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내조경 조성기법과 사례 ; 온실조경
환경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온실 내에 원산지의 기후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실제로는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적응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환경을 설정하고, 나머지는 식물의 환
-
괴석
괴석은 조선왕조실록에 제석으로도 표기되며, 이에 대한 기록은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조선조 정조 년간의 김홍도 그림에서 볼 수 있다. 이와같이 실경산수화에 괴석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찬찬히 살펴보면 중국의 정원에 나오는 천축석이나 태호석과 그 모양이 매우 흡사하다. 이렇듯 그림에서는 민화나 그밖 회화에서 괴석이 자주 등장하며 이것 또한 중꾹 돌과 모양이 비슷하다. 이와 다른 모양의 것으로는 순조 년간에 제작된 동궐도에는 궁궐 곳곳에 석분에 심어진 괴석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대궁의 하나인 창덕궁 연경당 사랑채 담벽에는 괴석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지금도 볼 수 있고 낙선재 화계와 창경궁과 경복궁의 아미산 정원에 괴석이 현재 남아있다.
※ 키워드: 조경구조물, 괴석, 졸정원, 실경산수화
※ 페이지 : 52-56
-
조경수의 보호관리 ; 약제에 의한 병충해 방제
농약 살포는 병해충의 효율적 방제를 위한 것이나 살포하는 자의 안전을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농약 살포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용하고자 하는 농약을 선택하는 일이며 농약을 구입하면 반드시 포장지에 쓰여져 있는 설명서를 충분히 읽어 이해해야 한다. 살포작업은 한낮 뜨거운 때를 피해서 아침, 저녁으로 서늘하고 바람이 적을 때를 택해야만 한다. 그리고 농약을 살포할 때에는 반드시 바람의 방향을 따라 바람을 등지고 작업을 하는 것이 농약에 의한 피부 부착량을 감소시켜 안전하다. 살포액 조제시 일반적으로 알카리성 물이나 공장폐수 등의 유입으로 오염된 물을 농약 희석용수로 사용하면 농약 주성분의 분해에 의하여 약효를 저하시키든가 오염물질이 농약과 반응하여 작물에 유해한 물질을 생성하므로써 약해를 유발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희석용수로서는 부적당하다.
※ 키워드: 조경수, 보호관리, 조경수관리, 병충해, 약제처리, 농약살포
※ 페이지 : 72-77
-
부용, 가막살나무
부용 _ 부용의 변종으로 흰부용과 대만부용은 꽃색이 백색이며, 후자는 대만산이고 겹부용은 담홍색의 만첩화이다. 이 외에도 교배종이 많이 육성되어 있는데 꽃색이 적색인 것도 있고 대륜화로 개화기가 더 길고 내한성도 더 강한 것 등이 발표되어 있다.
가막살나무 _ 가막살나무는 우리나라에서 보다 오히려 외국에서 더 잘알려진 나무로 초여름에 피는 백색꽃은 탐스럽다. 특히 가을에 반질반질 빛을 내는 풍만한 붉은 열매가 집단적으로 달려 수관 전체를 뒤덮는 광경은 대단히 매혹적이며, 아름다운 경관이고, 자연수형도 비교적 단정하고 안정감이 있어 보기좋은 수형을 이룬다.
※ 키워드: 부용, 가막살나무, 조경수목
※ 페이지 : 66-71
-
인간지상목표는 생태계 파괴인가!
e-매거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분의 원림2
e-매거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