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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스위스의 자연환경과 건축 문화를 교류하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산수인물의 도시’ 전
‘수교’란 나라와 나라 사이에 교제를 맺는다는 뜻이다. 한국은 많은 나라와 수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조선시대 이전에도 중국, 일본과 같은 근접 국가와의 교류가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수교가 이루어진 것은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의 수교국은 16개국에 불과했지만, 1960년대 이후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독립한 수많은 신생국들이 유엔 회원국이 되고, 국제 사회에서 정통성을 획득하기 위해 많은 나라와 수교 관계가 되면서 그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1973년 평화 통일 외교 정책 선언을 하면서 할슈타인 원칙이 철회되고 수교 대상 국가가 확대됐다. 현재 한국은 192개국과 수교를 맺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고 있다.
한국전쟁의 영향으로 수교를 맺은 나라도 있다. 1963년 02월 11일, 한국은 스위스와 수교 관계가 됐다. 스위스는 중립국 지위로 한국 전쟁 종전 후 판문점의 중립국감독위원회(NNSC)에 대표를 보냈으며, 현재까지도 약 700여 명의 군인과 관료를 파견해 한반도의 평화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은 스위스와 1971년 투자보장협정 체결 이후 2005년 EFTA 자유무역협정, 2008년 과학기술협력협정 등 다수의 협정을 체결했다. 2014년에는 직업 교육, 기초 과학, 정밀 기술, IT 기반 등 양측 간 비교우위 분야를 중심으로 11건의 양해 각서(MOU)를 체결하면서 양국 관계는 더욱 강화됐다.
2023년은 한국과 스위스 수교 60주년의 해다. 이를 기념하고자 두 나라에서 많은 행사가 개최됐다. 4월에는 서울 마포구 경의선 책거리에서 스위스정부관광청이 주최한 ‘스위스 봄거리 축제(Swiss Spring Street Festival)’가 열렸다. 한국인에게 인기 있는 스위스 주요 지역의 풍경을 재현해 스위스의 문화, 역사, 자연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었다. 두 나라 간 문화 교류의 의미를 되새기는 전시도 열렸다. 주한 스위스대사관과 서울시가 기획한 ‘산수인물山水人物의 도시’ 전이다. 전시는 산수인물화에서 출발한다. 깊은 자연 속에 홀로 유유자적하는 풍류인의 모습, 유토피아적 회화는 전형적인 산수인물화의 한 장면이다. 자연은 인간을 품었고, 인간은 인공물로 자신의 흔적을 남긴다. 자연은 최초의 건축이고, 건축은 자연을 궁극적 모델로 삼는다. 전시는 ‘첩첩산중’과 ‘아케스트’ 두 구역으로 나눠 인간을 둘러싼 지구적 스케일의 자연환경과 건축적 스케일의 실내 환경을 동시에 다룬다.
*환경과조경423호(2023년 7월호)수록본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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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사 제도와 조경학 교육인증제 추진에 나서다
한국조경협회·한국조경학회·한국조경가협회 주최, ‘조경사 제도 도입을 위한 세미나’ 개최
2022년 5월 13일 국토교통부는 ‘제2차 조경진흥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조경설계 자격 및 면허 제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경사 제도(가칭) 추진을 위한 연구 및 조경사 제도의 효과적 운영 관리와 자문을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 조경사 법령 제정에 따라 건설산업 및 설계업 등록 관련 제도에 대한 제도 개선 협의를 병행하며, 기존 조경기술사 개편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조경설계 자격 및 면허 제도의 추진과 기존 조경기술사 개편안의 검토 소식이 들려온 지 1년이 지난 현 시점에도 제도 성립의 명확한 길을 찾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5월 26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조경사 제도 도입을 위한 세미나’가 개최됐다. 세미나는 이해인 소장(HLD), 이윤주 소장(LPSCAPE), 이남진 소장(VIRON), 배정한 교수(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의 발제와 김아연 교수(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가 좌장을 맡고 박명권 대표(그룹한어소시에이트), 염철호 부원장(건축공간연구원), 최원만 대표(신화컨설팅)가 참여한 토론이 진행됐다.
조경사 제도와 조경학 교육인증제의 필요성
이해인 소장은 ‘현행 조경설계 자격제도,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로 현행 자격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재 조경 교육을 받지 않았거나 실무 경험이 없어 조경 실무에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입증 받지 않은 사람들이 조경설계 및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조경 자격제도가 유명무실해짐에 따라 조경 발전의 동력과 기반을 잃고 있다. 조경기술사, 조경기사 등의 자격은 조경 전문가가 조경을 수행하는 면허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은 조경 전문가의 일거리를 줄이고, 일거리가 하도급으로 되어가는 불리한 조건을 조성한다. 또한 조경 전문가의 필요성과 수요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킨다. 이 소장은 이러한 문제를 탈피하기 위해 “조경설계·계획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 능력을 갖춘 조경 전문가들을 인증해 주는 조경사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윤주 소장은 『환경과조경』(2022년 8월호)에 소개한 인터뷰를 언급하며 ‘해외 조경설계 자격제도와의 비교’에 대해 발표했다. 이 소장은 인터뷰에서 영국과 독일의 조경사에게 조경사 자격 취득의 이점과 각 나라의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해 물었다. 두 사람은 이 시험을 준비한 여정이 자신에게 전문적으로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공간을 만들어 나갈지에 대해 심사관들에게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답했다. “이처럼 해외에서는 자격제도 취득에 관한 교육과 실질적 능력을 중요시 한다. 한국 조경사 제도 역시 자격증 취득이 목적이 아닌 취득 과정이 보다 업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만들어지길 바란다.”
이남진 소장은 작년 5월 고시된 제2차 조경진흥기본계획에 적힌 조경설계 면허 및 자격 제도의 추진 배경을 말하며 ‘조경사 자격제도의 신설 제안’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아직까지 조경설계사무소는 건축사무소로부터 하도급 형태로 프로젝트를 받고 있는 실정이며, 건축사무소는 전문 조경가가 아닌 사람에게 아르바이트 형태로 조경설계 도면을 그리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젊고 경쟁력 있는 신진 조경설계 전문가가 책임 기술자로서 직접 설계에 참여하기 어려워 자격을 대여하는 불법 및 편법의 방법으로 하청 받아 진행되는 사업도 많다. 이 소장은 이러한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조경사법’을 제정하고 ‘조경진흥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토교통부 장관이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만이 대지안의 조경, 도시공원 및 녹지의 설계와 공사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의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조경사 또는 조경사사무소에 소속된 조경사’로 제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배정한 교수는 ‘조경학 교육인증제의 필요성과 방향’을 주제로 조경학 교육인증제가 왜 필요한지 설명했다. “교육인증제는 조경사 제도와 관계가 깊다. 조경사 제도의 자격 및 면허 응시의 필요조건은 조경학 교육 인증을 받은 조경학과의 졸업이다. 의대를 나와 의사가 되는 것처럼 교육인증제는 전문학위와 자격제도를 통해 조경(학)의 체계를 명확하게 확립할 수 있다”며 교육인증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한국조경학회와 한국조경협회가 조경학 교육인증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교육 현황 조사와 국내외 사례 연구, 인증 기준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2025년에는 공론화 및 심화 연구 진행을, 2026년에는 제도화를 실행할 계획을 밝혔다.
*환경과조경423호(2023년 7월호)수록본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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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웃거리는 편집자] 따릉이를 타며
좋은 문장이란 뭘까. 웅숭깊은 사유를 드러내는 문장? 적절한 재치와 비유를 담고 리듬감이 있는 문장? 아 마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좋은 문장에 대한 정의나 선호가 달라질 것이다. 내 기준에 서 좋은 문장이란 마음을 동하게 하거나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생생한 문장이다. 최근 나를 움직이게 했던 문장 하나를 꼽자면 소설가 김훈이 쓴 『자전거여행』의 첫 문장이다. ‘자전거를 타고 저어갈 때 세상의 길들은 몸속으로 흘러들어온다.’ 길 위에서 한번쯤 자전거 페달을 밟아본 이라면 무릎을 탁 치고 공감할 수밖에 없는 문장에 놀라며, 담백한 어조로 본질에 가닿는 그의 문장력이 부러웠다.
어느 시인이 질투는 나의 힘이라고 했던가. 김훈의 문장은 진짜로 나를 움직이게 했다. 그의 문장력은 훔칠 수 없지만, 자전거라도 열심히 타다 보면 어떤 영감이 깃들지 않을까 싶어 매일 자전거로 퇴근한다. 사실 그의 문장이 계기가 된 건 맞지만 비단 그 이유 때문만은 아니다. 점점 몸에서 기습적으로 세력을 불리고(?) 있는 내장 지방과의 결별을 위한 것이 가장 큰 이유다. 헤어질 결심을 실천하기 위해 찾은 운동이 바로 따릉이 타기였다.
큰 무리 없이 할 수 있고, 회사에서 집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1시간 남짓의 시간은 운동 시간으로 아주 적당했다. 정기권을 구매하면 교통비도 아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한강의 수변을 따라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하며 누빌 수 있는 것이 좋았다. 물론 운동의 측면에서 보면 헬스장에서 하는 쇠질에 비할 바는 안 되지만, 아예 안 하는 것보다는 낫겠다는 심정으로 시작했다.
공교롭게도 회사에서 집까지 가려면 한강변보행네트워크(2022년 12월호, 이하 보행네트워크)의 일부 구간을 반드시 거쳐야만 했다. 첨엔 이를 둘러볼 여유보다는 페달 밟기에 급급했다. 아무리 베테랑 운전자라도 초행길엔 긴장하는 것처럼 15년 차에 접어든 베테랑(?) 자전거 운전자인 나도 “지나가겠습니다”라는 말과 함께 쏜살 같이 지나가는 MTB 자전거 무리에게 길을 내주느라 바빴다. 괜히 앞을 지나가는 외제차를 보면 박을까 봐 덜컥 겁부터 나는 운전자의 심정이라고 할까.
어느 정도 적응이 된 후 미처 실현되지 못했던 설계안, 수해 입은 이야기 등 잡지에 실렸던 내용을 다시금 떠올리며 보행네트워크의 각 구간별 공간을 천천히 둘러봤다. 고요히 흘러가는 한강을 보며 물멍을 때리거나 벤치에 누워 하늘멍을 때리는 이들을 종종 볼 수 있었다. 공간의 틈마다 뿌리 내린 야생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공간을 보며 시간이 갈수록 빛을 발하는 빈티지 물건처럼 자연스럽게 멋이 들어가는 공간이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높이에 조성된 공간 덕분에 한강을 다채로운 각도에서 즐길 수 있었다. 실개천을 유유자적 떠도는 오리부터 다리와 도로가 교차하는 한강 수면 위에 스며드는 노을과 반짝이는 윤슬, 저멀리 보이는 남산타워까지 한강을 둘러싼 풍경을 가까이서 또는 멀리서 구경할 수 있었다. 이따금 날씨가 좋은 날엔 따릉이를 세워두고 잠시나마 공간에 앉아 멍을 때리며 오랫동안 여유를 즐기기도 했다.
각 공간을 둘러보는 재미도 있었지만, 어쩌면 조금 지루할 수도 있는 따릉이 퇴근을 매일 지속할 수 있었던 건 강바람의 역할도 컸다. 특히 페달을 밟으며 힘겹게 가파른 언덕을 오른 후 내리막을 달릴 때 두피 사이를 시원하게 가로지르는 강바람은 가파른 오르막이 주는 허벅지 고통을 잊게 하는 고마운 존재였다. 생색내지 않고 조용히 무거운 짐을 기꺼이 덜어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처럼.
어느 건축가는 도시의 길을 걸을 때 비로소 삶과 도시를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소설가 김훈은 전국 방방곡곡을 자전거로 누비며 안장 위에서 바라본 삶과 도시를 기행문에 담아냈고, 바람 부는 해안 도시를 거닐던 프랑스 시인 폴 발레리는 생의 의지를 환기시키는 “바람이 분다. 살아야지”라는 문장을 시에 남겼다. 그들 모두 삶과 도시를 이해하기 위해서 기웃거렸던 플라뢰느(Flâneur)였다. 나 역시 플라뇌느로서 한 가지 소망이 있다면 무릎 관절이 허락하는 동안 따릉이를 타며 한강의 수변이 품은 고유한 아름다움을 잘 간직하고 싶다. 오늘도 안장 위에서 무거운 몸을 움직이며 이런 소박한 의지를 다진다. “바람이 분다. 다이어트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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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가 만난 문장들] 비록 잘 세팅된 편안함을 빌리는 형식일지라도, 복잡한 도시 생활로부터 이격된 약간의 여유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할지 모른다.
혼자는 좋은데 외롭고 싶지 않고, 아늑해야 하지만 답답한 건 싫다. 뭘 어쩌라는 건지 싶지만 원래 마음은 그런 거다. 일단 혼자가 되려면 집을 떠나야 했다. 동생과 방을 함께 쓰고 있고, 거실은 묘하게 엄마의 공간이니깐. 카페나 도서관, 공원의 벤치도 좋지만 맘 편히 눕고 싶다는 욕구가 치밀 때는 곤란했다. 내 마음대로 음악을 듣고, 내킬 때 밥먹고, 원할 때 일어나서 졸리면 잠드는 며칠의 시간이 필요하다 느낄 때도 있었다. 그렇게 앞뒤가 바뀐 계획을 세우게 된 거다. 그러니까, 어딘가를 보고 느끼고 싶어서가 아니라 혼자 머무를 공간과 시간이 필요해서 여행을 가기도 한다는 얘기다.
작년부터 여러 스테이를 묶어 소개하고 싶었었다. 스테이는 조경에 관심 없는 사람들도 가깝게 느끼는 시설이니까 더. 기획이라는 게 일찍 시작한다고 해서 일찍 마무리되지 않는다. 시간이 넉넉하면 곧장 가면 될 길을 굳이 뱅뱅 돌아가는 일을 벌이기도 한다. 원고 몇 편을 곁들인 특집이 좋을까, 여러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데서 만족하는 게 나을까, 스테이 프로젝트를 많이 해본 조경가의 인터뷰를 함께 실어볼까. 답이 나오지 않아 결국 하고 싶은 게 뭔지 적어 내려가기 시작했다. 일기를 쓰다보면 어지러운 마음이 정돈되던 걸 떠올리며.
“여행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하는 게 여행지라면 그 다음이 숙소일 것이다. 숙소의 시작은 낯선 곳에서 몸을 누이고 다음 날을 위해 재충전을 하는 장소였다. 하지만 이제 숙소는 목적지 그자체의 의미를 획득하고 있다. 여행지보다 호텔의 부대시설에서 휴가를 보내는 즐기는 호캉스(호텔+바캉스)를 택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긴 시간을 머무르며 또 다른 삶을 즐길 요량으로 한 달 정도 머물 집을 찾는 사람도 있다. 휴가에서 ‘머묾’이 갖는 역할이 커지고, 소비 방향이 소유보다 ‘경험’으로 바뀌며 숙소의 역할도 바뀌어 가고 있다. 외부 공간도 당연히 그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안락하고 편안하지만 일상과는 조금 다른 색다름을 느낄 수 있는 스테이의 조경은 어때야 할까.” 그간 찾아둔 프로젝트 목록을 다시 뒤지고 나니 결심이 섰다. 조경을 장식 요소를 넘어 머무름과 경험의 공간으로 여기는 스테이가 많지 않았다. 몇 해 뒤에는 스테이 특집을 꾸릴 수 있기를 기대하며 다시 편집계획서를 매만졌다.
교정지를 들여다보며 나의 여행은 어떠했는지 기억을 더듬었다. “맨몸으로 이슬을 맞는 노숙은 자발적이고 적절한 안전을 보장받을 수만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실행해 보고 싶은 로망”(74쪽)이라는 말에 고개를 갸웃거렸지만 자연과 멀어지는 게 싫다고는 할 수 없었다. 여러 번 부산에 다녀왔지만 부산에 가면 꼭 바다를 들렀으니까. 호텔 창으로 화려한 야경이나 해변, 뒷산의 풍경이 보이면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도심의 야경도 나쁘지 않았다. 이 마음은 뭘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건 내가 어디에 있는지 감각하고자 하는 욕망이었다. 그리고 그 힌트는 늘 실내가 아닌 바깥에 있었다.
여행객들이 발을 디디고 선 곳을 깨닫게 하려는 설계들이 눈에 띄었다. “마을 경관과 지역 자생종의 기준에 맞는 수종을 선정하고”, “둥근 길의 오른쪽 부분에 논 경관의 연장 요소로서 진퍼리새와 솔새를 식재”한 호지는 점차 힘의 질서에 따라 자연의 모습으로 바뀌어 갈 것이다. 30세를 훌쩍 넘은 목련을 중심으로 설계된 하도문 속초의 “툇마루에 걸터앉아 남쪽을 바라보면 열십자 목구조 사이로 시원하게 펼쳐진 마을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와온에는 “제주 곶자왈 숲의 식생을 형상화” 한 곶자왈정원과 “제주의 초지와 그리스 경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든 컴포트하우스 후정이 있고, 퍼즈 글램핑장의 “침실에서는 먼 산의 풍광을 마음껏 조망할 수 있으면서 인접 동에서의 불편한 시선은 적절히 차단”된다. 롯데호텔 부산은 빌딩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공간 내부의 경험에 집중해 설계됐지만, 김태경은 “가급적 호텔과 리조트는 그 지역만의 이야기가 담긴 공간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잠자리와 욕실의 청결을 중요시하는 내게 여전히 캠핑은 내키는 여행 방식이 아니다. 하지만 박승진이 미국 스카우트 캠프장에서 두 달간 스태프로 일하며 겪은 낭만을 며칠의 여행으로 훔쳐올 수 있다면, 견딜 만할지도 모르겠다. “비록 잘 세팅된 편안함을 빌리는 형식일지라도.”(7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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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일진글로벌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국가정원권역을 수놓다
지난 4월 1일,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이하 순천만박람회)가 개최됐다. 순천만박람회의 시작은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3 순천만박람회는 아름다운 식물을 전시하고 정원 관련 용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생태계의 보존을 꾀하고 정원을 국민의 복지를 위한 녹지로 인식하게 만드는 박람회로서 큰 의미를 가졌다.
일진글로벌 역시 정원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에서 정원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순천만박람회에 주목했다.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화훼 연출 부분에 대한 제안 공고를 마주했을 때는 설렘과 열정으로 가슴이 뛰었다고 한다. 일진글로벌은 “전 세계인의 쾌적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기획부터 설계, 제작, 시공이 이르는 조경 토털 솔루션을 제안하자”는 목표로 공모에 임했다. 최선을 다했지만 아쉽게 2등이라는 결과를 받았다. 공을 들인 만큼 아쉬움도 컸지만, 이 경험을 발판 삼아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정원은 무엇인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원은 무엇인지 탐구하며 새로운 화훼 연출 방법을 연구해왔다. 2023 순천만박람회 개최 소식은 10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선보일 기회였다.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순천만국가정원 화훼연출 용역’에 도전했고, 그 결과 계약 업체로 선정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2023 순천만박람회장은 자연을 지향하는 순천만습지권역, 정원 문화 확산을 꿈꾸는 도심권역, 순천만습지를 보호하고 도심 팽창을 완화하는 국가정원권역으로 나뉜다. 국가정원권역에는 세계정원, 테마정원, 참여정원 등이 조성됐다. 그리고 길과 길을 연결하는 길목, 호수를 내다볼 수 있는 데크, 너른 녹지 등 박람회장 곳곳에 일진글로벌이 만든 정원들이 자리하고 있다. 정원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누가 만들었는지 알려주는 표시판 하나 없지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꽃이 조화롭게 핀 이 정원에 모여들고, 함께 사진을 찍으며 순천만박람회에 다녀간 기록을 남기고 있다.
국가정원권역에 일진글로벌이 조성한 정원은 총 다섯 개다. 각기 특징은 다르지만, 모두 너른 녹지 위에 펼쳐진 화려한 초화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조성됐다. 박람회장의 탁 트인 자연 풍경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조화롭고 다채롭게 식물을 식재해 화려함을 더했다. 더불어 모든 정원의 이름을 순수 한국어로 지어 ‘한국성’을 강조했다.
‘라온 정원’은 국가정원권역의 초입에 위치한다. 나뭇잎을 형상화한 녹지 패턴 속에 ‘즐겁다’라는 의미를 담을 수 있도록 패턴정원, 향기정원, 과실정원, 락가든, 그라스정원을 조성했다. 정원을 감상하는 사람들은 나무의 잎맥에 해당하는 공간을 거닐게 되는데, 이 잎맥을 잔디로 포장해 자연 속을 산책하는 기분을 느끼게 했다.
순천만호수 인근에 조성된 ‘나르샤 정원’은 본래 거대한 흑두루미 꽃 조형물이 있던 곳이다. 시야를 가리고 있는 조형물을 철거하고, 순천호수정원과 봉화언덕을 향해 탁트인 풍경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정원으로 재탄생시켰다. 다섯 개 정원 중 유일하게 조형물이 설치된 곳이기도 한데, 세월의 흐름에 따라 멋스러워지는 코르텐 스틸로 만든 흑두루미가 파란 하늘, 맑은 호수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꽃보라 정원’은 네덜란드정원을 리뉴얼한 정원이다. 문화, 건축, 미술 등 다양한 콘셉트의 포토존형 정원을 튤립 모양의 패턴을 즐길 수 있는 정원으로 재조성했다. 덕분에 튤립이 피어나지 않는 계절에도 다양한 꽃으로 그린 튤립 패턴을 통해 네덜란드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동천에서 정원드림호(보트)를 타고 내리면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수문 출입구에 ‘윤슬 정원’이 조성되어 있다. 정원 이름처럼 햇빛이나 달빛에 반짝이는 호수의 잔물결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꽃과 데크를 이용해 배 모양의 전망대를 연출했다. 이때 배는 순천시민이 순천만박람회장으로 들어올 때 이용하는 교통수단, 즉 연결고리라는 점에서 순천만박람회의 목표 중 하나인 삶의 공간과 정원의 연결을 상징하기도 한다.
‘천국의 꽃계단 정원(드림 정원)’은 다섯 개 정원 중 조성이 가장 까다로웠던 공간이다. 평평한 땅 위에 만든 다른 정원과 달리 계단식의 지형을 다지고 조성해야 했다. 동선을 어떻게 계획할지, 하나의 단을 어느 정도 높이로 쌓아 올려야 할지, 사람들이 안정감을 느끼며 꽃을 감상하기에 좋은 화초의 높이는 어느 정도인지 끊임없이 테스트했다. 60% 이상의 수종을 대품종으로 선정해, 지면에서 올려다보았을 때 관람객의 다리가 가려지도록 연출했다. 덕분에 마치 꽃의 품속에서 사람들이 거니는 듯한 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일진글로벌은 가장 힘들었던 점으로 날씨 변화와 기온 변화에 따른 식물의 생육 관리를 뽑았다. “박람회 개최가 4월 1일인데, 기온이 낮은 3월 중순에 식재할 수 있는 화훼 수종이 다양하지 않았다. 풍성하고 다양한 봄꽃의 향연을 느끼기엔 턱없이 종류가 부족했다. 그래서 4월 중순부터 5월 사이에 개화하는 다양한 식물을 난방이 이루어지는 하우스에서 빨리 생육할 수 있도록 재배했다. 다소 단조로운 수종으로 조성하는 패턴정원과 다르게,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가진 입체감 있는 정원으로 만들고자 봄에만 120가지 수종을 식재했다.” 정원 조성이 끝난 후에도, 이를 관리하는 일이 이어졌다. “식물이 끊임없이 바뀌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날씨와 기온을 고려해 식재했
지만, 박람회장 개장 직전까지 눈이 내리고 꽃샘추위와 서리가 찾아들었다. 고민 끝에 아름다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꽃을 여러 번 교체했다.”
순천만박람회는 많은 이에게 회사의 기술력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진글로벌은 기업의 색채를 또렷하게 드러내기보다 순천만박람회의 지향점에 어우러지는 정원을 조성하는 것을 택했다. 순천만박람회에 참여한 다양한 이들의 노력이 하나의 방향을 향할 때 더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주변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지만 완성도 높은 정원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앞으로 어떠한 형태로 조경 산업이 발전할지 알 수 없지만 일진글로벌은 색다른 시도를 계속할 예정이다. 탄탄한 경험으로 다진 새로운 기술력을 바탕으로, 10년 뒤 순천만박람회에 또 다시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글 김모아 사진 일진글로벌
TEL. 032-566-6611 WEB. www.iljinglob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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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상상력을 키우는 ‘안녕! 보노보노 조합 놀이대’
만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뛰어놀다
어린이 놀이터는 인지 및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사회 정서 및 신체 발달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그래서 놀이터는 어린이가 맘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될 필요가 있다. 조경 시설물 브랜드 ‘미소’는 기존 놀이터 디자인에서 탈피해 친근하고 창의적인 어린이 놀이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어른들에게는 동심을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에게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놀이 시설물을 선보이고 있다.
미소의 ‘안녕! 보노보노 조합 놀이대’는 애니메이션 ‘보노보노’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해당 애니메이션 주인공 보노보노가 사는 숲을 놀이터로 재현했다. 커다란 트리하우스와 자연 소재를 활용한 놀이 시설물 등은 보노보노가 사는 숲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곳곳에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조형물로 설치해 찾아내는 재미를 제공하고, 캐릭터 조형물과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어 일종의 포토존 역할을 한다. 트리하우스 안 반원형 곡선의 계단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오르내릴 수 있어 어린이의 신체 능력 향상과 더불어 인지 발달에 도움을 준다. 2층에는 원통형 슬라이드를 설치해,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오며 짜릿한 스릴을 맛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주요 놀이 공간인 트리하우스 내부에 아이들이 여름철의 뜨거운 햇빛을 피해 휴식할 수 있도록 놀이 테이블 세트를 설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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