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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서 국민임대주택단지 A블럭 아파트 및 부대복리시설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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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07년01월 / 225
  • 고려대 자연계 캠퍼스와 하나스퀘어
    고려대학교는 개교 100주년(2005년)을 기점으로 대대적인 캠퍼스 보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왔다. 그 기본 골자는 차가 없는 보행자 중심의 캠퍼스를 만들어 가는 것이었고, 이미 본교 캠퍼스의 대운동장을 없애고 주차장을 지하로 넣고 그 지상 부분을 광장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국내 대학교 캠퍼스 환경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교 캠퍼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변화의 속도가 느렸던 자연계 캠퍼스의 변화 또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과학도서관의 전면 녹지 부분을 지하 주차장화하고 지하 1층에 각종 편의 및 필요 시설들을 두고 그 지상은 모두 오픈스페이스로 만들고자 한 것이다.자연계 캠퍼스는 우후죽순으로 건설된 각 건물들이 가상의 남북개발 축을 중심으로 동서방향 및 남북방향으로 늘어서 있고, 그 건물들의 앞뒤는 모두 주차장으로 개발되어 주차장으로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차량동선이 나머지 공간을 차지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캠퍼스에서 가장 활발히 이용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 학생들이 빈번히 통행하는 차량을 피해 캠퍼스의 한쪽 구석으로 밀려나 있었다. 그리고 외부공간은 오로지 이동통로로서의 기능만 허용되는 상황이었다. 캠퍼스 안에 남은 유일한 녹지인 애기능이 학생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던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라 할 수 있었다. Neo Nature CampusHana Square의 등장으로 캠퍼스의 질서가 바뀌게 되는 것이므로 캠퍼스의 전체 질서를 다시 잡는 것이 자연계 캠퍼스 조경계획의 기본 골자였다. 우리는 우선 캠퍼스의 가장 중요한 보행 동선이 어디인가를 알아보았다. 학생들을 관찰하고 설문을 통해 자신의 통로를 기록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 지금의 ‘진리로’라고 불리는 공간이 가장 이용의 빈도가 높고 중요한 길임을 알게 되었다. 이로써 캠퍼스의 중앙이 아닌 동쪽으로 치우친 진리로를 중추 보행 동선으로 하고 여기서 동서 방향으로 여러 가지가 뻗어나가는 다양한 축선을 만드는 것이 자연계 캠퍼스의 새로운 질서가 되도록 하였다. 캠퍼스의 전체 구성에서 본다면 Hana Square가 녹지보다 광장으로서 기능하는 것이 바람직하게 생각되었지만 전체 캠퍼스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많은 양의 녹지이기도 하였다. 게다가 이곳은 남북 방향의 단일 축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권위적 개발방향과는 완전히 틀린 동서 방향으로 긴 공간이었다. 이것들을 일시에 해결하는 방법은, 장방형의 공간을 더 길게 만들고 긴 방향에 녹지와 광장을 중첩해서 두는 것, 그리고 이참에 캠퍼스의 개발 방향의 축을 뒤흔들어 ‘권위’의 힘을 빼고 보다 실질적인 캠퍼스의 개발 방향을 새로이 설정하는 것이라 생각되었다.이를 기본 골자로 자연계 캠퍼스의 새로운 공간질서를 잡고 여기에 보다 풍성한 ‘숲’을 끌어 들여 캠퍼스의 곳곳을 이어 붙이며, 다양한 캐릭터의 정원을 만들어 넣었다. 이로써 전체 캠퍼스가 Neo Nature Campus가 되도록 하고자 하였다.자연에 대한 해석의 구현‘자연계’ 캠퍼스에는 매우 다양한 대학들과 전공학과들이 모여 이루어져 있다. 생명대학, 공과대학, 이과대학 등. 이들 학과들이 모여 있는 이곳은 ‘자연’이라는 대상에 대해 ‘과학’이라는 방법으로 연구하고 공부하는 곳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연계 캠퍼스에 녹지의 총량을 높였을 뿐 아니라 숲을 만드는 방식을 다르게 접근했다. 자연의 숲은 여러 종의 나무들이 매우 부정형적인 패턴으로 모여 형성된 숲이지만 이곳에 만들어지는 숲은 여러 종류의 나무들이 모여 숲을 만들되 이를 정형적인-소위 말하는 디지털적인 조합 방식으로 조성한 것이다. 앉음, 다양한 행태유발의 시작점기존의 캠퍼스에서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행태는 ‘이동’ 뿐이었다. 즉, 강의실과 강의실 사이를 목적에 의해 이동하기 위해 걷고, 뛰는 사람들뿐이었다. 이곳은 혈기왕성하고 다재다능한 그리고 매우 여러 가지 종류의 학생들이 생활하는 곳이다. 이들이 오로지 할 수 있는 것이 ‘이동’뿐이라는 것은 매우 불행하지 않을지.그래서 이들의 다양함을 그만큼의 다양한 행태로 표출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취한 방식은 ‘앉게’ 하는 방법이었다. ‘앉음’을 통해서 ‘이동’함으로 제한되었던 여러 행태들이 유발될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따라서 앉음의 여러 방식들을 끌어 내도록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앉는 도구들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다양한 모양 보다는 다양한 높이의 앉는 도구들을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여러 활동들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고려대학교 자연계 캠퍼스는 조성 전, 후를 비교해 보았을 때 그 변화의 차이가 많다. 하지만 그 차이가 긍정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것인지, 혹은 부정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것인지 스스로 평가하기에 아직은 주관적 만족이 너무 커 어려울 것 같다. 그 차이가 긍정적 차이로 분명하게 드러나려면 공간의 주인이 되는 학생들의 긍정적 반응이 따라야 할 것이며, 아직은 심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몸살을 앓고 있는 나무들이 뿌리를 잘 내리고 풍성히 자라고, 공간 내에 설치된 앉음벽들과 돌바닥들에 시간의 흔적이 묻어나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이 공간들 하나하나에서 다양하게 사용된 학생들의 흔적도 묻어나고, 그러면서 학생들의 아낌을 받는 공간이 되어가기를 바란다. 천천히 그리고 급하지 않게…. *고려대학교 자연계 캠퍼스 조경계획은 2003년 애기능광장 설계로부터 시작되었으나 2006년에 자연계 캠퍼스 전체의 조경계획을 되짚어 실시하게 되었다. 애기능광장의 변경설계를 포함하여 공학관 정원과 진리로의 실시설계를 추가로 시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애기능광장의 명칭은 ‘Hana Square’로 정해졌다. 지난 2005년부터 Hana Square부터 시작된 고려대 자연계 캠퍼스의 변화는 2006년 공학관 정원과 진리로까지 완성되었다.
    • / 2007년01월 / 225
  • 관악산 휴먼시아
    ·위치 : 서울시 관악구 신림7동 산101번지 일대·대지면적 : 171,770㎡·조경면적 : 8,219.26㎡(1단지), 31,058.13㎡(2단지), 3,381.51㎡(3단지)·규모 : 43개동 3,322세대·발주 : 대한주택공사 주거환경처·시공사 : 대한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조경기본설계 : (주)목우환경디자인·조경실시설계 : (주)천마이엔씨·조경식재 : (주)동림종합조경, 미류개발(주)·조경시설물 : 한우리조경(주), 한터조경(주)·사진 : (주)천마이엔씨 ‘햇볕이 잘 들어 난이 잘 자라는 곳’이라는 이름의 ‘난곡’은 그 의미보다는 드라마 ‘서울의 달’의 배경이 될 정도로 서울의 대표적인 달동네로 기억되는 곳이다. 어지럽게 이어진 가파른 비탈길의 좁은 통로, 허물어져 가는 단칸방들로 빼곡하던 이곳이 1973년 재개발지구로 지정된 이후 33년만에 대규모 친환경주거단지로 탈바꿈했다. 대한주택공사의 새로운 도시브랜드인 ‘휴먼시아’가 처음으로 적용된 이 단지는 주공이 세심한 공을 들여 조성한 단지로 민간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고급화에 신경을 썼다.관악산을 닮은 단지자연경관이 수려한 관악산 자락에 위치한 단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옥외공간에 관악산의 자연요소를 끌어들여 마치 숲과 계곡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단지 입구에 들어서면 경사면을 이용해 배모양의 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하고 하부에는 벽천을 조성한 시설이 눈에 들어오는데, 경사가 심한 부지 특성에 따라 발생한 옹벽을 처리한 기법이 돋보인다. 이밖에 60~80m에 이르는 심한 레벨차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옹벽을 전통적 화계기법으로 처리하거나 인조암을 활용한 벽천, 곡선으로 처리한 보강토 블록, 바위를 쌓아 올린 석축계단 등 경사면의 완급을 감안하여 적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관악산과의 경관적 연계성을 높이고 있다. 또, 주변 관악산의 식생구조 분석을 통한 모델을 적용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식재경관이 있는 단지로 조성하였다.또한 단지내부를 지배적으로 관류하는 세 갈래의 계류를 도입하고 휴게소와 놀이터, 보행로 주변을 흘러가도록 해 쾌적한 정주환경 및 보행환경은 물론 자연의 아름다움을 생활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다. 중앙몰과 산책로관악산 휴먼시아의 상징공간이자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될 단지의 중심부는 단지 전체를 아우르는 경관축이자 보행축으로 중앙몰을 조성했는데, 레벨차이에 의해 생겨난 단에 9개의 테마를 부여하고, 벽천과 계류, 캐스케이드, 바닥분수 등 물의 특성을 이용한 250m의 연속된 수경시설을 도입해 다양한 모습의 수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자유로운 통행이 가능하도록 계단과 경사로가 잘 조화된 공간으로 조성되어 무장애 공간으로 조성된 점이 특징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성남 금광 래미안
    ·위치 : 경기도 성남시 금광동 2500번지·대지면적 : 44,157㎡·조경면적 : 13,467㎡·세대수 : 1,098세대·시공사 : 삼성물산 건설부문 주택사업본부·조경설계 : (주)피엠디 조경기술사 사무소·차별화설계 : 디에스돔, 아키돔건축·조경특화설계 : 정정수·조경식재 : 주원조경·조경시설물 : 청원기획·사진 : 윤준환 땅 위에 그린 진정한 의미의 생태조경마치 태곳적부터 있었던 것과 같이 돌 틈에 붙어있는 이끼는 물론 풀벌레들이 함께 사는 곳, 그리고 물 속에 사는 다슬기가 보이는 곳에서 작은 동물들은 마치 자신들이 쉴 곳을 만드는 사람들을 감독하려는 듯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고 있다. 이렇듯 다람쥐들조차 자신들의 영역인양 함께 살고자 하는 곳을 만들고 있는 나는 이곳 현장에서의 삶이 행복하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시공현장에서 돌을 쌓으며 그 틈새에 나무와 풀을 심고 있을 때 눈에 보이는 이러한 공생에 의한 삶의 모습을 보았을 때는 일을 하고 있는 나는 물론 우리 모두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경기도 성남시 금광동에 자리한 삼성 래미안 재건축현장(현장소장 김홍유)에 단지 외부공간의 차별화를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참여하게 되었다.10m가 조금 넘는 폭에 18m의 높이 차이를 가진 비탈진 법면에 벽천을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은 그리 큰 과제는 아니었다. 하지만 남한산성을 안고 있는 검단산 자락으로부터 아파트 단지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움을 조경적 요인으로 연결함으로써 ‘자연이 인간을 포용하며 그 속에서 현대적 삶의 여유와 풍요로움을 갖게 하는 것은 물론, 자연 속에 일상생활이 스며들되 그 자체가 일상이어서 감성적으로 느끼지 못할 정도가 되게 해야 한다’는 것이 목표였기에 그것이 더 큰 부담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이런 생각을 가지고 만든 조경공간이 다른 단지와 비교했을 때 그 차이를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했다. 그래서인지 시공 과정에서는 물론 완공된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생태적 모습이 입주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끼며 한편으로는 놀라고 있기도 하다. 이곳 초심원(初心苑)은 한국적인 정원이 가지는 표현을 외형에서 찾기보다는 내면적 정신에서 찾으려 노력했다. 수경공간이 처음 시작되는 연못을 방지형으로 구축한 것은 사방과 팔괘의 위치에 충실하여 풍수적 의미를 빌리고자 함이며, 방지를 축조하기 위해 돌을 쌓는 방식 또한 오래된 전통 방식인 성벽 쌓기의 방법을 써서 자연의 모습에 거스르지 않게 축조하려고 노력했다. 방지 안에 가산(加山)으로 놓은 자연석은 자연스레 물의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입수구와 정자의 주춧돌과의 적절한 위치의 관계에서 물리적·시각적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네개의 주추를 방지 물속에 담고 있는 ㄱ자형 정자는 조각가 정정식 선생이 지형적 특성은 물론 멀리 진출입로에서 보이는 형태를 감안하여 디자인한 것이다. 방지 위에 있는 ㄱ자 정자 그리고 그 방지를 넘쳐흐르는 물은 가담(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며, 전체적 조경에 없어서는 안될 조형적 언어의 표현이다)의 밑을 흐르며 폭포를 이루게 했다.헛담, 가담이라고 부를 수 있는 담장은 전통적 형태를 가지게 했으며, 담벽에 오래된 고기와로 문양을 만들어 넣음으로서 꽃담의 기능을 갖게 하며 감상하는 이의 눈을 즐겁게 하려고 노력했다. 폭포, 그리고 그곳에서 떨어진 물이 또 하나의 폭포를 이루며 포말을 만들고 물소리도 들리게 한다. 나는 그 가까운 옆을 징검다리를 건너 지나가게 하고 그와 인접한 곳에 쉼터를 만들어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이곳의 주인인 주민 개개인에게 내 앞마당에 있는 폭포이고 정원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조경공간을 곳곳에 만들어준 것은 주민들로 하여금 공유라는 말에 공감대를 형성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 2007년01월 / 225
  • 부안 낭원쉼터
    ·발주 : 부안군청·사업명 : 낭원쉼터 조성사업·위치 :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선은리 낭원 목욕탕 ~ 덕촌 삼거리·규모 : 쌈지공원 3개소(등대 약20평, 바람의 자리 약120평, 바람의 언어 약50평)·공사기간 : 2006. 3. 22 ~ 2006. 12. 2·조경시공 : (유)은산종합개발·사진 : 박광윤 기자 부안군청은 낭원 목욕탕~덕촌 삼거리 간 3개소에 쌈지공원을 만드는 낭원쉼터 조성사업을 진행하였다. 지난 2006년 10월호에 소개되었던 “물의 거리”와 함께 부안을 예술 마을로 만들기 위한 사업 중 하나이다. 각각의 쌈지공원은 “바람의 언어”, “등대”, “바람의 자리”라는 테마를 가지며, 지역의 정체성을 담고 부안의 비전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바람의 언어“바람의 언어”의 조형적 공간은 맞은 편 쉼터에 이미 자리 잡고 있는 벽천에 연이어 회색 도시의 건조함을 풍부한 감성으로 느낄 수 있는 환경적 요소들을 끌어들여 디자인 하였다. 벽천에서는 물과 바람, 형상의 자리로써 물의 풍부한 느낌을 주었다면 “바람의 언어” 공간에서는 나무와 흙의 느낌을 충분히 두어 친환경적 느낌을 강조하였다. 특히 “바람의 언어”에서 중점을 두었던 것은 밤에도 활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야경의 아름다움이다. 등대부안을 드나드는 관문에 해당하는 곳에 등대 조형물이 들어선 쌈지공원이 조성되었다. 등대는 기능적으로 지역의 이정표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고, 거대한 바다라는 천연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는 부안의 정취를 물씬 줄 수 있는 이미지로서 디자인 되었다. 배의 키를 응용한 이정표를 두어 조형성을 더하였고, 또한 잠시 쉬었다 갈수 있는 쉼터로서의 역할도 고려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