 서울대학교 구관 도서관에도 청 프린트로 된 경복궁의 옛 도면이 있다. 이 도면들은 후대에 그 당시 전해지고 있던 어떤 도면을 모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 키워드:경복궁의 공간구조,경복궁전도 ※ 페이지;136~137
    • / 1999년10월 / 138
  • 흐르는 강물에 유년의 추억이 서려있는 곳
    1600년대에 지어진 건물이 아직까지도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는 곳, 폭이 그렇게 넓진 않지만 도시를 가로지르는 강이 있어 넉넉함을 느낄 수 있는 곳, 도시의 이곳저곳에 풍부한 녹지가 있어 자연이 살아있는 곳, 그곳이 바로 내 고향 바드 크루즈나흐(Bad-Kreuznach)이다. 바드 크루즈나흐는 2천5백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 중부의 소도시로 인구는 약 4만명 정도이고, 온천과 포도밭이 유명한 곳이다. 이곳에서 나는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독일의 교육제도는 한국과 달리 초등학교 4년, 이후 실업고, 일반고, 대학진학고로 나뉘는데, 이 중 대학진학을 위한 고등학교는 9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를 모두 마쳤는데, 학창시절 중 잊을 수 없는 일 중의 하나는‘Wander tag’였다. 독일의 중세기에는 Wander tag라는 수공업교육제도가 있었는데,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면서 여러 장인들한테 기술을 전수받는 교육제도로, 한 장인에게 기술을 습득한 후에 수료증을 받게 되는데, 일정정도의 수료증이 모여야 관련 자격증 취득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즉 Wander tag에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다. 이후 이 제도는 산업의 발달로 수공업이 예전처럼 번성하지 않게 되자, 수학여행 혹은 체험학습의 형태로 변모해서 오늘 날까지 계승되고 있다. ※ 키워드: 독일 바드 크루즈나흐, 이한우, ※ 페이지:114~115
    • / 1999년10월 / 138
  • 로마포럼, 판테온, 콜로세움
    여러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조경의 흔적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이나 변천과정을 고찰하는 것은, 오늘날의 조경학에 있어 실제적인 응용력을 발휘하기에는 어느정도 한계가있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방식이나 토지이용 등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함에 있어 상당한 의미가 있음을 부인하기가 어렵다. 모든 서양문물의 중심이자 출발점으로 여겨지는 고대 로마제국의 유적들은 조경사적(造景史的)으로도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외부공간을 다루며 건축과 연관되는 조경의 관점에서 보면, 시대적으로 B.C 753년에서 A.D 476년에 이르는 고대 로마제국시대에 축조된 공공광장인 ‘로마포럼(Roman Forum)’ 그리고 공공건축물인 ‘판테온(Pantheon)’과 ‘콜로세움(Colosseum)’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로마 포럼 : 고대 로마제국의 대표적인 공공광장은 ‘포럼(Forum)’으로 알려져 있다. 포럼은 그리스의 공공광장인 ‘아고라 (Agora)’가 발전한 것으로, 중세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피아자(Piazza)’, 프랑스에서는 ‘플라스(Place)’, 독일에서는 ‘플라츠(Platz)’, 미국에서는 ‘플라자(Plaza)’, 영국에서는 ‘스퀘어(Square)’등으로 불리는, 오늘날의 도시광장(都市廣場)으로 변모 하게 되는 중요한 공공 외부공간이다. 당초 포럼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을 지닌 아고라와 같은 개념으로, 사람들 이 모여 토론하는 교류의 장소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일반시민이 중심이 된 그리스와는 달리 로마는 황제나 귀족과 같은 상류의 지배계급이 도시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나중에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이라기 보다는 지배계층을 위한 상징적인 공간으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된다. -판테온 : 판테온(Pantheon)은 로마의 모든 신들을 모시기 위한 신전(神殿)으로, 그 이름은 ‘모든’을 뜻하는 ‘판(Pan)’과 ‘신’을 뜻하는 ‘테온(Theon)’의 합성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고대 로마제국시대에 축조된 건축물들 중에서 가장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판테온은 오랜 풍상과 잦은 외침에도 불구하고 손상되지 않은 채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B.C 27년 아우구스투스(Augustus)황제의 통치시 아그리빠(Agrippa)가 처음 만들었던 것이 화재로 소실되자, A.D 125년 하드리아누스(Hadrianus)황제가 다시 축조한 것인데, 설계는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직접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의 대표적인 공공건축물인 ‘파르테논(Parthenon)신전’이 평면계획의 기능성과 구조기술의 합리성보다는 외부에서 조망되는 형태적인 심미성에 치중한 반면, 그리스와 에트루리아(Etruria)의 건축문화를 흡수하여 독자적으로 계승·발전시킨 고대 로마제국은 추상적·명상적·미학적 이라기 보다는 구체적·과학적·기능적으로 표상되는 건축양식을 정립하였다.-콜로세움 : ‘콜로세오(Colosseo)’로 불리는 콜로세움(Colosseum)은, A.D 72년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us)황제에 의해 착공되어 8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A.D 80년 티투스 (Titus)황제에 의해 완공된 원형경기장(Amphitheater)이다. 원래는‘플라비우스(Flavius)의 투기장 (Arena)’으로 불렸는데, 이는 “플라비우스 왕조(王朝)의 베스파시아누스와 티투스황 제가 만든 투기장(鬪技場)”이라는 데에 기인한다. 콜로세움이 만들어졌을 당시 인근에는 태양신을 나타낸 거대한 조각상이 있었는데, 현재의 ‘콜로세움(Colosseum)’이라는 명칭은 ‘거대한 조각상’을 뜻하는 라틴어의 ‘콜로수스(Colossus)’에서 유래된 것이다. ※ 키워드: 로마포럼, 판테온, 콜로세움 ※ 페이지:120~125
    • / 1999년10월 / 138
  • 인공식물섬(ASSUM)을 이용한 호소 수질개선
    인공식물섬이란 부도(浮島)라는 일본식 조어를 우리말로 표현한 것이다. 부도는 원래 자연상태에서도 존재하는 것으로 니탄층이 수면위로 떠오르거나 호반의 일부가 잘려 나가 호소 위를 표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것이 인공부도(人工浮島)로 부력이 큰 부체 또는 부유틀 위에 수생식물을 심어 물 위에 뜨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인공식물섬(Floating Island)은 상수원 호수, 다목적댐, 농업용 저수지, 골프장 연못, 생태공원 등 친수공간에 다양한 호소의 부영양화 방지를 목적으로 설치하여 호소의 수질개선 및 영양염류의 저감효과를 극대화하므로 생물종의 다양화를 유도한다. -수생식물에 의한 수질개선 효과 ·근계(root system)가 미생물의 매질로서 충실한 역할을 한다. ·근계가 입자성 물질을 전기적 혹은 기계적으로 흡착시켜 미생물에 먹이원 (N, P 등)을 제공한다. ·통기조직을 통한 근계로의 산소전달로미생물의 분해활동을 촉진, 질화 및 탈질을 유도한다. ·미생물의 분해산물인 영양염류 흡수 및 합성 유기물과 대사물질을 미생물에 제 공하여 중금속과 방사성물질을 흡수한다. ·산소 부족시 식물이 산소룰 공급하여 미생물의 완충기로 작용한다. ·잔사성 소비자에 서식처를 제공하므로서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한다. ※ 키워드:인공식물섬,신정호,경포호,천곡천,봉망지,가스미가우라 ※ 페이지;68~71
    • / 1999년10월 /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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