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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Milton Keynes
밀톤 케인즈 신도시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약 80km정도 떨어져 있으며, 옥스퍼드와 캠브리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1967년에 인구 250,000명을 수용하기위한 신도시로 지정된 이 도시의 기본계획은 충분한 공원녹지 속에서의 저밀도개발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밀톤 케인즈 신도시는 개발초기부터 ‘어떻게하면 보행자가 이 도시내를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겁게 다닐 수 있을까’라는 점에 주안하여 보행자들에게 많은 기회성을 부여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러한 해결안으로 Redway가 만들어졌는데, 이는 밀톤 케인즈 전지역으로 연결되어진 보도- 자전거도로의 광범위한 네트워크이다. Radway는 많은 길들 중에서도 유일무이한 특성을 지니는데, 아마 그것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도시의 주도로와 완전히 분리되어 높은 안전성을 띤다는 것일게다. Redway는 빨간색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쉽게 인지되며, 그 전반적인 체계가 60m 간격으로 되어있다. ※ 키워드 : Milton Keynes, 밀톤 케인즈 신도시, 영국, 보행자전용도로, 보도, 인도 ※ 페이지 : 7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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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회 한국조경작품전 추천작 - 도심속의 Green Corridor 계획
본 계획은 도시에 산재해 있는 공원녹지를 선상의 녹지로 연결시켜줌으로써 녹지의 기능을 크게 제고시킬 수 있다는 Green-Corridor개념을 도입해 본 것이다. 때마침 종묘 앞에서 남산 밑까지 남북으로 흉하게 펼쳐져 있는 세운상가 건물 등이 재개발 대상이 되어 있고, 국가의 성역인 종묘 앞의 전경이 너무 혼란스러워 정화의 필요성도 요구되어 계획의 대상지로 잡은 것이다. ※ 키워드 : 제8회 한국조경작품전 추천작, 고려대학교 원예학과, 도심속의 Green Corridor ※ 페이지 : 15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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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외국의 보행자공간 ; 쯔쿠바연구학원도시
쯔쿠바연구학원도시는 막대한 경비를 들여 계획적으로 조성한 신도시로서 완벽한 기반시설, 쾌적한 주거환경, 과학도시 등의 이미지를 대표하고 있는 일본이 가장 자랑하고 있는 계획도시이다. 선적인 녹지인 보행자전용도로는 보행자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꽃, 향기, 색채, 계절감 등의 변화를 존중하여 다양한 식재방법을 도입하였으며, 공원녹지, 광장과 함께 대학, 연구소의 녹지는 쯔쿠바의 중요한 녹지경관요소라 할 수 있다. 보행자공간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 원로선형의 설정, 노면포장 재료의 선정에 지역성을 살리며, 자전거, 장애가, 유모차 등의 이용에 대응하여 노면종단 경사를 원칙으로 5%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 키워드 : 쯔쿠바연구학원도시, 신도시, 보행자전용도로, 원로선형, 보도 ※ 페이지 : 6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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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특집, 국내 보행자공간의 현황과 문제점 - 국내 신도시의 사례 중심으로(좌담회)
본지에서는 특집시리즈인 보행자공간을 이번 호로 마감하면서, 근래에 조성된 신도시내의 보행자전용도로의 사례들을 통해서 국내 보행자공간의 문제점들을 지적,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도시계획, 설계분야, 조경계획, 설계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함께 토의해 보는 자리를 마련하였다.김우성_현재 조성되어 있는 보행자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은 실제 실용단계에서 단지의 위치 등에 융통성을 부여한다면 해결가능한데, 현제도상으로는 일단 그안으로 고정되면 끝까지 진행시켜야 한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이필수_근본적으로는 보행자 전용도로에 면한 주변건물이 보행자 전용도로의 이용과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없는 배치라는게 문제일 것입니다.김도경_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도 차도와 연계된 보도이므로, 제 생각으로는 보행자전용도로를 따로 만드는 것보다 차도와 보도의 관계를 충분히 활용하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김정호_보행자공간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것은 소비자의 행태분석이 안된 상태에서 설계되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유발한다고 봅니다.
※ 키워드 : 보행자전용도로, 보도, 인도, 좌담회, 국내신도시 사례※ 페이지 : 8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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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근린주거단지내의 보행자공간
최근의 주거단지계획에서는 보행로가 체계적으로 조성되어 놀이터, 공원, 근린생활 시설을 원활히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다.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단지 : 가로공원의 진입부에는 주차동선을 주차장에 연결하여 통과차량에 의해 가로공원의 보행로가 침해받는 것을 억제하였고, 가로공원 상호간을 횡적으로 연결하는 보행자전용 환상형 녹도를 섹터의 중간에 설치하여 섹터상호간의 교류 및 보존녹지로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목동 신시가지: 목동신시가지는 주거지내의 통과교통을 적극적으로 배제하여 주거환경을 보호하도록 전지구를 보행전용도로로 연결하였다. 보행자전용도로는 각 단지 및 중심축 보행자 전용도로와 연결시켜 접근성을 높이고 목동지구 전체의 독립된 보행체계를 인접한 ‘오픈스페이스’와 연결하여 녹지의 연속적인 체계를 형성하였다. 과천신도시 : 과천 신도시는 보행자전용도로에 의해 도시내 녹지체계의 연계를 형성하도록 했다. 보행자전용도로 및 자전거 도로와 차도를 완전분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근린주구내에 배치된 학교, 상가, 서비스시설 등을 보행자 전용도로로 연결하였고 여기에서 파생되는 각 보행동선이 다시 모아져서 중앙공원과 중심업무지구 또는 근린주구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 키워드 : 보도, 보행자 공간, 근린주거단지 ※ 페이지 : 5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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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외국의 보행자공간 ; 니콜레트 몰
미네아폴리스는 미네소타주 최대의 도시이다. 상업지구에 위치한 ‘니콜레트몰’가는 그 한 부분으로서 남쪽으로는 ‘그랜트’로와 북측으로는 ‘워싱턴’로와 만나고 있다.새로운 공공교통기관 전문도로 계획에서는 그 우선 순위를 역으로 하여 특색있는 도시공간을 만들기 위해 이 지구의 계획을 종합적으로 생각했다. 니콜레트몰의 매력은 버스대합소, 매전, 벤치, 포장, 화단, 조경기구, 분수, 쓰레기통 등 가로에 설치된 시설들이 배치와 선택 및 규모가 적절하게 파악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모든 것은 동, 청동, 화강석과 같은 품위있는 재료로 마무리 지우고 있다.니콜레트몰의 보행자는 옥내를 보행할 수 있도록 건물사이를 2층높이에게서 연결한 스카이웨이를 이용하고 있다. 다리를 걸치고 몰을 보행하기 좋지 않은 기후조건에도 장해를 받지 않는 완전히 덮혀진 환경을 보행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1962년에 최초로 2개의 스카이웨이가 건설되었고, 그 후 8개가 추가되었다.
※ 키워드 : 미네아폴리스, 니콜레트 몰, 보행자전용도로, 보도, 인도※ 페이지 : 7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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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회 한국조경작품전 추천작 - 녹색 영락공원 계획안
부산의 유일한 화장장이 5년전 인근 주민의 반발과 개발계획으로 인해 쇠퇴되어 마산과 울산의 화장장을 이용하고 있어 그 불편함을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리적, 사회적 요건이 충분히 부활될 수 있는 부산시 강서구 녹산동의 그린벨트 지역의 13만평정도를 화장장겸 공원으로 계획해보았다. 이곳은 모든 여건이 적당하여 화장장으로 개발하면 아주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 키워드 : 제8회 한국조경작품전 추천작, 녹색 영락공원 계획안, 경남전문대학 ※ 페이지 : 148~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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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근린공원의 보행자공간
도시의 공원은 도시환경 정비나 시민생활의 면에서 볼 때 점차 불가결한 시설로 요구되고 있으며 그 필요성에서 정원이나 야외레크레이션 시설계획과 함께 조경계획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계획대상이다. 또한 공원은 오픈 스페이스나 관련시설, 단지내 주변의 들, 광장, 공동시설, 보행자 전용도로, 각종 시설 등과 긴밀한 관련을 갖고 전체적인 시스템화를 도모해야 한다.
올림픽공원_ 공원내의 유출입이 용이하도록 동, 서, 남측 모서리에 주진입부를 두고, 입구의 식별성 및 편리를 위해 진입광장을 조성하는 한편 Y자 형태의 자동차와 보행도로를 기간으로 삼고 서로간에 상충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차분리시켰다.
아시안 공원: 종합운동장과 체육공원 및 선수촌에서의 원활한 진입이 가능하도록 고려되었는데, 이에따라 공원 동서측 지하도와 공원의 주진입로를 연결하여 내부로의 진입을 유도하였다.
※ 키워드: 올림픽공원, 보도, 아시안 공원, 보행자 공간, 근린공원
※ 페이지:5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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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사례연구 - 부산 광복동 및 수원 매탄신시가지를 중심으로
부산 광복동의 보행자공간: 부산 광복동 일원을 지칭하는 보행자공간은 1910년대 구획정리와 전차선로개설로 이루어졌으나 6.25사변이후 경제중심가가 되면서 오늘날의 면모를 갖추었다. 특히 본고에서 말하는 광복동 보행자공간의 범위는 동서로는 중앙로와 국제시장, 남북으로는 대청로와 구덕로를 사이에 둔 약 13만평의 수퍼블럭내 구획가로를 말한다. 용두산공원을 중앙에 두고 동쪽으로는 호텔, 금융가가 자리잡고, 서쪽에는 국제시장이 취치하며, 남쪽은 광복동거리를 중심으로하는 남포동 점포골목, 양품거리, 충무동 극장가 등 개략 3개의 핵을 중심으로 각양각색의 기능들이 밀집 발달하고 있다.수원 매탄신시가지 중심상업 보행몰: 수원시 동남부 매탄동 일원 녹지지역이 택지개발촉진법에 의해 80년중반부터 공영개발되면서 택지화되고 수원시청이 입지하는 등 신시가지로의 면모를 갖추었다. 차량을 완전통제하고 비상차량만이 통과가능토록 진입공간을 계획하고 통과동선과 목족동선을 충분히 처리하고 각종 휴게시설 및 행사 등을 고려함은 물론 건물의 상세를 인지할 수 있는 공간적 범위를 얻기위해 폭원을 20m로 계획하였다.
※ 키워드 : 보행자전용도로, 보도, 인도, 부산 광복동, 수원 매탄신시가지※ 페이지 : 8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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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공간 ; 상업중심지구의 보행자공간
한국-롯데쇼핑센터 보행자공간이공간은 롯데쇼핑센터의 건축선후퇴에 따라서 형성된 전정형태의 보행자 공간으로 을지로 입구의 가각에 위치하여 인식성은 높은편이다. 그러나 보행자 공간이 블록단위가 아니고 필지단위로 개발되는 경우의 문제점과 같이 우선 좌우와 연결이 되지않고 규모가 협소한 편이다. 공간자체의 설계는 각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필요한 가로가구가 적절한 위치에 배치되어 있으며 식재도 느티나무, 소나무, 주목, 회양목이 녹음제공, 공간구획의 구실을 다하고 있다.
프랑스-라데팡스 보행자 공간라데팡스는 파리시의 북서쪽에 위칭한 신도시로서 원래는 중소공장과 노후한 주택군이 있었으나 야심적인 재개발 계획이 실행된 곳이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거대한 보행자 공간이 보, 차의 수직분리에 의해 상층부의 데크 위에 조성된 것이다. 라데팡스는 파리시의 샹제리제 축의 연결선상에 있으며 보행자공간 역시 이 축 선상에 있다.
미국-산타모니카 몰산타모니카 몰은 전형적인 미국도시의 보행몰이라고 부르는 타입이다. 로스엔젤레스시의 서쪽해변가에 위치한 이 보행자공간은 상업지구의 매출고를 올리고 쾌적한 산보공간을 마련하기위해 조성되었는데 다른 미국도시의 몰이 그렇듯이 여기도 격자형 블록의 몇 개를 가로막아 만들었다.
일본-오사카 비즈니스 파크 보행자 공간이곳은 오사카의 자랑인 최신의 중심업무지구로서 여의도 쌍둥이 빌딩과 유사한 트윈21타워가 있는 곳으로 사무용 빌딩과 백화점이 어우러져 늘어서 있고 보행자공간은 간선도로를 따라서 건물의 전면 후퇴선에 마련되어 있다.
※ 키워드 : 롯데쇼핑센터, 보행자공간, 인도, 라데팡스, 산타모니카 몰, 오사카 비즈니스 파크 ※ 페이지 : 4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