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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공간속에서의 조각
도시 속의 미술이란 조각이외에도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도시 속의 조각’이라고 말할 때 우리의 뇌리에 얼른 떠오르는 이미지는 교통이 혼잡하나 도심의 네거리나 대로 주변, 커다란 공공건물 앞의 정원이나 광장, 또는 공원의 한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높다란 좌대의 기념 조각상들이다. 열려진 옥외공간, 즉 거리의 미술은 미술관이나 화랑, 또는 개인의 밀실이라는 밀폐된 보호실 속의 난해한 작품과는 성격이 달라야만 한다. 서구에서의 공공미술(public art)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도 대개 이 차이점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도시 속의 조각은 뚜렷하게 공공적인 것이든 비교적 덜 공공적이든 간에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순수한 시각적 흥미와 즐거움을 주기 위한 것,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기념하거나 건물이나 거리, 장소의 특수성을 상징하는 것, 도시환경을 구서하는 여러 잡다하고, 이질적 요소들 속에 지각적인 구심점을 마련하여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것 등. 환경미술이라는 단어가 암시하는 것처럼 조각작품의 독자성 또는 예술성이 배타적으로 강조되어서는 안되며 건물을 비롯한 주변 환경과 어떤 방식으로든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해야 한다. ※ 키워드 : 도시속의 조각, 공공미술, 환경미술 ※ 페이지 : 104~108
- / 1983년02월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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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예술로서의 필요한 조각
조각 예술은 오랜 역사를 통해 처음부터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곳에 공개적으로 놓인 하나의 상징물 또는 기념물로서 있어 왔다. 따라서 조각을 자율적이고 자족적이며 독립된 하나의 창조적 조형물로 따로 떼어 생각하게 된 것은 서양조각의 오랜 역사 속에서도 극히 짧은 동안에 지나지 않는 근대 이후의 일이다. 아세안 게임, 올림픽 게임을 앞두고 환경개선이 활발하게 거론되고 있는 지금 개선되어야할 우리의 환경-그 가운데서도 특히 이제까지 조각품이 놓이고 차지하게 됨으로써 비롯된 환경과 조각의 관계개선은 다른 어떤 분야에 못지 않게 시급히, 그러나 신중하게 반성하여야 할 하나의 과제이다. 환경은 채움으로서만 충족해지고 아름다워지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환경은 자연 원상태를 보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환경조각은 구상, 추상의 양식의 선택이나 재료의 선택을 훨씬 넘어선 조각 자체의 환경성-다시 말해서 조각의 주어진 환경에 대한 적응의 차원에서 구상되고 제작되며 어떤 현실적 요구에도 대처할 수 있는 다기능적 환경조각이 현실적으로 다루어지는 시점에 우리가 있기 때문이다. ※ 키워드 : 환경과 조각의 관계개선, 조각 예술, 환경조각, 창조적 조형물 ※ 페이지 : 100~103
- 환경과조경 / 1983년02월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