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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기도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위치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이의동·대지면적 : 100,089.0㎡·조경면적 : 50,577.69㎡(옥상조경포함)·발 주 처 : 경기도청·조경설계 : 한림조경 기술사사무소(소장 김경윤)·준 공 : 2002. 3 WTO체제의 출범과 OECD 가입, 선진국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의 중소기업은 인력, 기술, 경영, 자금상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어 중소기업 스스로의 자생력 강화와 체질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효과를 창출하고자 중소기업 종합지원센터가 건립되게 되었다.중소기업 지원센터는 중소기업의 지원, 벤처기업의 인큐베이터, 각종 행사장소로서 수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이 이용하는 곳이다. 지역의 중심적 공간으로 21세기 국제적 감각에 맞는 시설과 경기도와 수원의 지역적 이미지,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 건축과의 조화를 이룰수 있도록각 공간별 특성에 부합하는 입구광장, 중앙광장, 상징광장, 옥상조경, 산책로 등을 조성하였다.1. 효의 광장은행나무 가로수를 통과하면 좌측으로 전통문양을 패턴화한 넓은 포장면의 입구광장이 시원스럽게 펼쳐져 있는데 벤치, 통석의자 등 휴게시설을 설치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효의 광장에서 상징광장으로 연결되는 램프는 정조의 능행차 일화에 나오는 지지대 고개를 상징화 하였다.2. 중앙광장입구광장을 지나 건물전면으로 중앙광장이 나타나게 된다. 중앙광장은 건물내부와 외부를 잇는 위치에 있으며 건축물에 의해 형성된 위요공간이 건물로의 진출입을 인지시키고 있다. 특히 중앙광장의 편심원과 방사형의 장식벽은 수원을 중심으로 넓게 퍼져나가는 중소 상공인들의 발전상을 나타내고자 하였다.행사개최시 한꺼번에 많은 이용객이 몰리는 점을 감안하여 넓은 광장을 조성하였으며 건물 내·외부에서의 시각촛점이 되는 부분에 바닥분수를 설치하여 경관의 질적향상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또한 수경시설을 중심으로 수원성벽과, 중소기업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장식벽, 봉돈을 응용한 배너 조형물을 설치하였으며, 목본류의 식재를 지양하고 초화류와 화관목이 조화되는 조형적인 미를 강조하였다.광장내 차량의 진입은 VIP 및 필수차량에 한해서 진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며 영역의 구분을 위해 단차를 두었다. 중앙광장 좌,우측 출입구 부근에 휴식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녹음수와 휴게시설을 설치하였으며 특히 잔디와 포장을 혼용하여 보다 감각적인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3. 상징광장건물내부-중앙광장과 연결되는 주축선과 입구광장에서 이어지는 부축선을 상징광장내에서 교차시켜 공간의 안정감을 제고시키고 직선에 의한 율동미와 동선의 효율적 이용을 유도하였다. 상징광장은 기존 지형을 최대한 살려 배치를 하였으며 표고차의 극복과 경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벽천 및 케스케이드를 조성하였다.특히 옹벽과 날개벽은 수원성을 모티브로 디자인 하였으며 상징광장의 형태인 원형은 수원성 사대문에 축조된 반월형의 옹성의 형태를, 광장 상부에서 케스케이드를 통해 바닥으로 떨어지는 물줄기는 성벽위에서 적군을 향해 싸우는 아군의 활발한 공격을 표현하였고 케스케이드 옆에 쌓아 올린 돈대는 화성의 공심돈을 각각 상징화 하여 지역적 상징성과 경관미를 강조하였다.중앙광장쪽으로 조성되는 케스케이드는 계단형 구조물을 타고 흘러내리는 형태로 수자의 단순미를 강조하고 광장부 연못에는 넓은 수면에서 오는 평온한 안정감과 센터건축물의 반영미를 조망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특히 연못의 일부구간에는 Deck를 설치하여 물과의 친밀감을 제고하였다.4. 옥상정원지하 1층에서의 외부 조망과 옥상 부에서의 휴게기능을 모두 만족 할 수 있도록 낮은 장식벽을 설치하여 공간의 영역을 분리하였으며 플랜터를 조성하되 플랜터의 높낮이의 변화를 주어 경관의 다양성을 추구하였다. 특히 건물 내부에서 외부로의 조망이 가능한 영역에는 초화류와 관목위주로 식재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쇼 원도우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2003년01월 / 177
  • [프로젝트] 한탄강 자연생태공원 기본설계
    전제댐 조성으로 인한 커다란 변화는 자연생물의 삶과 댐상류 지역의 홍수위 변화로 인한 거주민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생물의 서식지 이동으로 인한 대체 서식지 복원 등은 본 프로젝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그러나 LEED의 설계안에서 드러나지 않지만 저변에 깔린 고민들은 보다 본질적인 것에 있다. 그것은 한탄강 댐 조성으로 인한 계획홍수위만큼이나 마을과 생물들이 우리들과 지역 거주자들의 마음속에서 사라진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다. 단순히 인간의 계산으로, 생태계를 변화시켰으니 복원시킨다는 논리이상의 무언가를 찾고자 했다. 그것은 하이데거가 말한, 보다 본질적인 자연과 지역성으로 되돌리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고민들은 본 디자인 과정에서 보이는 필자의 스케치 곳곳에 스며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고에서는 턴키를 위해 정해진 기간동안 정리했던 생태공원 설계의 가시적인 과정만을 간략히 요약하고자 한다. 기본방향 잡기생태적 복원을 위한 설계의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지역적 맥락에서 주변지역의 생태적 거점역할을 하고, 대상지역 차원에서는 잠재 자연생태자원을 보존하고 기존의 농경지를 활용한 수질정화 및 비오톱(biotop)을 조성한다. 계획홍수위와 상시만수위를 고려한 공간 및 시설물을 배치하며 멸종위기 및 희귀동식물의 서식처를 제공한다. 또한 생태관광지로서 지역사회의 건전한 경제 활성화 발전에 기여하며 지속가능한 운영 관리를 도모한다. 땅 읽기: 현황분석대상지 위치는 경기도 포천군 창수면 운산리 일대로 약 924,000 ㎡에 해당한다. 이 지역은 농경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규모 하천들과 기존의 취락지가 산재해 있고 325번 지방도가 대상지를 통과하고 있다. 지형적으로는 농경지에 의해 형성된 완만한 평탄지로 주변이 산지로 위요되어 있다. 계획홍수위(E.L. 116.8m)내에 위치하여 하절기 홍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이다. 녹지자연도는 1~2등급지이며 주변의 산림은 6등급지로 나타났다. 대상지내는 보호종이 없으나 주변지역에 다양한 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생태적 윤곽잡기: 기본구상생태적 공간구상야생동식물 서식처 제공과 방문객의 생태학습기회 제공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한적 이용지역과 개방적 이용지역으로 구분하였다. 제한적 이용지역은 대상지의 야생동식물 서식처를 보전하기 위해 방문객들의 이용을 제한적으로 개방하는 지역이며 개방적 이용지역은 산란기, 번식기 등의 특수한 기간을 제외하고는 방문객의 접근을 허용하는 지역이다. 기존의 토지이용으로 인해 훼손된 지역에 대해서는 생태적 핵(ecological core)인 인공습지를 중심으로 대체생태계 복원 및 자연천이지역으로 조성하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장소가 가지는 생태적 특성을 최대한 살렸다. 진입공간과 인접한 곳은 개방적 이용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생태학습장 및 자연휴양시설을 조성하였다. 생태공원 뼈대 잡기: 대안도출과정1단계에서는 주요 자연자원인 농경지, 산림 등의 현황을 활용하여 토지이용, 동선 등에 대한 구상의 틀을 잡는다. 그리고 유역에서 내려오는 비점오염원에 대한 유량과 자연휴양시설 조성시 발생되는 점오염원의 유량을 산정하여 핵심시설인 생태저류연못 및 인공습지의 규모를 산정하였다. 생태적 구조와 기능을 고려하여 주요 시설인 인공습지를 조성하여 유역의 점,비점오염원 처리와 서식처 기능을 부여하였다.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마련된 생태적 골격을 토대로 자연형습지, 습초지 등 인접시설을 연계 발전시켰다. 평면적 지형특성이 강한 곳은 인공언덕을 통하여 경관 및 생태적 다양성을 높이도록 하였다.3단계에서는 시설의 규모, 방문객의 행태, 서식처 요건(habitat requirements) 등을 고려하여 생물서식공간으로서의 기능과 생태학습 기능을 부여하고 시설을 더욱 기능적이고 세부적으로 발전시켰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포트폴리오 제작(4)
    이번호에서는 제작도구와 몇가지 기본적인 제작 사례를 소개하고, 본 연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먼저 제작에 앞서 유의해야할 사항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하나는 포트폴리오를 대하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라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심사하거나 검토하는 사람은 여러분들이 정성껏 준비한만큼 열성적이지는 못하다. 그들은 단지 여러분들이 제작한 결과와 그 내용만을 검토한다. 여러분들이 얼마의 노력과 시간을 들였는지는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 그들은 어제밤의 과로로 피곤할 수도 있으며,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 일 자체를 귀찮아 할 수도 있다. 그들이 검토하는 포트폴리오는 적게는 몇 권에서 많게는 수 십권이 될 수 있으며, 모든 포트폴리오를 일일이 검토하기란 불가능하다. 대개의 경우 괜찮은 것과 아닌 것을 반반으로 나누고 다시 조금 수준미달인 것을 가리고 , 다시 가리고 하는 순이다. 즉, 좋은 작품 보다는 못한 작품을 우선적으로 가린다는 사실이다. 우선은 포트폴리오의 세부적인 내용과 질보다는 포트폴리오의 완성도에 우선순위가 주어진다.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는 그만큼 완성도 높은 수준의 작품을 담고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간결하고 강렬한, 그리고 창의적인 포트폴리오가 최종적인 검토대상에 오른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두 번째는 심사자들이 일반적으로 책자를 대하는 태도를 고려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책자의 왼쪽이 제본된 좌철본의 경우 왼손은 책자를 지지하고, 넘기는 책장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오른손의 경우, 책장을 넘기는 능동적인 작업을 하게 된다. 이때, 사람들의 시선은 왼쪽보다는 오른쪽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며, 오른쪽에서도 상부가 하부보다 우선한다. 그 시선의 순서는 그림1과 같으며, 페이지의 안쪽보다는 바깥쪽이 우선이다. 또한 여러분이 포트폴리오에 담을 내용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분할 때, 시각적으로 이미지는 텍스트에 우선한다. 그렇다면, 만약 여러분의 의도가 특별하지 않는 한 그림의 1과 2에 이미지를 3과 4에 텍스트를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은 제작도구의 소개이다. 대부분 주위에 익숙한 것들이라서 별도의 설명이 필요치 않을것이나 몇 가지 부가설명을 한다면 1은 핸드드릴(Hand Drill)로서 송곳등과 함께 구멍을 내는 도구로서 보다 두껍고 단단한 재질에 유용하게 쓰인다. 2은 본드폴더(Bond Folder)라고 하는데 접이용 막대기로서 원래는 상아로 만들어졌으나 요즈음은 플라스틱제품도 나오고 있다. 종이를 접거나 접는 자국을 낼때 유용하게 쓰이며, 스크류 포스트(Screw Posts)는 바인딩재료로서 천공된 일련의 페이지를 하나로 묶을때 이용된다, 단점이라면 묶음의 두께가 포스트의 길이에 좌우된다는것이지만 나사식으로 제작되어 간편하게 풀고 재활용할수 있다. 6은 끈제본을 할 경우 쓰이는 바늘이며, 11은 접착제를 넓게 펴 바르는 붓, 14는 끈제본시 실이나 끈에 묻혀, 실과 종이와의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왁스의 일종이다. 이 모든 것들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다면 좋겠지만 커팅보드(Cutting Board), 자, 가위와 칼, 접착제등만 준비되어도 기본적인 작업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포트폴리오는 각자의 노력과 관심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평소에 포트폴리오제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글을 마친다. 이 병 훈 Lee, Byoung Hoon · (주)Site 과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