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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프랑스와 일본의 조각공원
    전시공간의 영역에서 해방된 조각은 다른 어떠한 장르의 예술보다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또는 자연·인간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이나 포스트미니멀리즘(Postminimalism;Land Art)과 같은 진취적 실험을 거치면서, 역설적으로 미술관의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어 야외미술관, 조각공원이라는 새로운 미술관 시대의 발전을 보게 되었다. 1950년대 이후 조각은 이전까지 만나지 못했던 새로운 공간의 탐색을 시작하게 된다. 하나는 거대도시의 발전으로 인해 이미 존재하는 건축물이나 도시공간속에놓여지던 조각의 성격이 점차 도시계획 단계에서 건축이나 도시환경과 함께 검토되기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즉, 대규모의 환경조형물은 실현구상단계에서 건축가, 조경가와의 협력, 협의를 시작하는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게 된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정서적으로 인간을 가장 친근하게 끌어당기는 도심속의 녹지공간이나 자연환경속에 자리잡은 야외미술관과 조각공원의 적극적인 설치, 운영과 그에대한 국가적 차원의 배려와 지원사업의 강화현상을 들 수 있다. 여기서는 우선 프랑스의 클리송(Clisson)과 덩케르크(Dunkerque)에 있는 조각공원과 일본 삿포로의 ‘예술의 숲 야외미술관’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조각공원이나 야외미술관에 대한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 키워드 : 김성래,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프랑스, 일본 ※ 페이지 : 126-130
    • / 1999년09월 / 137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국내 조각공원 사례 -올림픽 조각공원
    올림픽공원은 많은 시민들이 경기장 관람 및 여가선용을 위해 방문하고 있다. 일반인을 포함하여 대다수의 학생들이 순수 작품감상의 목적이 아닌 사진촬영의 목적 또는 피크닉의 공원으로 방문하여, 작품을 껴안고 두들겨 보고 유희의 구조물로 함께 어울림으로 인해 약한 재질의 작품이나 소규모의 작품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야외에 부적합한 재질(목재, 스폰치)을 사용한 작품이 있어 작품 보존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가까운 예로 국립현대미술관이나 다른 조각공원에 설치한 대다수의 작품이 석재, 철,청동 등의 야외환경에 반영구적인 재질의 작품들로만 설치되었다는 것은 이를 잘 증명해 준다. 특히 외국 작가들이 한국의 기후와 지형을 고려치 않고 자기나름대로 작품을 제작하여 한국에 보내온 것도 현재 보존관리의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올림픽대회 행사의 일환으로 조각공원이 조성되어 개막식 행사 일정에 맞춰 개장해야 하는 등 일정의 촉박으로 조각작품을 6∼7월 우기철에 설치한 점도 사후관리에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겠다. 또한 미술관 운영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조각공원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작품이 약 23만평의 부지에 분산 설치되어 있어 작품관리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 키워드 : 최성근,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사례, 올림픽조각공원 ※ 페이지 : 118-121
    • / 1999년09월 / 137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에 거는 기대
    정영선(조경설계 서안(주) 대표) _ 조경가와 조각가, 큐레이터의 상호이해 중요조각공원은 거기에 놓여진 작품, 그것을 안고있는 경관을 통해서 ‘시적인 감동’ 을 느끼는 곳이다. 글자의 선택과 배열, 호흡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는 시처럼 세심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오브제가 경관을 점령해서도, 경관이 오브제를 압도해서도 안된다. 오브제와 경관이 모두 그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는 윈윈(WIN-WIN)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엄태정(서울대학교 조소과 교수) _ 공원환경과 조각작품의 조화 필수적조각이 설치되는 환경이 야외전시장이 아니라 공원이라는 환경이기 때문에 설치되는 조각의 성격은 개성있는 예술품이기 보다는 공원의 환경을 세심하게 배려한 작품이어야 한다. 이는 조각만을 감상하기 위한 야외전시장이 아니라 공원의 환경속에서 조각작품들이 조화를 이룰 때 공원이 한층 우리들에게 문화예술적인 장소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이경성(미술평론가) _ 작품의 사상과 정신이 환경속에서 합산되어야현대의 조각공원은 옛적의 조각이 존재했던 그 고유의 목적을 떠나서 순수하게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 공간속에 존재하게 된 것이다. 조각공원이 미술관의 공원에 조성될 때에는 그 미술관의 예술작품과 성격을 같이 하면서 존재하는 것이다. 즉, 미술관 내의 평면작품이 사상과 정신이 입체로 되어서 환경 속에 합산되는 것이 야외조각이다. ※ 키워드 : 정영선, 엄태정, 이경성,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인터뷰※ 페이지 : 131-133
    • / 1999년09월 / 137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국내 조각공원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 조각공원은 인간성 회복과, 삶의 풍요로움,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한 장으로 ’80년대를 전후해 조성되기 시작하여 30여개의 조각공원이 탄생되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인 지원없이 단기간에 양적인 면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하지만 고도 경제성장과 더불어 조성되기 시작한 야외조각공원은 몇몇 조각공원을 제외하고는 단순 야외조각 전시장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우리나라의 조각공원은 보편적으로 성격이 뚜렷한 조각공원이 거의 없다. 조각공원은 환경적인 특성과 지역적인 정서 등 주변환경에 맞는 성격이 뚜렷한 조각공원으로의 기능과 역할이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현대 조각공원으로 중요하게 부각되는 점은 작품의 양보다 질이며, 어떠한 성격의 작품들로 구성되어 시민들의 호응을 얻는냐 하는 점이다. 이에 따라 조각공원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조각공원은 많이 있으나 일반 시민의 참여도가 낮다면 그 공간은 오히려 시각적인 공해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술관이 미술애호가를 위한 공간이라면 조각공원은 일반인을 위한 공유의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미술에 대한 전문지식(특히 현대미술)이 없는 대다수의 관람객을 위한 작품해설이나 작품안내자가 필요하다. 바람직한 조각공원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운영에 과감한 투자가 있어야 하며, 내실과 특성있는 조각공원으로서의 변모와 지속적 연구, 시민을 위한 독창적 미술기획, 전시 및 작품 보존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키워드 : 최성근,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문제점 ※ 페이지 : 112-117
    • / 1999년09월 / 137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해외 조각공원 사례 -이탈리아 타로 조각공원
    니키 드 생팔(Niki de Saint Phalle)의 타로 조각공원(Tarot Garden)은 조경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할지 모르나 이탈리아를 여행하는 경우라면 꼭 방문해보길 권하고 싶은 장소이다. 필자가 ‘니키 드 생팔’이라는 조각가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몇해전 과천에 새로 들어서는 코오롱사옥의 미술장식품의 스케치를 통해서이다. 어찌 보면 우스꽝스럽기도 한 풍만한 여체에 원색적인 색채를 현란하게 사용하면서도 물을 이용하는 점이 그 당시 매우 인상적이었다. 그 후 그녀가 우리가 잘 아는 파리의 퐁피두센터앞의 스트라빈스키(Stravinsky)분수를 만들었으며 모자이크기법에 매우 뛰어난 작가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만든 타로 조각공원도 알게 되었는데 이곳은 개인적으로 유럽여행시 가장 의미있었던 공원견학지이기도 하다. ※ 키워드 : 황용득,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해외, 사례, 이탈리아, 타로조각공원 ※ 페이지 : 122-125
    • / 1999년09월 / 137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도시환경과 조각공원
    최근에 새로 조성된 여의도공원에 조각물을 공모하는 신문공고를 보았다. 이 기사의 골자는 서울시로서는 설치비만을 제공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많은 조각작품을 설치할 수 있고, 조각가들에게는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는 장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흥미로운 발상으로 생각된다. 이를 통해 단편적으로나마 공원의 역할이 단순히 녹지의 제공과 휴식이나 운동기능에서 벗어나 예술성이 가미된 도시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환경조형물을 포함한 조각작품은 공원의 구성요소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지자체들은 물론 개인에 이르기까지 조각과 관련된 외부공간구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근래들어 많은 수의 조각공원이 조성되고 있다. 따라서 조각공원에 대한 의미와 조경가의 역할에 대한 재정립을 통하여 바람직한 도시환경의 창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누구라도 조각물을 만들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는 조각가들보다 기술적으로는 더욱 정교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하더라도 우리는 이들의 작업을 예술품으로 인정하지 않듯이, 조각공원에 있어서 그 특성상 조경가의 역할 또한 최우선으로 존중되어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황용득,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도시환경, 조경가 ※ 페이지 : 106-111
    • / 1999년09월 / 137
  • 조각공원의 새로운 가능성 ; 조각공원 조성의 역사와 의의
    조각공원은 종교적 목적이나 역사적 인물을 찬양하기 위해 공공장소에 조성된 기념조형물들이 조각이 아니라 조상인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대형건물이나 공공장소에 세워진 이른바 환경조각이 예술적 기능보다 장식적 기능에만 봉사하거나 심지어 우리 나라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건축물장식법’ 이른바 1%법에 따라 구색맞추기 식으로 만들어놓은 작품들이 대중들에게는 큰 설득력을 지니지 못한 채 단지 장식적인 기능만 수행하는 것으로 그치고 있음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조각공원은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휴식과 감상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미술관처럼 밀폐된 실내공간이 아닌 개방적 자연 속에 조성된 조각공원에 놓여진 작품이 아름다운 풍경과 어우러질수록 도시의 정형화된 일상에 지친 대중들에게 하나의 청량제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조각작품을 단순히 야외공간으로 옮겨놓는 것이 아니라 조각이 자연의 조건을 방해하지 않고 그것의 일부가 되고 또한 자연이 배경으로서 작품의 미적 가치를 잘 드러낼 수 있을 때 조각 공원은 도시공간이나 미술관에서 느낄 수 없는 새로운 미적 체험의 장이 될 뿐만 아니라 현대조각의 흐름을 훑어볼 수 있는 미술교육의 장소, 나아가 지역개발과 발전의 거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키워드 : 최태만, 특별기획, 조각공원, 가능성 ※ 페이지 : 100-105
    • / 1999년09월 /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