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 리조트 ; 리조트 개발 절차 및 방식
    관광지와 리조트며칠 전에 용평리조트에서 한국관광학회 학술심포지엄이 있었다. 학술심포지엄을 하는 ‘리조트’에서 제자 학생이 뜬금없이 질문을 했었다. “교수님, 관광지와 리조트는 같은 것입니까 다른 것입니까?” 제법 나이와 경력이 있는 박사과정 학생의 질문이라 놀라면서도 어지간히 답답해 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결론적으로 필자는 관광지(tourism destination)와 리조트(resort)는 다르게 보고자 하면 다르고 같다고 보면 같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관광지(또는 관광단지)는 관광진흥법에 의한 법적 용어이지만 리조트는 법률적 용어가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리조트는 법률적으로 보면 관광진흥법에 의한 ‘관광(단)지’의 경우가 많고 ‘파크’(Park)라고 부르는 몇몇 스키리조트의 경우도 법률적으로는 ‘관광단지’인 경우가 많다. 또, 법률적으로 도시계획시설에 해당하는 ‘유원지’는 영문으로는 거의 대부분 ‘리조트’라고 부른다. 이러한 점에서 필자는 관광지와 리조트를 다르게 구분하지 않는다.혹자는 관광지는 경승을 감상하는 당일 경유형 휴양지이고 리조트는 숙박과 체류를 기본으로 하는 장기 체류형 휴양지라고 구분하여 강조하기도 한다. 그러나 관광지는 관광목적지(tourism destination)의 의미에 기초하고 있고, 법률적으로도 관광지가 일정요건의 숙박 등의 시설과 면적을 갖추는 경우에는 ‘관광단지’가 되고 장기 체류형 휴양지가 되어 말 그대로 리조트에 해당된다. 또, 최근에 도시 규모의 대규모 관광도시를 ‘관광레저도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기업도시개발특별법에 의한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를 지칭하는 용어로 리조트 도시(resort city)라고 불러도 무난할 것이다.아울러, 관광(단)지 개발이 대체로 공공주체형이고, 공공복지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공공공간의 조성을 추구하는데 반해 리조트 개발은 대부분 민간주체형이고, 사업성을 우선하는 상업화된 공간의 조성을 도모한다고 할 수 있으나 (그러한 경향은 인정되지만) 이 또한 절대적 구분의 기준이 되지는 못한다. 소위 리조트법으로 불리는 종합보양지역정비법(綜合保養地域整備法, 1987)에 의한 일본의 공공부문의 리조트 공급 정책에서 보면 이 구분은 한계를 가진다. 또, 국내의 많은 민간주도형 리조트 개발의 경우에도 관광진흥법에 의한 관광단지로 지정을 받아 시행하기도 하며, 이는 사업허가의 의제(擬制)와 법률적 공신성을 도모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리조트의 개념이나 유형에 대한 논고는 필자의 범위 밖에 있으니 리조트에 대하여 정의하는 것은 더욱 조심스럽다. 리조트(resort)의 어원은 불어의 ‘다시(: re) 모인다(: sortier)’는 의미로 ‘사람이 모이는 곳’, ‘다시 찾는 곳’, ‘사람이 많은 번화한 곳’ 임을 고려할 때, 필자는 리조트를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벗어나 여가, 휴양, 스포츠, 관광, 위락 활동 등을 복합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각종 시설을 집단화한 관광 휴양지’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때 리조트는 수용하고 있는 활동 및 시설의 종류와 규모 등에 따라 리조트(resort land), 리조트 타운(resort town), 리조트 단지(resort complex), 리조트 도시(resort city)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편, 일반 대중이 보다 쉽게 접근 및 이용할 수 있는 리조트의 개발은 사회복지 및 복지관광(social tourism)의 관점에서 대체로 공공부문(public sector)이 주체가 되고 도입 활동 및 시설의 선정은 공공성이 최고의 기준이 되는데 국내에서는 리조트라고 부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대체로 국내에서는 민간부문(private sector)이 개발주체가 되고 도입하는 관광휴양 활동 및 시설을 대규모화, 집단화하고 숙박과 체류를 기반으로 고도로 상업화된 관광휴양공간을 리조트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 아무튼 최근의 민간주체의 리조트 개발과 관련해서는 공간의 상업화(commercialization of space), 가상실재(hyper reality), 낭만적 백일몽(romantic day-dreaming), 시뮬라시옹(simulation), 시뮬라크르(simulacre) 문화적 소비(cultural consumption), 리미널리티(liminality), 리미노이드(liminoid), 코뮤니타스(communitas), 경험의 소비(consumption of experience), 분류로서의 소비(consuming as classification), 보보스(BOBOS: bourgeois and bohemian) 등 포스트모더니즘 내지는 포스트구조주의의 몇몇 개념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 역시 본고에서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은 리조트 개발에서 공간의 상업화나 사업성의 측면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 동 완 Ko, Dong Wan경기대학교 관광개발학과 교수(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6년08월 / 220
  • 리조트 ; 해외 리조트의 최근 경향 및 조성 사례
    현재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꾸준히 늘어나는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관광 및 리조트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태평양의 최대 휴양지중 하나인 하와이의 리조트 디자인의 최근 경향과 사례 그리고 최근 세계 최대 건설붐의 중심이자 소비형 휴양지 및 리조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아랍 에미레이트의 두바이를 중심으로 몇몇 주변 국가들의 휴양지 및 리조트 개발 경향과 사례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디자인 경향 및 조성 사례 : 하와이매달 대략 55만명이 찾아오는 태평양 최대의 휴양목적지중 하나인 하와이는 1960년대초 Jet Aircraft의 소개로 장거리 여행이 보편화되면서 지구상의 마지막 파라다이스라는 명성을 얻게한 아름다운 비치들과 훌라로 대표되는 독특한 폴리네시아 문화가 돋보이는 관광 휴양지 및 비치 리조트로 미국은 물론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그 명성을 알리기 시작했다. 관광객들에게 가장 유명한 와이키키비치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초반까지 많은 호텔과 리조트의 개발이 이루어 졌으며 핑크색의 로얄 하와이언 호텔이나 하와이 최초의 호텔인 쉐라톤 모아나 서프라이더 등 몇몇 유명 리조트와 호텔들은 그 경관의 독특함이나 특유의 호텔 디자인으로 지금까지 많은 관광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하와이의 대규모 리조트 단지들은 Mauna Lani와 Hualalai Resort Community를 시작으로 1970년대와 1980년대를 거치면서 관광붐을 타고 조성됐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며 다른 나라들로부터 벤치마킹을 당하기 시작한 하와이의 관광산업은 멕시코의 칸쿤리조트 관광단지, 인도네시아의 발리리조트 단지, 태국의 푸겟리조트 단지 등 더 현대적이고 저렴한 가격의 여름 휴양 리조트들의 도전에 방문객들을 점차 잃기 시작했다. 또한 가격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방문객이 감소되기 시작한 호텔이나 리조트 단지는 새로운 도전과 경쟁보다는 시설에 투자를 줄이게 됨으로써 하와이의 호텔 및 관광산업 전반에 걸친 퇴보를 가져왔다.1990년후반에는 아시아로부터의 경제위기 때문에 하와이 관광객의 주 대상이었던 일본관광객의 수요가 감소되면서 경제의 침제기가 지속됐으며 2000년대 초반에 있었던 9.11테러는 본토 관광객의 숫자를 줄였고, 이로 인해 하와이의 관광업계는 극심한 관광경제의 불황으로 많은 수의 관련 비지니스들을 파산으로 몰아넣었다. 다행히 2002년부터 낮은 금리로 인해 활성화되기 시작한 부동산 경기는 베이비붐 세대들의 콘도 및 휴양지 부동산 투자로 인해 하와이를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부동산 투자 대상지 중의 하나로 만들었으며 현재는 본토 및 전세계 투자 자금의 꾸준한 유입으로 인해 하와이의 유명 호텔과 리조트 단지들은 재개발이나 리노베이션, 증축 및 콘도로의 전환을 통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최근 하와이의 리조트 경향은 1세대의 리조트 및 호텔 단지들을 업그레이드하여 재개발하거나 리노베이션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여기에 나타나는 리조트 디자인 경향을 보면 과거의 관광붐으로 숙소 개발에 급급했던 틀에서 벗어나 더욱 하와이적이면서 현대적인 그리고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보다 하와이적인 장소성, 즉 ‘Hawaiian Sense of Place'의 재인식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먼저 건축 및 인테리어를 보면 호텔의 외장은 하와이 역사를 서술하는 전통 하와이의 문양이나 화산석을 이용한 외장처리가 주를 이루며, 인테리어는 하와이의 레이(Lei : 꽃으로 장식된 목걸이) 컬렉션이나, 우쿨렐레(작은 기타 모양의 하와이 전통 악기) 전시, 하와이 전통 티키 조각품, 카누 또는 전통 그림들을 전시함으로써 관광객으로 하여금 다양한 하와이 및 폴리네시안 문화를 경험하게 하는 것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호놀룰루에 본사를 둔 리조트 호텔 전문설계 건축회사인 WATG의 디렉터인 데브라 로슨블럼 씨에 따르면 WATG의 디자이너들은 최근 끝난 Marriott Vacation Club International's Ko Olina Beach Club에 하와이의 레이 문양과 하와이의 전통 역사를 서술하는 표지 등을 로비 인테리어에 포함하여 방문객으로 하여금 하와이의 역사를 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최근에 재단장을 마친 ResortQuest Waikiki Beach Hotel은 외장과 내부를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우쿨렐레로 대표되는 하와이 음악과 당시 미 본토의 재즈음악 문화를 섞은 디자인을 주제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하와이 관광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기대하는 것은 아마도 석양의 비치에 앉아서 열대 칵테일을 마시며 붉은 노을을 보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최근 리조트 및 호텔의 재단장에 들어간 많은 리조트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할애하는 분야는 역시 이국적인 비치를 중심으로 한 야외 조경 및 외부 단장이라고 본다. 최근 리조트의 조경디자인 트랜드는 건축과 마찬가지로 ‘Hawaiian Sense of Place'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만 여기에 더해 더욱 하와이다운 Outdoor Space를 만들어 방문객들로 하여금 하와이의 풍부하고 아름다운 야외 자연경관을 경험토록 하는 것이다. 수백종의 다양하고 독특한 하와이 이름을 가진 Native Plants를 이용하여 호텔이나 리조트내의 정원이나 외부 공간에 다양한 식물과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열대 경관을 만들어 냄으로써 방문객으로 하여금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식물군 및 경관과의 만남을 주선하도록 하고 있다. 주변 자연경관의 보전과 조화로운 경관의 창조는 하와이의 조경 설계가들이 가장 신경을 쓰는 분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김 용 기 Kim, Yonggi Belt Collins Hawaii, 본지 미국리포터(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6년08월 / 220
  • 리조트 ; 리조트관광 산업의 변화
    리조트 산업의 의미리조트와 여행은 우리의 생활공간을 떠난다는 의미에서는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지만 이동의 대상지역의 이미지와 인식의 질적인 차이가 있다. 여행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세계에 대한 기대가 큰 반면 리조트는 예상되는 체험을 기대한다는 것이다. 즉 리조트는 같은 장소를 방문하거나 한곳에 장기간 체류하는 것을 주류로 하기 때문에 그동안 여행형 관광에 익숙한 우리나라의 경우 리조트를 보편적인 관광의 개념으로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리조트는 여행에 비해 충분하게 계획·설계된 공간에서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고 만족스러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그래서 리조트의 유형은 리조트가 위치하고 있는 지정학적인 특성이나 도입된 시설이나 프로그램에 의해 자연친화적인 유형에서부터 시설중심의 인위적인 유형까지 다양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다분히 인공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리조트 산업에 대한 조경의 의미리조트 개발사업에서 조경의 역할은 계획수립단계에서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사업의 수주와 직결되며, 리조트 건설사업의 과정에서는 옥외공간 조성과 관련된 조경시공분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리조트 개발계획은 일종의 단지계획으로 일반적인 관광단지 조성계획과 별로 차별화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관광지 조성사업이나 지역관광개발계획 수립과 같이 리조트 조성계획수립은 조경분야의 중요한 분야이다. 전통적인 공간배치계획이나 조경계획과 더불어 관광체험 프로그램까지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조경분야의 새로운 영역으로 보다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리조트 산업의 발전여부는 조경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볼 수 있다. 리조트 산업의 현황여가시간이 증가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다양한 여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관광리조트 산업의 투자는 무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지역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지역개발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우리나라의 리조트 산업은 외환위기 이후 매년 20%이상 성장을 하다 2001년 18.8%로 약간 주춤하였으나 주5일 근무 시대가 열린 이후 다시 종전의 성장세를 회복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6개의 리조트의 경우 2003년도 평균 연매출액은 448여억원으로 2001년 370여억원에 비해 20.6% 증가하였다. 부분별로는 스키장 매출 비중이 전체의 32.1%로 가장 높았고, 객실이용과 골프장 이용의 비율은 22.9%와 12.1%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외환위기를 겪었던 98년도와 비교해서 2003년도의 리조트 매출액은 2배 이상 증가한 결과인데 이것은 스키와 골프인구의 증가와 같이 리조트이용 관광객의 증가와 더불어 리조트 업체들의 리조트 요금인상도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기도 한다. 국민들의 소득증가와 함께 여가활동의 질적 수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광리조트 산업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리조트 산업의 문제점미래에 대한 기대가 큰 리조트 산업은 성공한 산업이라 하기엔 아직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다. 리조트 개발은 초기투자가 큰 산업이고 자금의 회전율이 떨어져 단기적으로는 적자경영을 하고 영세한 관광시설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콘도에 스키장과 골프장을 갖춘 종합리조트 한 곳을 개발하려면 1백만 평 이상의 부지를 확보해야 하며 3~5천억원 정도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나 콘도나 골프장 등 회원권 분양만을 가지고 투자비를 회수하기 어려운 실정에서 자금력이 넉넉하지 못한 기업들이 사업을 시작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또한 이용객의 편중현상이 심한 산업이다. 여름휴가철과 겨울의 스키시즌에 이용객이 넘쳐나나 비수기에는 이용객이 거의 없다. 여름휴가철과 방학이 겹치는 7~8월 두 달 동안의 매출이 연간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이용이 집중되고 또 이용예약을 하기도 무척 힘든 반면 비수기에는 콘도의 가동율이 40%에 불과하다. 리조트 개발 시 비수기 극복을 위한 이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이용객은 많으나 분양이 저조한 양극화 현상이 심한 산업이다. 비수기에는 기업체의 연수, 세미나, 학회, 초중고등 학생들의 여행 중 숙박 등을 유치해서 약간의 리조트 경영에 도움을 받고 있다. 그러나 초중고등 학생들 유치는 리조트를 소란하게 만들어 순수한 리조트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심하게 훼손하게 되고 그들의 재방문 의지를 꺾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리조트라는 이름을 사업자가 맘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리조트가 갖추어야 할 적절한 시설의 수준을 리조트라는 이름만 가지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법적으로 등급을 부여하고 있는 숙박업소하고는 다르게 콘도만 있고 이용편의시설이 거의 없는 무늬만 리조트인 외화내빈의 리조트가 많이 있어 리조트 산업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리조트는 단지 중심의 개발로 외부와 단절된 고립된 관광지로 인식되고 있으며, 부동산 투기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양이 성공하면 개발이 성공한 것으로 오해하고 분양수익은 부지에 재투자되기 보다는 외부로 유출되어 결국 리조트 자체투자는 허술하고 빈약하게 짝이 없다. 계획은 화려하지만 실제 계획과 같은 수준으로 조성된 곳이 거의 없으며 소규모 투자에 잠식되어 허술하고 초라한 3류 리조트로 전략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분양에 치중하다보니 자연스런 자연지형의 형질을 과도하게 훼손하거나 주변 자연환경을 파괴하여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환경이 조성되지 못하고 있다. 김용근 Kim, Yong Geun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6년08월 / 220
  • 리조트 ; 리조트의 도입요소
    들어가며21세기는 고령화 사회, 정보화 사회, 국제화 사회 등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변화와 더불어 여가시간의 확대는 관광패턴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관광패턴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되어, 과거의 단체관광에서 벗어나 가족단위의 레저활동이 일반화되고, 향후에는 부부단위, 동호회단위로 더욱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열사람이 한가지의 취향(10人 1色)을 갖고 있었다면 최근에는 한사람이 한가지의 취향(1人 1色)을 갖게 되었고, 앞으로는 한사람이 열가지 취향(1人 10色)을 갖게 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존의 스키장, 골프클럽 등의 시간적 제약이 따르는 단일시설형 리조트보다는 계절적 제약사항을 극복할 수 있고, 건강이나 문화를 강조하는 새로운 개념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복합형 리조트가 이용객들로부터 각광받을 것이다. 리조트의 유형활동의 형태나 시설목적에 의한 리조트의 유형 분류는 리조트별 조성목적에 근거하여 그 종류가 결정되어지는 것으로 최근에 들어와 그 형태가 다양하게 변모하고 있다. 목적에 의한 분류는 그 시설의 주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어진다. 수요자가 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이 리조트의 중심이 되어 하나의 유형으로 확대되는 리조트이다. 주로 스포츠 위주의 시설이 이러한 유형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회의나 생태관광과 같은 비교적 새로운 유형도 나타나기 시작했다.따라서 여기에서는 리조트를 중심자원(입지적 특성에 따른 지형특성)에 의한 분류 보다 목적과 이용행태시설에 의한 분류를 기준으로 리조트 유형을 구분하도록 한다. 이러한 리조트의 분류는 도입되는 시설의 주된 기능을 명확하게 하고 있다.리조트 도입요소리조트단지를 조성하기 위하여 도입할 수 있는 요소는 건축물, 시설물 등의 물리적 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시설적 요소와 이벤트, 연계관광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운영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시설적 요소는 계획, 설계, 시공 등의 단계별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수정 및 변경의 과정을 거치지만, 일단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는 증·개축을 제외하면 변화의 폭은 제한적이다. 하지만 운영적 요소는 리조트단지가 존재하는 동안 끊임없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이용객에게 항상 새롭고 신선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한다. 두 요소 중에서 조경, 건축, 토목 등의 기술분야에서 주로 담당하는 부문은 리조트의 하드웨어 즉, 물리적인 시설을 다루게 되므로 시설적 요소를 중심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리조트 내 도입시설은 고객 유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관광추세에 맞춘 관련시설인 레저·상업시설 등은 현대 리조트 이용객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시설로 리조트 이용의 또 다른 매력을 주는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체재형인 리조트에서 숙박시설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할 시설이다.리조트를 구성하기 위하여 도입 가능한 시설은 리조트의 규모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나, Manuel에 의하면 리조트의 시설유형을 숙박시설과 식·음료시설, 문화·위락시설, 스포츠시설, 상업시설로 구분하여 유형별 개념과 세부적인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있다. 유 진 근 Yoo, Jin Guen건일엔지니어링 조경부(구, 도시연) 이사(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6년08월 /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