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인사동 문화마당
  • 환경과조경 2003년 11월

· 발주처 : 서울시 조경과(설계발주), 서울시 종로구청(공사발주)
· 설계 : 조경설계 서안(주)(과업책임 : 정영선, 총괄 : 성종상, 진행 : 정우건, 강영걸, 오선희)
· 시공 : 임원개발(주)(대표 이대성, 현장대리인 정수영)

시간의 지층
2000년 사대문안 역사문화 탐방로 조성사업의 한 부분으로 새롭게 정비된 인사동은 한동안 문화계의 뜨거운 비평대상으로 떠올랐었다.
그런 집중된 관심은 인사동이 역사와 문화의 공간으로서 얼마만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지를 말해준다.
인사동 양쪽 초입의 남인사마당과 북인사마당은 눈에 잘 띄는 장소이며, 주변을 향해 활짝 열린 곳이다. 반면에 인사문화마당이 만들어질 옛 새마을 회관 부지는 인사동 거리에서 한 발 물러난 곳에 자리 잡고 있어 독립된 조용한 공간을 형성하고 있었다.
소규모의 각종 공연과 시연, 전시 등을 할 수 있으며 평상시에는 인사동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비어있는 공간으로서의 다양한 기능을 생각하였다.
기능에 대한 생각과 동시에 처음 접한, 가히 처참한 몰골의 현장에서 떠오른 것 들은 겹겹이 쌓인 시간의 지층에 대한 상상이었다. 철거된 건물과 남아있는 건물들 사이에 있다 마음껏 너저분하게 드러난, 얽히고설킨 배관 파이프와 각종 실외기, 환풍기의 소음들은 기묘하게도 밟고 있는 땅 아래 숨어있는 생생한 과거의 일상들을 생각하게 하였다.
부지를 둘러싼 사방의 건물들이 말하는,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이곳과 이곳의 뿌리를 이루는 오래된 기억들을 어떻게 한 공간에 담을 것인가 하는 것이 인사문화마당을 향한 출발점 이었다.


공간구성/ 질서
인사문화마당의 공간구성은 우리의 전통공간조성 수법에 기대어 이루어진다.
창덕궁 후원의 연경당은 조선시대 사대부가옥 공간구성의 전형을 보여준다.
바깥마당에서 집 주위를 휘감아 흐르는 명당수를 건너 대문을 들어서면 행랑마당을 만나고, 행랑채를 지나면 사랑채가 있는 마당에 이른다. 안채가 있는 안마당은 사랑마당과 연결되며, 안마당은 다시 별당으로 통한다.
이처럼 각 공간들은 각각의 성격에 따라 분절되어 차례차례 펼쳐지며 그러한 구성은 공간에 변화와 질서, 그리고 깊이를 준다.

인사문화마당은 이러한 전통공간의 구성방법을 되살려 담장과 수목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자칫 한눈에 드러나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는 좁은 공간에 위계와 질서를 부여 하고자 하였다.
차경(借景)으로 대표되는 우리 전통정원의 조성수법은 터 잡기와 함께 주변경관과의 관계를 맺는 데서부터 시작 된다. 이는 정원을 주위와 단절된 곳이 아닌 경관의 연속 선 상에서 주변과의 조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인식하는 데서 비롯되는 까닭일 것이다.
길 건너편 탑골공원의 큰 나무 숲은 좋은 주변요소를 이루는 반면, 인접 건물의 어지러운 벽체들, 그리고 마을마당과 탑골공원사이의 바쁜 자동차들의 행렬과 소음은 그리 유쾌하지 못한 요소들 이다. 이러한 주변 요소들 가운데 좋은 것은 안으로 끌어 들이고 그렇지 못한 것은 가리고 완화 시켜 주변경관과 유연한 관계를 맺는 것은, 부지 안의 공간구성계획과 함께 동시에 이루어지는 일이다.

정우건 Jeong, Woo Keon
조경설계 서안(주) 과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