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장없는 서울시청
서울시청 담장이 헐리고 그 자리에 시민휴식공간이 들어섰다.
서울시는 6월 중순경 시청 본관 차량출입구 옆 담장을 철거하고 담장 안 1백69평 부지에 감나무, 백목련, 팽나무, 철쭉 등 4백30여 그루를 심어 24시간 개방하는 열린마당을 조성하는 공사를 마무리했다.
※ 페이지: 123
※ 키워드: 서울시청, 담장 허물기, 시민휴식 공간 개방
-
B.B.S. 미생물 순환여과시스템과 연못정수기
연못정수기의 특징
·연못 형태와 관계없이 수질정수와 조경이 동시에 해결된다.
·정수 장치를 위한 토목 구조물 공사를 할 필요가 없다.
·정수기 재질이 F.R.P로서 자연석 모양으로 제작되어 외형이 매우 자연스럽다.
·정수기 설치시 수면의 상하 위치선정이 자유로우며 소음이 없다.
·기존 설치 공법비용보다 가격이 50% 이상 저렴하며 이동이 자유롭다.
·일정기간 가동후 정수기 청소가 편리하다.
·연못 수질은 투명도 1∼1.5m 이상이 유지된다.
·소모되는 여과 재료가 없어 반영구적이다.
·공사기간이나 별도의 번거로움 없이 해결된다.
※ 페이지: 74~75
※ 키워드: 연못정수기, BBS 미생물 순환여과시스템
-
나무에 또다른 생명을 불어넣는 ‘가위손’ ; 경기도 광주 도척초등학교 신기영씨.
신씨가 이곳 도곡초등학교에 근무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7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처음 근무할 당시에는 나무라고 해 봐야 고작 향나무 9그루를 포함해 40여 그루가 전부였다고 한다. 그러나 신씨의 손길이 구석구석 미치자 공간만 차지하고 있던 나무들이 훌륭한 정원수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어릴 때부터 나무를 좋아했던 신씨가 틈날 때마다 조경관련 서적을 구입해 이것저것 공부해가며, 제 때 거름 주고, 주기적으로 살균·살충제 뿌리고, 수형을 잡아가면서 모양을 다듬었기 때문이다. 또한 신씨는 매년 있는 5,6학년들의 수학여행을 따라 다니면서, 경주나 현충사 등의 조경을 직접 둘러보고 한수 배워오기도 하고, 양재동 화훼시장이나 분재원, 수목원 등을 일년에도 몇 차례씩 다니면서 새로운 기술이나 정보가 없나 기웃거리기도 했다.
※ 페이지: 102~103
※ 키워드: 신기영, 전정, 정원사, 가위손, 경기도 광주 도척초등학교
-
설계 현상공모의 문제점
아직 우리의 현상공모 문화는 건전한 형태로 뿌리내렸다고 하기에는 미흡한 점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 현상공모전은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조경설계 분야에서 선의의 경쟁 문화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나마 작품성 있는 설계안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경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설계 현상공모전은 현실적 제한을 최대한 벗어나 마음껏 설계능력을 발휘하고 그것을 평가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또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우는 자기 채찍질의 기회이기도 하다. 이제는 조경설계 관계자 모두가 보다 발전된 현상공모 문화를 가꾸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 페이지: 30~31
※ 키워드: 현상설계, 김신원, 컬럼, 현상공모전
-
낙후된 도시공간의 화려한 변신 ; 서울 신정동 신트리공원 자연학습장으로 각광
지난 5월초, 두달에 걸친 공공근로사업을 통해 이곳에 자연학습장이 단장되면서부터 사정은 크게 달라졌다. 인근 학교 학생들과 주민들은 물론, 다른 관내의 시민들까지 이곳을 찾는 등 양천구의 새로운 명소로 인기를 누리게 된 것이다. 평일엔 유치원에서부터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단체 자연학습 활동이, 주말이면 가족단위의 인근 주민들과 내방객들로 줄을 이을 정도다.
※ 페이지: 124
※ 키워드: 양천구, 신정동 신트리공원, 자연학습장
-
예술의 본향, 양평 바탕골예술관 개관
어떤 인공 구조물로도 표현해 낼 수 없는 자연의 신비를 그대로 예술관 내로 끌어들인 것이다. 자연채광을 조명으로 사용한 극장은 무대쪽 벽을 유리로 만들어 자연채광과 더불어 극장 밖의 아름다운 풍광을 고스란히 관객에게 전달해 준다. 야외장터에서 보이는 남한강변과 반대쪽의 산자락 역시 차경효과로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고, 장독대가 놓여있는 산책로 역시 자연을 맛보기엔 그만이다.
※ 페이지: 112
※ 키워드: 양평 바탕골예술관
-
하천생태복원형 녹화블록 ; 치수 안정성을 고려한 친환경적 생태블록
생태정화수로
물가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우회 또는 정화시킴으로써 하천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또한 물가에 식생대를 조성, 경관미를 향상시키고, 초기 우수에 의한 수온 상승을 막아 어류 및 수생생물의 서식처를 제공하고, 수변과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통해 친수공간으로의 기능도 향상시켜준다
※ 페이지: 76~77
※ 키워드: 생태정화수로, 하천생태복원, (주)에코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