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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활용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 ; 입면활용에 도입 가능한 소재-아트타일
아트타일이 우리에게 소개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이는 과거에 우리나라 건축형태가 목조건물에 의존해 있었기 때문에 타일이 부적당했던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유럽이나 아랍에서는 건물 자체가 석조건물이기 때문에 집안 장식을 위해 타일이 많이 소비되었고, 덕분에 아트타일의 기법이나 소재에 있어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 건축형태도 석조건물로 전환되어,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로인해, 다양한 타일 소재 및 참신한 디자인이 개발되고 있다.이처럼 타일소비가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아트타일은 내외부의 벽면 마무리 정도가 아니라,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의 그림이나 문양 또는 글씨를 새겨 고온으로 소성, 변하지 않는 특성을 이용하여 오랫동안 아름다움을 보존할 수 있는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아트타일 기법그라사미엘 기법(음각기법)아트타일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특정 그림을 선택하여 초벌 타일위에 먹종이를 깔고 그 위에 선택된 그림을 두고 본을 뜬 다음, 본이 나온 초벌 타일 위에 화학약품을 섞어 만든 안료로 선처리를 한 후, 유약으로 채색을 하는 방식인데, 처음 과정에서 처리한 선이 유약과 혼합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어 유약으로 채색한 부분이 도드라져 보이는 특징이 있다. 거의 모든 표현이 가능하고, 다양한 컬러의 사용 역시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금분, 은분 및 동분 등 특수 금속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하회기법국내 도자기에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초벌한 타일 위에 안료를 수채화 스타일로 그린 후 투명유를 입혀 소성하는 방식이다. 그림이 유리화성질(투명유) 밑에 있다해서, 하회기법으로 불리는데, 특히 수채화, 수묵화, 산수화 등 동양화 표현에 아주 적합하다.
아트타일의 특성고온소성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반영구적이며, 모든 공정과정이 완전수공으로 처리되어 섬세하며, 제품의 크기와 칼라의 제한이 없다. 건물 내외벽에 모두 시공 가능하며, 어떤 분위기도 표현해낼 수 있는 칼라와 다양한 디자인의 형상화가 가능하다.
두보언 Du, Bo Un엘문도 세라믹아트연구소 소장http://my.netian.com/~ceracore21/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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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부다페스트 부다지구
▼ 국내
1. 병산서원, 경북 안동시 풍산읍 하회동
2. 화림동계곡 팔담팔정, 경남 함양군 서하면 거연정, 군자정, 동호정, 안의면 농월정
3. 영양 서석지와 반변천, 경북 영양군 입암면
▼ 국외
1. 슬로바키아 블라디슬로바성
2. 오스트리아 짤스부르그(Salzburg) 미라벨정원
3. 헝가리 부다페스트 부다지구(왕궁언덕)
헝가리 부다페스트 부다지구(왕궁언덕)
다뉴브 강가에서 페스트 지구를 내려다보듯이 펼쳐진 왕궁언덕에는 볼거리도 많고 전망도 훌륭한 높이 약 60м, 길이 약 1.5㎞의 남북으로 가늘고 길게 이어진 바위산으로 요새에 둘러싸여 있다. 언덕의 남쪽에는 중세의 성터도 남아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중에는 부다지구를 점령한 독일군이 이곳을 본 거주지로 하여 페스트지구로 진입한 구 소련군과 격렬한 전투를 벌여 지금도 탄환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다. 빈문을 들어서면 13세기에 세워진 프란시스코파 교회의 탑인 마리아 머그돌너탑, 현재는 역사자료박물관인 14세기 중세유태예배당 ,베토벤이 부다페스트를 방문할 때마다 머물렀다는 음악사박물관, 1840년대 병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세워졌다는 군사역사박물관, 110년에 걸친 헝가리의 전화역사를 시대순으로 전시하고 있는 전화박물관, 핑크색건물로 금세기 전반의 음식점 및 상점의 모습을 전시하고 있는 음식점, 상점박물관, 그리고 유네스코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보도, 1255-1269년 벨라 4세의 지휘하에 고딕양식으로 건축된 부다페스트의 상징적인 마차시교회가 차례로 나타난다.
마차시교회 이름은 1470년 마차시 왕의 명령으로 높이 88м의 첨탑이 증축되면서 붙여졌다. 역대왕의 대관식이 이곳에서 행해진 이유로 "대관교회"라고도 불리운다. 1541년 터키에게 점령당하면서 모스크로 변했고,1686년 터키군이 물러나자 다시금 카톨릭교회로 돌아와 18세기에는 바로크 양식으로 재건축되었다, 이후 1874-1896년에 고딕양식의 본래 모습을 기본으로 하여 개축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개축된 교회의 특징은 화려한 모자이크 모양의 지붕과 세밀하게 장식된 석탑이다.
내부는 매우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일반교회의 프레스코 벽화라고 하면 성서장면에 대한 묘사가 대부분이나 이곳 그림은 중동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 부다지구의 꽃은 역시 마차시교회와 함께 인접해있는 어부의 요새라고 할 수 있다.
짤스부르그 요새 : 앞에는 중세시대에 건축된 성당이 있다
네오 로마네스크양식의 건물로 다뉴브강을 굽어보는 오래된 요새를 토대로 하여 금세기 초엽에 마차시 교회와 함께 슈레크의 설계로 완성되었다. 건물전체가 긴 회랑으로 이어져 있으며 고깔 모양의 뾰족한 지붕은 마치 동화에나 나올 듯한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성의 이름은 19세기에 다뉴브의 어부들이 강변을 따라 습격해 오는 적군을 막기 위하여 성채에서 파수를 보던데서 유래한다. 회랑에 올라서면 아름다운 다뉴브강과 맞은편의 국회의사당, 아름다운 세체니다리, 바이나후다드성과 식물원등의 페스트지구, 그리고 우리 나라 서울의 여의도처럼 느껴지는 머르기트섬이 한눈에 펼쳐진다. 실로 장관중의 장관인데, 밤에 보는 야경 또한 절경이다.
부다왕궁은 13세기에 몽골의 습격을 받은 벨라 4세 왕이 자신의 새로운 거처로 이곳 부다에 고딕양식의 성을 세운 것이 시작으로서 그로부터 헝가리 왕국은 약 300년간 번영을 누렸다.
16세기에 들어와 터키와의 전투에서 패배를 함과 동시에 성도 붕괴되었는데 17세기에 합스부르크가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면서 화려한 바로크양식의 궁전이 세워졌으며, 1849년에 화재로 인해 파괴된 것을 1904년에 완성하였고, 다시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것을 1950년대에 들어 완성한 것이다.
겔게르트 언덕은 왕궁언덕의 남쪽 다뉴브 강변에 펼쳐진 표고 235м의 바위산으로 부다페스트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장소이다. 언덕의 북쪽은 강에 면한 일대와는 달리 녹음이 우거진 완만한 경사면을 이루고 있다. 부다페스트의 부다지구는 천년의 역사동안 왕궁을 비롯한 여러 건물과 도로들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역사보존지구로서 필히 한번 여행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짤스부르그, 헝가리의 부다지구, 그리고 비록 후진국이지만 슬로바키아의 블라디슬로바성과 구 시청사주변 도로 및 시설물들은 너무나 개발과 파괴에만 혈안이 되어있고, 그리고 복원과 보존에는 늦장을 부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동유럽의 문화유적 싸이트들은 서양의 그 어느 도시보다도 문화의 향기와 선율이 아름다운 그리고 마음씨가 순수한 문화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들이 가꾸는 싸이트라는 생각이 간절하다.
이 재 근 Lee, Jae Keun·상명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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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활용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 ; 입면 개선에 도입 가능한 소재-산벽
자연환경보전이 절실히 요구되는 요즈음 재개발, 재건축 등 난개발로 인하여 야기되는 자연환경훼손에 대한 염려의 목소리와 환경친화적인 인간정주환경에 대한 염원에 대한 발로로 등장한 여러 소재가 있는데, 산벽(山壁)도 그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산벽은 개량 자연석쌓기로서 기능적으로는 옹벽의 역할을 수행하고 경관적으로는 수려한 외관으로 인해 환경친화적인 주거단지 조성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사실 산벽을 경험해 본 이들은 옹벽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콘크리트 옹벽과 보강토 옹벽, 그리고 기타 타일이나 부조 등의 마감개선 옹벽과는 다른, 산벽이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움과 경관미는 시민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산벽(Natural Wall System)이란- 경관적 또는 구조적 목적으로 만든 일체화된 자연석 구조체로서 옹벽의 기능과 조경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환경친화적인 자연지형복원형 특허신공법(자연석을 이용한 옹벽 구조물 및 그 시공방법 - 제0296018호)을 말한다.
산벽 공법설계이론산벽의 설계는 받침돌, 뒷돌, 세움돌을 Anchor로 상호연결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하나의 구조물로 일체화시킴으로서 중력식 옹벽으로 가정하고 그에 대한 외적, 내적 안정성을 확보토록 하는 것이다.
재료산벽에 쓰이는 돌을 산석, 강석, 해석등의 자연석과 가공자연석을 위주로 한다. 가공자연석은 깬돌(발파석)을 가공하여 자연석 형태로 만든 돌로서 그 형태와 질감이 자연석과 유사한 것을 말하고 산벽에 주로 이용된다.
안정성 검토아래와 같이 구조적으로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산벽에서는 그 대표단면에 대한 안정성 검토를 실시한 후 기초저판의 길이, 기초철근 배근, 앵커철근의 직경 등 단면결정을 하고 적용한다.
안정성 검토● 안 정 성 : 전도에 대한 안전율, 활동에 대한 안전율, 지반반력의 검토● 사면활동 : 산벽과 배면사면의 사면활동에 대한 안정성 검토● 유한요소 : 자연석의 변형각 중 전면측 및 배면으로의 변형각이 허용변형각이내인지 검토
정 남 수 Chung, Nam Su(주)한일환경디자인 http://www.sanbyuk.com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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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활용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 ; 해외 입면녹화 사례- 일본을 중심으로
국토 면적이 적은 우리나라에서는 도시에 나무를 심기 위해 새로운 식재 기반을 조성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또 자연환경을 파괴하며 우후죽순 처럼 솟아오르는 고층아파트나 빌딩등은 우리나라가 가진 여건으로서는 불가피한 상황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최소한 파괴한만큼만 되돌렸더라면 우리는 도시에서도 자연과 함께 공존할수 있었을 것이다. 독일에서는 도로나 공장건설등을 위해 파괴한 자연을 되돌리기 위해서 건물의옥상을 녹화함으로써 해결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옥상녹화를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등 활발한 재생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건축물의 옥상은 이용자 이외에는 시각적인 효과를 누릴수 없다는 점과 면적의 증가가 없는 결점이 있다. 반면 건축물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높이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비례적으로 발생하는것이 벽면이다. 유럽에서는 덩쿨식물로 뒤덮인 건축물을 발견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동양에서는 다소 저항감이 있는것 같다. 하지만 벽면을 녹화하는것은 쾌적한 주거 환경과 안전을 제공함은 물론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추진해나아가야 할 분야이다. 거대한 도시의 빌딩, 고층아파트의 건설에 의해 발생하는 벽면, 그리고 옹벽 등 모두 기온을 상승시키는 요소들이지만 녹화를 하면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 기본터전으로 바뀐다는 사실에 주목을 해야한다. 한여름에는 건물의 벽이 약 60도를 웃돈다고 한다. 그열이 실내에 전해져 냉방기 없이는 있을 수 없는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또 콘크리트는 산성비와 자외선의 영향으로 열화되어 수명이 단축되어 버린다. 이러한 외기온의 상승과 더불어 실내온도의 상승에 의한 열대야 현상 그리고 전력소비량의 증가, 건축물의 수명단축등 심각한 도시문제를 개선할수있는 방법은 옥상녹화와 병행해할 벽면녹화 라고 할수 있다. 벽면은 도시가 제공하는 가장 큰 식재기반이고 기존의 건축물을 포함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도시의 생존을 존속시키는 히든카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열섬현상[HEAT ISLAND], 열대야등 현재 도시가 안고 있는 환경문제의 완화와 도시 경관 창출에 대해서 일본을 중심으로 외국도시의 벽면녹화사례를 살펴보고 그 방법과 활용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쾌적한 도시의 모습을 생각해보기로 한다.
벽면녹화의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콘도미쯔오의 덩쿨식물을 이용한 흡착 등반형 녹화, 권만등반형, 녹화 하직형 녹화, 콘테이너형 녹화등 녹화방식에 의해분류하고 시공사례를 사진으로 소개함으로써 적용 가능 공간을 살펴보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먼저 흡착등반형 녹화는 녹화대상 건축물 또는 구조물 벽면의 표면에 흡착형의 덩쿨식물을 이용하여 벽면을 흡착등반 시키는 방법으로 손쉽게 녹화할수있으며 세계적으로 헤데라속 담쟁이덩쿨등을 중심으로한 흡착근을 가진 식물이 주로 이용된다. 하지만 일단 녹화한 식물을 철거해야만하는 경우에는 흡착근이 벽면에 달라붙어 철거가 쉽지 않고 자국이 남기도 하므로 주의해야한다.권만등반형녹화는 건축물 또는 구조물의 벽면에 넷트나 휀스, 격자등을 설치하고 덩굴을 감아올리는 방법으로 유럽에서는 등나무가 압도적으로 많고 최근일본의 환경공생 주택 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여러가지 방법등이 실험단계에 있다.하직형 녹화는 건축물 또는 구조물 벽면의 옥상부 또는 베란다에 식재공간을 만들어 덩굴식물을 심고 생장에 따라 덩굴을 밑으로 늘어뜨려 벽면을 녹화하는 방법이다. 이방법은 식물의 건전생육을 지지하는 충분한 질과 양의 식재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교적 간단히 녹화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덩굴을 늘어뜨리는 것만으로는 바람의 영향으로 인해 줄기등의 생육을 억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유발시키므로 흔들리지 않게 고정장치를 설치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콘테이너형 녹화는 건축물 또는 구조물 벽면에 덩굴식물을 식재한 콘테이너를 부착시켜 녹화하는 방법으로 헤데라가 주를 이루고있지만 제라니움등 건조에강한 초화류도 도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공간이 한정된 콘테이너에서 식물을 육성하기 때문에 가뭄이 지속될때의 관수 관리와 시간이 경과된뒤의 토양관리등이 녹화를 결정짓는 요건이 되며 콘테이너의 낙하방지등, 안정성의 문제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설계단계에서 콘테이너와 벽면을 일체화시킨 방법도 녹화의 안정성을 도모하는데 큰 공헌을 한다.이상 나열한 4개의기본 방식과 이 방식을 기본으로 조금씩 응용한 방식들이 환경 개선책으로 또는 취미 원예적인 감각으로 또는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위한 목적으로 곳곳에서 행해지고 있다.
황 인 배 Hwang, In Bae 동경농업대학교 대학원 조원학전공 석사과정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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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활용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 ; 입면활용의 중요성 및 활용방안의 모색-조형벽돌
입면활용의 중요성공간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요소, 즉 바닥면, 벽체면, 그리고 천장면이 있어야 한다. 설계작업 과정에서 그려지는 그래픽 결과물과 이러한 요소를 관련지어 말한다면 바닥면은 평면도와, 벽체면은 단면도나 입면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평면도 및 단면도와 입면도는 모두 디자인 아이디어를 전달하는데 필수적인 그림들이다. 또한 완성된 공간의 이미지를 시각화하는데 유용한 그림들이다. 따라서 이들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그래픽 기법을 습득하는 것은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이다.이들 두가지 유형의 그림 사이에 나타나는 차이점이라면, 단면도나 입면도는 평면도보다 공간을 이해하기 쉽고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그림이라는 것이다. 단면도나 입면도는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수평적인 관계성 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관계성도 보여준다.학생들에게 조경디자인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그들이 설계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보면, 단면이나 입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간을 디자인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평면 위주의 사고로 디자인을 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디자인 전개 과정에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일차적으로 평면도를 통하여 표현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지가 갖는 상징성 및 정체성과 장소성을 공간에 담기 위하여 이를 포장 패턴을 이용하여 바닥면에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방법은 벽체면을 활용하여 표현할 때보다 시각적인 효과가 떨어짐은 자명한 일이다. 더욱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용자들이 보고 명확히 인식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의구심이 들 때가 있다.물론 평면도는 공간의 전반적인 배치 상황이나 공간을 구성하는 각종 요소들의 종류 및 요소들 사이의 거리 등을 보여주는 중요한 그림이다. 바로, 평면도의 이러한 속성으로 인하여 전문가들이 설계작품을 평가할 때 우선 평면도를 가지고 공간을 분석하는 것이다.그런데 하나의 설계안이 현실화되어 실제적인 공간으로 형성된 다음에는 공간을 이용하는 실제 이용자인 일반인들은 걸어다니거나 혹은 차를 타고 가면서 그 경관을 바라보기 때문에, 바닥면과 관련된 평면적인 관점 보다는 우선 벽체면과 관련된 입면적인 관점에서 경관을 바라보게 된다. 즉, 걸어다니면서 경관을 바라본다면, 직립하여 보행하는 사람으로서 보통 150∼180㎝dp 달하는 일반적인 눈높이와 관련하여 펼쳐지는 수직적인 경관을 바닥면에 깔려 있는 수평적인 경관보다 수월하게 인식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고 경관을 설계하고 조성해야 한다.조경분야에서 공간을 구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재료는 생명체인 식물재료이다. 평탄지나 어느 정도의 기복을 지닌 완만한 지형에서는 식물을 사용함에 아무 무리가 없다. 그런데 일정 범위 이상의 경사를 지닌 벽체면, 극단적인 예를 든다면 수직적인 벽면에서는 식물의 생육환경 조건과 관련된 문제로 인하여 식물재료의 사용에 제약이 있기 마련이다. 이렇듯 입면의 활용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벽체면의 공간 구성시 식물재료 위주의 사고에서 과감히 벗어나 기타 재료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조형적인 입면요소 설계시 고려사항설계시 공간을 미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입면 요소를 조형적으로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먼저 입면적인 요소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초점이 되는 지점에 위치해야 하고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연출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해당 장소가 개인공간이든 공공공간이든 혹은 상업적인 공간이든지 간에 사람들은 이러한 요소에 가까이 다가가 그것을 바라보고 심지어 만져보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이러한 요소에 접근하기 수월하도록 입면요소를, 예를 들어 보행로, 산책로, 혹은 앉을 장소 주변에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야간 경관을 고려하여 반드시 조명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재료 선정시 파손 행위나 온갖 기후 조건에 잘 견디는 재료를 선택하고 유지관리, 특히 청소가 용이한 재료를 선정해야 함은 물론이다. 무엇보다도 공간 설계시 초기 단계에서부터 조형적인 입면요소의 설계를 전체적인 공간의 배치 및 구성과 함께 고려하여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신원 Kim, Shin Won경희대 예술디자인학부 조경학전공 교수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