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계가의 시점(1)
상상력은 3차원 테트리스에서 조이스틱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것처럼 공간 그 자체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공간을 가로지르는 움직임과 이용자에게 제공될 분위기와 메시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확장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시점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공간적 의미뿐만 아니라 심리적, 시간적 때로는 정치적 의미를 포함하는 것이다. 지금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설계가는 자신의 시점을 어디에 두려고 하며 왜 거기에 맞추려고 하는가, 설계가와 이용자의 시점은 어디에서 어떻게 만나고 또 어긋나는가, 시점의 불일치가 남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 결과로 만들어지는 공간은 우리의 생활에 어떤 압박을 가하는가, 나아가 설계가의 시점이 문제라면 대안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우리는 한번 짚어봐야 할 것이다.
※ 키워드 _ 설계가, 조경설계가, 상상력, 설계자의 시점
※ 페이지 _ 62~67
-
폐타이어로 아스팔트 보강재 개발
김상국 박사와 5명의 연구진들(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이 개발한 이 아스팔트 보강재는 여름철 도로나 과적차량으로 흔히 생기는 rutting 현상을 완화해 주고 아스팔트 노화방지, 도로표면 마모방지 등의 효력을 지니고 있다.
※ 키워드 _ 폐타이어, 아스팔트 보강재, 김상국,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 페이지 _ 42
-
식물에 수분과 양분을 동시에 -테라코템
테라코템은 식물생장에 꼭 필요한 20여증의 성분을 6가지 물질 즉, 수분친화성 물질 군(Hydroabsorbent) , 수용성무기양분(Soluble Mineral Fertilizers) , 지효성 무기양분(Slow Release Fertilizers), 유기양분(Organic Fertilizers), 생장촉진제 (Growth Stimulators), 전해질(Carrier Material)로 제조하여 식물이 필요로 할 때마다 수분과 양분을 스스로 공급해 주기 때문에 식물의 수분과 양분의 부족을 없앨 수 있다.
※ 키워드 _ 테라코템, 보오무역, 토양
※ 페이지 _ 78~79
-
조경의 대외적 홍보와 질적향상 꾀해 -홍대 환경대학원 조경드로잉전 가져
홍익대 환경대학원 환경설계학과 조경설계전공 동문회는 지난 12월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화인화랑(서울 압구정동)에서 전시회를 가졌다. 이날 전시된 재학생 및 졸업동문의 40여 작품은 공원/도시건물 및 옥외공간 조경 등을 주요소재로 담고 있다.
※ 키워드 _ 홍익대 환경대학원, 홍대 조경드로잉전, 홍대 조경설계동문회
※ 페이지 _ 44
-
미관과 환경 고려…투수성, 보행감도 좋아 -삼성종합화학서 색채바닥포장재 로드머 개발
로드머. 칼라세라믹 골재나 자연석 골재를 수지바인더와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만든 포장재의 이름이다. 로드머는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Road+Mer-화학결합구조) 대전시 유성구 삼성종합화학연구소에 있는 젊은 5명의 화학도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 키워드 _ 로드머, 색채바닥포장재, 삼성종합화학연구소, 대덕 세종아파트 휴게소
※ 페이지 _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