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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 수련시설 ; 청소년 수련활동의 특성과 수련거리의 운영방향
    1993년도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각급학교에 시달한 정책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함으로써 최근 교육당국의 학생야영수련정책이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보완해야 할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조직되어 운영되고 있는 한국청소년시설운영자협회를 활성화하여 효율적인 수련시설운영 및 대정부 정책건의 등 청소년수련사업의 운영적 측면을 선도하고, 한국캠핑연맹(가칭)을 창설하여 우수한 수련거리의 개발 및 지도자훈련 등 교육적 측면을 주도한다.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자들의 협력체인 한국청소년수련시설운영자협회는 청소년시설 운영자들의 자율적인 시설 및 프로그램 개선노력을 촉진시키는 한편, 수련관련 정책에 대한 분석, 문제제기, 대안적 의견수렴, 제도개선노력 등을 통하여 민간차원의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 및 여론환기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필요하다. ※ 페이지: 50~55 ※ 키워드: 청소년 수련활동, 수련거리, 한국청소년시설운영자협회, 청소년 수련사업
    • / 1993년10월 / 66
  • 청소년 수련시설 ; 자연권 청소년 수련시설의 개발사례
    청소년의 개인성과 사회성 함양을 위한 체험활동의 장인 청소년 수련시설은 청소년 기본법 시행령 제24조에 따라 크게 생활권 수련시설과 자연권 수련시설 및 유스호스텔로 구분되며 설치목적과 기능, 이용의 방법 또한 각각 다르다. 이러한 시설중에서 자연과 더불어 행하는 체험위주의 수련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로서 실내활동 뿐만 아니라 야외수련활동이 상대적으로 중요시되며 주로 1박2일 이상의 기간동안 연속되는 수련거리를 실시하므로 체류할 수 있는 생활관 또는 야영지가 설치되고 일상생활권과는 격리된 지역에 위치, 운영되는 자연권 수련시설중 ‘청소년 수련마을’과 ‘청소년 수련의 집’의 설계 및 조성사례를 소개하고 자한다. ※ 페이지: 65~71 ※ 키워드: 청소년 수련마을, 청소년 수련의 집, 청소년 수련시설, 야영지, 생활관
    • / 1993년10월 / 66
  • 청소년 수련시설 ; 청소년 수련시설의 종류와 개발방향
    급격한 도시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조용한 곳에서 야영을 하면서 자연학습을 하고 심신수련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 산림이다. 그리하여 시설중심의 청소년수련장의 개발보다는 자연휴양 속에서 청소년의 수련을 하는 장소로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청소년 수련장은 시설 등의 하드한 부분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소프트한 부분인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사회 속의 청소년 수련장은 청소년의 여가 및 휴양, 레크리에이션 공간으로 활용되어져야 하며 도심의 소음과 번잡함에서 벗어나 마음의 양식을 찾고 자연을 학습하며 우리의 옛 것을 간직한 전통문화공간으로 개발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 페이지: 56~59 ※ 키워드: 자연학습, 산림학습, 자연휴양, 청소년 수련장, 레크레이션
    • / 1993년10월 / 66
  • 청소년 수련시설 ;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이해와 그 설치절차
    수련시설을 지칭할 때는 단순히 하드웨어적인 요소에 해당되는 시설·설비나 공간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에 해당하는 프로그램과 이를 기획, 운영하며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 지도자까지 포함된 개념이다.수련시설의 설치·운영은 국가·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개인이나 법인 또는 단체도 설치·운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개인·법인 또는 단체의 경우에는 청소년기본법령에 의한 일정한 절차를 이행하여야 하는데 수련시설의 설치전에 먼저 관할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를 받아 시설을 설치한 후에는 운영하기전에 시·도지사에게 등록을 하여야 한다. 등록절차는 허가된 내용대로 설치되었는가를 확인하는 단계로 보면 된다. ※ 페이지: 60~64※ 키워드: 청소년 수련시설, 수련시설 설치, 인허가
    • / 1993년10월 /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