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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경공간의 편의시설 ; 편의시설 계획 및 설계시 고려사항
    조경학이 우리 나라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조경이 단순한 배식의 개념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차 옥외공간 전반에 관한 계획 및 설계, 시공, 관리의 폭넓은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는 상황에 있다. 유용하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옥외환경의 창조에 목표를 두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통한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는 학문이 조경이라면, 이 분야에서 간과해서는 안될 영역이 바로 편의시설과 관련된 옥외공간의 조성인 것이다. 조경공간의 편의시설이 갖는 의미우리는 옥외환경에서 공간이 어떻게 설계, 시공되었는가에 따라 불편을 겪을 수도 있고 편리함을 느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기가 탄 유모차를 미는 엄마, 많은 짐을 들어 거동이 불편한 사람, 임신한 여성, 병약한 노인, 신체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계단이나 도로의 연석이 어떻게 설치되었느냐에 따라 공간 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다. 모든 사람들은 일생동안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정 기간 혹은 영구적으로 신체적인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단지 어느 일정 기간 동안에만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는 잘못 조성된 공간이 다소의 불편을 줄 뿐이지만, 영구적인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갖은 어려움에 처하게 만들어 삶의 의욕을 상실하고 좌절에 빠지게 만든다. 근래에 신체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태도는 점차 개선되어, 이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취업의 기회가 좀 더 다양하게 주어지는 추세에 있다. 이 말은 결과적으로 신체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교육과 일터를 오고 가는 데에 어려움이 없는 환경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건축분야에서는 의식, 법규, 조례, 기준, 시행 등 어느 정도 barrier-free 디자인에 대한 측면이 구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옥외공간에서는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런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건물과 건물 사이 혹은 자동차나 버스로부터 건물로 이르는 사이의 공간에 장애요소가 있음으로 해서, 결국 건물을 포함한 주변의 환경 모두가 또 다른 하나의 거대한 장애물이 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옥외환경의 구성요소나 부분이 세심하고 주의 깊게 설계되어 모든 사람이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즉, 모든 사람이 자기가 가고자 원하는 곳은 어느 곳이나 불편을 느끼지 않고 어려움 없이 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개념으로부터 출발한 barrier-free 조경설계는 공적 공간이든 사적 공간이든 공간의 내부와 외부의 각종 요소간의 물리적 관계성을 고려하여 접근성을 증대시키고자 함이 그 목적이다. 조경공간내의 인간에 관한 기본적 고려사항우리의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대부분의 옥외공간이 일반적인 성인을 기준으로 하여 설계, 시공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각해보면 성인도 키 작은 어린 시절이 있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나이가 들면 신체가 노화되어 젊다면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육체적인 일도 제대로 행하지 못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양손에 짐을 들고 닫힌 문을 열고자 할 때, 힘에 부치는 무거운 이사짐을 옮기고자 할 때, 아기가 탄 유모차를 이끌고 계단을 오르내려야만 할 때, 우리는 짧은 시간이지만 영구적으로 신체적인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겪어야 하는 난처함과 좌절감을 체험하게 된다. 우리는 조경가로서의 중요한 임무가 각양 각색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신체 조건을 고려하여 공간을 설계, 시공하여 우리 주변의 옥외환경에서 신체적인 장애 정도와는 관계없이 모든 이용자들이 잘못 만들어진 환경으로 인해 실망감과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조경가가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려면 먼저 옥외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신체 조건, 특히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신체 조건에 따르는 환경적 요구 측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김 신 원 Kim, Shin Won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학부 교수,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 전문연구위원 (이 기사는 요약문입니다)
  • 조경공간의 편의시설 ; 편의시설의 의미와 중요성
    장애인이 만나는 두 가지 장벽(Barrier) 장애인이 인간답게 살고, 자유롭게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편의시설이 설치되고 개선되어야 한다. 즉, 인식의 장벽과 물리적인 장벽이 제거되어야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식의 장벽이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오해 그리고 차별 등을 의미한다. 장애인은 무능력하다, 장애인은 성격이 이상하다, 장애인은 불행하다, 장애는 죄의 결과다 등과 같은 편견과 오해들은 결국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차별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차별은 학교나 직장에서 장애인을 거부하는 것과 같은 직접적인 차별과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공부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는 것과 같은 간접적인 차별로 나타나게 된다. 실제로 대부분의 장애인들은 우리 사회에서 직접적인 차별과 간접적인 차별을 많든 적든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차별로 인해 장애인은 더욱 더 장애를 느끼며 살아갈 수밖에 없게 된다.또 하나의 장벽은 물리적인 장벽이다. 실제로 장애인이 사회활동을 하고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장애인에게 맞추어진 환경의 개선이 없다면, 장애인은 집밖으로 나올 수조차 없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사회환경을 개선하는 일은 물리적인 장벽을 제거하는 일이기도 하다.이 두 가지 장벽이 제거 될 때, 비로소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그리고 자유롭고 안전하게 이동을 하고 접근을 하며,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편의시설 디자인(설계)의 경향 편의시설에 대한 디자인과 설계는 무장애 디자인(Barrier Free Design)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일반적인 설계나 디자인이 장애인에게 장애(Barrier)를 준다는 전제아래 장애인이 장애를 느끼지 않는 공간(Barrier Free Zone)을 설계할 필요성에서 만들어졌다. 일반적인 접근로가 너무 좁거나 비탈지거나 혹은 노면이 불규칙할 경우 장애인이 접근하기 쉬운 접근로의 폭, 기울기, 경계 등에 대하여 설계 기준과 디자인 기준을 정하게 된 것이다.이 무장애 디자인이 활성화되면서, 장애인의 이동과 접근은 이전보다 발전했으며, 편의시설을 설치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디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이 무장애 디자인은 비장애인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디자인과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무장애 디자인으로 분리해서 디자인한다는 지적을 받게 된다. 다시 말해서 건축물 주출입구에 계단을 만들고, 그 옆에 무장애 디자인을 통해 경사로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디자인에서조차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분리하는 것이며, 결국 디자인의 분리는 생활의 분리로 이어지게 되며, 이것은 장애인에게 또 다른 차별로 다가오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무장애 디자인이 장애인에게 필요한, 그리고 장애인의 필요에 맞춘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한계성을 지적 받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무장애 디자인은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하는 대표적인 디자인으로 전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환경을 디자인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일본은 1980년대에 들어와서 이 무장애 디자인을 도입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이 기준에 따라 편의시설을 갖추고 환경을 개선해 나가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 개선의 움직임은 곧 일본 사회 전역에 걸쳐서 무장애 운동(Barrier Free 운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일본의 무장애 운동은 마을 단위 혹은 도시 단위로 자체적으로 장애인이 장애를 느끼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운동으로서, 일본의 대표적인 지역운동인 "마을 만들기" 운동과 함께 결합하여 발전해 가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무장애 운동은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철저한 지역운동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서구에서 발달하고 있는 사회 전반에 걸친 환경의 개선이라는 측면과는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다.우리 나라는 90년대에 들어서 무장애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현재 서울특별시도 편의시설 확충계획의 일환으로 서울시 무장애 공간(Barrier Free Zone)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의 경우 아직 무장애 디자인이 보편화되지는 못했지만, 점차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한편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싹트기 시작한 보편적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에 있어서 또 하나의 획을 긋는 디자인으로 자리잡게 된다. 보편적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Good Design), 혹은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또는 "평생을 위한 디자인"(Lifespan Design)이라고도 불리며, 보편적 디자인 센터의 소장인 로날드 메이스(Ronald Mace)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이다. 보편적 디자인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디자인,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어린이와 노인을 구분하지 않는 디자인이다. 즉, 장애, 연령, 성별과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하기 편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보편적 디자인의 관점에서 볼 때, 무장애 디자인을 필요하지가 않다. 따로 무장애 디자인을 하지 않고, 처음부터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장애 디자인이 계단 등으로 이루어진 출입구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경사로가 설치된 출입구를 각각 설치한다면, 보편적 디자인은 계단도, 경사로도 없는 평면으로 된 단 하나의 출입구를 디자인한다. 우리 나라에는 90년대 후반에 보편적 디자인이 소개되면서, 차츰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서울에서 보편적 디자인 세계대회도 개최된 바 있다. 배융호 연구실장 장애인 편의시설촉진 시민연대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오대산 국립공원 - 미완(未完)의 완성(完成)을 찾아
    추천사이트 ■ 국내 1. 오대산 국립공원 2. 보길도, 전라남도 완도군 3. 소록도, 전라남도 고흥군 ■ 국외 1. 皇居 日比谷 公園, 日本, 東京市 2. The Butchart Garden, Canada, Victoria City 3. The Cornwall Park & One Tree Hill, New Zealand, Auckland City 오대산을 찾으며 오대산을 우선 꼽아 얘기한다고 해서 다른 곳보다 빼어난 것은 결코 아니다. 다만, 가을이면 해거름하지 않고 찾아본다는 이유 외에는 뾰족한 것이 없다. 그 보다는 우리 산하에서 보여지는 조경의 진수를 찾아보고자 함이 오히려 진솔한 변명일 게다. 월정사 찾아가는 길에 청태산 자연휴양림도 둘러보고, 방아다리 휴게소에서 막국수도 먹어보고 내친 김에 6번 국도변 월정사 길목에 자리한 한국자생식물원에도 들러 우리 토종 꽃들을 실컷 감상하고 늦으막히 월정사 진입로를 지난다. 0.7km정도 되는 전나무터널이 반색을 하고. 소채밭/침목울타리/이끼 낀 개울을 가까이 하고 있는 산장에서 하룻밤을 보낸다. 오랜만에 시도 지어본다. 산장에 밤이 찾아 드니 / 속세를 절로 잊는구나. 별 무리 쏟아지는 뜨락에 / 개울소리 청정도 하다. 오가는 길손도 뜸한 이녘에 / 삿갓주로 벗을 삼으니 고즈넉한 산 속일망정 / 하늘과 땅이 지척이로구나. 다음 날, 어느 것 하나 인위적이고 인공적이며 또 모가 나고 직선적인 구조물이나 선과는 비할 수 없이 자연스러운 선을 연출하며 생명의 움직임을 느끼게 해주는 오솔길, 개울, 논·밭길 등을 지난다. 능선의 완만함과 부드러움을 느끼며 지상과 연결되어 하늘로 날아 오르는 월정사의 처마선을 보고, 상원사의 종소리에 선녀가 비상하는 맑은 모습을 담아내면서 자연의 맛을 느끼면 생기감응(生氣感應)이 절로 인다. 세월의 인고(忍苦)함이 이루어 낸 당느릅의 「두 나무 같은 한 나무, 한 나무 같은 두 나무」의 부부모습을 보고, 비로봉을 비켜지나 계곡으로 접하면 피곤함도 일시에 걷히고 만다. 이대우 LHEE, DAE WOO · 성림조경ENG대표기술사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