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조성사업 실시설계(2)
  • 환경과조경 2013년 5월

Schematic Design and Construct Design for SUNCHEON BAY Garden Expo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순천정원박람회). 그 박람회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보다도 정원이다. 지난 회에 언급한 순천의 방재기능은 기존의 농경지가 수행하던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측면에서의 논제였으나 박람회에서 실제로 전시되는 정원들의 규모와 배치, 이용 동선의 설정과 조성방안은 보다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하고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었던, 어찌 보면 가장 큰 이슈(?)였다.

주박람회장(세계정원구역)은 동천을 기준으로 동측의 삼각형부지이다. 이 삼각형의 부지에 10개의 세계정원, 몇 개의 테마정원, 수십 개의 참여정원(이 참여정원의 개수는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변경이 있었다), 한방약초정원과 도시숲, 녹색나눔숲, 실개울로 시작하여 호수, 습지로 이어지는 물길에 대한 배치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이어지면서 꾸준히 개선되었다. 물론 기본적인 배치나 규모는 초기 단계에 많은 논의를 통해 결정되었으나 그 안에 담겨질 콘텐츠는 그리 쉽게 확정지을 수 없는 문제이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지나오면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역시 순천시의 의지에 의해 결정된 부분이 많았다.

우리가 제시한 안과 순천시의 의지, 그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절충하는 시간은 많은 사례조사와 해외답사, 협의와 검증, 수용과 절충 그 사이 어디쯤에서 마무리되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실시설계도면은 용역완료 이후에도 조금씩 수정되고, 스토리텔링이 씌워지면서 2013년 4월 20일 그 결과를 보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이 보다 나은 국제정원박람회를 위한 길임을 알기에 지나온 시간과 과정들이 아쉽다거나 안타깝기보다 기대와 설렘이 더 크다. 그러한 이유로 주박람회장의 설계가 아닌, 그 기반의 설계라는 부재로 아쉬움을 달래고 그 결과물에 대한 기대감을 키워본다.

과업명 :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조성사업 실시설계 용역
위치 : 전라남도 순천시 오천동, 풍덕동, 해룡면 일원
과업 진행 시
  - 박람회장(녹색나눔숲 포함) _ 609,000㎡
  - 수목원 및 습지 (습지센터 제외) _ 312,000㎡
  - 저류지 (기본계획) _ 245,000㎡
  - 총 1,166,000㎡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