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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경식재, 이론과 실제 ; 국내 조경식재설계 및 교육 실태
    교육의 현황과 실제조경분야의 교육중 식재설계는 생태학, 미학, 공학 등을 바탕으로 계획되어야 하므로 가장 어렵고, 힘든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교과과정 작성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충분한 교육을 지도할 전공 교수님을 따로 모시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식재설계는 수목자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공간의 규모, 기능과 미적 감각 등 조형성에 대한 기본 능력이 있어야 하며 각종 분야에 현황과 도면을 삼차원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계획의 구상을 발전적으로 유도할 수 있음은 물론 생육된 식물을 다루는 작업이므로 다양한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식재설계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지만 연구논문에 식재계획, 설계에 대해 발표된 사례는 거의 전무한 편이며, 각 학교마다 수목표현이 다르고 사회에서도 서로 표현이 달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현실적 문제대학에서의 교육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조경에서 실제로 다루어지는 조경수목의 특성에 대해서는 임학전공 분야보다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수목을 소재로 하는 식재설계에 있어서는 수목선정에서부터, 선정된 수목의 적재적소의 배치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설계작업의 형태나 모양에 치중하게 되어 미적인 면에 치우치는 경우가 일반적인 교과과정으로, 수목의 생태적인 면에 대한 전문적인 시간의 배려가 요구된다. ※ 키워드 : 식재설계, 식재교육, 수목학, 배식학※ 페이지 : 50~57
    • / 1996년03월 / 95
  • 조경식재, 이론과 실제 ; 외국의 식재계획과 설계
    미국 대부분의 조경학과의 교육 초점은 식물재료에 관련된 조경가의 전문성은 식물재료의 기능을 이해하고 주어진 설계범위내에서 그 기능을 발휘하게끔 하는, 감각적이며 숙달된 능력을 갖추는 데 두고 있다. 여기에는 크기, 형태, 색채, 질감 등의 설계특성의 이해나 생육조건과 속성 등에 관한 지식의 습득도 포함된다. 식물의 동적인 특성은 식물을 설계에 이용할 때 하나의 준거를 제공한다. 따라서 설계가는 특정 계절에 개개의 수목이나 그 수목집단이 어떻게 보이고, 어떤 집단을 갖게 되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연중 혹은 생장의 전기간에 걸쳐 어떻게 그 역할을 다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는 식물구성내에서 몇가지 요소만 변화하도록 하고 다른 요소들은 연중 시각적으로 일관성을 갖게끔 한다면 어느 정도 쉽게 해결될 수도 있다. 따라서 조경가의 식물재료에 의한 설계의 단기간의 효과뿐 아니라 장기간 이후의 결과도 연구해야 한다. ※ 키워드 : 식재계획, 식재설계, 식물재료, 미국조경, 조경교육 ※ 페이지 : 58~63
    • / 1996년03월 / 95
  • 조경식재, 이론과 실제 ; 바람직한 식재계획 및 설계방안
    바람직한 조경식재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면밀한 검토를 통한 식재계획·설계가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으로는 재료의 선택, 배치, 전체구성상의 조화, 식재에 의한 기능과 효과, 시공·유지에 관한 배려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사항이외에 실제로 계획·설계작업을 행함에 있어서는 이에 관련된 법규(건축법, 조례)가 있어, 여기서 규제하는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정해진 틀에 맞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조경식재계획 및 설계에 관한 심의·자문기구현재의 제도상으로는 건축위원회나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경식재계획 및 설계에 관한 심의를 하도록 되어 있으나, 바람직한 조경식재를 위해서는 보다 전문성이 있는 조경전문가를 중심으로 녹화추진위원회(가칭)를 구성하여 식재설계 심의, 도시녹화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자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식재설계의 심의기준현행의 건축조례에서는 교목·관목의 식재밀도, 규격 등을 조경식재설계의 심의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보다 자유로운 식재설계, 양질의 녹지환경창출을 유도하려면 이러한 획일적인 규정보다는 조경공사비 하한선과 함께 디자인 심사를 병행하여 심의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 키워드 : 식재계획, 식재설계, 설계심의※ 페이지 : 64~67
    • / 1996년03월 / 95
  • 생태적 복원
    엄격한 의미에서 생태적 복원은 부지를 창조하고 개간하고 복구하며 향상시키는 의식적인 주도권 이상의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이 바람직한 생태적 복원으로서 여겨지기 이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기준이 있고생태계가 변형되어서 복원이 필요한 경우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하고 세심한 판단 기준이 있다. 변형이나 변환 그리고 그에 따라 유발된 폐해는 대부분 인간이 야기한 것이다. 예를 들어 화산 활동에 의해 나지화된 지역에 나무를 심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생태적 복원일 수 없다. 그러한 작업은 만일 창조가 아니면 기껏해야 향상이다. 인간이 야기한 변형의 것의 본질,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생태계의 종과 다양성과 기능과 구조의 피해는 손상될 때마다 판별할 수 있다. 생태적 복원이 요구되는 것은 그 피해가 인간이 야기한 것이라는 점이 기본적인 신조라고 생각된다. ※ 키워드: 생태적 복원, 생태계 모델 ※ 페이지: 154~161
    • / 1996년03월 /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