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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과 환경조경Ⅱ - 습지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
지역적 특성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은 플로리다 반도의 남서쪽 일대에 펼쳐진 아열대성의 국립공원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을 포함, 다양하고 미묘하게 얽혀진 먹이사슬을 구성하고 있는 아열대 생태계를 접할수 있는 미국최대의 지역이다. 광활한 습지, 갈대가 무성한 소택지, 맹그로브 숲등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곳의 면적은 Cape Sable, 늪과 야생들판을 포함 대략 1백40만5백에이커에 이르는 면적으로 플로리다만을 포함해서 동쪽으로 30마일, Cape Sable로부터 멕시코만을 따라 북쪽으로 45마일까지 뻗어있다.
플로리다 반도 중부의 키시미(인디언말로 『긴 물』이란 뜻)호는 에버글레이즈 공원의 서쪽 입구로서 키시미호에서 시작하여 오키초비 (『큰물』이란 뜻)호로 흘러가는 에버글레이즈의 원류이다. 두 호수간 직선거리는 90㎞에 불과하나 2∼3㎞의 폭으로 165㎞를 굽이굽이 돌아 흐르며 5∼10월 우기시에는 주변 호수와 강이 일제히 범람하여 폭 50∼60㎞의 거대한 물살이 오키초비 호를 지나 반도끝까지 흘러 내려간다. 오키초비 호는 넓이 1,800㎢로 미국 제2의 담수호이나 수심은 3m에 불과한 습지로 인디언들은 거대한 물살이 흐르는 이 방동사니(sawgrass)숲을 『풀의 강』이라 불렀다고 한다.
공원의 대부분이 맹그로브나무 사이로 수로가 복잡하게 있고, 간간이 다습 비옥한 지대와 방동사니(sawgrass)가 자라는 늪 지역이다. 비가 오면 소나무 자연 식생지와 고산다습비옥지대 이외의 지역은 수렁이 되어 질척거리게 된다고 한다.
개발현황
에버글레이즈는 1880년대부터 개발이 되었는데 제방과 운하를 건설하여 주거지와 농경지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총 개발 면적은 23,000㎢(남한의 1/4)로 1년중 1/2이상이 물에 잠겨 있어 쓸모없는 습지로 여겨졌다. 1909년, 제1차 배수사업이 완료되어 오키초비 호와 마이애미강 그리고 대서양에 이르는 운하가 건설되었다. 그러나 허리케인을 동반한 대홍수로 4차례(1926년, 1928년, 1947년, 1948년)에 걸쳐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입게 된다. 23년간(1948 ∼ 1971년), 중·남부 플로리다 홍수예방사업이 추진되었는데 인류 역사상 최대의 공사이자 최악의 파괴행위라고 불리워진다. 추진기관은 남부 플로리다 수질관리기구, 미 육군공병단이었다.
사업내용은 총 연장 3,000㎞의 운하 및 제방설치, 150여개의 크고 작은 홍수조절시설구축과 오키초비호 북쪽에는 목장, 남쪽에는 2,700㎢의 사탕수수 및 오렌지 농장, 해안지역에는 600만명 수용의 도시가 건설되었다. 이러한 대규모 사업의 결과로 에버글레이즈의 절반이상이 원래의 모습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개발로 인해서 에버글레이즈지역의 자연적인 건기와 우기의 순환과정이 교란되는 생태계 변화를 초래, 가뭄이 들고 산불이 발생하고, 습지 160㎢가 없어지면서 야생 동·식물 이 멸종되었는데 황새, 두루미 등의 섭금류 90종이 멸종되었다고 보고 되고 있다.
복원
총 사업기간은 30년으로 준비기간 15년, 복원기간 15년으로 소요예산은 3억7천2백만달러가 소요될것으로 보고 있다. 상류지역의 수위를 높임으로써 채울 물을 확보하는데 9천2백만달러, 물채우기에 2억8천만달러, 수몰지역(276㎢) 매입에 7천만달러가 소요된다고 한다.
복원사업의 내용을 보면 1960년대 치수목적으로 직강화했던 강의 허리부분(약 35㎞)을 원래의 모습대로 사행화(蛇行化) 하고, 강 주변에 약 100㎢의 범람원(습지)지역을 형성하는 것으로 진행되며 1998년부터 물 채우기 작업이 시작되었다. 사업은 1983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5년간의 연구조사를 실시, 1990년에 복원계획을 확정하였으며 1993년 가을, 300m 길이의 시범복원구간이 완료되었다. 이러한 복원사업을 통해 에버글레이즈는 대략 320여종에 이르는 야생동·식물의 낙원이 될 자연습지로의 복원을 예상할수 있다.
생태관광
플로리다주 남부지역의 늪지대에 자리잡은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140만 에이커)은 건기와 우기로 계절이 나뉘는데 건기는 야생동물이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며, 조류관찰을 위한 관광객이 찾아오는 시기이다. 그러나 우기에는 늪지대의 수위가 높아져서 안전지대나 내륙으로 동물들이 이동한다. 이곳에서 서식하는 야생동물은 플라맹고, 학, 저어새, 왜가리, 악어 등이 있다고 한다. 민물고기가 많아 조류가 서식하기에 적합하며, 낚시도 가능하지만 면허소지자에 한해서 허가하고 있다.
60㎞에 달하는 에버글래이즈 국립공원에는 여러곳의 관광루트가 있는데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Shark River
Shark River지역에는 75피트나 되는 Mangrove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며, 강변에는 많은 조개들이 있다. 또한 Saw Grass가 많은데 Saw Grass의 뾰족한 끝부분은 맨살을 벨수 있고 얇은 옷의 천도 뚫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Everglades 지역
Everglades 지역은 매너티(Manatee : 해우)와 미국산 희귀 악어들의 몇 안되는 은신처이며, 6백여종에 달하는 어류, 악어, 뱀과 바다거북이 등을 볼 수 있다. 돌고래도 간혹 관찰된다. 낚시가 가능하나 면허소지자만 가능하며, 어획량도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다.
·Gumbo Limbo trail
Royal Palm Interpretive 지역에서 널빤지를 깐 산책길을 따라 시작되어 정글지대를 일주하는 코스(약1km)이며 산책로의 중간중간에 도마뱀, 달팽이, 너구리를 관찰할 수 있다. 근처에는 Flamingo Visitor Center가 있다. 이곳에는 마리나, 모텔, 야영장, 간이숙박시설등이 있고, 근처에 플라밍고 관찰전망대가 있으며, 이곳에서 망원경을 통해 왜가리, 백로, 저어새등의 조류를 관찰할 수 있다.
·Anhinga Trail
Royal Palm Interpretive Center에서 시작되는 널빤지를 깐 산책길이다. 무성한 늪지대 수로 사이로 가설한 일주다리이며 다리 위를 지나면서 악어, 학, 왜가리, 뱀새(Anhinga), 실고기를 내려다 볼 수 있으며, 한겨울에도 관찰이 가능하다.
이상으로 미국의 에버글레이즈 국립공원에 대해서 에버글레이즈 습지의 파괴와 그의 복원과 생태관광지로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미국의 경우 많은 간석지가 개척되어 목초지로 변했다. 그러나 현재 미국은 연안역 통합관리계획의 수립 및 실행을 통한 습지 자원의 현명한 이용, 용도 지정을 통한 습지 자원의 보호등을 통해 습지 내에서의 주거지 개발을 금지하고 사냥, 자전거 타기, 하이킹 등 습지환경을 변화시키지 않는 활동만 허가하고 있다. 또한 땅 매입을 통한 습지 자원의 보호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민간 차원에서 환경단체, 연안역관리위원회, 연안자원보호재단을 구성하고 기금을 마련하여중요한 습지를 매입해 관리하고 있다.
한편 경제적 동기를 활용한 습지자원의 보호노력도 있다. 즉 습지를 기부하는 자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주거나 습지 및 연안 환경의 보전을위해 활동하는 단체에 유리한 세금 혜택을 주는 연방세금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경제적 동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위의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에게도 적절한 대책의 수립을 통한 습지의 보존이 이루어져야 하고 습지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생명의 다양성을 생태관광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습지의 소중함을 알려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직 파괴되지 않은 습지는 가능한 보존하여 습지 특유의 생태환경이 유지되어 환경에 도움을 줄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할 것이다. 또한 생태관광지를 개발하고 운용함에 있어서도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한도로 줄이도록 전문가와 지역주민과 여러 환경단체들이 함께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지금의 어린이들이 생태관광을 통해서 생명의 중요성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의 자연 또한 지켜지고 복원될수 있을 것이다. 생태관광을 통해서 환경의 중요성을 항상 깨달을 수만 있어도 생태관광은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의 환경에 대해서 큰 역할을 한 것이다. 생태관광은 우리에게 저항감없이 환경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Water and Environmental LandscapeⅡ -wetland
김세천 Kim, Sei Cheon · 전북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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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 조경 이론과 설계의 지형(8) - 조경+도시 : 생성과 진화의 장
몇 가지 사례와 설계 전략
우리는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으로 분류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을 이미 건설되어 있는 부지나 오픈 스페이스에 대한 재개발, 도시 인프라스트럭처 계획, 기존의 도시 맥락을 다시 연결하고 통합하는 계획 등에서 목격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형태 중심적 설계보다는 도시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현실화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는 과정에 더 큰 비중이 주어지기 마련이다.
유토피아적 이상에 매몰된 모더니즘 도시계획과 건축의 한계를 직시하고 도시란 변화하는 곳이며 그 속의 삶 또한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에 확고한 질서를 통해 도시를 통제하려는 시도는 근본적인 모순을 지닐 수밖에 없다는 비판을 바탕으로 대안의 좌표를 마련하고 있는 참조. Rem Koolhaas, "Tabula Rasa Revisited," in S, M, L, XL (New York: The Monacelli Press, 1995), pp.1091-1135.
렘 쿨하스의 "새로운 어바니즘"은, 건축과 조경과 어바니즘의 영역을 넘나들며 도시의 혼돈과 불확정성을 수용하는 동시에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선보여 왔다. 렘 쿨하스의 도시관과 디자인 전략은 우리에게 이미 잘 알려진 제출안에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이다. 그는 형태의 구성이나 재현보다는 공간의 전략적 조직에 비중을 두고 무수히 변화될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했는데, 상호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응될 수 있는 네 개의 전략적 층위(layer)를 통해 "사회적 도구로서의 경관" 골격을 짜고자 했던 것이다.
20세기말의 도시 건축과 조경에 큰 여파를 가져 온 라빌레뜨파크의 유연한(flexible) 계획은 예컨대 프랑스 에서 한층 더 정교하게 발전한다. 이 프로젝트는 건물을 도(figure)에, 오픈 스페이스를 지(ground)에 대응시키는 관례적인 접근 방식을 뒤바꿈으로써 건물의 계획과 배치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닌 빈 공간(void)의 가능성에 초점을 둔 것으로 유명하다. 예측 불가능한 사건의 발생과 진화를 담을 수 있는 미결정의 공간을 마련하는 일은 공간의 잠재력을 통합하고 미래의 불확실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최우선의 전략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렘 쿨하스의 전략적 디자인은 최근의 토론토 우승작인 에서 절정에 달한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졸고를 참조할 것. 배정한, "도시 공원 설계의 새로운 전략: 다운스뷰파크 국제설계경기 우승작 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1년 10월, pp.125-129.
▲ What ever happened to Urbanism?(자료:www.spaceimaging.com/attack_gallery.html)
건축, 조경, 어바니즘의 하이브리드를 실천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디자인 그룹 MVRDV는 이동성, 순간성, 일시성으로 규정되는 현대 도시를 "가벼운 어바니즘(Light Urbanism)"이라는 개념적 골격에 놓고 다양한 실험을 전개하고 있다. 밀도와 관계와 흐름에 주목하는 MVRDV의 도시 프로젝트들은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의 이념을 구체적인 언어를 통해 예증해 주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Datascape과 FARMAX로 대변되는 MVRDV의 설계 전략에 대해서는 보다 넓은 지면을 통한 깊이 있는 분석이 요구된다. 다음을 참조할 것. MVRDV, FARMAX (Rotterdam: 010 Publishers, 1998) ; MVRDV, Meta City/Data Town (Rotterdam: 010 Publishers, 1999) ; www.archined.nl/mvrdv.html
현대 메트로폴리스의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인 이동성과 접근성은 도로와 같은 인프라스트럭처에 역동적인 집합과 분산의 기능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통 인프라스트럭처의 통합적 설계는 원활한 도시 기능 형성과 전략적 경관 구축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즉 교통과 수송의 인프라스트럭처는 새로운 네트워크와 관계를 창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자 도시의 지배적인 경관 요소인 것이다. 그러나 교통 기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도로는 그물처럼 복잡하게 얽힌 매우 중요한 도시 인프라스트럭처임에도 불구하고 철도 역사나 공항에 비해 디자인의 차원에서는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스페인 건축가 요셉 안토니오 아세비요와 베르나르도 데 솔라가 설계한 바르셀로나의 는 도로를 정주의 구성 요소로, 건축과 조경의 영역으로 복권시킨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참조. Francisco Asensio Cerver, Urbanismo 3: Road Systems(Barcelona: Axis Books, 1999), pp.11-28.
이 도로의 설계는 자동차의 최대 통과보다는 주변 교통 네트워크와의 적절한 연결을 통한 최대의 집합·분산 능력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또한 도로 설계와 인근 지역에 새로운 오픈 스페이스를 공급하는 프로그램을 결합시켰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인터체인지 주변의 도시 공간을 새로운 유형의 경관 인프라스트럭처로 설정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지역을 도로와 상호 결합시켜 설계함으로써 공공성과 접근성의 향상을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설계의 전략적 효과를 독해할 필요가 있다.
네덜란드 조경의 젊은 기수 아드리안 구즈가 이끄는 West8은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을 조경의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큰 스케일을 다루는 전략적 사고에 탁월한 아드리안 구즈는 주어진 부지의 도시적 문제를 정확히 해석함으로써 시간의 변화와 사건의 생성을 고려하는 디자인을 발표해 왔다. 도시 내의 공간을 다룰 경우, 구즈는 과도한 프로그램으로 공간을 채우기보다는 비워두기(emptiness)의 전략을 채택하곤 한다. 렘 쿨하스의 빈 공간(void) 개념을 연상시키는 구즈의 이러한 전략은, 도시인(urbanite)은 새로운 경관에서 자신의 방식대로 자신의 장소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신념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아주 단순한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건과 행위를 수용하고 생성시킬 수 있는 세심한 디자인이 도출된다. 이 연재의 다른 회를 통해 이미 소개한 바 있는 로텔담 이 그 단적인 예이다. 지하주차장 위의 그리 크지 않은 광장, 경량의 금속 패널과 목재로 바닥을 처리한 이 극장 앞 마당 위엔 돛대를 연상시키는 크레인 모양의 조명시설 4개―동전을 투입하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외에는 별다른 시설이나 프로그램이 없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스스로 펜스나 천막을 치기도 하고 지붕을 씌우기도 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기도 한다. 최근 일제 자동차 인피니티(Infiniti)의 상업광고 배경으로 전파를 타고 있기도 한 이 쇼우부르흐광장은 매일 매일 새로운 광장으로 다시 태어나며 하루 중에도 여러 다른 얼굴로 변신하고 있다.
이론가이자 건축가인 알렉스 월은 조경과 어바니즘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양상의 도시 프로젝트들에서 몇 가지 생산적인 설계 전략을 도출하고 있다. 참조. Alex Wall, "Programming the Urban Surface," pp.244-246.
두껍게 하기(thickening), 접기(folding), 새로운 재료, 프로그램 없는 이용(nonprogrammed use), 일시성(impermanence), 이동(movement) 등이 그러한 전략이다. 위에서 간략히 짚어 본 바와 같이 쇼우부르흐광장은 다층화된 표면이 만들어내는 "두껍게 하기" 전략을 통해 배수, 구조, 설비 등의 테크놀러지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좁은 광장의 사용 면적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램프, 다리 등의 장치를 통한 다층의 공간 형성과 그에 따른 이용자의 이동은 제한적인 공간을 두껍게 해 줄 수 있는 동시에 연속성과 생동감을 보장해 줄 수 있다. "접기" 전략은 표면을 자르고 싸고 접음으로써 내부와 외부 공간을 연결해 준다. 또한 다양한 레벨로 넘실거리며 겹쳐지는 디자인을 통해 용도별로 공간을 분리해 온 전통적인 방식보다 훨씬 더 유기적으로 이동의 흐름을 조절하고 결합시킬 수 있는 전략이다. 이 글에서 사례로 다루지는 않은 FOA(포린 오피스 아키텍트)의 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다음을 참조할 것. Foreign Office Architects, "Yokohama Port Terminal Competition," AA Files 29, 1995, pp.17-21.
전통적으로 도시 공간에서 선호되어 왔던 재료 외에, 고무 타이어, 목재, 경량 금속, 각종 합성 소재 등 각종 "새로운 재료"는 공원과 같은 도시 공간의 경계를 확장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현실적인 촉매제가 될 수 있다. 주어진 표면을 각종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제어하기보다는 다양한 기능이 생성될 수 있도록 열어두는 전략인 "프로그램 없는 이용"은 일상적 삶의 양상에 충실한 설계 언어가 될 수 있다. 렘 쿨하스의 "빈 공간" 개념이나 아드리안 구즈의 "비워두기" 설계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불안정성과 가변성으로 대표되는 도시 공간에 "일시성"의 전략을 대입하는 방식은 지극히 현실적인 방법이자 미래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골격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동"을 고려하는 전략은 이동성의 증가로 대변되는 현대 도시의 역동적 삶을 반영할 수 있는 장치이다. 21세기의 도시 프로젝트에서 도로와 같은 이동 인프라스트럭처를 재편하고 디자인하는 일은 가장 근본적인 과제의 하나로 부각될 전망이다.
CODA: What ever happened to Urbanism?
렘 쿨하스가 던진 이 난제에 우리는 어떤 대답을 마련할 수 있을까? "우리는 모래성을 만들고 있었다. 그리고 이제 그것을 쓸어가 버린 바다에서 헤엄치고 있다" Rem Koolhaas, "What Ever Happened to Urbanism?" in S, M, L, XL, p.971.는 그의 은유에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할 수 있을까? "What ever happened to Urbanism?" 미래를 설계하는 이 시대의 조경가에게 숙고를 요청하는 물음이 아닐 수 없다. 어쩌면 도시는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다. 우리의 삶에 허락된 마지막 남은 일상의 상황이자 조건이다. 도시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조경, 이것은 너무도 평범한 화두라는 이유로 조경가들이 외면해 왔던 조경의 근본적인 역할이다.
그러므로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은 도시와 조경의 관계를 다시 설정하고 경관의 진화적·생성적 차원을 재발견하는 이론적 과제이자 실천적 지향점이다. 경관의 장식을 향해 질주해 온 화장술적 조경의 대안적 좌표이다. 자연이라는 이름의 무언가를 살리는 구원자이어야 한다고 스스로를 억압해 온 도덕주의적 조경의 탈출구다. 그리고 건축과 조경과 어바니즘의 경계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을 전해 주는 지극히 현실적인 선언이다. 우리의 도시와 경관이 마치 월드와이드웹(www)처럼 복잡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진화해가듯,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의 이념을 실천하는 장 또한 그물처럼 뒤엉킨 다양한 영역의 네트워크를 전제로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 이 글의 불완전한 마침표이다♠
Theory and Critical Practice in Contemporary Landscape Design(8):
An Emerging Field of the Landscape Urbanism
배정한 Jeong-Hann Pae
단국대·서울시립대·숙명여대 강사, 조경학 박사
※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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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공간에 대한 연구
공공공간에 대한 연구 - by William Thompsn공공 공간은 최근 미국 도시에서 해결해야하는 새로운 과제거리가 되고 있다. 경제적으로 점점 어려워지는 공원관리과(parks department)는 공공이 소유한 대지에 대한 재원과 운영을 관리위원회(conservancy)나 다른 비영리 단체에게 넘겨주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개인 개발업자들은 공공에게 개방된 광장이나 아케이드와 같은 개인이 소유한 공공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다.(물론 그 대가로 정부로부터 특권을 부여받는다). 그렇다면 소유자 개인의 요구에 맞게 설계되고 관리되고 있는 이러한 공간[개인에 의해 제공된 공공 공간]이 정말로 공공 공간이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기능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또한 공공 공원이 공공 기관에 의해 자금을 받거나 관리되지 않는다면 이것이 정말로 공적(public)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 5월, LA포럼이 보스턴에서 소집되었다. Boston Architectural Center에서 주요 이슈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한 후, 참석자들은 빽빽한 보스톤 도심을 직접 걸어다니면서 공적인 것에서 개인적인 것으로 변하는 스펙트럼 상에 있는 몇몇 중요한 부지들을 평가하였다. 토론의 초점을 집중시키기 위하여 본 포럼은 Boston Common과 같은 대규모 도시 공원들은 제외하였다. Copley Square Harvard의 계획과 교수인 Jerold Kayden은 포럼에서 도시의 공공공간의 역할, 2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첫 번째는 도시의 거주자, 근로자, 그리고 관광객들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는 공공 장소를 제공하는 분명하고 기능적인 역할이다. 두 번째는 Central Park에서 Olmsted가 주창하였던 목적, 즉 빈부,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민주적인 사회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다. Kayden는 많은 대규모 도시 공원들은 이러한 목적들, 특히 두 번째 목적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지만 이번 포럼에서 다루고 있는 소규모 도심 공원들은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첫번째 방문지인 Copley Square는 1.8에이커의 공공 공원으로, Boston Parks와 Recreation Department가 소유하고 있다. Kayden이 말하는 공적인 도시공간에서 사적인 공간으로 변하는 스펙트럼 상에서 보면 Copley Square는 철저히 공공이 소유한 공공 공간이다. 잘 차려입은 회사원들이 점심을 먹기도 하고, 대학생들이 다음 수업을 위해 책을 훑어보기도 하며, 노숙자처럼 보이는 초라함 차림새의 사람들이 여기저기 벤치에 누워있기도 하다. 이곳의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통일성이 전혀 없지만 모두가 편안하게 느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공원의 디자인은 일정한 형태의 이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걷고, 안고, 어슬렁거리고, 심지어는 누울 수 있는 공간-잔디밭, 포장된 공간, 둘레에 앉을 수 있는 분수, 수많은 벤치, 그늘이 있는 나무-들이 충분하다. Copley Square는 Kayden이 언급한 공공 공간의 2가지 목적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고 평가받으면서 참석자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 John Hancock Square John Hancock Square는 Copley Square 근처에 위치하였지만 성격이 매우 다른, 개인이 소유한 공공 공간이다. John Hancock 보험 회사 건물 정면에 설계된 광장으로, 거리에서 통과가 편리하도록 대중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Copley Square와는 대조적으로 매우 드라마틱하다. 광장은 매우 좋은 돌과 다른 재료들로 멋지게 만들어졌지만 사람들이 머물 수 있도록 매력적이지는 못하다. 그늘도 거의 없으며 앉아 있을만한 편안한 장소도, 건물 사이에서 부는 바람을 피해갈 어떠한 시설도 없다. Post Office Square 또다른 개인소유의 공공 공간인 Post Office Square는 John Hancock과는 매우 다르다. 점심을 먹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사업상 중요한 미팅을 위해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곳을 둘러싸고 있는 건물들도 다른 곳과 달라, 주로 경제가 집중되어 있는 업무지구이다. 따라서 공간은 이곳을 둘러싸고 있는 호화로운 타워와 호텔들을 잘 반영하고 있다. 공원의 이용자들도 대개가 좋은 양복을 입고 있다. 이러한 매혹적이고 부담없는 공원이 실제로 개인 소유의 것이라는 것은 매우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날 오후에도 공원은 간단히 식사를 하거나 쉬고 있는 사람들로 활기를 띠고 있었다. Boston의 조경가이자 사회활동가인 Shirely Kressel은 Post Office Square는 일부 사람들의 즐거움과 사회적 경험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민주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Kayden은 이 공간 자체가 우체국 직원들과 우체국을 이용하는 사람들, 그리고 주변의 호텔투수객들을 위해 설계된 것으로, 이용자가 한정되었다고 해서 비민주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반박하였다. Kressel을 제외한 대부분의 포럼 참석자들은 이 공간이 공공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비교적 잘 충족시키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였다. 100 Federal Street Post Office Square에서 길을 건너편 고층 건물 정면에는 세심하게 디자인된 광장은 건물주가 대중들에게 공개한 개인 소유의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더 높은 층수를 건축하기 위하여 시로부터 받은 특권에 대한 대가로 만들어진 것이다. 광장은 대리석과 다른 최고의 재료들로 멋지게 만들어졌지만 포럼은 이것에 대하여 매우 비판적이었다. Basley는 이것에 대하여 "내가 느끼기에 이곳은 공공적이다. 이곳은 개인적인 고립된 공간으로는 좋지만 대중들을 초대하지 못하는 작은 공간들로 나누어져 있다."라고 평하였다. 실제로 광장의 많은 이용자들이 금연 건물에서 나온 흡연자들이었다. Kressel은 이곳을 더 큰 맥락에서 비판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개인 소유의 광장을 유일한 공공 공간으로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다음 세대들은 진정한 의미의 공공 공간이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City Hall Plaza Boston 중심을 가로지는 도보 여행은"Brutalist" 양식의 건물이 서있는 Hall Plaza로 끝을 맺었다. 참석자들의 논평들로부터 판단해보면 이 광장은 도시 설계의 실패작처럼 보인다. 이곳을 걸어가는 보행자들은 위축되고 길을 잃은 것처럼 보인다. 광장 한쪽 가로에 있는 최근 지어진 아케이드는 이 거대하고 특징없는 공간의 무미건조함을 더욱 부각시켜주고 있다. City Hall plaza는 공공 공간으로서는 비판받고 있다. 그러나 시장은 이것을 복구해보고자 새로운 계획에 대한 연구에 자금을 공급하고 있다. City Hall plaza는 공공이 소유한 공공 공간이라는 것의 궁색한 사례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이 미국 도시에서 공공 공간과 사적 공간이 복잡하게 혼합된 공간의 실제이기도 하다.♧ 2001년 8월호 (이상민 · 다산이앤씨 조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