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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조경 -학교조경의 의의와 필요성
    현행 건축법에는 학교건축도 일반건축과 동일하게 ‘대지안의 조경’이 적용되어 조경면적이 대지면적의 15%에 ㎡당 교목 0.2주, 관목 1주가 적용되고 있는데, 이는 학교환경의 중요성에 비추어 너무 경직된 법이므로 조경계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정해야 한다. 학교건물도 심지어 일제때 지어놓은 벽돌 건물보다도 못한 콘크리트 건물이 획일적으로 지어지고 있고, 종래 있었던 연못이 매몰, 주차장으로 바뀌는 등 학교환경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학교조경을 사회에서는 조경에 대한 선입관을 가지고 아름답게만 꾸미는 작업으로만 생각하여 소홀히 하고 있는데 학교환경의 중요성에 비추어 관련법도 개정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조경인들도 사각지대가 되고 있는 학교조경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우리사회의 조경은 가진 자만을 위한 화려하고 비싼 조경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나, 보람을 찾으며 업역확대를 가져올 수 있는 노약자나 지체부자유자, 어린이들을 위한 조경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우리 조상들은 후학들이 공부하는 장소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풍수지리적으로 소위 명당자리에 신중하게 택했음을 서원이나 향교의 위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은 환경을 만들고, 환경은 인간을 만든다’,‘ 교육은 백년 앞을 내다 보고 이루어져야 한다’라는 격언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심우경, 특별기획, 학교조경, 의의, 필요성, 환경 ※ 페이지 : 104-107
    • / 1999년03월 / 131
  • 학교조경우수사례 -초등학교
    현대식 건물과 깔금한 조경의 교육시범시설학교 -창원 토월초등학교- 교직원 아이들 힘모아 ‘총화의 뜰’ 가꿔 -전북 부안초등학교- ※ 키워드 : 학교조경, 사례, 김진오, 초등학교, 창원, 전북, 토월초등학교, 부안초등학교 ※ 페이지 : 119
    • / 1999년03월 / 131
  • 학교조경우수사례 -중학교
    푸른 잔디구장이 돋보이는 학교 -경기도 용인시 용동중학교- 분수대를 중심으로 한 독특한 형태의 정원 -경북 약목중학교- 제주도 특색 살린 이국적 야자수 -제주 신엄중학교- ※ 키워드 : 학교조경, 사례, 남기준, 중학교, 용동중학교, 약목중학교, 신엄중학교 ※ 페이지 : 120
    • / 1999년03월 / 131
  • 학교조경우수사례 -고등학교
    자연그대로의 숲속분위기 연출 -서울 한영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습에 의한 학교조경관리 -청주농업고등학교- ※ 키워드 : 학교조경, 사례※ 페이지 : 121
    • / 1999년03월 / 131
  • 학교조경 -학교조경의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열의와 태도는 남다르다. 교육부 장관의 쉽고 잦은 교체와 그때마다 터지는 새로운 교육 정책의 ‘무늬만의 변화’만 보아도 교육에 대한 남다른(?)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사람과 정책에 대한 지원은 생색내는 일이라 꾸준하고, 교육환경에 대한 지원은 아무리 해도 별로 생색나지 않아 기복이 심하고 임의적이다. 학교조경은 교육 환경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교를 졸업한 사회인이 모교의 플라타너스 또는 느티나무, 백목련 하면서 학교 생활을 회상하기 시작하는 것만 보아도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장소성과 의미 또는 신화를 주는 수목이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수목을 비롯한 학교조경 요소들은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근육있는 배경’이 되며 개인의 ‘뼈가 되는 정체성’을 형성하여 준다.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1)를 말하는데, 여기서 인간행동이란 울고 웃고 말하고 뛰는 것 등과 같은 관찰 가능한 표출적 행동(overt behavior)과 관찰할 수 없는 사고, 지식, 기억, 가치관, 동기, 성격, 자아개념, 흥미 등의 내재적 행동(covert behavior)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전제로 하는 것이 교육이라면 학교조경은 마땅히 학생들의 바른 성장을 위한 의도적이고 계획된 조경을 전제로 하여야 교육이라는 커다란 틀에 맞물려 어울리게 된다는 점을 뚜렷한 의식으로 붙잡아 맬 수 있어야 한다. 학교조경의 열린 의식을 기록하기 위한 여분의 양피지를 펴놓을 수 있어야 한다. ※ 키워드 : 특별기획, 학교조경, 현황, 전망, 온형근, 문제점, 전망 ※ 페이지 : 108-113
    • / 1999년03월 / 131
  • 학교조경/푸른학교 가꾸기 -생태교육과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
    우리나라는 전국토의 65%가 산지로 형성되어 있고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기존 교육속에서 감성훈련과 자연속에서의 오감체험 교육을 실행하는 교육적 방향이나 구체적인 방법론을 가지고 있지 않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도시환경은 생태적 요소, 즉 산림, 하천, 나무, 곤충, 벌레 등이 건강한 자연상태로 보존되어 있지 않아 생태교육의 기회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생태교육의 장기적인 효과성을 고려할 때 무엇보다도 초등학교 교육의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고 있는데 초등학교 교육을 통한 환경교육은 합리성, 과학성, 논리성에 근거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는 달리 감성과 오감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습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감성과 오감에 의한 학습은 바로 자연생태계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은 교육내용의 점진성과 내용 확대, 타분야와의 연계, 전체 교육질의 향상, 가치관 형성 생활 속 실천 등의 효과를 위해서 일회적이고 한시적인 교육에서 일상적이면서도 상설적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 종합적으로 교육의 효과성, 교육의 연속성을 고려할 때, 공간적 제한, 기회적 제한속에서 근린생활권 어디에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지역공동체의 뿌리가 될 수 있는 초등학교 공간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리라고 본다. ※ 키워드 : 특별기획, 학교조경, 김경화, 푸른학교, 생태교육, 지역공동체 ※ 페이지 : 114-118
    • / 1999년03월 / 131
  • 학교조경 -학교조경의 해외사례 및 새로운 가능성 모색 -해외단체의 학교조경 활용사례-
    최근 서울시에서 실시되고 있는 ‘서울시 생명의 나무 1,000만 그루심기 운동’에서는 1999년부터 매년 3백개교씩 1천2백여개의 서울시 각급 학교운동장 주변 유휴공지에 동창회가 중심이 되어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숲을 조성, 학교를 자연친화적인 녹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을 갖고 있어 학교조경의 환경교육적 활용뿐만 아니라 학교조경의 개선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김인호 외,1998). 이러한 운동이 기존의 학교조경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는 국외 사회단체의 활용사례를 토대로 지역학교를 중심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단체, 전문가 등의 협력을 통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면 학교환경의 개선뿐만 아니라 학교조경의 환경교육적 활용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조경을 비롯한 환경교육의 장(場)은 물리적인 자원으로서의 중요성보다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도록 학생과 도시민들에게 적합하고, 흥미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활용될 때 장소의 효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다만 유의해야 할 사항은 학교조경과 같은 환경교육장들은 일반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이상으로 학습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지만 반드시 이상적인 장소의 부족이 환경교육 활동을 저해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환경교육장으로 계획·조성되지 않은 곳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려는 의지와 관심만 있다면 훌륭한 환경교육장으로 탈바꿈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키워드 : 특별기획, 학교조경, 해외사례, 가능성, 김인호 ※ 페이지 : 122-128
    • / 1999년03월 /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