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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경생태도시로서의 새로운 이상향을 실현하는 오아시스 농업생태신도시
    Brazil Oasis Agrarian Eco-Town 수퍼매스 스튜디오(Supermass Studio)에서 지난 1년 반 동안 작업해 온 브라질 바히아주의 ‘오아시스 생태농업신도시 마스터플랜 프로젝트’가 2013년 NY ASLA Awards의 Planning, Analysis, Research & Communications 부문에서 Merit Award를 수상하였다. 대단위 농업행위로 인해 급속히 훼손되어가고 있는 브라질 북동부의 생태적으로 민감한 세하도Cerrado 사바나 지역에 최초로 보존과 개발이 균형을 이루는 생태적 유기농업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서 뉴욕의 수퍼매스 스튜디오에서 마스터플랜 및 전체설계의 총괄진행을 담당하였고 한국의 가원조경에서 조경계획을, 뉴욕의 SAMACH + SEO Architecture에서 건축계획을, 그리고 뉴욕의 Buro Happold Engineering에서 친환경 엔지니어링 계획을 담당하였다. 시상식은 4월 11일에 뉴욕에 있는 Center For Architecture에서 개최되었다. 프로젝트 개요브라질 북동부 바히아Bahia 주에 위치한 세하도Cerrado 지역은 전형적인 브라질 사바나Brazilian Savanna 수림지로서 4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아무 쓸모없는 황무지로 여겨지는 땅이었다. 이곳에 1970년대부터 대규모의 산업형 농업단지가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세하도 지역은 브라질 농업의 새로운 메카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이코노미스트지Economist 에서 “세하도의 기적, 과연 다른 국가도 이를 따라할 수 있을까”라는 기사로 치켜세우기까지 했던 세하도의 농업개발은 십 수 년 전부터 생태학자들이 세하도의 생태적 가치를 깨닫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되었다. 별다를 것 없는 사바나 수림지에 불과해 보이던 세하도가 아마존 열대우림에 버금가는 귀중한 생태적 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고 세계 야생동식물보존협회WWF: World Wildlife Fund는 지구상 생명체의 5%가 세하도 생태계에 존재하고 브라질 자생동식물의 1/3이 세하도 지역에서 발견된다는 놀라운 자료를 발표하게 되었다. 그러나 세하도 지역의 농업화 및 이로 인한 수림생태계의 벌목은 이미 심각한 경종을 울리는 수준에 이르러 있었고 농업개발과 생태보존의 균형잡힌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었다. 오아시스 농업생태신도시 계획은 이러한 시점에서 책임감 있는 농업개발과 생태자원 보존의 두 가지 기치를 통해 대단위 친환경 순수유기농업단지와 자급형 친환경주거단지를 개발하려는 야심차고 혁신적인 계획안이다. 이를 위해서 오아시스 개발은 일반적인 선개발, 후보존의 관행을 벗어나 생태적 민감지역을 적극적으로 보존한 후 나머지 지역을 개발해 나가는 선보존, 후개발의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고기능 친환경건축설계highperformance building design,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수자원의 보존, 마을공동체 복합주거단지의 개발 등을 통해 전혀 새로운 유형의 농업주거단지를 위한 개발 계획안이 수립되었다.
    • / 2013년05월 / 301
  •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조성사업 실시설계(2)
    Schematic Design and Construct Design for SUNCHEON BAY Garden Expo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순천정원박람회). 그 박람회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보다도 정원이다. 지난 회에 언급한 순천의 방재기능은 기존의 농경지가 수행하던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측면에서의 논제였으나 박람회에서 실제로 전시되는 정원들의 규모와 배치, 이용 동선의 설정과 조성방안은 보다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하고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었던, 어찌 보면 가장 큰 이슈(?)였다. 주박람회장(세계정원구역)은 동천을 기준으로 동측의 삼각형부지이다. 이 삼각형의 부지에 10개의 세계정원, 몇 개의 테마정원, 수십 개의 참여정원(이 참여정원의 개수는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변경이 있었다), 한방약초정원과 도시숲, 녹색나눔숲, 실개울로 시작하여 호수, 습지로 이어지는 물길에 대한 배치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이어지면서 꾸준히 개선되었다. 물론 기본적인 배치나 규모는 초기 단계에 많은 논의를 통해 결정되었으나 그 안에 담겨질 콘텐츠는 그리 쉽게 확정지을 수 없는 문제이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지나오면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역시 순천시의 의지에 의해 결정된 부분이 많았다. 우리가 제시한 안과 순천시의 의지, 그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절충하는 시간은 많은 사례조사와 해외답사, 협의와 검증, 수용과 절충 그 사이 어디쯤에서 마무리되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실시설계도면은 용역완료 이후에도 조금씩 수정되고, 스토리텔링이 씌워지면서 2013년 4월 20일 그 결과를 보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이 보다 나은 국제정원박람회를 위한 길임을 알기에 지나온 시간과 과정들이 아쉽다거나 안타깝기보다 기대와 설렘이 더 크다. 그러한 이유로 주박람회장의 설계가 아닌, 그 기반의 설계라는 부재로 아쉬움을 달래고 그 결과물에 대한 기대감을 키워본다. 과업명 :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조성사업 실시설계 용역위치 : 전라남도 순천시 오천동, 풍덕동, 해룡면 일원과업 진행 시 - 박람회장(녹색나눔숲 포함) _ 609,000㎡ - 수목원 및 습지 (습지센터 제외) _ 312,000㎡ - 저류지 (기본계획) _ 245,000㎡ - 총 1,166,000㎡
  • 양평 주택정원
    Yangpyeong House Garden 2012년 봄에 용문산 근처에 있는 주택정원 작업을 하게 되었다. 나지막한 뒷산이 있는 아늑한 분지에 작은 마을이 있고, 마을의 중심부에 위치한 주택이었다. 3,000㎡ 정도의 다소 넓은 대지에 펼쳐진 창고 모양의 주택이었는데 설계를 하던 중 갑자기 병원에 입원하면서 잠깐 일을 쉬게 되었고, 결국 프로젝트를 할 수 없게 되었다. 두 달이 흘러 건축가와 건축주가 다시 부탁을 해왔는데, 감사한 마음에 거절할 수가 없었다. 일을 시작한 후 땅을 조금씩 만들어가며 나도 기력을 회복했다. 점점 대지의 형상이 다듬어지며 아름다워지는 모습에 다 함께 즐거워하면서 내 몸과 마음도 다시 건강해졌다. 한편 현장을 오가며 보는 팔당호수의 풍경은 인상적이었다. 특히 이른 아침 물안개 오르는 풍경은 잊을 수 없다. 나에겐 여러 가지로 치유가 되는 프로젝트였다. 시나리오기다란 선형의 주택은 긴 동선을 만들고 여기에 연결된 공간들을 체험하며 다양한 감각을 느끼게 된다. 단순하지만 조금씩 다른 공간들은 시간에 따라 계속 변화하며 풍부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마당의 선형은 단순하지만 경계부에 소나무 숲과 억새초지가 있다. 이는 원경과 더불어 미묘한 경관의 변화를 만들어내며, 밤에는 은은하게 지형과 숲의 선형이 드러나 또 다른 인상적인 모습을 제공한다.세 개의 숨겨진 정원은 각기 다른 재료로 연출했다. 첫 번째 정원은 거실과 연결된 뒷마당으로, 넓은 데크 뒤편을 흙과 건생의 식물원으로 구성했는데 밝은 햇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초본으로만 식재하였다. 담으로 둘러싸여 미기후로 인해 겨울 늦게까지 식물이 건강하게 남아있다.두 번째 정원은 복도 옆 낮은 창 너머에 있는 마당으로 다양한 색깔의 풀을 배치하여 미묘한 질감, 색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세 번째는 별채 앞 전정Front Garden으로 이끼와 속새를 심어 노출콘크리트 외벽과 대비되도록 했다. 속새와 이끼는 사철 푸르러 담백한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뒷마당은 채원이 있고 작업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다. 두 마리의 진돗개가 놀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한다. 태양광을 받는 집열판은 세 개로 분리되어 조형물처럼 보이기도 한다. Landscape Architect _ knl landscape design studioLandscape Construction _ Yu jeong nong wonArchitect _ Jeong, Jae Heon Architect Construction _ narae construction co.,ltd.Location _ Yongmun-myeon, Yangpyeong-gun, Gyeonggi-do, KoreaLandscape Area _ 3,000㎡ Completion _ 2012 Photograph _ Park, Young Chea / Kim, Yong TeagEditor _ Lee, Hyeong JooTranslator _ Hwang, Ju Young Spring 2012, I started a house garden project near the Yongmunsan Mountain. It located in the middle of a small village on a snug plateau with a hill at the back. The house which reminds me of a warehouse on a quite large site of 3,000㎡ was very beautiful. But abrupt hospitalization exerted me to cease the project. Two months had passed away. Thanks to patient waiting of the architect and the client, I could not help but resume it. While making garden soil, I regained my vigor. As the site took shape, everybody was happy and my soul and body became healthy again. Meanwhile, the scenery of the Paldang Lake on the way to the site was very impressive. I would not forget the early morning haze on the lake. This project healed me in many ways. ScenariosLong linear house creates a long moving line, and provides multisensory spatial experiences. Simple but diverse spaces create rich image with the flow of time. There are pine tree groves and miscanthus sinensis meadows at the border of the simple yard. With a distant view, this creates subtle changes of landscape, including impressive night scenery of gentle landform and forest. I used different materials for three secret gardens respectively. First garden is a backyard connected to living room, where xerophilous plants grow at the behind of the large deck. I only planted herbaceous plants so as to get enough sunshine. Thanks to walled microclimate, plants remain verdant in late winter. In order to provide subtle changes in texture and colors, I arranged plants in various colors in the second garden, which is located over the lower window next to corridor. I planted mosses and horsetails in the third garden in front of the outhouse so as to contrast with exposed concrete exterior wall. Horsetails and mosses enliven this simple space all year round. Kitchen garden and working space are created at the backyard. It is also a playground for two Jindo dogs. Three separated solar walls looks like a sculp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