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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마크 호텔
Seamarq Hotel
태백산맥의 관문으로 불리는 대관령의 산줄기가 조금씩 낮아지면서 푸른 바다와 만나는 곳이 강릉이다. 동해와 맞붙은 경포호를 따라 달리다보면 소나무 숲 위로 우뚝 솟은 흰색 건물이 보인다. 1971년 개관한 ‘호텔 현대 경포대’를 철거하고 신축해 2015년 6월 문을 연 씨마크 호텔이다. 뒤로는 대관령의 굽이굽이가 병풍처럼 펼쳐지고 해송과 어우러진 평화로운 바다가 눈앞에 펼쳐지는 이 호텔은 다가오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과 늘어가는 강릉의 리조트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씨마크 호텔의 설계는 백색을 트레이드마크로 하는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가 맡았다.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스James CornerField Operations(이하 JCFO)는 리차드 마이어 앤 파트너스Richard Meier & Partners Architects(이하 RMP)와 함께 이 호텔의 초기 구상부터 기본설계Concept & SchematicDesign, Design Development까지 진행하며 조경설계를 풀어나갔다. 이후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조경설계 서안과 디자인 스튜디오 loci가 조경 기본설계안을 수정하고 실시설계를 진행했다.
등대beacon와 수평선horizon,
설계 개념의 두 가지 대안콘셉트를 만들어가는 단계에서 RMP와 JCFO는 부지의 가능성을 염두에 둔 두 가지 다른 대안을 제시했다. 이 두 대안을 통해 건축과 프로그램이 주변 지형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안을 찾고자 두 회사의 긴밀한 협업이 진행되었다. 기본 구상에 관해 JCFO의 조경가 안동혁은 건축과 조경,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이라는 기본적인 역할 분담은 있었지만 (특히 초기 디자인 과정 중에는 더욱) 서로의 조언에 열린 자세로 협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RMP의 건축 매스 스터디mass study 진행 과정과 대안 모색에 JCFO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한편, JCFO가 전체 부지의 지형조작, 차량 진입로를 비롯한 동선 재배치, 주변 컨텍스트와 맞물린 프로그램 배치를 진행할 때 RMP는 이러한 제안이 건축 구상scheme에 더 잘 부합할 수 있도록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JCFO와 RMP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는 씨마크 호텔 이전부터 몇몇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며 쌓아 온 신뢰와 잘 구축된 협업 시스템의 산물이다. (클라이언트와 팀 내부에서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양 사의 위치가 워낙 가깝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었다. 실제 이 프로젝트 진행 당시 JCFO와 RMP 사무실은 뉴욕의 같은 건물 10층과 6층에 각각 위치하고 있어 거의 매일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디자인 협의를 진행할 수 있었다.)
기본 구상 단계에서 RMP는 ‘등대beacon’ 안과 ‘수평선horizon’ 안, 두 가지 디자인을 제시했다. JCFO 또한 컨텍스트와 건축물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배치하고, 이에 따른 지형의 조작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큰 그림을 그렸다. 안동혁은 “‘등대’ 안에서는 수직적으로 솟은 강릉의 새 랜드마크인 타워형 건축물에 상응하는 곧은 직선형의 진입로와 이에 상반되는 유기적이고 대담한 구조의 수변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반면 ‘수평선' 안에서는 주변 경관을 포용하는 매스에 맞추어 기존 지형을 따라 구불구불한 진입로를 계획하고 수변 프로그램 역시 기존의 지형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이용하는 방향을 제시했다”며 초기의 밑그림에 관해 설명했다. 수차례의 협의와 토의 끝에 ‘수평선’안을 바탕으로 하고 ‘등대’ 안에서 흥미 있는 요소들을 차용하는 방향으로 디자인의 가닥이 잡혔고, JCFO는 전반적인 디자인의 구성과 형태를 잡는 기본구상Schematic Design, 재료 선정과 디테일 디자인, 그리고 실제 부지 상황 및 국내 법규 등에 맞춰 설계를 조정하는 기본설계Design Development를 이후 약 반년 가까이 진행했다.
조경 계획 및 기본설계(원설계)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스(James Corner Field Operations)
조경 기본설계(재설계) 및 실시설계, 디자인 감리
조경설계 서안(주) + 디자인 스튜디오 loci
단지계획 및 건축설계
리차드 마이어 앤 파트너스(Richard Meier & Partners Architects LLP)
건축설계(주)현대종합설계
한옥설계(주)황두진건축사사무소
조경시공총괄현대건설(주)
조경시공감리(주)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식재시공(주)장원조경, 부림조경
시설물시공(주)동영조경
한옥동 조경시공부림조경
발주현대중공업(주)
위치강원도 강릉시 해안로 406번길 2
대지면적약 47,000m2
설계기간2011 ~ 2012(JCFO), 2012. 10. ~ 2014. 2.(조경설계 서안 +디자인 스튜디오 loci)
시공기간2014. 4. ~ 2015. 5.
- 김정은 / JCFO, 조경설계 서안 + 디자인 스튜디오 loci / 2016년03월 /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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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 유니티
Common-Unity
커먼 유니티Common-Unity는 공공 지원 주택을 위한 공공 공간 재생 프로젝트로서 멕시코시티Mexico City의 16개 행정구 중 하나인 아스카포살코Azcapotzalco의 과밀한 도심 한복판에 자리하고 있다. 현재 이곳에는 약 7,00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대상지에서 우리가 발견하게 된 것은 분절된 주거 단위였다. 오랜 세월에 걸쳐 입주민들이 만들어 온 벽, 담장, 장애물 등이 공공공간에의 접근을 어렵게 했고 지역 사회는 공공 공간이 제공할 수 있는 여러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개인적 사용에 의해 공공 공간이 침해되었고, 이로 인해 공공 공간에 대한 활용도가 떨어지거나 공공공간 자체가 사라지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는 입주민들이 개인적 모임이나 파티를 위해 공공공간에 반복적으로 임시 차양을 설치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말하자면 이를 통해 개인적 공간을 (공공 공간으로까지) 확장시키는 셈이다. 우리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그대로 살려내고자 했으며 주민의 여가 및 사교 목적에 활용될 수 있는 지붕 있는 공간을 설계하게 되었다.
우리의 목표는 ‘단절된 아파트 유닛’을 ‘서로 연결된 커먼 유닛’으로 변모시키는 것이었다. 커뮤니티를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펼치는 것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와 더불어 디자인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했다. 프로젝트에 차용된 전략은 입주민이 만든 장벽을 활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장벽들을 관통하고 민주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분절된 유닛 사이에 통일성unity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각기 다른 용도(칠판, 등반용 인공 암벽, 난간, 그물망)를 지원하기 위해 지붕을 갖춘 4개의 모듈을 시공 및 설치했는데, 이를 통해 네 곳의 공공영역을 재생하고자 했다. 또한 다양한 포장 도로를 디자인했는데, 이들 가운데 일부는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투수성을 갖추도록 했다.
Project DesignRozana Montiel | Estudio de Arquitectura
Associated ArchitectAlin V. Wallach
ProgramPublic Space Rehabilitation
CollaboratorsAlejandro Aparicio, Cecilia Brañas,Diana León, Valery Michalon, Luis Galán
ClientINFONAVIT(National Trust for Workers Housing Institute)
LocationSan Pablo Xalpa Housing Unit, Azcapotzalco,Mexico City, Mexico
Rehabilitated Area5,000m2
Roofed Area480m2
Budget180USD/m2
Completion2015
PhotographsSandra Pereznieto
로자나 몬티엘 건축 스튜디오(Rozana Montiel|Estudio de Arquitectura)는 로자나 몬티엘이 이끄는 설계 스튜디오로 건축과 주변 맥락,건축 설계, 공간과 도시 생활의 예술적 재개념화 등에 전념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사회적 관계성을 복구하기 위해 공공 공간에서 연구와 실험을실시하고 있다. 로자나 몬티엘 건축 스튜디오는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주변 맥락에 기초하여 각 작업에 대해 일관되고 구체적인 건축 담론을제안한다.
- Rozana Montiel | Estudio de Arquitectura / Rozana Montiel | Estudio de Arquitectura / 2016년03월 /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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캇베이크 해안
Kustzone Katwijk
해안 방어 및 수도 사업은 네덜란드인의 전문적 지식이 빛을 발하는 분야 가운데 하나다. 북해와 인접한 해안에 방파제, 이동식 댐, 수문 등을 건설하는 대규모 방파제 사업인 델타 워크Delta Works를 시행한 네덜란드에서는 바닷물이 범람하지 않도록 사구를 통해 대부분의해안선을 방비하고 있다.
행정부의 기반 시설 및 환경부 내에서 물 관련 기반 시설 전반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는 부서인 ‘수자원공사Rijkswaterstaat’는 네덜란드의 해안 방어선을 개선하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이 부서는 해안가를 따라 자리 잡고 있는 이른바 ‘약한 고리들weak links’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을 해왔다. 여러 지역에서 사구와 제방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50년간 내륙 지방이 범람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정비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캇베이크의 해안가가 이러한 ‘약한 고리들’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과 추가적인 보강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캇베이크 및 그 인근지역을 앞으로 50년 간 안전하게 하기 위한 해안 보강공사가 이루어졌다. OKRA는 아카디스Arcadis, 캇베이크 시정부, 그리고 라인란트 수자원 위원회와 협업을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지난 5년간 해당 지역의 해안선을 매력적이고 안전하게 보강하기 위한 작업에 힘을 보태왔다.
델타 워크의 개발과는 달리 캇베이크의 경우, 해안 지역을 여가 목적을 위해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관광 산업, 관광지, 리조트 등은 이 지역의 경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견인차이며, 해안 방어선 구축을 위한 계획을 논의할 때 반드시 다루어야 할 주제였다. 캇베이크 해안을 강화하면서 우리가 의도했던 것은 이 지역의 마을 및 리조트들이 지니고 있는 기존의 가치를 유지하고 뒷받침하는 것이었다.
Project DesignOKRA
CollaboratorsArcadis, RHDHV, Katwijk, Water Board ofRhineland
ClientMunicipality of Katwijk, the Water Board of Rhineland
LocationKatwijk, South Holland, The Netherlands
Area20ha
Duration2008~2015
Implementation2013~2015
PhotographsOKRA, OnSitePhotography
OKRA는 네덜란드에 기반을 둔 설계사무소로 조경과 도시, 지역 계획을 주로 하고 있다. 이들은 긴장감 있는 디테일과 예술적 감흥이 짙은 콘셉트를 통해, 역사와 문화의 결이 두텁고 인구 밀도가 높은 유럽 도시에서 강렬한 어바니즘을 제시해왔다. OKRA는 도시에 현존하는 맥락과 미학을 존중하며, 다양한 시간적 리듬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도시의 장소를 디자인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 OKRA / OKRA / 2016년03월 /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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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로드 워크
Green Road Works
네덜란드 위트레흐트Utrecht 주 에 위 치한 그린로드Green Road는 면적 100,000m2에 달하는 대규모 군사지역이었다. 이 지역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때 동쪽에서 가해지는 공격을 막아 레크Lek 강을 보호하는 요새로 이용됐다. 이를 위해 1918년 많은 방벽과 참호 시설이 조성됐고, 대지 전체에 분포한 다양한 크기의 군사용 방어 시설들이 독특한 경관을 형성했다. 전쟁이 끝나고 쓸모가 없어진 참호와 벙커는 1945년부터 철거되기 시작했고 2010년까지 그 작업이 계속됐다. 대부분의 시설이 제거되자 그린로드 일대에는 쐐기풀, 버드나무와 잡풀이 무성히 자라났다. 이로 인해 그린로드는 본래의 형체를 알아 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곳이 됐다.
네덜란드 산림청Dutch Forestry Commission과 라니란트위원회Commissie Linieland의 의뢰로 그린로드는 군사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사람들은 자연 속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쟁의 아픈 역사가 기록된 땅을 경건한 마음으로 바라보며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Landscape ArchitectREDscape
ClientStaatsbosbeheer, Commissie Linieland, Dutch ForestryCommission
Design2010
Construction2015
LocationUtrecht, The Netherlands
Area100,000m2
PhotographsAndres Mulder, Philip van Roosmalen
암스테르담과 더블린(Dublin)에 사무소를 둔레드스케이프(REDscape)는 공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도시·조경 설계사무소다. 분석과 설계를 통해 공간에 얽혀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레드스케이프는 핵심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팀과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함께하는 네트워크 사무소다.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여러 분야를 섭렵하고 있는 레드스케이프의 작업 특성을 잘 설명해 준다.www.redscape.nl
- REDscape / REDscape / 2016년03월 /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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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즈 라인
The Goods Line
굿즈 라인The Goods Line은 19세기 중반에 설치된 철로로 주로 양모, 고기, 밀을 다른 지역으로 운송하는 데 이용됐다. 이 철로는 덜위치 힐Dulwich Hill에서 출발해 큰 레일 야드인 로젤Rozelle과 달링 하버Darling Harbour를 경유하여 시드니 센트럴Sydney Central 역까지 이어진다.
1984년 달링 하버에서 출발한 기차를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열차 운행이 종료됐다. 열차 운행이 종료된 후에도 때때로 증기 기관차가 파워하우스 뮤지엄Powerhouse Museum과 달링 하버 사이 구간을 오고 가며 물품을 운송했다. 이 오래된 레일의 일부분은 시드니 라이트 레일Sydney Light Railway로 다시 사용되기도 했다.
뉴사우스웨일스NSW(New South Wales) 주정부가 계획하고 시드니 항만 연안 공사SHFA(Sydney Harbour Foreshore Authority)가 제안한 굿즈 라인 프로젝트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얼티모Ultimo에 달링 하버의 곳곳에 접근할 수 있는 연결로와 풍부한 녹지를 제공한다. 굿즈 라인은 시드니의 주요 철도역인 센트럴 역에서 출발해 센트럴 역 아래의 데번셔 터널Devonshire Tunnel, 차이나타운, 시드니의 여가와 유흥 지역인 달링 하버를연결한다. 뿐만 아니라 굿즈 라인은 프랭크 게리Frank Gehry가 설계한 호주 시드니 공과대학UTS(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의 닥터 차우착윙 빌딩Dr Chau ChakWing Building과 ABC 공영 방송사의 사옥, 시드니 주립대학교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등 다양한 문화 및 교육, 미디어 시설로 뻗어 나간다.
현재 총 500m의 구간 중 조지 스트리트에서 시작해 닥터 차우착윙 빌딩에 이르는 북쪽 지역이 완공됐다. 얼티모 로드Ultimo Road를 건너 센트럴 역까지 이어지는 남쪽 구간도 심의를 거쳐 곧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센트럴 역 아래의 데번셔 터널에서 시작된 굿즈 라인은 얼티모의 심장부를 가로지르는 해리스 스트리트Harris Street와 평행하게 뻗어 나가 파워하우스 뮤지엄까지 이어진다.
이 독특한 고가 공원은 버려진 철길을 초목이 무성한 생명력 넘치는 도시의 중추로 변모시켰다. 기존의 도로보다 4m 높게 조성된 공원에는 보행로와 더불어 자전거 도로가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8,000여 명의 인근전문학교 학생과 지역 주민, 방문객들은 시드니 달링하버의 관광지에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다.
굿즈 라인 아래의 도로에서 공원으로 진입할 수 있는 통로와 계단이 곳곳에 조성되었다. 이 계단은 그 크기와 높이를 확장해 야외 관람석이나 벤치의 역할을 하며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공원의 양측에 불규칙하게 자리한 보조 공간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런 디자인은 사람들이 길을 단순히 통과해 버리지 않고 잠시 머물며 벤치 등의 시설물을 활용하도록 만든다.
Landscape Architect(Project Design Lead)ASPECT Studios
Architect(Design Partner)CHROFI
Civil, Structural, Hydraulic, and Electrical EngineersACOR
Interpretive DesignDeuce Design
Heritage ConsultantGML
Planning ConsultantJBA
Lighting DesignerLighting Art + Science
Research for Precast ConcreteAR-MA
Head ContractorGartner Rose
ClientSydney Harbour Foreshore Authority
LocationUltimo, Sydney, New South Wales, Australia
Length273m (North section)
Area6,995m2 (North section)
Year2015
PhotographsFlorian Groehn, Simon Whitbread
ASPECT 스튜디오(ASPECT Studios)는 조경, 건축, 도시설계, 최첨단 인터랙티브 디지털 미디어, 환경 그래픽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장소를 만드는 조경가 그룹이다. 호주의 시드니, 멜버른, 애들레이드와 중국의 상하이에 총 6개의 사무소를 두고 있다.
2000년 설립된CHROFI는 주택에서 도시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작업하는 역동적인 건축 설계사무소다. 설립 기념작인 TKTS 타임 스퀘어(TKTS Times Square)는 혁신적인 설계로 널리 인정받았다.이외에도 르네 데 상(Lune de Sang), 스탬포드 온 맥코리(Stamfordon Macquarie), 맨리 2015 마스터플랜(Manly 2015 Masterplan)등의 대표작이 있다.
- ASPECT Studios / ASPECT Studios + CHROFI / 2016년03월 / 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